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2013. 12. 30. 월요일

독투불패 헤라르도










죽지않는 돌고래가 취재한 '필리핀에서 발생하는 한국인 사건'을 디비다 보니 필리핀이 어떤 나라길래 이렇게 막장인가 궁금해서 세계 국가파탄랭킹을 뒤져보게 되었다. 필리핀은 59등. 꽤 위험한 랭킹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이 랭킹에 대해 디벼보기로 하겠다. 독자제위들이 해외여행을 하게 된다면 이 국가파탄랭킹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이 랭킹이 높은 나라에는 여행을 하면 안 되기 때문이지. 필자가 디비는 이 국가파탄랭킹을 잘 봐뒀다가 높은 랭킹의 나라는 여행하면 안된다. 필자는 분명히 독자제위들에게 경고했다. 국가파탄랭킹이 높은 나라는 절대 여행하지 마라.

 

이 국가파탄랭킹은 여러가지 항목이 있다. 3개의 대항목과 그에 따르는 12개의 소항목으로 분류된다. 등수가 높을수록 나쁜거다. 이 랭킹은 1등이 나쁜 거고 꼴찌가 좋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경찰력을 나타내는 치안유지능력은 1등일 경우 경찰 없는 나라라고 보면 되고 꼴찌일 경우 경찰력이 막강한 나라라고 보면 된다.  각 지표 마다 최하 0점에서 최고 10점 만점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나쁜 거다.

 

 



편집부 주


국가실패지수(Failed states Index) : 인구 통계학적 곤궁도, 난민의 존재, 경제 성장의 격차 

혹은 심한 경제의 감퇴, 특히 파벌화한 특권 계급의 출현 같은 사회 지표, 경제 지표, 정치 지표를

바탕으로 국가의 비교 안정도를 평가한 것으로써, 

매년 FFP(Fund for Peace)에서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FFP(Fund for Peace, 평화기금회) : 워싱턴 D.C에 거점을 둔 비정부 조직이며, 각종 이권과

독립된 비영리 단체로서 연구, 교육 활동을 벌이고 있다. 

1957년 투자 은행가 랜돌프 컴튼(Randolph Compton)에 의해 설립된 이후 

FFP는 전쟁의 방지와 분쟁 완화에 힘쓰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FFP 홈페이지 - <http://global.fundforpeace.org/>


 


1. 사회적 지표

 

1-1. 인간충격지수


인간충격지수는 기아, 질병, 환경오염, 각종 천재지변, 전염병 등 사람들이 사는 데에 육체적으로 위협적인 조건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1등 :  공산 콩고(10.0)국가가 내전으로 휩싸여 있어서 기아나 질병 따윈 나몰라라 상태다.


1.JPG  2.JPG

질병도 총으로 해결하겠뜨아


꼴등 : 아이슬란드(1.6)지리적 위치가 매우 추운 곳이라 질병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고 태평양 같은 큰 바다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서 지진이나 천재지변과도 거리가 멀다.


3.png  4.jpg

ㅈㄴ 춥지만 살만 해요



 

1-2. 난민지수


전쟁이나 사회적 통제 등으로 발생하는 피난민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1등 : 공산 콩고(10.0)내전으로 인해 수많은 난민이 발생하여 정부군과 반정부게릴라는 서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마구잡이로 징집을 하고 있다. 소년병으로 악명 높은 나라가 이 나라다.


5.jpg


꼴등 : 뉴질랜드(1.1)주변국이라고는 꼴랑 호주 하나인데 호주는 땅덩이는 커도 인구가 워낙 적어서 인구밀도가 아르헨티나 이상으로 적다. 인구밀도가 꼴랑 3명/㎢ 밖에 안되는 나라인 게 호주다.


6.jpg  7.jpg

주변국이라 하기엔 너무 먼 당신



 

1-3. 갈등지수


인종차별이나 지연, 혈연, 학연 간의 갈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지역감정도 당연히 포함된다. 이 지표에서 꼴등을 먹으면 그만큼 국가단결력이 좋은 나라이다.


