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5.

 

 

 

2010년 8월 26일, 한 제보자가 <추적 60분> 제작진을 찾아왔다.

 

 

 

“학교가 팔릴 것 같아요. 도와주세요.”

 

 

 

모 사립학교의 설립자 가족 대표로 있는 그녀는 학교가 ‘매물’로 나와 있고, 최근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학교를 팔아넘기려는 이로 그녀가 지목한 사람은 전임 이사장이자 자신의 동생인 변 모 씨. 비리로 이사장직에서 물러난 그가 아들을 이사장직에 앉혀 막후 실력을 행사하며 매각을 주도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매각이 거론되고 있는 문제의 학교는 진명여고. 1906년에 개교해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사립학교다. 목동에 위치해 주변 환경도 좋고, 명문 사립으로 손꼽히는 멀쩡한 학교를 왜 팔려고 하는 걸까? 제보자는 전임 이사장 변 씨가 운영하던 중소기업이 최근 경영난을 겪으며 채무가 급격하게 증가하자, 학교를 팔아 채무를 해결하려 한다고 했다.

 

 

취재에 돌입한 제작진은 실제로 매각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미 교직원은 물론, 학생들 사이에서도 학교가 팔릴 거라는 소문이 퍼져 있는 상황이었다. 얼마 후, 진명여고 매각 정보가 담긴 ‘학교법인 진명학원 인수의 건’이라는 결정적 문서가 <추적 60분> 제작진의 손에 쥐어졌다.

 

eq.jpg

출처 - <KBS>

 

 

 

사립학교 브로커가 작성한 이 문서는 일종의 투자계획서로 학교 기본 현황과 더불어 투자 요소, 예상 이익, 인수 절차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교원 항목에서 전교조 교사를 별도로 표기하고 있는 점이 의외의 포인트. 사립학교 이사장의 전횡에 반대를 일삼는 전교조 교사은 '매물'의 관점에서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는 모양이다.

 

2.jpg

출처 - <오마이뉴스>

 

무엇보다 이 문서에서 가장 눈에 띈 대목은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게 하기 위해 가장 힘주어 작성된 티가 팍팍 나는, ‘Ⅲ.핵심 투자 요소’ 부분이다.

 

 

 

Ⅲ.핵심 투자 요소

 

 

 

- 인수자의 사회적 지위 제고: 백 년이 넘는 명문 사립고 인수와 운영을 통해 사회적 지위가 제고되고, 학교 법인의 동문회 network를 통해 강력한 인적 network를 형성이 가능함.

 

 

 

- 운영권 상속/증여 또는 재매각 가능: 주식회사 등 영리법인보다 운영권 상속/증여가 훨씬 용이하며, 운영권 상속/증여에 따른 제세금(상속세 또는 증여세)도 부과되지 않음.

 

 

 

-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학교법인 인수: 예금 10억 원과 공시지가 기준 891억 원의 부동산을 140억에 인수 가능. 우수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고 매년 세입과 세출이 균형을 이룸으로써 학교 운영 시 추가적인 비용도 발생하지 않음.

 

 

통장에 돈을 150억쯤 넣어두고 사는 사람이라면 ‘으음, 괜찮은데?’ 싶은 솔깃한 제안이다. 단돈(?!) 140억 원에 900억 자산 규모의 학교를 인수할 수 있고, ‘학교 이사장’이라는 명망 받는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으며, 동문 인맥까지 거져 먹을 수 있는데, 학교 운영에 추가적인 비용은 발생하지 않고 (무려) 상속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3.jpg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투자 제안서의 주장일 뿐, 실제 그러한가는 별개의 문제다. 홍보에 구라를 듬뿍 섞는 일이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상인이 취하던 전략 아니던가. 알아서 걸러 들어야 하는 게 맞다. 다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사립학교를 대하는 관점이다. 이들은 노골적으로 학교법인을 '상품'으로 인식하고, 사립학교를 투자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4.jpg

 

 

'노른자위, 재개발, 막대한 차익, 출연금 회수, 프리미엄 행사.'

