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그날도 다르지 않았다. 인스타그램에서 다른 이의 정사각형 일상을 염탐하던 평화로운 날, 유독 눈길을 잡아끈 건 #먹스타그램도 #럽스타그램도 아닌 이 사진 한장이었다.

 


20.jpg

 


스크롤을 올리던 무심한 손가락이 느려진 이유가 충남 엑소 안희정이었기 때문이라면, 한참 사진을 바라보게 만든 이유는 이 공간이었다. 마포구 염리동에 위치한 독립서점 퇴근길 책 한 잔. 연 지 1년 반을 조금 넘긴 이곳에서는 예를 들어 내가 제작했던 아주 훌륭한 독립출판물이나 책방 주인장의 입맛에 맞는 출판사의 책들을 판매한다.

 

그러니까, 나는 안다. 다른 독립서점에 비해 넓지만, 북토크나 전시를 하기에 이 공간의 규모가 여전히 얼마나 작은지를. 일반인은 몰라도 안희정의 북토크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젊은이들을 만나고 싶다면 대학으로, 민심을 듣고 싶다면 시장으로. 큰 공간에 여러 명을 불러모아 사진거리를 제공한 뒤 실제로 대부분은 아무 것도 듣지 않는 듯 한 느낌의 정치인들 사진은 선거가 돌아올 때마다 함께 부활한다.

 

사골국 우려내듯 매번 우려내는 장소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을 불러 모을 수 있는 공간에서 사진을 찍어야 그럴듯해 보이고 선거에 도움도 된다는 의미 아닐까. 그런 이유에서 이 기획은 너무나 이상했다. 기획자가 미쳤거나, 안희정이 미쳤거나, 안희정에게 대권 욕심이 없거나.

 


1.JPG

 


미친 자를 찾으러 이대 역에 도착했다. 이대 역에서 걸어서 5분 남짓한 거리의 책방. 



15.JPG


17.JPG



책이 있던 자리에 안희정의 편지, 책, 사진과 소품이 빼곡하게 전시되어 있었다. 



4.JPG


16.JPG



전시물품과 나 사이의 거리가 거의 없는 전시회는 참, 소탈했다. 한 시대를 풍미한 반인반신 만들기나 최근 유행한 거목 만들기가 목적이라면 이 전시는 실패다.

 

콜라보네이션(시민X안희정, 경험한 적 없는 나라) 북토크가 시작되기 30분 전, 일찌감치 온 사람들이 자리를 잡았다. 행사의 진행을 맡은 퇴근길 책 한 잔의 대표 김종현씨가 페이스북 라이브를 준비하는 동안 공간이 가득 채워졌다. 그리고

 


5.JPG

 


충남 엑소 안희정이 등장했다. 장내는 술렁였다.


안희정(이하 ): 안녕들 하십니까. 처음 뵙겠습니다. 네 반갑습니다. 여기 앉습니까?


간단한 대화를 나눈 후 안희정 지사의 모두발언을 시작으로 북토크가 시작됐다. 아래는 북토크를 축약한 것이며, 전문은 기사 끝에 실었다.


 

line.jpg



: 우리가 1948년 헌법 만들고 나서 70년이 다 돼갑니다. 그 사이 민주주의 나라를 운영하는 데 참 많은 죽음이 있었습니다. 독재자랑 싸우는데 우리가 48년부터 87년까지, 40년 걸린 거에요. 40년 동안 얼마나 사람들이 죽어 나갔는지 아세요. 이 40년의 기간을 거쳐서 겨우 우리가 얻어낸 것이 87년, 주권재민이니까 국민이 투표해서 대통령 뽑는 거야 이놈들아. 이제 까불지들 말어. 이거 확립하는데 40년 걸린 거에요.

 

근데 문제는 선거하는 선거제도만 하나 확립하면 민주주의가 확립되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민주주의는 더 넓은 우리의 원리고 시민 생활의 질서이고, 경제 활동의 기초 베이스죠. 컴퓨터로 치면 오퍼레이팅 시스템이에요.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능력만큼 모바일이든 컴퓨터든 그 능력이 결정되지 않습니까? 민주주의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이에요. 때문에 이 민주주의는 좀 더 버전업 되어야 해요.

 


12.JPG



나는 대한민국에서 민주화 운동을 했던 386 학생운동 출신입니다. 16살 때부터 혁명을 하려고 했습니다. 전두환이나 박정희는 군대를 동원해서 정부를 장악했다면, 나는 시민의 힘으로 좋은 정부를 만들겠다. 이게 혁명이죠. 근데 6.10항쟁 때 직선제 헌법을 만드는 것으로 혁명의 시대는 끝났어요. 그 뒤에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9년을 지내보니까 어떻게 됐어요? 지금 또 거덜나 버렸어요.

 

이 문제의 원인이 뭐냐. 우리 국가를 움직이는 민주주의가 작동을 안 하기 때문입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다. 이 원리가 실질적으로 우리 국가 운영의 원리가 돼야 하는데 그렇게 안 되고 있는 거에요.

 

민주주의는 크게 보면 좋은 사람의 지도력, 좋은 법과 제도, 그리고 좋은 시민 사회의 협동 정신. 그리고 하나의 영역이 더 있는데, 개인과 가족과 지역 공동체의 자율 영역이에요. 이 자율 영역이 많은 나라가 민주주의가 잘 돼요.

 

예를 들면 여기 골목길에 지금 차 많죠. 이거를 구청 직원이 와서 교통 단속을 하는 게 빠르겠어요, 여기 상가 연합회가 와서 자기들이 약속을 정해서 주차 문제에 대해 합의를 하는 게 빠르겠어요. 당연히 여기 자치협회에서 주민들이 합의하는 게 제일 빠른 길이죠. 그런데 우리는 그런 자치적 협의를 안 하고 구청 직원이 여기 와서 주차 단속을 해주기만을 바라고 민원 전화만 넣어요.

 

이런 시스템으로는 민주주의가 작동하기가 어려워요. 그러니까 자율과 자치영역이 넓은 나라일수록 민주주의는 왕성하게 작동을 해요. 자치 영역이 튼튼하면 민주주의는 그야말로 빛의 속도로, 광대역 빛의 속도로 작동을 합니다. 그러면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자유, 권리, 인권, 정의, 번영을 약속합니다. 그게 우리 인류 역사 5000년의 발명품 민주주의가 가져오는 선물입니다. 그 민주주의를 잘하는 것, 직업 정신이자 대한민국 386 민주화 운동 민주주의자였던 저의 궁극의 목표입니다. 끝.


 

8.JPG 



독재가 일상화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김종현(이하 ):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 수 있는지는 이제 지사님의 의견을 여쭙거나 본인들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한번 가져볼까 하거든요. 의견이 있으신 분?

 

A 씨: 작은 단위에서 마을이나 개인 간에 민주주의가 이뤄져야 하는데, 사람들의 머릿속에서부터 독재가 일상적인 게 문제라는 생각도 들고. 그 부분을 어떻게 바꾸실 지에 대해서..

 

: 대통령의 리더십이 상징을 합니다. 사회에서 권위, 이것의 상징이 국가라는 권력입니다. 그 국가 권력을 상징하는 것이 대통령이고 지도자들입니다. 이 사람이 다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전혀 다른 시대의 패턴을 유지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저는 대통령이 좀 젊어졌으면 합니다. 길거리 농구 배틀 정도는 좀 하는 대통령이었으면 좋겠습니다.



 7.JPG

 


: 농구 좀 하시나요?

 

: 아 나도 한 농구 해요.(feat.눈빛 자신감) 선배님들한테 에이지즘으로 안티를 하거나 공격할 의도는 없는데, 근데 뭔가 좀 활력이 있어야 된다, 대한민국은. 너무 정체돼 있습니다. 제가 충남 도지사 만 45세때 했어요. 그러니까 지역에 어떤 일이 벌어진 줄 알아요? 웬만한 기업 사장들이 다 아들들한테 다 물려줬어요. 이번 대선후보로서 제 도전이 가져오는 보너스. 대한민국의 세대교체라는 효과가 생길 겁니다.

 

대부분 젊은 사람들은 열정은 좋은데 경륜이 부족해서…이렇게 한단 말이에요. 그것 때문에 대부분 젊은 지도자들이 성장을 못 합니다.

 

저는 30년 동안 이미 정당생활을 해왔고,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참여정부를 경험해봤고, 또한 충청남도에서 도지사를 연임하고 있고. 연임을 했는데도 압도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도지사가 됐습니다. 경륜가지고 저한테 시비를 못 걸 겁니다.

 

30대 CEO도 나오고 막 이러는 판에 쉰 네 살 먹은 제가 젊은 도전이라고 하니까 정말 미안합니다. 근데 그나마라도 제가 막내고 젊은 도전이라고 하니 제가 해야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해서 우리가 큰 변화와 활력을 만드는 것이 사회에 좀 필요하다.