1등 : 이라크(10.0)같은 이슬람끼리도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뉘어 서로 존나게 치고박고 하고 자빠졌다.


8.png  9.jpg

저 냥반 없어진다고 다 해결되는 건 아니었음


꼴등 : 스웨덴(1.0)모든 국민들을 국가가 공평하게 먹여살리는 나라. 월 수입으로 짤라서 많이 버는 사람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다가 그걸로 가난한 사람들을 먹여살리는 진정한 대인배 정부를 가진 나라다. 똑같이 세금이 무거워도 누구처럼 정치인 똥구녕 치닥거리하는 아시아의 모 나라와는 천지차이이다.


10.gif  11.jpg

대인배의 풍모 몹시 느껴지는 설문조사 결과.(스웨덴의 세율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

 


1-4 인재의 해외유출


자국의 인재들이 계속 다른나라로 빠져나가는 것을 나타내는 지표로 귀화도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표이다.


1등 : 아이티(9.1)나라 꼬라지가 그렇다 보니 국민들의 해외도피가 잦다.


12.jpg  13.jpg

토닥토닥...


꼴등 : 미국(1.1)원래가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국가인 데다가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는 나라이다 보니 꾸준히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다.


14.jpg  15.jpg

나라가 짱짱 쎄서 그런 이유도 있음


 

2. 경제적 지표

 

2-1. 경제발전 균형지수


경제발전에 균형성을 보는 지표이며 빈부격차를 의미한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빈부격차가 심각하다.


1등 : 앙골라(9.4)이 나라 국민의 대부분이 난민이다.


16.jpg  17.jpg

석유 매장량이 짱짱하지만 느네 껀 아님


꼴등 : 핀란드(1.0)국가적 차원에서 자립된 경제를 구축했다.


18.gif  19.jpg

무려 앵그리버드도 핀란드 꺼다. 핀란드 사람이 부러운 나머지 새들이 화를 냄

 


2-2. 경제침체 지수


한마디로 절대적인 경제력이다. GNP, GDP, 고용률, 인플레이션 등이 모두 감안되어있다.


1등 : 아이티(9.1)지진으로 나라가 멸망 일보직전까지 갔다.


20.jpg

그저 힘내라는 말 밖에는...


꼴등 : 룩셈부르크(1.5)실업율 제로에 근접한 국가이다.


21.jpg  22.jpg

석유 버프 따위 없어도 그만

 

 

3. 정치 및 군사적 지표

 

3-1. 정부의 정당성


한마디로 독재정권이냐 아니냐, 그리고 지도자가 독재를 얼마나 부리냐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1등 : 북한(9.8)9.8이긴 한데 10.0이 아닌 게 참으로 신기하다. 0.2는 도대체 뭘 기준으로 뺀 거지? 저렇게 탄압하고 3대 째 해쳐먹으면 10.0도 부족할 거 같은데...


23.jpg  24.jpg

아빠가 물려 줄 수 있는 거라곤 나라 밖에는...


꼴등 : 스웨덴(0.5)이 나라 국회의원은 급여가 짜기로 악명이 높다. 부정부패로 찌들어있고 썬글라스 쓴 아저씨랑 대머리 아저씨(그리고 대머리 아저씨에게 꼽사리껴서 들어간 평범한 아저씨도)가 반란일으켜 장기집권한 아시아의 모 국가와는 천지차이이다. 이 나라는 정치인들을 보는 인식이 '사회봉사'일 뿐이지 제왕이 아니다.


26.jpg28.jpg

스웨덴 대표 3D 업종, 국회의원

 


3-2. 공공 서비스의 공급


국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기준에는 문맹률과 복지수준이 들어간다. 등수가 높으면 국가가 국민을 '나몰라라'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1등 : 차드(9.9)살인적인 문맹율에 편의시설을 전혀 기대할 수 없다.


29.png  30.gif

여기 붙어 있는 나라다


꼴등 : 룩셈부르크(1.3)제대로 된 교육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국가 차원에서 제공하고 있다. 작은 나라인데도 나라를 운영하는 능력은 결코 작지 않다.


