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SamuelSeong 추천0 비추천0






1999.5.31.월

딴지일보 전임논설우원 Samuel Seong




인간의 먹고 싸는 문제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주 임무로 하는 본지. 그거 하기도 바빠죽겠으나 또 팔 걷어붙여야 할 일이 생기고 말았다.


좃선벼룩의 두 가지 싸시인 내는 콩사탕이 실타자나, 씨바야돈을 벌자 으쌰으쌰 가 지나친 열의와 짬뽕될 경우, 그기 무대포 콩사탕 알레르기(약간 먹물 묵으면 엘러지로 발음하며, 이 병에 걸리면 콩이 강시로 보임)의 발병 원인이 되고, 이기 또 <후천성 부분 기억상실증>과 믹싱되면 대단히 심각한 환각상태가 된다는 거.. 요건 이미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일단 본우원은 좃선벼룩의 두 가지 싸시는 충분히 존중한다는 것부터 밝힌다. 무대포 콩사탕 엘러지가 있는 일부 뇬넘들에겐 좃선벼룩이 보여주는 것만이 진리요 빛이요 소금일진데, 좃선벼룩이 주걱으로 코 파는 소리하는 거  민주주의 사회에서 우짜겠는가. 저거뜰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데.


글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기나 도둑질로 돈 버는 게 아닌 담에야 돈 벌겠다고 열심히 뛰어댕기는 자체는 비난의 대상이 아니쥐.







좃선벼룩 콩사탕가게추방 지들끼리궐기대회


근데... 씨바 동네사람들이 메주를 만들기 위해 갈아 놓은 콩밭을 콩사탕의 원료라며 밤중에 불을 싸질러 놓질 않나,


팥사탕 빨아 먹으며 길 가는 사람을 붙잡아 먹고 있는 게 콩사탕이라 박박 우기며 줘패고 삥을 뜯질 않나,


팥사탕만 팔고 있는 동네 구멍가게 앞에 스크럼짜고 앉아 " 콩사탕이 실타 !! 콩사탕은 물러가라" 며 데모를 해대고 쥐랄하는 것이 한 두번이 아니니...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본지는 이미 2차에 걸쳐 똥침백신을 투약한 바 있고.


최근들어 이 <후천성 부분 기억상실증> 병세가 호전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불치의 길로 가고 있다는 느낌이 졸라 강하게 본우원 똥고를 자극하고 있어 그 간의 병력과 최근의 증상에 입각하야 제4호 똥침백신을 긴급히 제작 배포하는 바이다.


가끔 본지에 항거하는 일부 극렬 체제전복 세력들이 어디 좃선벼룩만 그러냐... 똥아, 쭝앙, 항쿠어 등등도 그짓 자주 한다고 말꼬리 잡는데, 주의해 주시라.


언제나 최우선격리치료대상이 있는 법이다.


암튼 본 우원은 제4호 백신만 배포하니까 본지 13호의 명랑사회 훼방놓는
신문끊기 : 안끊어? 신문보급소가 조폭이여?
를 참고로 하여 우선은 니들 스스로 격리조치하기 바란다. 이상.





 <좃선벼룩의 후천성 기억상실증>과 <콩사탕 엘러지>에 대한 병력요약


이 넘의 증상은 워낙 화려해서 다 정리하면 존나 길어진다. 따라서 내 조때로 몇 가지만 증상별로 간추려 보았다.


   <후천성 부분 기억상실증> 병력카드 중 일부


이 증상은 주로 했던 짓을 안했다고 헛소리 하거나 지가 한 소리를 금방 뒤집거나, 아니면 없는 걸 있다고 하거나 혹은 삽으로 귀파는 소리를 함. 몇 개만 열거하면..







 88년 國害 언론 문답대회 
우린 민족정론지였단 말야 !!

- 말이 필요 엄씀. 걍 요기 함 눌러 보시기 바람.


 97년 대선 류그닐 칼람 
92년에 이상한 넘 찍은 덕에 늬들이 고생하는겨...


- 92년엔 정쭈영회장을 찍으믄 안되는 이유를 써서 영사미 찍어라 해놓고.


 97년 애국싸설(1)  
외국 언론들이 한국 경제 죽이기에 나섰다!


- 쫌 있다가 IMF 구제금융 받았지? 왜 근데 얼마 전부터 나오는 음모론엔 동참을 안 하쥐..

 97년 애국싸설(2)  
환율은 걱정말고 금리만 낮춰라.


- 홍콩은 콜금리를 100%까지 올려가며 환율 방어하던 때였음.


