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교육] 스타 크래프트 왕초짜 메뉴얼

2000. 3.20.월요일
딴지 연애오락부장 이드니아 콘체른

대대로 울민족은 먼가 놀거리가 생겼다 하믄 그것이 노인 팔순잔치든 얼라 돌잔치든 간에 남녀노소 할것없이 서로 한데 어울려 즐기는것을 커다란 미덕으로 삼아왔다. 대동놀이.. 모 그런 문화가 주류를 이뤄온 거다.


글나, 요즈음 유희문화를 보믄 과거와 넘나 많이 변화했음을 알수 있다. 한 집안내에서도 얼라 따로 아줌마 따로 어른 따로... 같은 회사에서도 직급별, 입사기수별로 따로 노는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핵놀이화 현상들 중에서도 특히 증세가 유독 심한것이 바로 게임 과 게임방 이다. 


회사동료들 스타크 넷플할때 쓸쓸히 구석자리에서 채팅이나 하고 앉았는 심정이나, 남자친구 혼자서 신나게 레인보우 식스 할 때 옆 자리에 얌전히 앉아 멀거니 모니터나 쳐다보고 있는 여자친구의 그 답답한 가슴은 만져보지.. 아니 겪어보지 못한 뇬넘들은 절대 이해할수 엄따. 


이러한 현상은 게임계에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실전응용 메뉴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본지의 판단이다. 이에 본지는 마침내 게임에 무지한 이들을 컴폐증 (컴터 앞에만 서면 사지가 벌벌 떨리고 오장이 육실을 하며 마우스를 딱 잡는 순간 온몸에 경기가 돌아 탕약을 먹어야만 진정되는 무서븐 증상되겠다) 의 구렁텅이에서 구제해 주는 기획을 마련했다.


이에 현재 겜방에서 젤 잘 나가는 게임들을 치밀하게 분석, 집계, 엄선한뒤 쌩 기초초보초짜 메뉴얼을 작성, 고대로만 따라하문 누구나 당당히 게임방 문화의 한가운데 우뚝 설수 있도록 하겠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울나라에 게임방 문화를 맹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수년동안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최고의 게임, 스타 크래프트 의 초짜 메뉴얼을 공개토록 하겠다. 미리 경고하지만 이 기사를 단숨에 읽으려다가는 호흡곤란 및 두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프린트해서 옆에 딱 갖다놓구 직접 겜 해가믄서 보는게 적합한 기사복용법되겠다.





 게임의 구입


현재 시중에는 무려 3가지 종류의 스타 크래프트가 나와있다.


스타 크래프트 오리지널 (Star Craft Original) 스타 크래프트 오리지널 틴 (Star Craft Original Teen), 스타 크래프트 브루드워 (Star Craft Brood war) 가 그것인데, 왠만한 초짜들은 여기서부터 막 헷갈리기 시작하며 게임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해서 본지,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스타 크래프트 오리지널 : 최초 국내에 시판된 무삭제 완결판. 얼마전 시판중지


ball_b.gif (841 bytes) 스타 크래프트 오리지널 틴 : 울나라 모 정부기관에서 지들 조때로 가위질 해뻐린 아동용 버젼, 현재 국내에서는 요 버젼만 구입이 가능하며 성인들도 당근 이걸로 놀아야 한다. 왜냐구? 성인용은 시판중지라고 했자너...


ball_b.gif (841 bytes) 스타 크래프트 브루드워 : 오리지널의 후속으로 나온 업그레이드 판. 오리지널이 있어야만 실행이 가능하므로 이거만 딸랑 샀다가는 손가락만 빨게 된다.


대강 이렇다. 이 시간에 본지가 강의하는 스타 크래프트는 오리지널 틴 이므로 잘 살펴보고 구입하시기 바라며, 정 몰겠으믄 아래 겉포장 사진으로 구분해주심 되겠다. 잘못 골랐다간 돈만 날리고 조땐다.








스타 크래프트는 판매하는 곳에 따라 약간의 차가 있지만 대략 3만원에서 3만5천원 사이의 가격이 적정 수준이다. 비싸다고? 그름 모든걸 포기하고 집에서 그냥 TV를 시청 하시든지...안말린다. 


게임을 구입하기로 결정 하셨다믄 주의사항이 한가지 더 있다. 개중에는 백업CD 라 불리우는 싼 가격의 복제게임을 구입하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 이거에 대해 본지가 딱 한마디 하겠다. 후에 설명할 것이지만...복제CD로 스타크 했다간 나중에 그 잼나다는 베틀넷 을 몬하게 된다. 그니깐 정품 사시라.