 

매각 문서 곳곳에는 이와 같은 낯익은 표현이 등장한다. 주어만 살짝 바꿔보면 '초 프리미엄 역세권, 월 150 수익 보장!'을 외치는 오피스텔 광고 전단지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다.

 

앞서 살펴본 상문고가 학부모의 고혈을 짜내는 방법으로 94년도에 17억을 모으는 기적을 이룬 '재산 증식 모델로서 사립학교'에 최적화된 케이스라면, 진명여고는 학교를 투자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투기 자본주의 모델로서 사립학교'에 최적화된 케이스라 할 수 있겠다.

 

이쯤 되면 어쩌다 학교를 사고 파는 세상이 되었나 싶어 한숨이 절로 나오지만, 실은 사립학교는 처음 생겨났을 때부터 이렇게 될 위험성을 안고 있었다. 두 번째 단추쯤에서 어긋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6.

 

1883년, 이제는 북한땅이 돼 버린 원산항에 최초의 근대 학교인 원산학사가 세워진다. 동해의 항구로 일찍이 개항한 원산은 일본 상인들의 왕래가 잦았고, 교역을 위해서나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나 신식 학문을 배울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세워진 원산학사는 외국어, 수학, 물리, 법률, 지리 등 근대 학문을 가르쳤다.

 

원산소학교.JPG

 

눈여겨볼 점은 원산학사가 최초의 근대 교육 기관이기도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사립학교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여기서 사립학교의 성격과 기능이 잘 드러난다. 국가가 주도하는 교육이 안정적이고 변화에 둔감하다면, 사립학교는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다. 신식 학문이 들어오고 변화가 꿈틀대는 당시 상황이 사립학교의 성장에 안성맞춤이었던 셈이다.

 

원산학사 이후 "쇄국정책 따위는 그만두고 신식 문물을 배우자!"는 인식이 점차 퍼지며 판이 깔리자, 외국인 선교사, 지식인, 지역 주민 등에 의해 다양한 학교가 세워졌다. 일종의 사립학교 빅뱅이었다. 여기에 한 가지 상황이 더 붙었다. 1905년 이후 조선의 국운이 급격히 기울기 시작하자 위기를 느낀 민족 지도자들이 민족 교육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사립학고 설립에 적극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게 사립학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서구 열강을 물리치고 조선에서 우위를 차지한 일본이 이를 손 놓고 보고만 있을 리 없었다. 일제는 급격히 증가한 민족 교육 열기를 잠재우기 위해 사립학교 말살 정책으로 맞불을 놓는다. 1908년 사립학교령을 제정해 사립학교 인가제를 실시하고, 설립 기준을 높혀 어지간한 노력으로는 학교를 세울 수 없도록 높은 문턱을 쌓는다. 그 결과, 1909년 4월 말까지 인가를 신청한 1,708개 학교 중 인가를 받은 곳은 242개교에 그친다. 강제 병합 이후 일제의 사립학교 억압은 더욱 거세져, 1915년에는 사립학교규칙을 세워 설립 기준뿐 아니라 교육 내용까지 적극적으로 규제하기 시작했다.

 

일례로 사립학교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내지인 교원, 즉 일본인을 1명 이상 채용했어야 했는데, 일본인 교원의 월급은 조선인의 3~4배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었다. 기록에 따르면 당시 1년 사립학교 운영 비용이 1,200원이었는데, 그중 45%인 540원을 일본인 교원 월급으로 지급해야 했다.

 

21325.JPG

사립보통학교 경상비 기준 견적표 (단위: 원)

출처 - <사립학교의 기원>

 

 

설립이 까다로울 뿐 아니라 운영도 어렵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 결국 1900년대 초 3000개에 이르렀던 사립학교는 1923년, 649개로 감소하게 됐다.