 98년 김대충 긴급제안 
WSJ에 따름, 월스뜨리뜨는 DJ를 믿지 몬 한다!


- 좃선벼룩이 영어 문제집을 팔아먹기에 앞서 신문법 1판을 내 놓았음. 본지 특종임. 제6호 김대충 영문법책 발간 참고 바람.


 98년 헌다이 구루마 파업 
외신에 따름, 정치권이 경제 문제에 개입하면 국가신인도가 떨어진다 !


- 좃선의 영어 신문법 버전 1.1 ( 지난 번 김대충 영문법책 발간시 새로 정립한 각종 영문법에 이어, 이번엔 According to도 번역할 때 빼야해야 하는 구절로 정리되었음)


 좃선벼룩의 콩사탕 엘러지 병력카드 중 일부


어떤 사안이, 코털끝만큼이라도 콩사탕과 연관이 있다고 저그들이 느낄 경우 나타나는 증상. 콩사탕을 보면 지 혼자 졸라 흥분해서 우워우어~ 뭔 소릴 질러대며, 그 소리를 음향분석해보면 후라이팬으로 자장면 면빨 뽑는 소리가 남.


요것도 몇 개만 하자, 제대로 하자면 그 것만으로도 졸라 졸라 길다.







 87년 7월~8월 
전국의 노동자들이 100% 임금 인상과 같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 !!

- 한 공장에서 월 7만원 받던 노동자들이 14만원 달라고 했던 것을 두고. 팥사탕더러 콩사탕이라고 하는 일련의 헛소리 중의 일부이며, <후천성 부분 기억상실증>이 합병증상으로 나타난 대표적인 케이스라 하겠음.


 93년 빠콩 키우기 
한국 사회에 수만 명의 주사파가 있다!


- 씨바 왜 아직 울나라 안 넘어간거야 !


 94년 불바다 보도 
북한이 서울을 불바다로 만든다고 한다!


- 글마들은 전쟁 일으키겠다고 한 거 아인디?


 96년 강릉 잠수함 침투 
잠수함이 대포까정 싣고 왔다!


- 고무로 만든 대포도 있나봄. 잠수함 뚜껑에다 대포를 어케 넣어? 난중엔 무반동총을 대포라 우긴 바 있음. 좃선, 임마들 아무래도 전부 군면제같음. 총을 포라고 하는 거 보면.


 98년 최장집 좌익 만들기 
국가자문위원장이 빨갱이다!


- 본지 제9호 으라차차 좃선 화이팅 참고 바람.


 


 좃선벼룩의 최근 증상


자 이젠, 최근 증상들을 함 보자.


첫번째 나타난 증상은 팥 = 콩이라 주장하는 것이 되겠다. 이 넘들은 법대로 운행하겠다는 지하철 노동자들의 행동을 두고 4월 13일부터 태업이라 우기기 시작했다. 이 넘들 말에 따름 준법운행 = 태업이 성립된다. 기럼 요 명제의 대우 명제인 준법 = 규정무시가 성립해야 겠지. 이게 말이 되냐? 워낙에 그런 애들이니 이건 걍 넘어가 주자.


두번째 나타나는 증상은 뇌석화증인데... 이기 점점 악화되어간다. 우선 좃선벼룩 99년 4월 15일자 사회면 기사를 보자.







[지하철공사 운영실태] 하루 10억원 꼴로 빚 쌓인다.

서울 지하철공사는 연간 운영적자 3450억원, 부채 3조4923억원의 부실기업이다. 하루 10억원 꼴로 빚이 쌓이고 있다. 시민 세금으로 메우고 있지만 공사는 적자를 줄이려는 노력을 포기한지 오래다.

경영 효율성을 나타내는 1㎞ 당 운영 인력을 보자. 지하철공사는 85명으로 도시철도공사(55명)는 물론 런던 지하철(46명), 동경지하철(66명)보다 많다. 이는 전세계에 유일하다는 역무원 4조 3교대 덕분이다.


...중략...


지하철 부실은 무능력 경영진과 시민의 발을 무기로 한 강성 노조가 만들어낸 합작품이기도 하다. 노조는 파업이라는 막강한 무기로... 우짜고 저짜고... 회사가 엄청난 적자임에도 좋은 복지혜택 받고 있는 노조는 주저리 주저리...


거니까 이 넘들에 의함 지하철이 엄청난 부실기업인데, 그게 무능한 경영진과 강성노조의 합작품이란다. 쭈압... 헛소리도 가지가지다.