31.jpg

좋겠다.


※참고로 이 분야에서만 한국이 1.9점으로 아주 좋은 축에 들고 나머지 분야는 이기적인 엘리트를 제외하고 2점 ~3점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3-3. 인권과 법률 체계의 정당성


법 집행이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1등 : 소말리아(10.0)살아있는 깡패소굴. 만화 <북두의 권>의 현실 버전으로 정부는 이미 망했고 각 지역은 여러 개의 카르텔이 나눠서 다스리고 있다. 카르텔의 지휘관 군벌은 이미 한 나라의 국왕이나 다름 없는 존재. 문제는 각 카르텔 간이 서로 적대국인지라 허구한날 전쟁이다. 이 때문에 월드컵 나가서 홈경기를 치르려 해도 자기네 나라에서는 못하고 인접국인 지부티에 가서 자기네들 홈경기를 치르는 지경이다.


32.jpg  33.jpg


꼴등 : 네덜란드(1.0)국민이 원하는 가장 합리적인 법을 제정해서 가장 철저하게 이행하는 나라이다.


34.jpg  35.jpg

합법이 아닌 걸 찾기가 어려울 지경

 


3-4. 치안유지능력


한마디로 해당국가에서 경찰의 입지다. 즉 경찰이 얼마나 범죄자를 잘 잡아내느냐 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1등 : 이라크(10.0)그냥 난장판이다. 오죽하면 평화유지군이 주둔해서 이 나라의 경찰력을 대신할 지경이다.


36.jpg

총든 애들은 진짜 많은데 지켜주는 애들은 찾기가 어려운 현실


꼴등 : 아이슬란드(1.0)가장 평화로운 국가 랭킹 1위를 할 정도로 치안이 안정되어 있다.


37.jpg

이런 거 보고 살면 안 평화롭기도 힘들겠다

 


3-5. 이기적 엘리트


정권이 얼마나 깨끗한가의 지표로 부정선거, 쿠데타, 망명 등이 전부 감안되는 지표이다.


1등 : 수단(10.0)허구한날 쿠데타가 일어나서 국가원수가 자주 갈린다.


38.png  39.jpg

수틀리면 미군 비행기도 막 떨어뜨리고 그런다


꼴등 : 스위스(1.0)국민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를 완벽하게 실현하고 있다.


41.jpg  40.jpg

오늘도 스위스는 평화롭습니다.


※참고로 이 분야에서만 한국이 거의 4점에 육박해서 아주 나쁜 축에 들고 나머지 분야는 공공 서비스의 공급을 제외하고 2점~3점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3-6. 외부간섭


다른 나라가 자국에 얼마나 간섭을 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식민지, 평화유지군, 경제제재, 신용듬급이 모두 집약되어있는 지표이다. 


1등 : 수단(10.0)잦은 쿠데타로 인하여 UN이 파견한 평화유지군이 상주하고 있지만 그나마도 평화유지군이 뻑하면 살해당한다.


42.JPG

미군도 막 쏘고 그러는데 평화유지군 따윈 문제가 안되는 거임


꼴등 : 미국(1.0)지상 최강의 천조국이다. 어떤 새끼가 감히 천조국느님께 참견하고 지랄이냐? 전세계에 미국에게 참견이라는 것을 할 능력이 되는 나라는 아무도 없다. 그냥 미국이 세계 짱이다.


43.jpg

현질 앞에 장사 없다

 

 

이 모든 지표들을 합산해서 랭킹을 정하면 그것이 세계 국가파탄랭킹(The Failed States)인 것이다. 각 단계별 4개의 대항목이 있고 각 대항목 당 3개의 소항목이 있다. 다음과 같은 국가들이 이러한 등급에 포진되어 있다.

 

자세한 랭킹은 이 링크를 참조하시라.(http://ffp.statesindex.org/rankings-2013-sortable) 

참 별 랭킹이 다있구려. 나라가 멸망하는 랭킹이라니...

