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악랄하기로 치면 이미 편집장을 넘어선 부편집장에게서 연락이 왔다.

 

1.jpg


지난해 비밀리에 미국으로 급파되어 트럼프 대선 저지 프로젝트 업무로 24시간이 선미보다 모자른 본 우원. 정말 눈코 뜰 새가 없다. 하지만 아무리 공사가 다망한 본 우원이라지만 부편집장의 권력을 쌩까고 모른 척했다가는 벙커깊수키 연재가 짤리는 것은 물론 곧 진행 예정인 팟캐스트 런칭에도 상당한 비협조가 예상되는 바다. 그리하야 본 우원은 부편집장의 이야기를 가카의 사드 배치 결정을 신*계 백화점 쇼핑하면서 들은 외교부 장관 마냥 건성건성 들을 수밖에 없었다.



 “껄님, 지금 한국이 포켓몬고(한국에서는 아마 포켓몬고로 쓰일 거다) 열풍이 불고 있는 거 알고 계시죠?”

 

  “네.”

 

 “그러니까 내일 자정까지 한 꼭지 말아서 보내주세요.”

 

 “네?”

 

 “포켓몬고 원고 하나 보내시라고요.”

 

 “무슨 컨셉으로요?”

 

 “알아서.”

 

 “… ….”



포켓몬이라고는 큰놈 유치원 때 같이 앉아서 본 기억밖에 없는 방년 44세의 본 우원. 몬스터 이름이라고는 고라파덕과 피카츄, 라이츄밖에 모르는 본 우원. 일단 이놈의 게임이 뭔지 알아야 했기에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기로 했다.


IMG_7218.PNG

방구석에서 처음으로 잡아 본 무언가. 뭔지 몰라서 기껏 이정도 캡쳐

 

AR 기술을 접목한 본 게임은 밖에 나가서 활동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어렵다는 소문 정도는 알고 있었기에 입에 담지 못할 온갖 저주를 부편집장에게 내 부으며 귀찮지만 밖으로 나가서 실행해보기로 했다.

 

IMG_7215.PNG

맨해튼 로어웨스트 주변에서 잡힌 불가사리같이 생긴 놈

(*편집자 주: 별가사리입니다)

 

IMG_7216.PNG

맨해튼 첼시 주변에서 잡힌 뭔 기생충같이 생긴 놈

(*편집자 주: 캐터피구요)

 

IMG_7217.PNG

맨해튼 차이나 타운 근처에서 얼쩡거리던 새 같지도 않은 놈

(*편집자 주: 피죤이네요)

 

한 3~40여 분 게임을 진행해 본 결과 본 게임이 그냥저냥 뒹굴면서 할 수 없는 게임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역의 지도를 바탕으로 각 블럭마다 몇 개씩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장소가 있고 그 근처로 실제 가야만 아이템 획득이 가능했으며 몹을 발견하기 위해선 계속 자리를 이동해야 했다. 뿐만 아니라 가끔 알도 얻을 수 있는데 이 알로 말할 것 같으면 그냥 냅두면 부화되는 것이 아니라 2~10km 이상씩 30km 이하의 속도로 걸어야만 부화가 되는 빡치는 시스템이 아닌가. 갑자기 20여 년 간 많은 술과 기름진 안주로 금이야 옥이야 길러왔던 내 뱃살에 위험신호가 오고만 것이었다. 본 우원 반성했다. 우국충정에 함몰되어 세상 돌아가는 걸 까맣게 잊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위기에 처한 내 뱃살에게도 양해를 구했다.

 

트럼프 대선 저지를 위해 불철주야 슬릭딜(미국 대선 여론 동향 분석 사이트)에서 GTX 1080(미국 내 대선 여론동향을 분석하기 위한 전문가용 그래픽 장치) 핫딜 뜨길 기다리며 불침번 서는 것에만 집중했던 본 우원. 이번을 계기로 삼아 세상을 위한 기사를 하나 써보기로 했다.

 

도대체 이 포켓몬 광풍은 세계 경제의 심장이라고 일컬어지는 맨해튼에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인가?

 

본 우원, 바로 뛰쳐나가 수많은 인터뷰를 통해 포켓몬 광풍을 어렵지 않게 취재할 수 있었다. 지금 포켓몬 출시 이후 완전히 변한 뉴욕의 현재 모습을 바로 공개한다. 충격먹지 마시라. 노약자나 심신 미약자는 가능하면 우황청심원이라도 한 알 정도 드시고 오시라.


IMG_7211.JPG

 

포켓몬 광풍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건 너무나도 쉬웠다. 위 사진은 우원이 취재를 앞두고 본의 아니게 배가 고파 집 앞 완딸라 피자집에 들러 치즈피자 2피스와 하와이안 피자 1피스를 주문하고 자리에 앉는 순간 포착된 장면. 흑인 남성이 창틀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인물에게 포켓몬 자동 키우기 핵을 몰래 팔고 있다. 급하게 뛰어나가 취재요청을 했지만 흑인 남성은 콩글리쉬는 알아듣기 어렵다며 자리를 피해 버렸다.


IMG_7224.JPG

 

맨해튼 로어 웨스트 홀랜드 터널 근처 한 남성이 정신없이 포켓몬을 하느라 인도 밖 차도로 막 걸어가는 모습. 본 우원이 정신 차리라고 소리치며 "포켓몬 GO 하다가 저승 GO 한다!"고 외치자, 그는 '어? 나 텍스트 메시지 보내는 중인데?'라며 태연한 척 얼버무리고 도망쳐 버렸다.