좃선 니네 아무래도 공수부대 조직인거 같은데... 사실 대로 말해봐.. 니네 군바리아냐 ? 도대체 기계가 있어야 사람을 줄이는 지. 업무 자동화율이 거의 100% 이른다는 동경, 런던, 도시철도공사와 자동화율이 꼴랑 35%인 서울 지하철을 같이 비교하면 우짜겠다거야. 이건 완존히 안 되면 되게 하라 군바리 구호자너, 조뚜..


거기다가 하루에만 10억이라는 본 우원같은 서민의 상상을 초월하는 돈이 적자로 발생되는 것을 지하철공사만의 구조조정으로 줄인다는 이야기... 증말 허파가 뒤집어질 노릇이 아닐 수 엄따. 새총으로 전투길 잡으라고 하지, 씨바...


적자가 그 정도 규모면 지하철공사의 직원 모두를 해고시키고 전부 자동화기계로 대치시켜도 적자가 계속된다는 말이다. 이 문제에 대한 본 우원의 생각은 글 말미에 정리하기로 하고... 암튼 산수도 몬하면서 경제를 다루고, 경제도 모르면서 사회를 다루는 기자넘들이 워낙 많으니 이것도 걍 넘어가주자. 씨바.. 본우원 진짜 많이 착해졌다.


기사들이 요모양이니 쪼까 깨는 싸설들이 슬슬 등장하기 시작하는 건 당연한수순이라 하겠다.







[발 묶인 시민들의 분노]

(1) ...이 날 시민들의 분노는 그 표현 방식에서 일부 과격한 점도 있었지만 지하철이라는 가장 대중적인 공공서비스의 부실과 고의적 불편이 얼마나 시민들의 반감을 유발하는지를 보여준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우리는 어떤 노동단체이건 자신들의 정당한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합법적인 투쟁은 지지한다. 마찬가지로 시민들도 정부나 지자체에 낸 각종 세금과 공과금,그리고 수익자부담 비용을 지불한 그만큼 쾌적한 공공 서비스와 공적 반대급부를 향유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도 우리는 중시한다.


(3) 이 점에서 보면 지하철의 과도한 지연운행이나 작업장 이탈, 법정 냉각기간과 중재과정을 지키지 않은 파업 등은 법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불법투쟁으로 간주될 수 있다. 지하철은 시민의 발이기 때문에 설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정당하고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한 서서 는 안되는 것이다.


(4) 연쇄적인 총파업 공세 또한 마찬가지다. 노-사협의 대상이 되지 않는 조건을 내건 파업이나 법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파업은 결국은 불법파업이 될 수 밖에 없다.


사회적 합의제를 지향해온 노-사-정 위원회가 공중분해된 지금으로서는 오로지 정부가 모든 현안 해결의 이니셔티브를 떠안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5) 가장 시급한 것은 정부가 모든 이해갈등 집단들에 대해 법절차 준수를 강력하게 촉구하는 일이다. 실정법이 시퍼렇게 살아있는데도 이를 무시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는 한 공공이익이나 법질서 확보는 불가능하다.


집권측이 정치적 이해관계나 선거를 의식한 인기주의에 연연해서 법의 권위실추를 용인한다면 그것은 중대한 화를 자초하는 꼴이 될 것이다...



이게 뭐가 깨는 싸설이냐고?

(1) 계속 팥도 콩이야하고 있는 건 봐주기로 했으니까 넘어가고, 무조건 <엄격한 법적용을 해라> 하는 것이 주요 논지임에도 공공기물 파손범은 흥분한 시민이기 땀시 엄격한 법적용에서 갑자기 제외하는 관용을 베푸는 부분도 걍 넘어가 주자.


(2) 이 부분에서 왜 노동조합의 권리와 시민의 권리가 대치되는 문장에서 이어지는가. 노동조합의 권리행사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는건데 왜 회사 측인 공사가 아니라 갑자기 시민이 연결되냔 말이다. 이거 존나리 우끼는 싸설의 근거가 되는건데, 이 부분은 뒤에서 다른 조까는 싸설과 같이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3)  씨바... 또 거기다 대체 없는 걸 있다고 함 우짜란 말인가? 대한민국 노동법에 의함 지하철 같은 사업장은 실상 파업이 불가능하다. 파업권은 있으나 파업을 할 수가 없는데 그걸 법절차를 지켜서 하라니?


15일간의 냉각기간을 거쳐도, 공익사업장에는 직권중재라는 것이 적용된다. 노동위원회라는 것이 열려서 노조측과 사측의 입장을 적당히 이 기구에서 짬뽕해서 중재안을 내놓으면 둘 다 암말 말고 따라야만 한다. 이거 싫다고 파업하면? 그것도 불법파업.