대중은 고립주의를 원하지 않나

 

B 씨: 브렉시트가 일어나고, 극우가 득세를 하고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 시점에서, 민주주의라는 정치 제도는 이제 expire되는 시기가 아니냐라고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 궁금했거든요.

 

: 한 국가 내의 양극화 문제에 대한 갈등과 불만이 크니까 개방과 연합체제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에 입각해서 고립주의를 선택하는 정치인들이 선택되고 있어요.

 

다만 우리가 구가하고 있는 전 세계적 차원의 이 위기는, 세계적 차원의 민주주의가 더 확산되어야 할 것을 요구 받고 있는 것이지, 일 국가로 고립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는 난 생각하지 않습니다.



소수자는 어떻게 보호받나

 

C 씨: 저는 최근에 경제적 이유로 비혼을 선언했습니다. 사회적 소수자가 된 상태인데요. 우리나라 헌법을 보면 소수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헌법 조항은 없더라구요. 이럴 때 민주주의는 소수자의 의견을 다뤄낼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 작년에 충청남도 지방정부 차원에서 모든 정책을 젠더 마인드로 볼 때 얼마나 뒤틀렸는지는 점검하는 1년을 보냈습니다. 그걸 하면서 젠더나 성 평등 문제가 예전에 내가 학생운동 때 봤던 여성해방 운동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인류해방의 문제입니다. 제가 왜 소수자 문제를 이렇게 접근하냐면, 결과적으로 그 모든 것은 차별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20세기 우리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하는 좋은 민주주의는 일체의 차별을 거부하는 일입니다. 이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을 사회적 조건과 제도적 조건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소수자들의 인권과 차별받지 않을 권리에 대해서 좋은 민주주의 정부로 화답을 한다고 말씀 드립니다.

 


10.JPG



나는 박근혜를 뽑았다


D 씨: 저는 박근혜 후보에게 투표를 했었습니다. 시민이긴 한데 시민으로서의 자격이 있었나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어요. 지도자들에게 묻기보다 스스로가 성숙한 시민인지 묻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초이자 시작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거든요.

 

: 저도 첨언하면, 지사님께서는 지금 민주적인 지도자로서 도전을 하고 계신 상황에서 일반 시민들의 민주의식을 어떤 식으로 고취할 수 있을 것인가. 시민들이 이렇게 여쭤 본다면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봄이 되니까 봄꽃이 피는 거 아닐까요. 제가 선택된다면 시대가 그 역량이 되니까 제가 피는 겁니다. 꽃으로 비유한다면 저에게도 철이 있을 겁니다. 그 철은 좀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 시민의식과 함께 어울릴 때야만 피는 꽃입니다. 저는 그런 시대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 봄이 왔다?

 

: 충분히 됐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박근혜 최순실이 문제이지, 그것을 선택했던 주권자를 욕할 이유가 하등 없어요. 난 그렇게 생각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했던 그 마음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얘기하는 이유가 뭐냐면, 국민들의 선택은 선악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역사이고 그걸로 정당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선택했던 국민들의 마음은 제가 볼 땐 굉장히 착한 마음입니다. 지난 시대에 지 에미 애비가 다 나라 일구다가 죽었는데, 그 자식한테 기회 한 번 주고 우리도 갚자라는 국민적 정서가 바닥에 깔려 있는 겁니다.

 

다만 왜 능력 검증을 안 하고 뽑으셨습니까 할 수는 있습니다. 그건 박근혜를 탓할 문제입니다. 왜 능력도 안 되는데 대통령 하려고 했는지. 저는 탄핵 국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찍었던 그 국민들마저도 마음을 위로해 드리고 싶습니다. 지지했던 그 마음들은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소득제가 필요한가

 

E 씨: 신발 깔창으로 생리대를 쓰는 여학생들, 경제적인 이유로 자신의 진로를 포기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민주주의 안으로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소득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혁명의 시대가 끝날 때쯤에 정말로 인생을 살기가 싫었습니다. 16살 때부터 혁명하려 했는데 10년 만에 모든 것이 꽝 돼버리고 혁명의 시대도 끝났다고.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몇 년을 그것을 겪고, 살자. 근데 어떻게 살 거냐 하는 문제가 나와요. 근데 우리는 이 조건이면 살아갑니다.

 

우리가 배워왔던 근면, 성실을 가지고서 살아가는 나의 노력이, 억울함으로 꺾이지 않는 환경이면 됩니다. 내가 성실하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근데 내 성실한 노력이 내가 어쩌지 못하는 불공정한 구조에서 꺾일 때 우리는 좌절하는 겁니다.

 

노력으로 성실하게 살고자 했던 그가 불공정한 구조 내에서 좌절당하지 않게만 해줘라. 난 이게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그러한 사람들의 실력과 노력이 새로운 진화를 만들어내고,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새로운 영역과 에어리어를 개척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모든 사람이 그 어둠의 골짜기에 들어가지 않고서는 어떻게 맵이 완성됩니까. (웃음)

 

불공정한 경쟁으로 배신당하지 않을 거라는 희망이 번영을 약속합니다. 그게 인류 역사의 본질이었습니다. 기본소득제를 주고 하는 문제는, 조금 재고해봐야 될 것입니다. 

 

단 여기서 장애를 입거나, 나이가 들거나, 아기이거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책임져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힘으로 걸어 다닐 수 있는 우리는, 노력이 배신당하지 않게 해주는 것, 이게 좋은 사회입니다. 기본소득에 대해서 그 정도 답을 드리겠습니다.


 

: 더 얘기를 하면 좋겠는데요. 시간이 워낙 짧아서 사진도 찍고 인사도 나누고 하는 시간이 더 좋을 것 같아서 좀 일찍 끝내고요. 마무리 말씀 짧게 듣고 오늘 자리는 얘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사님 마지막으로 인사 말씀 나누시죠.

 

: 지난 2012년 선거 때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께서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슬로건을 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울림이 왜 있었을까를 저에게 몇 해 동안 곱씹어 보고 물어봤습니다. 그 저녁이 있는 삶이 우리에게 주는 위로가 무엇일까.

 

저는 그 슬로건을, '철학이 있는 삶'으로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각자 자기 인생에 개성을 하나하나씩 갖는 것이 철학입니다. 우리 사회는 비교에 의해서 각자의 인성과 개성을 밟아 왔습니다. 근데 우리는 다 예쁘고, 다 멋진 인생입니다. 그렇게 살아야 될 권리가 있고, 충분히 그렇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저는 노력할 겁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우리의 지성과 철학이 들어가야 합니다. 가치를 묻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돈으로 환산해 버리면, 한 달 얼마짜리 인간이 돼버리지만, 가치와 철학으로 물어보면 하나하나가 다 우주이고... 아 우주란 단어 쓰면 안 되는... 박근혜 대통령 때문에 단어가 너무 많이 오염되는..(웃음). 칼 세이건이 말하는 우주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인간답게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철학과 가치를 묻는 시대로 가자. 그것은 바로 인간의 아름다움을 묻는 시대가 될 거다. 그런 말씀을 여러분께 올리고, 그런 마음으로 젊은 세대들이 대한민국을 확 크게 변화시켜 봅시다. 기죽지 말고. 기죽으면 안 됩니다.

 

제가 2010년도에 충청남도 도지사로 도전할 때, 어렸을 때부터 봐왔던 우리 논산에 주먹 제일 잘 쓰는 아저씨가 있었습니다. 나이가 70이 되신 그 아저씨가, 지역에서 노인회장을 아직도 하고 계시는 그 아저씨가 저한테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희정이, 일자무식인 내가 뭔 얘기를 해줄 수 있겠나. 평생 싸움 판만 왔다 갔다 한 사람인데. 근데 딱 이말 한 마디만 해주고 싶어. 어떤 놈을 만나든 깜봐야돼.(깜보다: 깔보다의 충청도 말-편집자 주) 저거 대단한 놈이다 생각하는 순간에 그 싸움은 져버리더라고. 저놈 한 방에 날릴 수 있어라고 깜 봐야만 싸움이 되는 거지. 그러니까 앞으로 어떤 후보가 나오더라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다고 깜봐 버리라고.”

 

제가 봤던 그 어떠한 교훈보다도 그 아저씨의 말이 나한테는 엄청난 지혜를 줬습니다. 그것은 내 자신의 인생을 믿고, 그 무엇과 비교되거나 차별되어서 스스로를 스스로가 밟지 말라는 것입니다.

 

김제동 씨가 토크쇼에서 맨날 거울 보고 얘기하라고 그러죠. 제동아 너도 잘 생겼어. 좀 못 생기긴 했는데. 아 못생겼다는 얘기는 취소. 김제동 씨 좋아해요. 잘 생겼어요.