 

국내에서의 사립학교 운동이 여의치 않게 되자, 국외에 둥지를 튼 학교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가 1911년 개교하여 김좌진, 김원봉 등 숱한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신흥무관학교. 독립군을 양성하는 군사 교육 시설 역할도 수행했지만, 역사, 지리, 중국어, 화학 같은 과목을 배운 교육기관이기도 했다.

 

이렇듯 나라가 힘이 없었던 덕분에(?) 사립학교의 첫 단추는 제 자리가 잘 맞아 들어갔다. 외국인 선교사들이 새운 학교에서 종교 교육을 했었고, 민족 지도자들이 세운 학교에서 민족 교육을 했다. 일제의 방해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총독부의 서슬 퍼런 감시하에 있었던 공립학교에 비해 훨씬 자유롭게 교육을 할 수 있었다. 서양에서 카톨릭 교회의 교육 독점에 맞서 사립학교가 생겨나듯,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맞서 사립학교가 제 역할을 한 것이다.

 

문제는, 일제시대를 건너 이승만 정부에서 터졌다.

 

해방 직후 남한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농지 문제였다. 당시 남한 인구 중 7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는데, 자신의 땅에서 농사를 짓는 자작농은 13.9%에 그쳤다. 48.7%에 이르는 절대다수의 이들이 소작농이었고, 소작과 자작을 겸하는 비율이 34.7%였다. 소작도 소작 나름. 소작료를 잘 쳐 주었으면 문제 될 것이 없겠으나 일제 말 소작료율이 5~6할에 이르러 불만이 쌓일 대로 쌓인 상황이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북한에서 "일본 제국주의자와 민족 반역자, 대지주의 토지를 몰수하여 농민들에게 분배하겠다."는 무상몰수 무상분배 토지 개혁을 천명하고 나섰다. 북의 압박과 남한의 여론으로 이승만은 다른 선택을 할 수 없었다. 지주들의 땅을 지켜주려다 민란이 일어날 지경이었으니. 그렇게 이승만 정부는 토지 개혁을 단행하게 된다.

 

토지 개혁을 목전에 둔 바로 그 시점, 고위 공무원이 땅을 사면 이상하게 그 땅이 재개발되고, 검사가 주식을 사면 이상하게 급등을 하듯, 지주들 사이에서 이상한 소문이 돌았다.

 

 

"그 소문 들었나? 남한에서도 토지 개혁을 할 거라는군"

 

"나도 그 이야기를 막 들은 참이네. 어떻게 할 셈인가?"

 

"어떡하긴, 방법을 찾아야지!"

 

 

이 일생일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주들이 강구한 방법은 토지 개혁 전에 땅 팔기, ②토지대장에서 땅을 누락시키기, ③ 재단을 설립해 개인 명의가 아닌 땅으로 만들기 등 이었다. 가장 많이 쓰인 수법은 첫 번째인데, 해방 직후부터 농지 개혁기까지 지주층이 사전매각한 농지가 총 소작지의 49.2%에 달할 정도였다.

 

그러나 3가지 방법 모두 지주들의 재산을 완벽하게 지켜주지 못했는데, 정부가 토지 개혁이 임박한 시점이 되어 토지 판매를 금지시키고, 토지를 누락시키는 방법은 간단치 않았으며, 재단을 설립할 경우 토지를 환원하기가 어려웠다.

 

이때 떠오른 핫한 방법이 학교 재단을 설립하는 것이었다. 지주들 사이에서 학교 토지는 토지 개혁에 포함되지 않을 거라는 '이상한 소문'이 돌았고, 논 좀 있다는 지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학교 재단을 세웠다. 그 대표적인 예가 경주 이씨 집안이 1948년 10월, 13만 7천 평을 무더기로 기부하며 세운 수봉교육재단이다.

 

그렇게 모든 준비가 끝난 뒤, 1949년 농지개혁법이 재정된다.

 

농지개혁법 [시행 1949.6.21.]