거니까 실질적인 파업권은 공익사업장엔 아예 없다고 봐야 한다. 이거 위헌소지가 다분히 있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없는 걸 있다고, 모든 법적 절차를 지켜도 할 수 없는 걸 그 절차를 지켜서 하라고 우기는 게 말이 되냐.


(4) 내는 콩사탕이 싫다는 넘들에게 왜 노사정위원회가 공중분해되고, 노조의 주장들이 왜 노-사의 협의대상이 아닌지 따지는 건 무의미한 일이니 이것도 걍 넘어가 주겠다.


(5) 버트 그러나, 마지막 부분.



집권측이 정치적 이해관계나 선거를 의식한 인기주의에 연연해서 법의 권위 실추를 용인한다면 그 것은 중대한 화를 자초하는 꼴이 될 것이다.


요 말. 독자들께선 기억해 두시기 바란다. 이유는 다 읽어봄 알게 되니까 묻지 말고.


이 싸설 읽고선 맴의 준비를 단단히 한 본우원, 99년 4월 20일자 사회면 기사를 읽으면서도 별로 놀라지 않을 수 있었다. 드뎌 <후천성 부분 기억상실증>이 치매로 진화된 것이다.







[공동여당] 시국진단-처방 제각각 … 민생 외면 헛바퀴

공동여당이 겉돌고 있다. 국민회의나 자민련, 모두 마찬가지다.


20일 여의도 밖에서는 이틀째 서울지하철 파업사태로 시민들의 아우성이 쏟아졌다. 공공연맹 최대노조인 한국통신노조도 26일부터의 전면파업을 결의했다. 일부 지하철 노조원들의 시위대에 화염병과 쇠파이프가 등장하고, 민노총을 위시한 노동계의 움직임이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 쪽에선 불법파업 사태가 집단 춘투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하는 게 최대 과제다. 이 것 아니어도 잠시도 눈 뗄 여유가 없을 국정 과제들이 잇따라 터지고 있다.


공동여당도 바쁘긴 했다. 그러나 이런 일 때문이 아니었다. 국민회의는 20일 산고 끝에 20명이 넘는 중-하위 당직자들을 발표했다. 김영배 총재대행 체제 구축을 위한 정비였다. 오후엔 대구에서 경북도지부 후원회를 구성했다. 당내 한 쪽에선 당 차원의 선거법안을 만드느라 눈코 뜰새가 없다.


자민련도 비슷하다. 박태준 총재는 여-여 협상에 내놓을 선거법 당안 마련을 위해 당내 이견을 조정하느라 애를 먹었다. 이정무, 정상천, 김모임 장관 등 자민련 출신 장관들은 따로 모여, 2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릴 중앙당 후원회 행사 대책을 마련 하느라 바빴다.


뿐만 아니다. 며칠 째 국회에서 고관집 털이 사건이나 부실한 국민연금문제, 대북지원 문제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공동 여당은 이들 사안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엄청난 간극을 보이고 있다. 그러니 여여 내부의 정책조율은 단순사안에서나 가능한 형국이다. 민생과는 따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현실인 것이다.


물론 지하철노조 파업을 규탄하는 성명과 당직자들의 우려도 없진 않았으나 국민회의와 자민련, 공동여당의 정치적 관심의 무게는 선거법, 절도범 사건, 후원회 등 이른바 정치현안에 쏠렸다. 국정의 대형 현안에 힘이 실리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양 당간에는 서상목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과 그에 따른 괴문서 사건 등으로 감정의 골까지 패여 있다.


이게 왜 치매판정을 받아야 하는 기사냐고?

정치란 넘이 뭐하자는 넘인가? 넘실거리는 사회집단간의 갈등을 조절하는
일련의 사회적 행동을 지칭하는 말이 아닌가. 정치인이란 넘은 그 일을 하러 댕기는 넘이어야 하고...


그런데 작년 9월 헌다이 구루마 파업 때 오래간만에 정치인들이 밥값한 걸 두고 어떻게 놀았는지 기억하시는가. 병력카드를 다시 읽어보자.


 헌다이 구루마가 작년 5월 18일 생산직 노동자 8천여명을 정리해고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불거진 쟁의는 8월 17일 100여 백골귀마단에 백골귀마 1만2천여 마리가 울산에 급파되면서 위기를 맞았었다.


그러나 그 다음날 노무횬 우원을 단장으로 하는 중재단이 도착하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파업이 공권력 투입으로 끝나버린 지난 십수 년간과는 달리 타협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시작했던 것이다. 근데 우리의 좃선벼룩. 그기 그리도 못 마땅했나부다. 98년 8월 22일 경제5단체의 기자회견기사를 1면 탑으로 뽑았다.