 

하여튼 그렇게 자기를 위로하자는 말, 평생 싸움만 했다는 초로의 동네 아저씨가 기죽지 말고 상대를 깜보라고 했던 말은, 자기 자부심을 가지라는 얘기 아닐까요. 우리가 자부심을 가지고 멋진 시민들로 살아가는 나라, 그 나라가 스파르타, 무적 300부대가 되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나라 한 번 만듭시다. 고맙습니다.



line.jpg


 

충남에서 우주까지 등장했던 북토크가 끝나고 안희정 지사가 떠나기 전까지 짧은 시간 사진촬영 시간이 이어졌다.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을 나노 단위로 쪼개어 썼지만, 사인과 사진촬영 둘 다 할 시간은 현실적으로 부족했다.



21.JPG

 


사심없이, 오로지 대권 후보 안희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순수한 직업정신으로 사진촬영을 기다리며 서 있는 내 눈을 사로잡은 건 명함이었다. 짧은 시간을 아쉬워하며 명함을 건네던 북토크 참가자들을 위해 안희정 지사가 옆에 넉넉히 놓아둔 것이었다. 재빠르게 한 장을 챙겼다. 명함에 드러나는 대권 후보 안희정 지사의 미적 감각 검증을 위해 입수한 것이지 다른 마음이 있을 리 없다.

 


민족 정론지 딴지는 북토크가 끝난 후 안희정 지사와의 짧은 인터뷰를 하려고 했으나, 많이 질척거려보았음에도 충남 엑소의 스케줄 상 인터뷰가 녹록치 않았다. 해서 안희정 지사와 직접 이야기를 나눈 퇴근길 책 한 잔의 김종현 대표와 꿩 대신 닭터뷰를 진행했다. 민족 정론지 딴지의 인터뷰 요청에 매우 설렌 모습이었다.

 


13.JPG



: 오늘 행사를 진행한 소감은 어땠나요?


: 이건 좀 달라요. 보통 책방에서는 제가 100% 기획한 것들만 하거든요. 항상 제가 기획하지 않은 것들을 하고 나면 힘들다.

 

: 직접 북토크를 기획한다면 보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 제가 뵙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라도 좋아요. 안희정 지사도 제가 뵙고 싶어 한 것이지 단순히 유명인이고 유력 후보이기 때문에 그래서 한 건 전혀 아니고요. 자연인으로서 이 사람이었다고 해도 만날 계기가 된다면 했을 거에요.

 

: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권 후보중에 북토크를 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 기회가 된다면 대권후보들은 다 북토크를 해보고 싶어요.

 

: 북토크를 안 해보고 싶은 사람은 없고요?


: 궁금하잖아. 싫어할 순 있지만 만나기 싫은건 아니죠. 언론을 통해서 나오는 그 사람의 생각도 있지만 직접 만나서 얘기하면 또 다른 부분이 있으니까.

 

: 언론을 통해 봤던 안 지사와 실제로 본 안 지사는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 너무 짧아서 차이를 느끼긴 좀 어려웠던 것 같아요. 참여자로 만난게 아니라 행사 진행자로, 전체를 지배해야 하는 입장으로서는 차이를 느끼긴 좀 어려웠어요. 근데 원래 가졌던 이미지와는 별 차이 없었어요.

 

: 원래 가졌던 이미지라면?


: 소통하려고 하고 소탈하고. 자기 생각을 토대로 솔직하게 얘기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것이 아주 극렬한 대립이거나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하나의 선택일 경우엔 잘 모르겠으나 적어도 대중과의 소통 방식에서는. 오늘도 너무 짧아서 더 이야기 할 수는 없었지만, 짧은 시간 겪어본 결과로는 내가 여러 매체를 통해서 봤던 그 사람의 인상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 오늘 페북 라이브는 잘 된 편인가요?


: 잘됐다의 기준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책방에서 한 영상 송출 중에서는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았어요. 동시접속자 100이 넘었는데, 굉장히 많은 숫자거든요. (출판사 측에서 “지사님이 링크 퍼가셨는데, 지사님 쪽에서는 한 8000명 봤습니다.”라고 첨언했다.) 처음에 4명으로 시작했는데, 갑자기 확 100으로 늘길래 직감했지. 아 이거 퍼갔구나.

 

: 끝으로 안희정 지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무엇인가요?


: 책 추천은 잘 안하는데...음...

 

: (단호) 본인 책을 제외하고서.


: 아, 지금 그거 하려고 그랬는데. 요즘 너무 피곤해보이고 여행을 안 다니시는 것 같은데 여행을 좀 다니면서 생각의 전환도 좀 할 수 있지 않을까? <카우치 서핑으로 여행하기>라는 불후의 여행 명작이 있는데 그 책을 좀 추천하고 싶어요.(웃음)

 

그것도 있고 최근에 읽었던 책 중에 스테판 에셀이 쓴 멈추지 말고 진보하라는 책이 있어요. 그 책을 보면 진보라는 것이 단순히 정치, 경제적인 좌우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를 어떻게 하면 더 좋게, 여러 사람에게 공정하고 믿을만한 사회로 만들수 있을 것이냐에 관한 것인데, 그 고민을 계속 해보자란 이야기거든요. 그 사람이 그 책을 쓴 게 90대에 쓴 책인데, 2-30대가 읽기에도 굉장히 설레고 가슴 뛰는 책이거든요. 북토크때 얘기하신 부분에서 본인이 정치 활동으로 만들고 싶은 세상이랑 비슷한것 같아서 기회가 된다면 읽어보신다면 어떨까. 그거 다 읽고 재밌다고 하시면 이제 카우치서핑으로 여행하기.(끈기)


 

스스로를 ‘셀럽 주인장'이라 부르는 김종현 대표와의 꿩대신 닭터뷰를 진행하며, 북토크가 끝난지 몇 시간이 지났는데 여전히 책방에 머물러 있던 시간 많은 한 참여자의 소감도 들을 수 있었다.

 


"저는 안희정 지사님을 이미지로만 소비를 하다가 처음으로 직접 대면을 해서 봤는데, 민주주의 구루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안 지사님 스스로도 종교적 언어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실제로 들어보면서 이분이 30년 정도 민주주의라는 신앙적인 것들을 수행하고 나오신 분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이 분의 실제적인 능력을 떠나서 민주주의라는 제도 내에서는 정말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품게 됐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첫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지 못했다. 왜 이곳인가. 사람들과 소규모 모임을 갖고 싶었고, 책의 내용을 생생하게 느끼게 하고 싶었고. 알겠다. 그런데 왜 벙커1이 아니고 이곳인가. 소규모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곳이 이곳 뿐이 아닐텐데.

 

사실 그 질문을 하기 위해 이곳까지 왔다. 안희정 지사에게 직접 묻고 싶었지만, 위에서 밝혔듯 다음 일정을 위해 떠나는 충남 아이돌의 뒷모습만 바라봐야 했다. 아쉽지만 꿩 대신 닭터뷰 2편으로 안희정 지사의 공보특보를 통해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송인서적 부도를 비롯해 출판업계가 어려운 상태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가급적이면 소매, 독립서점 위주로 기획을 해보자 했던 것입니다. 우리의 이런 행동이 출판계의 환경을 알리고 조금이라도 출판업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11.JPG


 

잔꾀를 부리진 않지만 영리한 정치인을 좋아한다. 이미지 정치는 싫지만,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정치인을 보고 싶다. 그런 점에서, 안희정 지사에 대한 개인적 호불호를 떠나, ‘대규모' 행사의 ‘좋은 그림’을 포기한 이 기획은 신선하긴 했지만 이상했다. 영리하지 않았다.

  


이 기획을 한 미친 사람은 누구인가. 그 질문을 따라 온 책방에서 짧은 시간 안희정 지사를 만났다. 평가를 내리기엔 짧은 시간이지만, 내가 직접 본 것에 대해서 이 정도 얘기를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온전히 북토크만을 위해 쓰인 시간은 길어야 45분 남짓이었을 텐데, 총 6가지의 질문을 받았다. 각각의 질문에 대해 시간을 의식해 간단히 답변하지 않았다. 간간이 질문자에게 답이 충분했는지,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갔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이런 나라를 만들겠다는 표현 대신 이런 나라 만듭시다라는 표현을 사용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북토크가 끝나고 기다린 모두와 사진 촬영을 마쳤다. 사진을 찍으러 오는 참여자들에게 먼저 인사하고, 악수를 청하고, 거의 안희정이 나를 쫓아오고 있다고 느낄 정도로 집요하게 아이컨택을 했다. 슬프게도 셀카의 기본인 얼짱각도는 잘 모르는 듯 했다.

 


차차기, 페이스메이커라는 수식이 따라붙은 안희정이 이번 대선에서 실제로 어디까지 갈 지, 어떤 지도자가 될 지 알 수 없다. 다만 대권 도전 선언을 한 후에도 많은 시민과 함께하는 좋은 그림을 버리고 소수와 밀도 높은 모임을 갖는 후보는 앞으로도 보기 어렵지 않을까. 게다가 범인은 감히 알 수 없는 본 기자의 패션을 칭찬하는 센스를 가진 정치적 자산을 만나는 일은 더더욱 어려울지 모른다.