 


위험군

멸망일보직전 : 1등 소말리아 ~ 4등 남수단

멸망 가능성 높은 위험 : 5등 차드 ~ 16등 나이지리아

멸망 위험 : 17등 케냐 ~ 35등 오트볼타... 아니지 부르키나 파소

 

경고군

아주 심각한 경고 : 36등 민주콩고 ~70등 과테말라

높은 경고 : 71등 레소토 ~ 108등 나미비아

경고 : 109등 카자흐스탄 ~ 126등 브라질

 

보통군

불안한 보통 : 127등 쿠웨이트 ~ 138등 그리스

보통 : 139등 코스타리카 ~ 153등 폴란드

긍정적인 보통 : 154등 체코 ~ 164등 벨기에

 

안정군

안정 : 165등 독일 ~ 175등 스위스

최고의 안정 : 176등 스웨덴과 177등 핀란드

 

100.JPG

위험한 나라 상위 랭커들(그와중에 북한 23위)



101.JPG

살기 좋은 대한민국은 157위랍니다. 일본 보다 순위가 낮은 건 아마도 지진탓?


이러한 랭킹을 측정하는 이유는 전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멸망할 가능성을 나타내는 랭킹 되겠다. 물론 필리핀이라는 나라는 이 랭킹 각 분야의 상위권을 달리고 있으며 상위권이라 함은 그만큼 멸망할 가능성이 높은 나라인 것이다. 죽지않는 돌고래님이 필리핀에서 발생하는 한국인 관련 사건을 자꾸 디벼놓으니 그걸 읽어보고 필리핀이 어떤 나라인지 궁금해서 여러가지 자료를 뒤져본 끝에 이런 희한한 랭킹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리뷰를 하게 되었다.


이 리뷰의 부록으로 한가지 재미있는 자료 하나를 보여주겠다. 바로 이 랭킹에서의 북한. 굉장히 재미있는 결과물이 도출되었기에 소개드리며 이 글을 마치는 바이다.

 


북한


국가멸망랭킹 23위. 라이베리아와 같은 랭킹.

 

총합 95.1점

 

1. 사회적 지표


1-1. 인간충격 지수 - 47위(8.0)

1-2. 난민 지수 - 88위(5.0). 파푸아뉴기니, 몰도바와 같은 랭킹.

1-3. 갈등 지수 - 69위(6.6). 파푸아뉴기니, 적도기니와 같은 랭킹

1-4 인재의 해외유출 - 22위(8.4)

 

2. 경제적 지표


2-1. 경제발전 균형지수 - 20위(8.3). 브라질, 솔로몬제도, 케냐와 같은 랭킹

2-2. 경제침체 지수 - 3위(9.3).

 

3. 정치 및 군사적 지표


3-1. 정부의 정당성 - 1위(9.8) 도대체 0.2는 뭐 땜에 빠진 수치인지 그게 참 미스테리하다. 3대 째 해쳐먹고 온갖 방법으로 쥐어짜고 학살하는데도 10.0이 아니라니...


3-2. 공공 서비스의 공급 - 5위(9.5). 니제르,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공산 콩고와 같은 랭킹. 그러면 그렇지. 


3-3. 인권과 법률체계의 정당성 - 4위(9.7). 그래야 북한답지. ㅋㅋㅋㅋㅋㅋㅋ


3-4. 치안유지능력 - 22위(8.4). 김일성의 양녀라 불리는 정춘실이 북한군에게 노략질당했다. 진범은 몇 년이 지난 아직도 못잡고 있다.


3-5. 이기적 엘리트 - 64위(7.7). 투르크매니스탄, 카자흐스탄, 콜롬비아, 몰도바와 같은 랭킹. 꽤 높아야 할 것 같지만 의외로 낮은 이유는 리영호, 장성택의 연이은 숙청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만큼 성공적으로 독재를 하고 있기도 하다.


3-6. 외부간섭 - 21위(8.4). 말라위와 같은 랭킹.


44.jpg

이거뜨리 감히 우리 나랏님을?









독투불패 헤라르도


편집 : 홀짝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은 FIFA 월드컵에서 우승할 의무가 있는 유일한 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