[ 정치논리로 헌다이 구루마 개입하지 말라 / 정부 원칙 무시... 합의강요 ]



가 제목이 되겠다. 더 골잡는 것은 8,189명을 정리해고 하려고 했는데, 정치인들의 압력 땀시롱 260명 밖엔 못 했다고 공갈을 때린 것이었다. 정리해고 방침이 발표된 후 8,189명을 넘어선 8,350명이 희망퇴직, 무급휴가등의 형태로 직장을 떠났었다. 근데 이기 일마들 눈엔 260명 밖엔 안 보인 것이다.



그 다음 다음 날인 24일 싸설에선 [헌다이 구루마 불행한 선례]라며 실정법이 아무리 보장한다 해도 정리해고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게 되고 이런 식으로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외국인 투자는 더이상 기대해선 안 될 것이라고 협박했다.



이 난리 부르스를 보고 노이타 통신은



[ 한국의 언론에 따르면... 헌다이 구루마와 같은 해결방식은... 외국인 투자를 힘들게 할 것이다 ]



라고 서울발로 전세계에 타전하기 시작했다. 근데, 좃선은 요기서 <한국 언론에 따르면..> 이 부분을 날려버렸다. 지조때로. 그걸 날려버렸더니 외신들이 헌다이 구루마 때문에 외국인 투자가 힘들다... 라고 한 것처럼 되버렸다. 이거 김대충 구라주필이 정립한 좃선식 영어의 전통이다. 맘에 안드는 문구 날려버리는 거.



거니까 헌다이 구루마 파업 때, 10여일간 좃선벼룩 지면을 도배했던 것은 씨바들아! 정치는 경제문제에 개입하믄 안된다 안카나. 정치인은 정치나 해라 ! 요 말이 되겠다.



근데, 왜 요번에는 지하철 파업과 같은 민생에는 관심이 없고 지들끼리 의견조정하느라 난리인 여당을 헛바퀴라 표현해쓰까나. 작년 가을엔 정치인은 그런 쟁제 문제에 개입함 안 된다믄서, 걍 공권력 투입하라고 해놓고.


지들이 공권력 투입하라!라며 난리를 치고 있음에도 곰같이 머뭇거리고 있는 정부가 못 마땅했나부다. 일개 벼룩신문 주제에 어느 날 갑자기 시민의 대변자가 된 우리의 좃선벼룩. 드뎌 헛소리 시리즈의 최절정판을 내놓게 된다. 이름하야 [시민들이 견뎌야 파업 끝난다]란 제목의 싸설이 그 것이다.








... 시민들은 이런 불편을 의연하게 감수해 왔으나, 폭발, 화재 등 대형사고 불안요인에 참을 수 없을 만큼 화가 나 있다. 그래도 시민들은 참아야 한다. 설령 파업이 장기화하고 운행이 중단되더라도 이를 악물고 참아내자. 그래야 시민을 볼모로 걸핏하면 벼랑 끝으로 치닫는 노조의 의도된 전술을 극복해낼 수 있다.


(1) 그간 지하철노조는 요구 조건을 들어주지 않으면 시민들의 발을 묶는 극한방법을 되풀이해 왔다. 실제로 과거에 그래 왔다. 시민들의 불편이 고조되면 정부가 불합리한 요구까지 받아주며 파업을 풀게 할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시민볼모 작전에 공사나 서울시, 정부가 번번이 울며 겨자먹기로 끌려가는 이런 불합리한 과정을 더 이상 답습해서는 안 된다. 그러자면 시민이 참아야 한다. 시민이 참고 견디면 정부 도 담담하게 정도로 나갈 수 있고,공사나 서울시도 의연하게 협상에 임할 수 있다. 시민이 못 참으면 정부가 못 참는다. 그렇게 되면 "지하철 노조는 구조조정을 해서는 안 된다"는 무리한 요구를 내건 이번 불법파업도 유야무야 수습하려 할 것이다.


불법과 그에 대한 양보는 민주 법치 사회를 위협하는 것이다. 시민들이 단합해 시민정신을 발휘해야 이런 불합리를 척결 할 수 있다. 정부가 전원해고와 구속 등 백번 으름장을 놓는 것 보다 시민들 스스로 불편을 참아내는 것이 나쁜 관행을 뿌리 뽑는 최선의 방법이다.