'책과 소품으로 만나는 안희정' 전시는 1월 14일(토)까지 퇴근길 책 한 잔에서 관람 가능하다.

안희정 지사와 퇴근길 책 한 잔의 북토크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아래는 본문에 미처 다 담지 못한 안희정 지사의 북토크 전문이다.







<안희정 지사 북토크 전문>



안희정(이하 ): 안녕들 하십니까. 처음 뵙겠습니다. 네 반갑습니다. 여기 앉습니까? 날이 갑자기 좀 추워졌어요. 그죠? 더 바짝바짝 붙어 앉아요. 날도 추운데.

 

김종현(이하 ): 땡기시죠. 갑자기 웅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조용하던 분들이. 우선 저는 여기 있는 책방, 퇴근길 책한잔이라는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주인장이구요 오늘 지사님 토크를 같이 진행하게 될 사람입니다.

 

: 책방을 언제부터 운영하셨어요?

 

: 이제 한 1년 8개월 됐구요.

 

: 정말 이런 멋진 일을 어떻게 시작하셨어요.

 

: 그러게요. 근데 일은 좋은데 돈 벌기는 사실 너무 힘듭니다.

 

: 그죠? 제가 5년 전인가 일본 동경에 마찌즈꾸리인가 마을 만들기 운동을 하는 그 동경에서...한 150km 떨어진 촌 마을에 한번 갔어요. 갔더니 농촌 마을 헛간 같은 데다 사무실을 만들었어요. 그때 거기서 일하는 친구들 나이를 물어보니까 27,28 뭐 이래요. 여성 남성이. 그래가지고 내가 이거 하면은 봉급 나오나요 그랬더니 뭐 봉급 개념은 거의 없어요 그러더라구요. 그럼 어떻게 해요 그랬더니 뭐 아직은 이 일이 재밌어서 해요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그럼 돈 필요하면 어떻게 해요 그랬더니 그럼 돈 벌러 가야죠.

 

: 맞습니다.

 

: 그래서 돈 좀 벌다가, 이 일이 재밌으니까 난 또 이 일 할 거에요. 그니까 그 친구들 얘기를 딱 들으면서, 아 인생을 이 친구들이 굉장히 재미로 사는구나. 근데 그게 너무 멋져보이드라구.

 

: 추구하는 가치도 있고 그러니까요. 근데 그만큼 뭘 해도 돈 벌기도 어렵고 다 잘 안되는 것도 많고. 책방이라도 해서 운영이라도 되면 저는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지사님 오셔야지 이렇게 많이 오시지 평소에 좀 들러줘야 되는데.

 

: 그런데 상업적 마인드를 갖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더라고요. 작년에 지금 CES, 라스베가스의 가전 박람회가 이제 끝났나 어쨌나 잘 모르겠는데 그때 작년에 거길 갔었어요.  갔었는데 그때 가서 제가 느낀 게 아 상업적 마인드가 이런 거구나 하는 걸 느꼈어요. 뭐냐면 라스베가스 있는 호텔들이 연합을 해서 세계 가전 박람회를 자기들이 연 거에요. 자기들끼리 호텔 연합회가… 호텔 장사 하려고, 쉽게 말하면. 라스베가스 시청이 열거나 그런 게 아니에요. 그 호텔 연합이, 야야 우리 호텔 이거 장사 안돼 어쩌지? 아 그럼 우리 전시회 같은 것 해서 손님 좀 끌어당기자. 그래가지고 자기들이 CES 협회를 만들어가지고는 매니저를 두고, 매니저가 초대장도 날리고 조직위도 만들어가지고는 사람을 긁어모은 거에요. 긁어모으는데 여기서 상업적 마인드가, 뭔가 판을 만들어서 호텔 영업을 이윤을 남겨야 된다고 하는 이 이윤 동기. 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 이 사람들이 했던 것은 뭐냐면 박람회라는 공적 가치를 앞에 내세운 거에요. 그러니까 박람회라는 공적 가치를 내세우고 자기는 호텔의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죠.

 

: 마치 제가 안희정 지사님이라는 공적 가치를 내세우고 저희 책방에 오시는 것과 똑같은 방식

 

: 빙고

 

: 그래서 오늘 저는 뭐 상업적인 목적을 드러내지 않구요 지사님과 함께 민주주의라는 큰 공적가치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책방의 이윤도 남기는 방식을 취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희한테 주어진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 있지만 많은 분들하고 직접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민주주의라는, 항상 주장하시는 제일 큰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까 하거든요. 시작 전에 지사님이, 뭐 강연은 아니구요. 콜라보네이션이라는 책에 쓰셨지만 민주주의에 대해서 모두발언 혹은 인삿말 겸 짧게 해주시면 이분들, 참여한 분들이 준비해오신 질문들 저희가 나누는 방식으로 얘기 나누면 어떨까.

 

: 우리가 1948년 헌법 만들고 나서 70년이 다 돼갑니다. 그 사이 민주주의 나라를 운영하는 데 참 많은 죽음이 있었습니다. 가장 첫 번째 죽음이 어디서 나오냐 하면 권력 잡은 사람이 권력을 총칼로 잡으려고 막 해버리고. 자기가 옳다 이러면서. 나를 따라라 이러면서. 내가 잡아야만 나라가 안정이 된다 이러면서. 헌법을 무시하고 자기가, 집권의 정통성을 결여한 정부들. 막 부정선거를 동원해가지고 자기가 계속 정권을 잡으려고 하는 이걸 독재자라 그러죠. 이 독재자랑 싸우는데 우리가 87년까지, 얼마가 걸린거야 48년부터 40년 걸린 거에요 40년. 40년 동안 얼마나 사람들이 죽어 나갔는지 아세요.

 

4.19혁명 때도 한 200명, 518 때도 한 200명. 중간에 감옥으로 구속되고 했던 사람들은 부지기수로 많고요, 수십만 명이고. 수십만 명이 감옥에 가고 그 과정에서 모든 사람이 체포되거나 구금되거나 두드려 맞고, 부정선거 한다고 데모하다가 사람이 총 맞아 죽고.

 

이 40년의 기간을 거쳐서 겨우 우리가 얻어낸 것이 87년, 주권재민이니까 국민이 투표해서 대통령 뽑는 거야 이놈들아. 이제 까불지들 말어. 이거 확립하는데 40년 걸린 거에요. 이것도 빠르게 정착됐다고 세계에서 민주화를 이룬 놀라운 산업 개발국이라고 얘길 하잖아요. 근데 문제는 선거하는 선거제도만 하나 확립하면 민주주의가 확립되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민주주의는 그것보다도 더 넓은 우리의 원리고 우리 시민 생활의 질서이고, 우리의 경제 활동의 기초 베이스죠. 컴퓨터로 치면 오퍼레이팅 시스템이에요. 도스 환경이냐 윈도우 환경이냐, 아니면 ios냐 안드로이드냐. 이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있어야 우리가 앱을 쓰든 뭘하든 하는 게 아니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능력만큼 모바일이든 컴퓨터든 그 능력이 결정되지 않습니까? 그거랑 마찬가지로 민주주의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이에요. 우리가 모두 살아가는 경제활동과 시민사회활동의 기본 베이직이 되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이죠. 때문에 이 민주주의는 좀 더 버전업 되어야 해요. 버전업 되는 것.

 

나는 대한민국에서 민주화 운동을 했던 386 학생운동 출신입니다. 16살 때부터 난 혁명을 하려고 했습니다. 민주주의를 위해서. 전두환이 그때 광주에서 사람 죽이고 자기가 대통령 됐던 시절이니까. 그 깡패랑 같이 어떻게 한 하늘을 이고 살 수 있겠어요. 그래서 죽자고 붙자 했던 것이 젊은 날 혁명을 하겠다는 것이었죠. 전두환이나 박정희는 군대를 동원해서 정부를 장악했다면, 나는 시민의 힘으로 좋은 정부를 만들겠다. 이게 혁명이죠. 근데 시민들이 혁명하자 그랬더니 다 안 한대. 87년 6.10항쟁 때 직선제 헌법을 만드는 것으로 혁명의 시대는 끝났어요. 그 뒤에 이명박 대통령이나 이런 사람들이 민주화 공로는 알겠는데, 민주주의가 밥 먹여주냐 이러면서 자기 같은 사람 뽑아야 경제도 좋아지고 부자 된다는 거에요. 부-자 만들어 줄게요. 이래가지고 대통령을 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뭘 주장했는지 모르겠는데 하여튼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9년을 지내보니까 어떻게 됐어요? 지금 또 거덜나 버렸어요. 사실은 김영삼 대통령 때 IMF 맞아가지고 어려워졌죠.

