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421. 클래식 악기로 합주를 할 때 박자를 맞추기 위해 연주자 중 한 명이 코로 크게 숨을 들이쉬어서 시작을 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본판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에도 이렇게 첫 음의 타이밍을 맞추는 장면이 나오죠.



45초 쯤부터 보면 됩니다



422.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긴 <벤허>(1959년)는 동명의 소설을 세 번째로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원작은 1880년에 발표됐고 1907년과 1925년에 한 번씩 영화화 됐죠.


Ben_hur_1959_poster.jpg

이게 세 번째구나...



423. 소설 벤허의 작가 루 월레스는 1827년생 미국인으로 남북전쟁 당시 북부군 소장으로 활약한 군인이었습니다. 미국식으로 표현하면 진짜 [시빌 워]에 참전했던 사람이 창작한 이야기가 아직 사랑을 받고 있는 셈이죠.


398a8bc2e3f7f879ff0986359513be80_XL.jpg




424.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기원전 47년에 젤라 전투에서 승리한 뒤 원로원에 [Veni, Vidi, Vici]라는 승전보를 보냅니다. 이 승전보의 한국어 번역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입니다.


Veni+Vidi+Vici+slide.jpg




425.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페르시아군이 그리스군에 무기를 버리고 항복할 것을 권하자 스파르타의 레오니다스 1세는 [Molon labe]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와서 가져가 보라는 뜻으로, 영화 [300](2007년)에도 영어로 이 대사가 나옵니다.


maxresdefault.jpg




426.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바스토뉴에서 독일군에게 완전히 포위된 채 명예로운 항복을 권유받은 미군 안소니 맥컬리프 준장은 [NUTS!]라는 전문으로 회답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지옥에나 가라는 뜻이라는 부연 설명도 있었다고 하지요.


Christmas-Nuts-Message.png

직접 적은 건 아니고

부관이 그 말을 그대로 편지에 적어서

공식회답으로 독일군에게 보냈다고...



427. 프리랜서의 [랜서]는 창을 의미하는 [랜스]에서 나온 것입니다. 돈을 받는 대가로 창을 들고 싸워주는 용병이 현재의 자유계약 개인사업자를 의미하는 단어의 어원이 된 셈이죠.


3ffddad1fa3fd4f7b8068d98ddb4e835.jpg  




428.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빨간 머리 앤은 동화 혹은 애니메이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사실 원작은 후속작까지 포함해 앤 셜리라는 여성의 일대기를 그린 장편 소설입니다.


mXNBq_0nfEf_wUpRc_Nz2n8.jpg


anne.jpg




429. [아르바이트]는 일/노동을 뜻하는 독일어가 기간제 일자리 혹은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로 정착한 것입니다. 독일어에서 온 외래어 가운데 매우 널리 쓰이는 단어 중 하나죠.


TD1990.330.2.1.JPG

갑자기 알바가 빡세게 느껴집니다



430. 아르바이트라는 단어가 들어간 독일 격언으로 [노동이 그대를 자유케 하리라(아르바이트 마흐트 프라이)]라는 것이 있었지만 나치가 강제수용소 정문에 이 문구를 걸어 뒀던 끔찍한 역사 때문에 현재는 배척받는 문구가 되고 말았습니다.


arbeit_macht_frei__by_nikitakartinginboxru-d7jfsva.jpg




431. 오바마 대통령은 임기 내내 그가 미국에서 출생하지 않았으며 대통령 자격이 없다는 음모론에 시달렸습니다. 나중엔 본인이 그걸 농담으로 받아칠 정도였죠.


stdazazexuduh.png



432.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부터 참전자 가족을 위한 깃발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깃발에 새겨진 푸른 별의 숫자는 참전자 숫자를 나타냅니다. 어떤 집이 푸른 별 세 개가 들어간 깃발을 걸어 뒀다면 가족 세 명이 참전했단 뜻이죠.