지난 95년 프랑스에서는 철도, 지하철, 시내버스 등 3대 대 중교통 노조가 정부의 사회보장 제도에 반대하는 총파업에 돌입 해 10여 일이나 전국을 마비 상태로 빠뜨렸다. 모든 도로가 출퇴근 차량으로 끔찍한 정체현상을 빚었지만 프랑스 시민들은 이를 견뎌냈고, 라디오 방송들은 모두 교통상황 중계에 나섰다. 파업이 장기화하자 참다 못한 파리시민들은 거리로 뛰쳐나와 반파업 시위를 벌였다.


시위를 주도한 행정 및 공공서비스 이용자협회 회장은 "우리는 교통종사자들의 합법적인 파업을 부인하려는 것 이 아니다. 단지 우리에게도 공공서비스 이용권이 있는 만큼 최소한 출퇴근 시간만이라도 대중교통 운행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지하철노조는 명분 없는 불법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파업의 장기화는 시민들을 화나게 할 것이며 화난 시민은 집단항의도 불사할 것이다. 시민단체들까지 파업 중단을 요구한 이상, 지하철노조 파업은 이미 시민들의 눈밖에 난 것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본 우원, 97년 김빵삼의 연두기자회견을 다시 보는 기분이다. 선진국에 파업이 오데있습니꺼?란 사오정쑈의 99년 좃선판 업그레이드 버전. 우리 한 부분씩 좀 음미해보도록 하자. 이런 헛소리는 엔간해선 찾아보기 힘드니까.



(1) 그간 지하철노조는 요구 조건을 들어주지 않으면 시민들의 발을 묶는 극한방법을 되풀이해 왔다. 실제로 과거에 그래 왔다. 시민들의 불편이 고조되면 정부가 불합리한 요구까지 받아주며 파업을 풀게 할것이라는 계산에서다.시민볼모 작전에 공사나 서울시, 정부가 번번이 울며 겨자먹기로 끌려가는 이런 불합리한 과정을 더 이상 답습해서는 안 된다.


 도대체 언제 울며 겨자먹기로 정부가 끌려갔었나 ?



95년 한국통신노조에서 파업을 할까 말까?하고 있었을때 김빵삼은 국가전복음모라고 씨부렸었다. 그걸 우리의 좃선을 비롯한 넘들은 뻥튀기 시키느라 여념이 없었고. 나중엔 명동성당과 조계사에서 농성 중이던 노조원들까지도 공권력을 투입해 체포했다.



수십 년 동안 민주화의 성지로 경찰이 들어오지 못 했던 곳을. 군바리 정권시절엔 정통성이 엄써서 몬 했지만, 지는 문맹정부이기 땀시롱 가능하다고하면서. ( 근데 국가정통성 야그만 나오믄 조뚜 흥분하는 좃선이 왜 이 소린 걍 넘어갔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엄따. 국가정통성 이야기도 파업진압하기 위해 써먹힐 때는 상처 입어도 되나부지. 조깟제가 매일 매일 쓰고 있는 빡통을 비롯한 영사미 이전 정권 모두를 모두 정통성이 엄는 정권이라고 했음 40여년간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은 공중부양한기 되는데 말다. 이거 좃선이 흥분해 마지 않을 이야긴데 말다. )



그 때 요구 조건 들어준 적 있나? 97년 총파업 당시의 주요 쟁점들에 대해 정부가 요구 조건을 들어준 적이 있나? 그나마 유지되거나 삭제된 부분들도 98년 전부 되살아났다. 암에푸 + 알파의 이름으로. 존두환, 너태우 시절은 말할 필요도 없는기고.


 글고 또 하나.. 지하철 그거 설계 개판으로 해서 그 안에서 일하면 진폐증까지 걸릴 수 있다는 건 왜 빼묵노? 거기다가 <시민 볼모 작전>이라꼬? 조까는 소리도 이만하면 걸작이라 하겠다.



본 우원 98년 1월까지 가나다 방쿠버에 있었다. 12월 초까지 이어진 체신노조의 파업 덕에 본 우원같이 가난한 유학생들은 한국에 전화거느라 피 같은 딸라를 날려야 했다. 편지로 보내면 될 이야기들을 전화로 한다고 해보라.



본 우원 같은 넘들이야 노조에 유감이 상당히 많았지만(가뜩이나 환율이 농담같은 시절이었다), 그 동네 사는 넘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넘기기야 하겠어?라며 태평하기 그지 없었다. 그때까지 파업하면 거의 한 달을 파업하는게 되는데 말다.


아무리 영어를 몬한다고 하더라도 그때 어느 신문에서도 전국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이라는 조까는 소린 읽어보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가나다 넘들은 지들 권리 주장도 몬하는 바보라서?