 

근데 이 문제의 원인이 뭐냐. 우리 국가사, 우리 국가를 움직이는 흐름의 가장 베이직이 되는 민주주의가 작동을 안 하기 때문입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다. 국가의 주인은 나야. 박근혜 너 대통령 아니라니까, 광화문에서 했잖아요. 이 원리가 실질적으로 우리 사회의 국가 운영과 사회 운영의 원리가 돼야 하는데 그렇게 안 되고 있는 거에요.

 

예컨대 오늘 이재용 씨, 특검에 나가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지금 보내고 있을 텐데… 나도 다 가봤던 데에요. 2003년에 나 특감도 나가고 특검에도 나갔었고 헌법재판소에도 나갔어요. 노무현 대통령 탄핵 증인으로. 헌법재판소도 가고… 옛날의 기억이 나서 내 마음이 아려요.

 

: 괴로우셨나요 그때?

 

: 어휴 얼마나 겁나고 두려워요. 헌법재판소 증인으로 가는데 내가 말을 잘해야지, 내가 말 잘못해서 대통령이 탄핵 돼버리면 어쩌나. 그 전날부터 얼마나 잠을 못 자고 고통스러웠는지 몰라요. 어찌 됐든… 옛날 얘기 묻지마. 갑자기 슬퍼지네.

 

어쨌든 민주주의를 통해서 우리 사회가 더 좋아질 수밖에 없어요. 민주주의 외에 다른 방법 없습니다. 힘으로, 정의라는 이름으로 못 때려요. 정의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사적 재산권, 정의라는 이름으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천부의 인권을 우리는 유린할 수 없습니다. 그건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아무리 친일파 후손이라도. 그래서 민주주의의 정의를 실현하는 일이 친일도 청산하는 길이고 우리의 굴욕적인 과거를 청산하는 길. 그게 우리가 민주주의를 잘하는 일인데.

 

민주주의는 크게 보면, 우리 젊은 분들이니까 그냥 개념으로만 설명할게요. 민주주의는 크게 보면 좋은 사람의 지도력, 좋은 법과 제도, 그리고 좋은 시민 사회의 협동 정신. 그리고 하나의 영역이 더 있는데, 개인과 가족과 지역 공동체의 자율 영역이에요. 이 자율 영역이 많은 나라가 민주주의가 잘 돼요.

 

예를 들면 여기 골목길에 지금 차 많죠. 이거를 구청 직원이 와서 교통 단속을 하는 게 빠르겠어요, 여기 상가 연합회가 와서 자기들이 약속을 정해서 주차 문제에 대해 합의를 하는 게 빠르겠어요. 당연히 여기 자치협회에서 주민들이 합의하는 게 제일 빠른 길이죠. 그런데 우리는 그런 자치적 협의를 안 하고 구청 직원이 여기 와서 주차 단속을 해주기만을 바라고 민원 전화만 넣어요. 

 

이런 시스템으로는 민주주의가 작동하기가 어려워요. 그러니까 자율과 자치영역이 넓은 나라일수록 민주주의는 왕성하게 작동을 해요. 거의 5G, 6G 정도 되는 속도로 움직이게 돼요. 근데 이게 안되고 앞에 인치와 법치만 가지고 움직이게 되면 2G폰 정도 될 거에요, 3G나. 여기에 협치를 하게 되면 4G 정도는 가요, 시민들의 협력 정신이 더 높은. 여기에 자치 영역이 튼튼하면 민주주의는 그야말로 빛의 속도로, 광대역 빛의 속도로 작동을 합니다. 그러면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자유, 권리, 인권, 정의, 번영을 약속합니다. 그게 우리 인류 역사 5000년의 발명품 민주주의가 가져오는 선물입니다. 그 민주주의를 잘하는 것, 직업 정신이자 대한민국 386 민주화 운동 민주주의자였던 저의 궁극의 목표입니다. 끝.

 

: 작금의 우리나라 민주주의 자체도 사실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를 겪으면서 5G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래도 어느 정도 업그레이드되었다고 저희는 믿고, 퇴행을 안 하리라 생각했었는데 현시점 돌아보면 그렇진 않았던 것 같아요. 그게 5G로 갔다가도 또 어느 순간 2G로 가고, 또 어느 순간은 4G로 갔다가. 이렇게 움직일 수 있다고 봅니다. 어떻게 하면 현재 시점보다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 수 있는지는 이제 지사님의 의견을 여쭙거나 본인들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한번 가져볼까 하거든요. 의견이 있으신 분?

 

A 씨: 그런 식으로 작은 단위에서 마을이나 개인 간에 민주주의가 이뤄져야 하는데 동네의 가장 작은 일을 보면… 가령 비밀번호를 (쓰는 대신) 카드를 사서 하는 걸로 하게 됐다. 그러면 비밀번호로 그냥 쓰겠다는 거를 사인을 하러 다니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그 작은 단위에서도 휘두른다 그럴까, 권력을? 회장 입장에서는 이 사람을 내리고 자기가 하기 위해서 뭔가 하고 다닌다는 그런 시선. 그리고 다들 머릿속에서 ‘회장은 원래 그렇게 하는 자리인데, 왜 결정을 한 것에 반발을 해.’ 라는 그런 것들. 일상에서 사람들의 머릿속에서부터 독재가 일상적인 게 문제라는 생각도 들고. ‘그런 부패는 어쩔 수 없지 내가 바쁜데 어떻게 거기까지 신경을 써. 그건 그 사람들이 하는 거야.’ 라는 생각이 너무 만연해 있다는게 가장 전 큰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그 부분을 어떻게 바꾸실 지에 대해서..

 

: 한 시대가 바뀌는 것은 유행과도 같은 것 같아요, 사람의 의식의 변화는. 요즘 제가 양복 입는데, 제 양복 패션에 대해 은근 저한테 안티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아, 좀 핏감 좀 살려서 입어라. 아저씨처럼 펑퍼짐하게 입고 다니냐. 그런데, 왠지 또 그렇게 핏감 있는 옷이 유행하면요. 옛날 옷이 이상해 보이잖아요. 그런 거랑 마찬가지로 정치, 사회, 문화의식이라는 것은 시즌처럼 바뀌는데, 이 바뀌는 것을 선도하는 것, 이게 정치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A 씨: 어떻게 선도를 하실 건지…

 

: 대통령의 리더십이 상징을 합니다. 예를 들어 노태우 대통령 때 자기가 가방 들고 다니는 것이 큰 기사였습니다. 아니 대통령이 자기 가방을 자기가 들고 다니네. 참 얼마나 상상하지 못할 시대를 지나왔죠. 그죠? 그 사회 공간에서 우리는 그 권위, 권위에 복종해야 된다는 것, 그 깡패 같은 권위에 복종해야 된다는 것. 이것의 상징이 국가라는 권력입니다. 그 국가 권력을 상징하는 것이 대통령이고 지도자들입니다.

 

이 사람이 다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전혀 다른 시대의 패턴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도자들이 상징하는 바가 큽니다. 지도력의 변화를 통해서 이 사회를 우리는 엄청나게 바꿔낼 수 있다. 지금 박근혜, 이명박 대통령의 불행은 노무현 대통령 때문에 생겨난 겁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법 위에 존재하는 대통령을 법 아래 존재하는 대통령으로 만들어 놨기 때문에 법 위에 군림하는 대통령 짓을 하려다가 국민한테 혼나고 있는 겁니다.

 

앞에 후퇴하셨다고 하셨는데 후퇴한 게 아니라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이 덜떨어진 짓을 하다가 국민한테 완전히 그냥 망가진 사례로 봐야 합니다. 절대로 역사는 후진 안 한다. 강물은, 흐르는 것은 절대로 후진 안 합니다. 곡선이 이렇게 지그재그로 보이지만 그게 바다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지그재그로 가는 것이지 그것이 후퇴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에도 보면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에서 최순실 씨의 공이 가장 크다. 영남 패권, 친일 문제, 뭐 한 방에 다 날려버렸습니다. 세상에 어떤 혁명 세력이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을 저렇게 한 번에 깨버리겠습니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두 분의 힘 정도가 되니까 깨지는 겁니다. 그래서 역사를 우리가 좀 낙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모든 진보주의자들과 청년들에게 제안합니다. 미래는 낙관적으로 보자. 왜. 그것이 진실입니다.

 

그런 말씀 드리고, 민주주의를 통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는 구체적으로 대통령의 리더십이 바뀌었으면 합니다. 저는 조금 더 대통령이 좀 젊어졌으면 합니다. 길거리 농구 배틀 정도는 좀 하는 대통령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농구 좀 하시나요?