IMG_7225.JPG

 

마찬가지로 같은 장소에서 포켓몬에 정신 팔린 러시아에서 유학 온 어학원 젊은이. 본 우원이 영어 학원 다니면서 영어공부를 해야지 게임을 하면 되겠느냐고 훈계하자, 자신은 페이스북 하는 중이라며 얼버무리며 야리길래 내가 먼저 도망갈 수밖에 없었다.

 

IMG_7226.JPG


“저기요! 포켓몬 하는 아줌마!!”라고 외치자 본 취재원의 시선을 애써 외면한 그녀는 마치 포켓몬을 안 하는 것처럼 딴청을 피우기도 했다. 절대 본인을 보기 싫어 고개 돌린 게 아니다. 

 

IMG_7230.JPG


포켓몬 광풍에는 남녀노소 예외가 없었다. 전화하는 척하며 포켓몬을 하는 그녀에게 몇 랩까지 키워봤냐고 물어봤더니 '니 따귀 때릴 수 있을 정도는 키웠다'는 답을 들을 수 있었다. 포켓몬 하다 걸린 게 부끄러웠던 것일 뿐, 절대로 내가 싫어서 그런 건 아니다.

 

IMG_7231.JPG


노호에서 소호 거리로 가는 도중에 만나게 된 청년. '라이츄 잡았어!'라고 외치자 뒤의 소년이 매우 부러워하고 있다. 포켓몬으로 인해 이곳 뉴욕엔 시기와 질투가 넘쳐나고 있다.


IMG_7232.JPG

 

운동을 하면서도 손에서 포켓몬을 놓지 못하는 여성. 사진을 540배 확대해보면 그녀의 선글라스에 비치는 고라파덕의 모습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가까이 다가가서 취재하고 싶었지만 우원을 경계하는 바람에 차마 묻지 못했다. 역시 우원이 싫었을 리는 없으니, 트럼프 지지자가 아니었을까.

 

IMG_7234.JPG


자전거를 타면서까지 포켓몬 알 부화에 여념이 없는 할아버지. 본 우원이 "여태까지 알 몇 개나 부화시키셨어요?"라고 물어보니 나이 먹고 게임하는 게 부끄러우셨는지 "암쏘리, 아이캔트 스픽 코리언" 하시며 멋쩍게 갈 길을 가셨다. 절대 우원의 영어가 구려서 한국말로 들으셨던 것은 아니다. 절대루.. 

 

IMG_7233.JPG


포켓몬의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게 아니다.

 

오후 1시 관광객들과 패션산업 종사자들로 미어터져야 할 소호의 한 식당은 포켓몬 미끼를 풀어놓지 않은 죄로 손님이 하나도 없다.

 

IMG_7243.JPG


한창 공부해야 할 시간인 맨해튼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 대부분이 포켓몬을 잡으러 가 교내에 남아있는 학생이 거의 없다. 이 나라에 미래는 있는가... 

 

IMG_7235.JPG


뉴욕 주립대 맞은편에 있는 워싱턴 스퀘어 파크도 포켓몬 광풍을 비껴갈 수는 없었다. 수많은 젊은이들이 공원에서 하라는 연애는 안 하고 죄다 포켓몬 삼매경에 빠져 있다. 아닌 척 하고 있지만, 자세히 보면 다들 증강현실로 만들어진 포켓몬과 대화하고 있다.


IMG_7236.JPG

 

앞에 보이는 흑인 여성은 점심을 먹는 것 같지만 사실 도시락 속에는 피카츄를 꼬시기 위한 미끼가 있다. 오른쪽 옆에는 테이밍에 실패한 한 동양인이 머리를 감싸며 괴로워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딱 봐도 그렇게 보여서 굳이 물어보지 않은 거지, 본 우원의 영어가 짧아서 묻지 않은 건 아니다. 

 

IMG_7237.JPG


이 넓은 워싱턴 스퀘어 파크에서 포켓몬을 하지 않는 시민을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IMG_7239.JPG


아무리 열심히 연주해도 포켓몬에 빠진 사람들은 1센트짜리 하나 넣어주지 않는 야박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포켓몬이 이미 사람들의 영혼까지 잠식해 버린 것인가.

 

IMG_7241.JPG


IMG_7240.JPG


바글바글해야 할 뉴욕 주립대 앞 광경. 지금쯤이면 수업 들으러 돌아다녀야 할 학생들이 길가를 매워야겠지만 포켓몬 광풍에 휩싸인 현재, 대학생들마저 피카츄 라이츄에 빠져 대학은 마치 방학인 것처럼 썰렁하다.

 

모두 잘 보아서 알겠지만, 현재 이곳은 위기다. 맨해튼은 이미 포켓몬 블랙홀에 빠져 버렸다. 모든 정치 이슈는 피카츄 앞에 무릎 꿇었고 힐러리의 인기는 꼬부기의 30%에도 미치지 못한다. 급기야 공화당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다음 주 중 '도날드 덕과 자신은 동명이인이므로 고라파덕과는 사돈 관계 쯤 될 것'이라고 주장할 예정이라고 들은 것 같기도 하다.


본 우원. 이렇게 세상이 급박하게 돌아가는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미국이 게임 하나로 남녀노소 할배 할매들까지 정신 못 차리고 빠져들고 있다는 소식을 한국에서 들으니 기분이 묘하다. 아무튼 본 우원의 살신성인이 빛나는 취재는 여기까지다. 속초는 지금 난리도 아니라고 한다는데 지금 속초가 중요한 게 아닌 거 같다. 덧붙이자면 취재와 조사방법은 한국의 언론사들이 주로 하는 구라 적절히 섞어 상관없는 사진 붙여넣는 전통적인 취재방식을 사용했다.

 

이상.





그럴껄


편집: 딴지일보 cocoa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