그 반대다. 지들 권리를 지들이 쓰고 있는데 우리처럼 딴넘들이 머라고 하는게 또라이 짓이니까 그런기다. 도대체 남의 정당한 권리를 무시하면서 우찌 지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단 말인가? 노조는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 아니라 이익단체다.



이익단체가 자신들의 요구조건을 가지고 단체행동에 들어가는 건, 당근 지들의 이익을 위한 행동이다.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중의 하나인 파업권을 행사하는 것을 두고 좃선벼룩처럼 대중을 선동하는 행위는 실상 헌법에 대한 테러다.



이 헛소리의 기저에 깔려 있는 명제는 다수를 위해선 소수가 약간의 희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되겠다. 그럴듯하지만 이기 파업과 연결될 때는 존나 우끼는 이야기가 되겠다. 한 사회는 다기한 집단이 결합해서 움직이는 곳이다. 당근 단위 집단들은 전체 사회와 비교하면 소수고.



그런데 단위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위한 행동을 취하지 못하게 한다면, 실상 모든 집단에게도 그런 행동을 취할 자유가 없다는 이야기밖엔 안 된다. 거니까 소수가 양보를 해야한다는 이야긴 결국 모두가 양보를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권리주장을 몬하는 사회.



거기다가 불란서가 우짜고 저짜고? 본 우원, 웃다가 허리 뽀아질 뻔했다.



불란서란 동네는 항공관제사 넘들까정 파업하는 곳이다. 국제공항의 항공관제사들이 파업을 함 우찌될까? 그땐 발모가지가 문제가 아니라 수만 명의 목숨이 오락가락한다.


더군다나 그 넘들의 이데올로기는 워낙 스팩트럼이 넓다. 초우익부터 초좌익까지 골고루 분포한 동네다. 그 동네 우익들이 쪼까 떠든 거 가지고 그걸 불란서의 일반 시민의 이름으로 일반화시키다니. 무식하면 용감하다니까.


불란서 넘들이 이 기사 보지 않았길 빈다. 쪽팔리게스리. 

 그래, 구조조정하자!


암에푸의 돈이 이 땅덩어리에 들어온 뒤로 구조조정이 전가의 보도가 되어버렸다. 경쟁력 없는 업체도 퇴출되어야 하니, 경쟁력 없는 사람들도 대거 퇴출의 대상이 되는 게 당연하다는 분위기다. 그래야 경쟁력이 생긴다나?


그럼 구조조정하자. 단, 제대로. 그리고 모두.


먼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우끼고 자빠진 지랄들을 하고 있는 벼룩신문들 재정상태부터 함 들여다보자. 몇 몇을 제외하곤 대부분 수백억의 적자를 내는 부실기업들이다.


뿐만 아니라 수익구조도 대단히 왜곡되어 있다. 외국 신문사들의 수익은 신문판매와 광고수입이 대략 6:4에서 4:6 정도이나, 우린 전부 1:9 정도로 지나치게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 왜 이럴까? 더군다나 실제로 신문이 얼마나 팔리는지에 대한 자료는 없다. 발행부수를 이야기할 뿐이지, 그 신문의 구독자수가 정확하게 밝히는 넘은 하나도 엄따. 그러니 신문에 광고를 내는 사람들도 그 신문을 누가 얼마나 보는지는 정확하게 모르면서 광고비를 꼬라박고 있는 셈이다. 이거 반칙이다.


반칙을 하면서도 엄청난 적자를 내는 이유? 잉물과 싸상 10호 발행 기념으로 발행된 <좃선일보를 아십니까?>란 책에서 유시민 씨가 명쾌하게 밝히고 있다. 저자의 양해없이 무단으로 인용한다. 혹시라도 독자들이 이 글을 읽고 책좀 사줌 이 미안함이 쪼끔 덜어질 것 같다.







"신문사에서 만든 제품인 신문을 사정에 전달하는 배달사업은 경제학자들이 자연적 독점이라고 하는 여러 특수한 시장 가운데 하나이다. 자연적 독점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평균 생산비가 생산량의 증가와 더불어 계속 감소하는 산업에서 나타나며, 보통 어떤 서비스의 생산이 파이프.케이블.노선 등과 결합되어 있는 경우에 생긴다.

...(중략)...


신문배달 서비스 사업은 우편배달 서비스 사업과 거의 같다. 체신업무를 국가가 독점하는 대신 민간업체의 경쟁에 맡겼다고 생각해보라.


...(중략)...


편지 한 통을 배달하는 데 들어가는 평균 비용은, 사무실의 유지와 우체통 설치 등의 고정비용을 고려하면, 배달하는 편지의 양이 많을 수록 줄어든다.