 

1조 본법은 헌법에 의거하여 농지를 농민에게 적정히 분배함으로써 농가경제의 자립과 농업생산력의 증진으로 인한 농민생활의 향상 내지 국민경제의 균형과 발전을 기함을 목적으로 한다.

 

 (중략)

 

6조 5항 공인하는 학교 종교단체급 후생기관 등의 소유로서 자경이내의 농지 단, 문교재단의 소유지는 별도 정하는 바에 의하여 매수한다.

 

요약하자면, 국가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토지를 개혁하는데 문교 재단, 즉 학교 소유 땅은 다른 기준으로 사들이겠다는 거다. 후에 마련된 별도 기준이 무언가 하니, 토지를 납부한 지주에게 정부가 15할의 지가증권을 발급해 줬는데 학교 토지에는 15할의 지가증권을 추가로 발급해 준 것이다. 이러한 특별보상의 결과 총 775건의 지가증권이 발급되었는데, 그 대부분인 64%가 사립학교 재단이었고, 불교 재단이 13%, 향교 재단이 12%를 차지했다.

 

a0332_001.jpg

 

결국 많은 지주들이 토지 개혁의 칼바람을 피해가기 위해 사립학교를 세웠으며, 그 작전이 어느 정도 통한 셈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사립학교는 주로 대지주들이 땅을 가지고 있던 평야 지대에 위치하고 있고, 강원도 같은 산간지역에는 거의 없다는 말이 나오게 됐다.

 

당시 <동아일보>는 이러한 세태를 비꼬아 "농지개혁에 대응하는 재산보존의 수단으로 우후죽순처럼 솟아났던 사립대학들"이라 했다. 실제 1945년부터 1950년 사이에 16개의 사립대학교가 세워졌는데, 1945년 우리나라의 전체 대학 수가 22개였던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양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과정으로 첫 단추를 잘 꾀었던 사립학교가 순식간에 어긋나기 시작한다. 교육에는 아무런 뜻도 없었던 이들이 학교를 세우고 교육자 행사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교육이라는 공공의 가치보다 사익을 앞세우며 학교를 재산 보존의 수단으로 인식한 상춘식, 진명여고 전 이사장으로 대표되는 사학비리 뿌리의 등장이다.

 

여기까지가 우리나라에 사학이 막 생기고 걸음마를 시작하던 단계에서 벌어진 일이다. 이제 우리나라 교육에서 사학은 고등학교의 절반, 대학교의 80%를 차지할 만큼 비대해졌다. 이미 물은 엎질러 졌고, 돌이킬 수 없다. 이승만 나쁜 놈! 하고 마무리할 수 있으면 우리의 마음이 참으로 편하겠으나, 이게 또 그리 간단치 않다. 농지개혁 당시 대지주의 땅을 사립학교로 받을 수밖에 없었던 나름의 절박한 사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여러 사회문제가 그러하듯, 사학 문제 또한 '압축적 성장'이라는 '불우한 축복'과 무관하지 않다. 당시 한국 사회는 해방과 농지개혁으로 실질적인 계급제도 붕괴를 처음 체감하기 시작한다. 최소한의 기회 보장은 이뤄진 것이다. 여기에 일본강점기 내내 받은 탄압이 더해지자, 엄청난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신생 국가는 돈이 없었다. 미래를 위해 교육에 투자해야 할 필요도 있었고 국민들의 수요도 대단했지만, 보릿고개를 무사히 넘기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궁여지책으로 택한 것이 교육에 민간 자본을 끌여들이는 일이었다. 지주들은 재산을 보존할 수 있으니 좋고, 국가는 큰 돈을 들이지 않고 학교를 세울 수 있으니 좋고, 윈윈이라고 생각했었을지도 모른다.

 

허나,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그런 아름다운 일은 현실에서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처음부터 교육에 민간 자본을 끌여다 쓴 우리는 기브 앤 테이크라는 만고 불변의 진리에 따라 지금까지 그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

 

 

 

7.