스타 크래프트는 용산 전자상가 등지에서 손쉽게 구하실수 있으며, 교통이 불편하다거나 쇼핑할 시간조차 없으신 분들은 인터넷 쇼핑몰을 찾아보시기 바란다. 왠만한 데서는 다 판매하고 있다.


 컴퓨터의 사양


스타 크래프트는



"Windows95, 98 or NT4.0 / Pentium 90MHz 이상 / 80MB HDD / 16MB RAM이상 / 2x CD-ROM이상 / 로컬버스 SVGA 비디오 카드 / 마우스 / DirectX 2.0이상 호환 사운드 카드"


..가 게임이 실행되는 기본사양 이다. 므하... 뭔 말인지 당췌 몰겠지? 이런 거 모르는 너거뜰을 위해 쓰는 거니까 걱정 붙들어 매기 바란다. 자.. 설명 나간다. 


먼저 "Windows 95, 98 or NT4.0" 부분. 이건 사용자 PC의 운영체제를 뜻하는 것이다. 요즘은 왠만하믄 다 윈도우 쓰시니깐 길게 말 안한다.


다음은 "Pentium 90MHz 이상과 16MB RAM 이상". 이걸 확인하는 방법은 쉽게 아래를 따라 해보시믄 되겠다.


먼저 시작메뉴를 눌러 설정, 다시 제어판을 선택한다.



제어판이 뜨면 보이는 여러개의 아이콘들 중 시스템 이라 되어있는 것을 두번 눌러준다.


그럼 또하나의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이중 우측 맨 아래 나와있는 사용자 정보 부분을 눈여겨 보심 되겠다.


옆 그림의 경우 Pentium II 프로세서와 128.0MB RAM을 탑재하고 있는 컴터이기 때문에 스타크를 실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겠다.


다음은 "80MB HDD" 부분이다. 이건 하드디스크의 잔여용량을 뜻하는 것인데 확인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시킨다.


그 다음 스타 크래프트를 설치할 하드디스크의 이름을 (C: D: 이런거 있자너...)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한 후, 그 상태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 라는 메뉴를 선택한다.


그럼 하나의 창이 뜨게 되는데, 그중 아래 사진과 같은 부분이 있을 것이다. 여유공간 부분이 바로 하드디스크의 잔여용량 되겠다.








다음은 "2X CD-ROM 이상" 이다. 이건 CD-ROM 드라이브의 재생속도를 뜻하는 것인데, PC 본체의 전면을 살펴보면 드라이브 껍디에 자기 해당 속도가 딱 찍혀 있어 확인이 쉽다. 간혹 8/4/32A 뭐 이런 식으로 찍혀있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CD 복사기능이 지원되는 CD-ROM을 뜻하는 것으로서 맨끝의 32가 재생속도 되겠다.


다음은 "로컬버스 SVGA 비디오 카드"...글씨만 봐도 머리가 아푸지만 버트 넘 걱정하지 마시길 바란다. 최근 5년 이내에 (1995년 이후) 출시된 PC라믄 왠만하면 이거 다 달려있다. 그러나 만약 자기 컴터에 요 카드가 없다믄... 할수엄따. 가까운 게임방을 이용해 주시라.


마지막은 바로 "DirectX 2.0이상 호환 사운드 카드" 가 되겠다. 역시 글씨만 봐도 머리가 절라 아파지지만 이걸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평상시 컴터 사용할 때 스피커에서 소리나나? 소리나면 된거다. 안나도 겜 하는데는 상관엄따.


자. 일케해서 여러분께서는 스타 크래프트를 할수있는 환경을 모두 갖추게 되었다. 한가지라도 없거나 모자라는 부분이 있는 분들은 (사운드 카드 제외) 근처 게임방을 이용해 주시거나 PC 하나 새로 장만 하시는게 좋을듯 싶다. 이도저도 다 귀찮으믄 그냥 포기하셔도 안말린다는 거 잘 아시리라 믿는다.


이제 기지개 한번 크게 펴시고...본격적인 게임 설치로 들어가보도록 하자.


 게임의 설치


이제 진짜루 게임을 설치할 때가 왔다.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경건한 마음으로 설치에 임하도록 하자. 스타 크래프트는 다행스럽스럽게도 초보들을 위한 오토런 (Autorun, 발음 갖구 토달지 말자) 이 지원된다. 이게 모냐. CD를 그냥 넣기만 해도 지가 알아서 설치 프로그램을 짠~ 띄워준다는 얘기가 되겠다. 편리하겠지?