 

: 아 나도 한 농구 해요.(feat.눈빛 자신감) 앞선 선배님들한테 갑자기 에이지즘으로 내가 안티를 하거나 공격할 의도는 없는데, 근데 뭔가 좀 활력이 있어야 된다, 대한민국은. 너무 정체돼 있습니다, 곳곳이. 제가 충남 도지사... 2010년에, 7년 전에 세는 나이로 47에 했는데 만 45세때 했어요. 그러니까 지역에 어떤 일이 벌어진 줄 알아요? 웬만한 기업 사장들이 다 아들들한테 다 물려줬어요. 아 내가 이제 물러날 때가 됐는갑다. 그러고선 아들한테 사장 자리 물려주고 자기는 명예고문이나 회장으로 다 뒤로 빠지시더라구.

 

우리 사회에 정말로 좀 세대교체가 돼야 합니다. 저의 도전은 민주주의를 더 전진시키지만, 이번 대선후보로서 제 도전이 가져오는 보너스. 대한민국의 세대교체라는 효과가 생길 겁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 좀 더 많은 젊은 도전과 활력이 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대부분 젊은 사람들은 아이고 열정은 좋은데 경륜이 부족해서…이렇게 한단 말이에요. 근데 그것 때문에 대부분 젊은 지도자들이 성장을 못 합니다. 조선시대 때 조광조도 역사 평가에 보면 혁명과 개혁에 대한 열정은 좋았는데 젊어서 미숙했다 그렇게 평가하지 않습니까? 역사적으로 늘 젊은 도전은 그 미숙함 때문에 무너집니다. 근데 저는 30년 동안 이미 정당생활을 해왔고, 아마 현재 후보들 중에서는 아마 제가 가장 많은 구력을 가지고 있는 정당인일 겁니다.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참여정부를 경험해봤고, 또한 가장 보수적인 지방에서, 충청남도에서 도지사를 연임하고 있고, 심지어 연임을 했는데도 17개 시도 중에서 가장 압도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도지사가 됐습니다. 경륜가지고 저한테 시비를 못 걸 겁니다.

 

그래서 하여튼 저는 이제 쉰… 세는 나이로 쉰 네 살 먹은 사람이 젊다고 하니까 좀 미안해요. 여러분들한테 솔직히 미안해요. 30대 CEO도 나오고 막 이러는 판에 쉰 네 살 먹은 제가 젊은 도전이라고 하니까 정말 미안합니다. 근데 그나마라도 제가 제일 막내고 제일 젊은 도전이라고 하니 제가 해야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해서 우리가 큰 변화와 활력을 만드는 것이 사회에 좀 필요하다, 문화적으로.

 

그 외에 민주주의적으로 우리가 정의를 실현시켜야 될 좋은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될 일들이 많습니다. 상속법이라든지 공정거래위원회라든지 기업의 생태계라든지. 대기업과 하청기업간의 임금의 격차문제라든지. 이 임금의 격차가 민주주의입니다. 이해되십니까?

 

나는 죽어라고 스펙 쌓고 실력을 쌓았어. 근데 왜 A라는 회사에 가면 똑같은 노동을 하는데 100만 원을 받아야 되고, 똑같은 노동을 하는데 B라는 회사에 가면 왜 50만 원 받아야 되느냐구요. 똑같은 파카야. 똑같은 파카인데, 오리털이든 거위털이든 질도 똑같아. 근데 왜 똑같은 윈도우에 걸어놓고 하나는 100만 원 받고 하나는 50만 원 받아야 되느냐구요. 그런 상품과 그런 브랜드가 버티겠어요? 시장에서는 그걸 못 버텨요. 그런데 왜 노동력을 파는 이 노동시장에서는 이 관행이 고착화되고 있느냐는 거에요.

 

이것은 민주주의가 작동을 안 하기 때문에 그런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작동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를 푸는 일입니다. 그런 걸 통해서 좀 더 많은 사람이 자기의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나라. 그래서 내 실력, 액면가로… 예를 들면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구한다, 그러면 컴퓨터 프로그래머의 능력을 봐야지, 왜 내 졸업장을 봐. 그건 아니죠. 그러니까 우리의 액면가, 자기 실력대로 살 수 있는 나라로 우리는 빨리 가자.

 

B 씨: 민주주의자라고 항상 말씀을 하시고, 사람이 문제가 아니고 제도가 아니다라고 말씀을 하시고, 다수결로서의 민주주의는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다라고 말씀하시잖아요. 그런데 전 지구적으로 볼 때 한국이 그런 상황이지만 미국이나 유럽은 브렉시트가 일어나고, 극우가 득세를 하고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 시점에서 과연 민주주의는, 어떤 사람은 극단적으로 민주주의라는 정치 제도는 이제 expire되는 시기가 아니냐라고도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가 궁금했거든요.

 

: 현재로서는 아까 말한 대로 강물이 지그재그로 가듯이, 트럼프든 브렉시트든 EU연합이나 세계 시장 내에서 한 국가 내의 양극화 문제에 대한, 갈등과 불만이 크니까.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개방과 세계화와 연합체제에서 뭔가 손해를 보고 있다라는 주장에 입각해서 고립주의를 선택하는 정치인들이 선택되고 있어요.

 

B 씨: 대중은 그들을 선택하고.

 

: 예. 선택하고 있어요. 이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우리가 또 실험을 봐야 돼요. 근데 그렇다고 고립주의를 선택하는 사람이 반민주적이냐. 당장 그렇게 얘기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현재 우리가 먹고 살아 가고 있는, 모든 기반이… 미국의 평범한 시민도 중국의 노동자한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가 없어요.

한 일국가 단위로 완결된 자립경제를 펼 수 있는 나라는 없어 보여요.

 

물론 미국과 중국은 가능하지 않겠냐. 시진핑도 뉴노멀, 신창타이에서 지금 그걸 추구하는 것 같아요. 나는 대륙이기 때문에 아니 뭐 까이꺼 내가 기본적으로 하고, 필요한 놈은 나한테 거래하러 와. 미국 트럼프도 이 틀 내에서 우리는 가능해 그러지만 현재 미국 경제는 실리콘 밸리에 모여드는 전 세계의 인적자원들이 떠받들고 있는 겁니다. 미국의 현재 번영은 전 세계 인적자원의 결과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가하고 있는 전 세계적 차원의 이 위기는, 세계적 차원의 민주주의가 더 확산되어야 할 것을 요구 받고 있는 것이지, 일 국가로 고립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는 난 생각하지 않습니다.

 

당분간 각각의 정치가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각각의 고립주의를 선택하거나 일국주의를 선택할 것은 분명하지만, 한 국가 단위의 고립된 틀 가지고는 현재의 번영과 풍요를 누리기 어렵다는 것은 저는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 역사는 21세기에 좀 진행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C 씨: 저는 최근에 경제적 이유로 비혼을 선언했습니다. 사회적으로 말하면 사회적 소수자가 된 상태인데요. 민주주의 헌법, 우리나라 헌법을 보면 비혼자들, 혹은 소수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그런 헌법 조항은 없더라구요. 민주주의 구조 내에서 소수자가 되기를 선택하거나 소수자인 경우에는, 자기 의견을 대변할만한 선출직 공무원을 뽑아야 되거나 혹은 그걸 대변해줄 조직을 구성할 만큼 많지가 않아요. 이럴 때 민주주의는 소수자의 의견을 다뤄낼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 저는 작년에 충청남도 지방정부 차원에서 성 평등 정책을 기본으로, 1년 동안 모든 도의 예산과 정책을 들여다봤습니다. 지은희 전 여성부 장관님을 위원장으로 모시고 우리 지방정부 차원에서 하는 모든 정책을 젠더 마인드로 봤을 때 이 정책이 얼마나 뒤틀렸는지는 점검하는 1년을 보냈습니다.

 

그걸 하면서 젠더나 성 평등 문제가 예전에 내가 학생운동 때 봤던 남성에 대립되는 여성해방 운동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인류해방의 문제입니다. 제가 왜 소수자 문제를 이렇게 접근하냐면, 결과적으로 그 모든 것은 차별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일체의 차별을 우리는 거부해야 합니다. 일체의 차별을 거부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류 역사에서 차별 때문에 민족, 부족 전쟁, 종교 전쟁, 국가전쟁이 생겨났습니다. 그러고 지난 20세기까지는 노동자 계급과 자본 계급의 계급전쟁이었습니다. 이 4개의 폭력을 우리는 극복했습니다. 인류 5천 년 모든 전쟁은 이걸로 기록될 겁니다. 여기서 동력을 얻어서 사람을 죽이고, 약탈하고, 강간하고. 그런 역사입니다. 혈족이 다르면 차별하고, 종교가 다르면 차별하고. 인간으로 안 보는 겁니다. 내 부족만 사람이고 적은 인간이 아닌 겁니다. 죽여버리고 별 짓을 해도 양심에 가책을 안 느끼고 살아왔습니다.

 

차별의 가장 극단적 표현은 폭력이고 전쟁입니다. 20세기 우리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하는 좋은 민주주의는 일체의 차별을 거부하는 일입니다. 다른 기호, 다른 개성, 다른 성격,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 이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을 사회적 조건과 제도적 조건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는 사회적 소수자들의 인권과 차별받지 않을 권리에 대해서 좋은 민주주의 정부로 저는 화답을 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것이 우리 사회의 시민들의 상식이 되어야 합니다.