 

다시 앞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추적 60분>에 의해 매각 문건이 폭로된 이후 진명여고는 어떻게 되었을까?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서 학교를 팔아넘기려던 이사장을 몰아냈다거나, 이사장이 갑자기 잘못을 뉘우쳐 학교를 성실히 운영했다는 식의 해피엔딩은 상상도 하지 말자. 그런 거는 우리에게 있을 수 없다.

 

학교는 문건에 명시된 가격 140억이 아닌 75억에 팔려 나갔다. 헐값(?!)에 학교를 구입한 이는 류 모 씨. 그가 진명학원 이사장에 취임하는 것으로 2000여 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던 학교의 거래가 완료됐다.

 

여기서 잠깐. 사립학교 거래는 어떻게 이뤄지는 걸까? 학교법인에 속해 있는 사립학교에 학교장 임명, 교원 채용과 예산 등을 관리하는 법인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학교법인은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는데, 이사회는 사실상 이사장이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다. 즉, 사립학교의 절대권력은 이사장이다. 하여 사립학교 매각 절차는 이사 몇 명을 측근으로 교체한 후, 매수자를 이사장에 추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류 씨 역시 이런 방식으로 이사장에 취임하여 학교를 구입했다.

 

IE001241710_STD.jpg

 

여기서 다시 잠깐. 학교법인을 사고 파는 건 위법이 아닐까? (놀랍게도) 현행법상 학교 매매를 금지하거나 처벌하는 규정은 없다. 사립학교법에서도 학교의 해산 요건으로 다른 학교법인과 합병, 파산 등을 내걸고 있을 뿐 매매에 관한 조항은 전무하다. 최초 법안을 설계한 이들도 설마 학교를 사고팔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으리라.

 

 

 

따라서 현재 사립학교 거래는 법의 사각지대를 악용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법에 명시돼 있지 않더라도 처벌하려면 얼마든지 처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놀랍게도) 그게 그렇지 않다. 검찰이 사립학교 매매를 배임 혐의로 기소한 사례가 있으나, 2014년 대법원에서 1심, 2심의 판결을 뒤집고 “학교법인 운영권의 유상양도를 금지, 처벌하는 입법자의 명시적 결단이 없”다며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을 해 사립학교 투기에 꽃길을 깔아준 바 있다.

 

 

 

즉, 편법으로 거래가 성사되고 있으나 마땅한 처벌 규정이 없어 두 손 놓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는 방관으로 매매에 '소극적 기여'를 하고 있다 하겠다. <추적 60분>의 진명여고 매매 보도로 이 문제가 공론화되었음에도 교육청은 근거 조항이 없다는 근거로 “우리도 어쩔 수 없다.”만 되풀이했다.

 

 

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진명여고 이야기는 막장 드라마로 치닫는다. 드라마의 이름은 '장안대의 우애 깊은 형제'주인공은 진명여고를 75억 원에 구입한 류 씨와 그의 형이다.

 

류 씨는 장안대 총장이었으나, 장안대 이사장인 형과의 갈등으로 총장에서 해임되기에 이른다. 이런 경우 고성방가가 오가다 멱살잡이가 이어지고 "법대로 해, 법대로!"를 거쳐 법원으로 가 질질 끌며 싸우기 마련이지만, 피는 물보다 진하다고, 이 우애 깊은 형제는 달랐다. 감격적인 대타협이 성사된 것이다.

 

마음씨 좋은 형은 장안대에서 물러나는 동생 류 씨를 위해 실거래가 100억 원이 넘는 10층짜리 여의도 건물과 20억 원어치의 유가 증권을 쥐어줬다. 게다가 학교 총장이라는 명망 높은 직함을 잃은 것까지 보상해 줄 계획을 세운다. 학교를 하나 구입해 동생에게 줄 계획을 세운 것이다. 우연인지 운명인지, 바로 그때가 진명여고 전 이사장인 변 씨가 회사 채무를 갚기 위해 학교를 팔러 다니던 때였다. 양측은 후다닥 서류에 사인을 마치고 거래를 끝낸다.