컴터의 전원을 켜고 모든 부팅과정이 끝나기를 기다린후, CD-ROM 드라이브에 스타 크래프트 CD를 집어넣고 가만히 몇초정도 기다려 보자. 갑자기 "쿠궁~" 하는 소리와 함께 화면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그림 한장이 짠 나타나게 된다. 자아! 반은 성공한거다!








사진을 보믄 좌측에 노란 글씨로 총 5개의 메뉴가 있는걸 볼수 있다. 각각의 메뉴에 대해 대략 설명하자믄 이렇다.

















Install Starcraft 스타 크래프트를 자신의 컴터에 설치하는 메뉴, 가장 중요한 메뉴되겠다.
Install spawn 스타 크래프트 데모버젼을 설치하는 메뉴. 우리랑은 별로 상관 엄따.
View Preview 위에서 설명한 디아블로 의 동영상을 보여주는 메뉴. 시간 많은 뇬넘들은 함 보시든지...
Option DirectX 라는 보조 프로그램을 컴터에 설치하는 메뉴. 겜 같은거 할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으로써, 스타 크래프트에서는 DirectX는 5.0 버젼을 지원한다. 만약 사용자의 PC에 DirectX 5.0 이상이 이미 깔려 있다면 상관엄꼬, 자신의 PC에 DirectX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의 과정을 따라 설치를 해보도록 하자.

먼저 Option 메뉴를 클릭한다. 그다음 Install DirectX 5 를 또다시 마우스로 힘차게 누질른다.


요런 화면이 뜬다. 위의 메뉴를 눌러준다. (이미 설치 되어있는 사용자에게는 벌써 설치되어 있음 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된다)


자동으로 설치가 끝나고 PC가 재부팅 된다. (갑자기 꺼졌다고 놀라지 마시라. 자동이다 자동...) 부팅이 끝나믄 쪼오기 앞에서 설명했던 방법대로 다시 스타 크래프트 오토런을 실행한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 바로 Install Starcraft를 힘차게 누질러 최종 설치를 끝내자. 엥? 근데 완빵에 되는게 아니라 뭔가 이상한 메뉴가 뜬다.


License Agreement라는 건데, 말하자면 "너 진짜로 우리가 제시한 사용권 계약에 동의 하는거지?" 라고 물어보는거다. 당근 동의해야만 스타 크래프트를 해볼수 있으므로 Agree 를 누르도록 하자. 어라? 근데 또 이상한 화면이 뜬다. 우씨...이거 모야. 또 읽어보자.








이건 다름아닌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말로써 이 비밀번호가 없는 복제CD는 베틀넷을 할 수 없다. 왜냐믄 배틀넷에 입장할때 바로 요 비밀번호를 물어보기 때문이다. 우리는 정품이니깐 안심하자.


맨 윗칸에는 사용자 이름을 적고 아래칸에는 사용설명서 뒷면에 스티커로 붙여져있는 13자리의 숫자를 입력 하도록 하자. 이 숫자는 절대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어서는 안된다. 반드시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시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따로 메모해 두셔도 좋겠다.


위의 과정을 마치고 Ok 버튼을 누질러주면 이제 하드의 어느 폴더에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 뜨게된다. 기본값으로 설치하는게 젤 편하니깐 딴거 볼거없이 걍 OK를 눌러주자.








핫! 갑자기 하드와 CD가 윙하는 소리를 내며 막 돌아가기 시작한다. 글타. 이제 설치를 시작하는 것이다. 화면에 보이는 파란색 칸들이 끝까지 다 찰때까지는 절대 다른거 만지지 말고 걍 구경만 하고 있기 바란다. 잘못 만졌다간 시스템 충돌나서 조때는 수가 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파란색 칸들이 끝까지 다 차면) 최초 오토런 실행시의 화면이 다시 나오는걸 볼수있다.


근데...뭔가 틀리다...?


어떤 게 틀린지 찾으셨는가. 글타.. 아까는 Install Starcraft 라고 적혀있던 부분에 이제는 Play Starcraft, 즉 스타 크래프트 게임하기 메뉴가 생겨난 것이다! 그리고 이로써 드디어 그 복잡하고 지루하고 어려웠던 설치작업이 모두 끝났다. 만세 삼창 우렁차게 불러주고 넘어가자.. 만세!


자. 이제 떳떳하고 자랑스럽게 Play Starcraft 를 콱 누질러 주시기 바란다. 드뎌 게임 시작이다!


- 이제부터 본론으로 넘어가자 -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