 

제가 몇 해 전인가 미국 친구한테 이력서 어떻게 쓰냐 물어봤습니다. 이력서 쓰는 데 사진 붙여 안 붙여? 했더니, 사진을 붙이던가 안 붙이던가, 안 붙였던 거 같은데. (그래서 제가) 이력서에 사진도 안 붙이냐 그랬죠. 나이 써 안 써, 했더니 나이 안 쓴대. 그리고 또 뭐 안 써? (그랬더니) 성별도 안 써요. 그걸 회사 입사 원서에 요구하면 각각의 차별주의에 걸린다고 해서 신고당한다고, 처벌받는다고 들었어요. 실제로 그런지 모르겠지만. 한국 사회에 살아왔던 내 입장에서는 도대체 뭘 가지고 그 사람을 뽑아야 되는 건지 모르겠더라고. 근데 곰곰이 더 생각을 해보니까 이게 우리가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차별을 근거로 사람을 줄 세우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어요. 종교도 물어보죠, 아버지 재산도 물어보죠. 나이도 기본인 데다가, 사진을 뽀샵 안 하면 안 되죠. 별놈의 짓거리를 우리가 다 하고 있는 거에요. 이 차별이 민주주의 적입니다. 이래서는 사람이 사람답게 못 삽니다. 사람이 사는 게 아닙니다. 그건. 스펙이 사는 거고, 빽이 사는 거고.

 

이것 말고 니들은 뭘로 보는데 물으니, 업종에 관련된 커리어와 레코드만 내면 돼. 가서 그 레코드 증명만 하면 능력이 좋으면 쓰는 거고 말고 하는 거지 뭐. 이러더라고. 야 정말 너무 멋지더라고요. 그러면 한 인간으로서 너무 자유롭게 살 거 같아. 내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왜 물어봐 지들이. 무슨 일이 필요해서 사람을 구하면, 그 일 잘하는지 못하는지만 물어보면 되지, 지가 나랑 사귈겨? 그렇게 생각하니까 우리 사회가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상황에서 살고 있는지가 보이더라고요. 우리 그런 나라 만듭시다.

 

D 씨: 부끄러운 말씀이지만, 저는 한때 새누리당을 지지했었고 박근혜 후보에게 투표를 했다가,  지금은 물론 지지하지 않지만, 저는 시민이긴 한데 시민으로서의 자격이 있었나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어요. 그 후보를 지지했기 때문에 의구심이 들었던 게 아니라, 제대로 토론회나 과거의 행적들, 정책 관련해서 제가 제대로 고민하지 않고 지지를 했었거든요. 단순히 안보적인 부분으로만 지지를 했었고. 때문에 저는 저 자신이 최순실 게이트 사건에서 부역자들이나 최순실이나 박근혜를 비난하기 전에 자신이 많이 부끄럽더라고요. 내 자신이 진짜 민주주의 시민의 자격이 있는가. 그리고 나 자신이 만약 최순실이라면 국가의 최고 지도자를 조종할 수 있고 사유화할 수 있는 상황에 됐을 때 제가 과연 최순실처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저는 티끌만큼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을 자신이 없더라고요. 단순히 지도자들에게 묻기보다 시민이 시민 스스로가 성숙한 시민인지 묻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초이자 시작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최순실의 상황이 됐을 때, 최순실처럼 되지 않을 시민들이 최순실처럼 될 사람보다 더 많았을 때 민주적인 사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저도 잠깐만 첨언을 하면, 아까 말씀하신 대로 민주주의라는 것이 민주적인 지도자, 공정한 절차를 가진 제도, 시민들의 뛰어난 민주정신, 민주주의 의식 이것이 다 합쳐져야 완성이 될 수 있는 것인데, 지사님께서는 지금 민주적인 지도자로서 도전을 하고 계신 상황에서 일반 시민들의 민주의식을 어떤 식으로 고취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떤 식으로 공론화할 수 있을 것인가. 만약 시민들이 이렇게 여쭤 본다면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봄이 되니까 봄꽃이 피는 거 아닐까요. 제가 선택돼서 대통령이 된다면 시대가 그 역량이 되니까 제가 피는 겁니다. 제가 봄꽃이면서 갑자기 펴보겠다고 겨울 들판에 가서 용쓰지는 않을랍니다. 인생을 꽃으로 비유한다면 저에게도 철이 있을 겁니다. 그 철은 좀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 시민의식과 함께 어울릴 때야만 피는 꽃입니다. 저는 그런 시대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 봄이 왔다?

 

: 충분히 됐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문제는 박근혜 최순실이 문제이지, 그것을 선택했던 주권자를 욕할 이유가 하등 없어요. 난 그렇게 생각합니다.

 

내가 얘기를 종교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직업윤리는… 그 직업적 소명의식을 갖다 보면 거의 종교적 신념이 됩니다. 패셔니스트든 쉐프든 음악가든. 그 경지에 이르려면 아주 근본적인 내 마음으로부터 나와야 합니다. 저는 특정 종교활동을 안 합니다만, 이미 종교적 수준의 깊이까지 제 직업의식을 파고들어 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거 칭찬받아야 될 일이지, 욕먹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했던 그 마음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얘기하는 이유가 뭐냐면, 국민들의 선택은 선악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역사이고 그걸로 정당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선택했던 국민들의 마음은 제가 볼 땐 굉장히 착한 마음입니다. 지난 선거 때, 다 큰 애가 에미 애비가 없다고 불쌍타고 찍어주는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거기는 뭐 엄청난 재산까지 물러받았는데.

 

근데 저에게 국민의 선택은 신의 선택, 신의 결정입니다. 역사와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라면서요. 그러면 그 정치의 직업윤리는 뭡니까. 그 국민이 신이고 국민이 임금님입니다. 그 결정을 왜 했을까 저 스스로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박정희를 63년도에 대통령으로 뽑았고, 노태우를 87년도에 뽑았고, 2007년도, 2012년도에 이명박, 박근혜를 뽑았을까. 그건 내가 받들어야 될 현실일 뿐입니다. 그것은 하늘이시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하고 원망하기보다는, 그 뜻에 제가 순종할 때 답이 나옵니다. 국민이 박근혜 대통령을 선택했던 그 마음에 이면을 들여다 보면 착한 마음입니다. 그래, 지난 시대에 지 에미 애비가 다 나라 일구다가 죽었는데, 그 자식들한테 기회 한 번 주고 우리도 갚자라는 국민적 정서가 바닥에 깔려 있는 겁니다. 그 마음은 참 좋은 마음이지, 그걸 욕할 일이 뭐 있습니까. 다만 민주주의 주권자로서 좀 더 현명하게 국가의 CEO를 뽑을 일이지, 왜 능력 검증을 안 하고 뽑으셨습니까 할 수는 있습니다. 그건 박근혜를 탓할 문제입니다. 왜 능력도 안 되는데 대통령 하려고 했는지. 임기도 못 채우고 저 망신을 당하게 되고 있는 거 아닙니까. 저는 이 탄핵 국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찍었던 그 국민들마저도 마음을 위로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지지했던 그 마음들은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여러분은 지금 종교 모임에 와있는 게 아니고, 안희정 지사와 함께 하는 민주주의 대화모임에 와있습니다.

 

E 씨: 저도 민주주의라는 게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라고 믿고 있는데요. 저는 서울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데, 저희집 밑에는 폐지를 수거하는 (성동)자원이라는 집이 있어요. 매일 아침에 노인분들이 수거하는 분들이 모이시는. 그리고 기사에서 여학생들이 생리대가 없어서 신발 깔창으로 생리대를 쓴다라는 이야기를 봤어요. 몇몇 학생들은 교복값이 없어서 교복을 입지 못해서 고통받는 학생들도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자신의 진로를 포기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이 우리 국가의 주인인지에 대한 회의감이 들고, 이들이 조명받고 자신들의 권리를 인정받는 사회가 민주주의의 최소한의 기본 가치이다라고 믿고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국가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가 궁금하고, 개인적으로 이 사람들이 정말로 민주주의 안으로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는 저는 우리나라에 기본소득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인생을 살아가면서, 삶을 살아가면서 내 자신의 가장 기본 바탕이 뭘까. 저는 혁명의 시대가 끝날 때쯤에 정말로 인생을 살기가 싫었습니다. 16살 때부터 혁명하려 했는데 10년 만에 모든 것이 꽝 돼버리고 혁명의 시대도 끝났다고. 같이 운동했던 사람들은 죄다 고시 보겠다고 하고, 김영삼 쫒아가지고 출세해보겠다고 다 가고. 모든 것들이 나한테는 끝장이었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 뭘까. 생명, 살아있는 것은 나에게 선택권이 없다는 겁니다. 우리는 그 인생을 즐겁고 보람있게 살아야 될 의무만 있는 것이지, 그 생명에 대한 선택권은 나에게 주어져 있지 않았구나 하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죽지 말고 살아야 합니다. 우리 죽지 말고 살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가 있든 간에 너무 좌절하거나 슬퍼하지 마세요. 그 슬퍼하는 마지막에도 나는 한 생명으로서 살아야 될 권리가 있고, 나는 생명으로서 내 인생을 즐기면서 살 거야 라는 바탕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게 기본입니다. 난 90년 초반에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인생 사는 거 자체가. 하루하루가 모욕이었고 너무나 고통스러웠습니다. 몇 년을 그것을 겪고, 출판사 영업부장 하고 다녔을 때였습니다. 살자, 오케이, 살자. 어차피 생명은 취사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살자. 근데 어떻게 살 거냐 하는 문제가 나와요. 근데 어떻게 살거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이 조건이면 살아갑니다.