 

여기서 이 드라마의 장르가 막장인 이유는, 진명여고를 구입한 돈이 장안대 재산을 횡령해 마련한 비자금이었기 때문이다. 마음씨도 착하고 수완도 좋았던 형은 학교의 모든 것을 이용해 비자금을 마련했는데, 정문 공사, 학교 연수원 부지, 장학금, 스쿨버스, 건물 증축 등의 금액 일부를 빼돌리는 방식으로 68억 원을 횡령했다.

 

qrqr.jpg

장안대학교 정문

출처 - <mbc>

 

여기서 한 가지 키워드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본전 심리'

 

 

꼬박꼬박 저축해 모든 돈이건, 횡령해 모은 돈이건 소중하기는 마찬가지일 터인데, 75억 원이나 들여 진명여고를 구입한 류 씨의 머리 속에 '본전을 뽑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득할 수밖에 없다는 건 너무나 간단명료한 결론이다. 과연 진명여고는 어떻게 되었을까?

 

<추적 60분> 보도로 보는 눈이 많아졌기 때문인지, 그가 참교육자의 길을 걷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다행히 진명여고 이사장이 거대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뉴스는 없었다. 다만 그가 이사장으로 재직한 시절 진명여고가 예산 낭비, 회계업무 처리 부정적, 급식 운영 부정적 등으로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바 있는데, 이 사건이 류 씨와 연관이 있는지 없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진명여고 외에도 매매 이후 학교가 이상해졌다는 케이스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E 고등학교는 2001년 새로운 이사장에게 매각된 이후로 재단 전입금(재단에서 학교로 납부하는 금액)이 줄었다. 이후 학교 시설과 기숙사 노후화 등이 문제가 되었는데, 관련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사장이 학교를 인수할 당시 '투자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 기숙사에 몇 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지내는지 물어봤다고 한다. 투자 가치를 따져 학교를 매수하고 본전을 뽑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립학교 재단의 노력이 잘 드러나는 케이스라 하겠다.

 

학교를 구입하는 것은 인간이요, 인간인 다음에야 본전 심리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을 터. 학교 매매는 필연적으로 교육의 질 저하와 사학 비리를 불러온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이렇듯 사립학교를 경제 논리로, 재산 보존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태도는 해방 직후 토지 개혁 이래 쭉 이어져 내려왔다. 근래에 들어서는 그 수법이 발전하고 있기까지 하다. 최초에는 토지 개혁으로부터 재산을 보존하기 위해 사립학교를 이용했다면, 상문고 케이스와 같이 재산을 끌어모으는 수단으로 학교를 이용하고, 급기야 학교를 투자 혹은 투기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상황으로 전락하기에 이른 것이다.

 

잘못 엮어진 이 단추를 누군가는 풀었어야 하는데, 제대로 손대지 못하고 세월이 쌓이고 쌓여 사학 재벌, 사학 권력이 형성돼 버렸다. 누구도 쉽게 사학 문제를 거론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던 그때,

 

사학 권력과 맞장뜨는 사나이가 혜성처럼 등장한다.

 

 

다음 편에서 계속...

 

 

 

[참고자료]

 

추적 60분. 학교를 팝니다 . <KBS>. 2010.09.15. 

진명여고 판결문(1심, 항소심, 대법원).

한국사 52 : 대한민국의 성립. 2002. 국사편찬위원회.

사립학교의 기원. 2015. 학이시습. 강명숙.

대통령기록관. 참여정부 청와대 브리핑.

<오마이뉴스>, <동아일보>, <한겨례>

 

 

 

 

 

지난 기사

 

사립학교 탐구 보고서 1 : 이명박근혜의 촛불

사립학교 탐구 보고서 2 : 단군 이래 최대 사학비리, 상문고

 

 

 

 

 

cocoa

 

Profi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