170290057_659be64fe5.jpg




433. 미국에서 참전자 가족이 사용하는 깃발에 푸른 별 대신 금색 별이 있다면, 그 가족은 금색 별의 숫자만큼 전사자를 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골드 스타 패밀리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original.jpg




434. 2016년 7월, 일본 후나이 전기가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VCR) 생산을 중단하면서 인류에 많은 추억을 안겨 준 VHS 방식 비디오 플레이어는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vhs-footage-primary.png




435. 미국 최초의 여성 국무장관 매들린 올브라이트는 중요한 외교 국면에서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상징적인 브로치를 착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덕분에 후세인의 악담에 응수한 금색 뱀 브로치 등 많은 일화를 남겼죠.


Read-My-Pins-The-Madeleine-Albright-Collection.jpg


Madeleine-Albright2.jpg




436. 상대방의 어머니를 높여 부르는 말로 [자당]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아버지를 높여 부르는 말로는 [춘부장]이 있지요. 당연한 말입니다만 자신의 부모를 지칭할 때는 이런 표현은 쓰지 않습니다.


Ⅱ. "타인의 가족" 을 언급. 칭할 때 호칭. ​

 

아버지 [父]

어머니 [母]

할아버지 [祖父]

할머니 [祖母]

아들 [子]

딸 [女]

손자 [孫]

살아있을 때 [生存]

春府丈. 춘부장.

春堂. 춘당.

慈堂. 자당.

大夫人. 대부인.

萱堂. 훤당.

王尊丈. 왕존장.

王大人. 왕대인.

王大夫人. 왕대부인.

尊祖母. 존조모. 

令郞. 영랑.

令息. 영식.

令胤. 영윤.

令愛. 영애.

令嬌. 영교.

令孃. 영양.

令抱. 영포.

令孫. 영손.

죽었을 때 [死後]

先大人. 선대인.

先考丈. 선고장.

先大夫人. 선대부인.

先夫人. 선부인.

先祖父丈. 선조부장.

先王考丈. 선왕고장.

先王大夫人.

선왕대부인.

先祖妣. 선조비.

  

 

 


출처 - 링크



437. 스스로 술을 따라 마시는 것을 [자작]이라고 합니다. 이 [작]이란 말이 들어간 단어로 [전작]이란 것도 있죠. 그 술자리 이전에 이미 다른 자리에서 마신 술을 의미합니다. 보통 "전작이 있다"는 식으로 쓰지요.


전작前酌 - 명사

술자리에 참여하기 전에 이미 딴 자리에서 마신 술. [비슷한 말] 전배(前杯).



#전작前作 - 명사

1. 지난번에 만든 작품

2. 이전 사람의 작품

과는 다릅니다.



438. [후래삼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술자리에 늦게 온 사람에게 권하는 석 잔의 술이라는 뜻이지요. 핑계 만들어 술 권하는 것도 한자를 활용해서 말하면 뭔가 거창해 보이는 법인가 봅니다.


後來三杯

후래삼배

뒤 후 올 래 석 삼 잔 배




439. 길고양이와 인간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노력 중 하나로 고양이를 포획해 중성화 수술을 하고 원래 영역에 돌려놓는 TNR 사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중성화를 마친 고양이는 보통 귀 끝을 조금 잘라 표시를 합니다.


article.jpg

출처 - NEWS1 (링크)



440. 일본은 길고양이 TNR 사업을 통해 중성화가 끝난 고양이의 귀 끝을 조금 자를 때 V자 모양으로 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성화를 마친 고양이의 귀가 꽃잎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벚꽃과 비슷하다는 의미로 [벚꽃 고양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CUAZ5UJUEAAVNYb.jpg









지난 기사


1편

2편

3편

4

5

6편

7

8

9

10편

11

12

13편

14편

15편

16

17편

18편

19편

20편

21편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 @unknownbeholder


편집 : 딴지일보 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