 

나의 노력과 나의 근면함과 나의 성실함과 우리가 말하는, 양심으로 배워왔던 근면, 성실, 노력을 가지고서 살아가는 나의 노력이, 억울함으로 꺾이지 않는 환경이면 됩니다. 내가 성실하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근데 내 성실한 노력이 내가 어쩌지 못하는 불공정한 구조에서 꺾일 때 우리는 좌절하는 겁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갑자기 일자리 만들어 냅니까? 안 그렇습니다. 5000만 명의 살려고 하는 바둥거림과 노력이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 대한민국 대통령이 와서 만들어 내는 거 아닙니다. 근면 성실한 보통 사람들의 땀방울 때문에 역사가 유지됐던 것이지, 나라 이끄는 사람은 그 사람들한테 덜 뜯어 먹으면 그나마 다행이었던 역사 아니었습니까.

 

그렇다면 우리 인생에서 가장 기본이 뭡니까. 내 노력으로 성실하게 살고자 했던 그가 불공정한 구조 내에서, 어쩌지 못하는 차별과 구조 내에서 좌절당하지 않게만 해줘라. 난 이게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으로 보면 기본소득제에 대해서는 저는 좀 유보적입니다. 제도적으로 복잡할 게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내 노력으로 내가 살아가는 겁니다. 근데 문제는 정당한 나의 노력으로 노력을 하더라도, 아까 말한 대로 여성이라서, 지방대 출신이라서, 뭐라서. 이런 칸칸이 때문에 내 실력과 노력이 번번이 좌절당하기 때문에 지금 못 살겠다고 하는 거 아닙니까. 헬조선이라고 얘기하는 거고. 사실은 그러한 사람들의 실력과 노력이 새로운 진화를 만들어내고,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새로운 영역과 에어리어를 개척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모든 사람이 그 어둠의 골짜기에 들어가지 않고서는 어떻게 맵이 완성됩니까. (웃음)

 

어찌됐든 새로운 일자리와 새로운 우리의 부의 창출은 배신당하지 않을 거라는 도전과 실력으로, 정정당당한 이 승부가 불공정한 경쟁으로 배신당하지 않을 거라는 그 희망이 우리의 번영을 약속합니다. 그게 인류 역사의 본질이었습니다. 거기다가 기본소득제를 주고 뭘 주고 하는 문제는, 조금 제고해봐야 될 것입니다.

 

단 여기서 우리는 내가 근로 능력을 원천적으로 잃어버리거나 장애를 입거나, 나이가 들거나, 경제 활동을 할 수 없는 아기이거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책임져야 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우리의 힘으로 걸어 다닐 수 있는 우리는, 성실한 나의 노력이 배신당하지만 않게 배신당하지만 않게 해줘. 이게 좋은 사회입니다. 저는 기본소득에 대해서 그 정도 답을 드리겠습니다. 충분히 전달 됐죠?

 

: 지금 더 얘기를 하면 좋겠는데요. 저희가 시간이 워낙 짧아서. 그보다 한 분씩 한 분씩 사진도 찍고 인사도 나누고 하는 시간이 더 좋을 것 같아서요. 좀 일찍 끝내고요. 지사님 하고 사진 찍어서 SNS 올리면 팔로워 많이 느니까요. 한 분씩 사진 찍어 주실 거죠?

 

: 물론.

 

: 마무리 말씀 짧게 듣고 오늘 자리는 얘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사님 마지막으로 인사 말씀 나누시죠.

 

: 예. 지난 2012년 선거 때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께서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슬로건을 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울림이 왜 있었을까를 저에게 몇 해 동안 곱씹어 보고 물어봤습니다. 그 저녁이 있는 삶이 우리에게 주는 위로가 무엇일까. 저녁이 있는 삶이 내 마음을 뭔가를 땡기는 내 마음의 흐름이 뭐였을까. 각자 다양한 의미가 있을 겁니다.

 

저는 그 슬로건을, '철학이 있는 삶'으로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각자 자기 인생에 개성을 하나하나씩 갖는 것이 철학입니다. 우리 사회는 누가 더 예뻐, 누가 더 미워, 누가 봉급을 얼마 받는데, 누가 더 잘해 못해, 이 비교에 의해서 각자의 인성과 개성을 밟아 왔습니다. 근데 우리는 다 예쁘고, 다 멋진 인생입니다. 그렇게 살아야 될 권리가 있고, 충분히 그렇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저는 노력할 겁니다.

 

그 노력은 국민소득을 갑자기 3만 달러에서 4만 달러로 올린다고 해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우리의 지성과 철학이 들어가야 합니다. 가치를 묻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개성을 가지고서 설 수 있습니다. 돈으로 환산해 버리면, 한 달 얼마짜리, 연봉 얼마짜리에 인간이 돼버리지만, 가치와 철학으로 물어보면 하나하나가 다 우주이고... 아 우주란 단어 쓰면 안 되는... 박근혜 대통령 때문에 단어가 너무 많이 오염되는..(웃음). 칼 세이건이 말하는 우주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인간답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철학과 가치를 묻는 시대로 가자. 그것은 바로 인간의 아름다움을 묻는 시대가 될 거다. 그런 말씀을 여러분께 올리고, 그런 마음으로 젊은 세대들이 대한민국을 확 크게 변화시켜 봅시다. 기죽지 말고. 가장 중요한 건 젊은 도전입니다. 새로운 도전이 반드시 극복해야 되는 것은 기죽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죽으면 안 됩니다.

 

제가 2010년도에 충청남도 도지사로 도전할 때, 제가 어렸을 때부터 봐왔던 우리 논산에 주먹 제일 잘 쓰는 아저씨가 있었습니다. 나이가 70이 되신 그 아저씨가 아직도 소주를 고뿌로(올바른 표현은 컵입니다-편집자 주) 드시는, 하루에 푸시업을 3000개씩 하는, 지역에서 노인회장을 아직도 하고 계시는. 그 아저씨가 저한테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희정이, 일자무식인 무학자가 내가 뭔 얘기를 해줄 수 있겠나. 평생 싸움 판만 왔다 갔다 한 사람인데. 근데 딱 이말 한 마디만 해주고 싶어. 어떤 놈을 만나든 깜봐야돼.(깜보다: 깔보다의 충청도 말-편집자 주) 저거 대단한 놈이다 생각하는 순간에 그 싸움은 져버리더라고. 저놈 한 방에 날릴 수 있어라고 깜 봐야만 싸움이 되는 거지. 그러니까 앞으로 도지사를 도전하더라도 어떤 후보가 나오더라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다고 깜봐 버리라고.”

 

제가 봤던 그 어떠한 교훈보다도, 평생 싸움터에 있었던 일자무식이라고 스스로 얘기했던 그 아저씨의 말이 나한테는 엄청난 지혜를 줬습니다. 그것은 교만에 빠지라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의 인생을 믿고, 그 무엇과 비교되거나 차별되어서 스스로를 스스로가 밟지 말라는 것입니다.

 

김제동 씨가 토크쇼에서 맨날 거울 보고 얘기하라고 그러죠. 제동아 너도 잘 생겼어. 너 얼마나 예쁘니. 하긴 김제동이 좀 못 생기긴 했는데, 근데 김제동도 거울 보면서 그렇게 우리 모두를 위로하자고 얘기하잖아요. 아 김제동이 못생겼다는 얘기는 취소. 김제동 씨 좋아해요. 김제동 씨 제일 잘 생겼어요. 하여튼 그렇게 자기를 위로하자는 말, 2010년도 나한테 도지사 선거를 할 때 평생 싸움만 했다는 초로의 동네 아저씨가 누구를 만나든 기죽지 말고 상대를 깜보라고 했던 말은, 자기 자부심을 가지라는 얘기 아닐까요. 우리가 자부심을 가지고 멋진 시민들로 살아가는 나라, 그 나라가 스파르타, 무적 300부대가 되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나라 한 번 만듭시다. 고맙습니다.




딴지일보 인지니어스



Profile
we are all somewhere in betw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