...(중략)...


어느 시점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 기업은 낮은 생산비를 무기로 경쟁자를 축출함으로써 한 지역의 시장을 독점할 것이니, 이것이 바로 지역적 자연 독점이다. 이런 경우 우편배달 시장의 독점을 강제로 해산해서 인위적인 경쟁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자원과 인력의 낭비를 초래할 뿐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낭비와 비효율을 날마다 목격한다.


...(중략)...


모든 조간신문을 몽땅 모아 오토바이에 싣고 다니면 한 사람이 다 배달을 할 수 있는데, 여러 사람이 비슷한 시간에 똑같은 길을 오토바이로 자전거로 또는 뛰어서 다니는 것이다. 이런 낭비가 다른 데 또 있을까?


신문지국이 동네마다 있는 것은 신문사들이 신문제작이라는 정보유통산업과 신문배달이라는 운송사업을 수직적으로 통합운영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신문배달 시장에서 인위적인 경쟁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경쟁이 좋아서가 아니라 판매부수를 불투명하게 유지하고 신규 공급자의 시장진입을 방해하기 위해서다.


신문사는 지국에 내려보내는 신문의 판매대금 가운데 20%만을 요구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상에 최종 유통단계의 마진율이 80%나 되는 상품이 신문말고 또 어디 있겠는가?.."


(유시민, 조선일보를 아십니까?, 조선일보에 제 몫을 찾아주는 방법, p215~p216)


쭈압... 구독료와 광고비의 수입 비율이 1:9 일 수 밖에 없다. 80%에 달하는 최종 유통마진을 지국에 주니까 구독료 수입이 줄 수 밖에 없고, 불투명한 구독자수를 전제로 해서 광고단가를 책정하니 광고 수입이 늘어날 밖에.


그럼에도 적자 덩어리 인것은 이러한 시스템하에선 구독자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지국수를 늘려야 되기 땀시 구독료 수입은 그다지 늘어나지 않는 희안한 상태가 되는게 아닌가.


가뜩이나 기업운영자금으로 돌려도 부족한 돈들이 언론의 이빨이 무서워 부실을 만드는 시스템에 투입되고 있는데... 이거 그냥 냅둬도 되는 일인가? 구조조정이 시대의 대세인데, 지하철 노조가 말을 안 듣는다고? 그래서 나쁜 넘들이라고? 지들이 까먹고 있는 돈의 합계도 만만치가 않다는 것은 입을 다물면서? 씹숑.

이거 당근 해결해야 한다. 어케?







"정부는 신문시장의 개혁을 위해서 신문사 지국둘이 벌이고 있는 낭비적, 인위적 경쟁체제를 철폐하고 공동배달 시스템을 구축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신문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공동 배달회사를 세우게 할 수도 있고, 지방자치단체가 신문배달사업을 독점 직영하게 할 수도 있으며,
지역별로 공개입찰을 통해 민간업자에게 배달사업권을 넘져주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전국적으로 판매되는 이른바 중앙일간지 시장의 진입장벽이 대폭 낮아져서 새로운 신문사가 쉽게 시장에 뛰어들 수 있고, 중앙일간지와 부분적으로 대체경쟁을 벌이는 지방신문사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략)...


내가 원하는 것은 신문시장에서도 소비자가 왕 대접을 받는 것이요, 매일 새벽 똑같은 아파트 계단을 여러 사람이 오르내리게 만드는 사회적 낭비를 줄여보자는 것이다."


(같은 책 p217~p218)


이렇게 되면 실질적인 부수가 정확하게 드러난다. 음반시장에 스케닝 제도를 실시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당근 정확한 유가부수에 따른광고비 책정도 가능해진다.


근데... 모두에게 다 좋은 일로 보이는데 왜 정부에선 이런 형태의 언론개혁이 아니라 택도 없는 공보처를 이름만 바꿔 부활시킨 걸까? 요즘들어 요술방망이가 되어버린 공정한 시장이란 신화에 맡기는 이런 제도를?


 첫번째, 이런 건 장세똥과 같은 수준의 돌쇠가 아닌 다음에야 그냥 추진하진 몬한다.


좃선이 벼룩신문 시장 1등을 먹고 있는 것은 그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앞서 극히 비효율적인 체계라고 비판한 신문배달체계에도 상당히 많은 덕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경험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마덜... 조직이다. 끊겠다고 함, 존나 끈질기게 따라 붙는 넘들이다. 지국이 가장 많이 있으니까 배달사고도 거의 안 낸다. 거기다가... 아직도 사람들이 월에 9,000원 밖에 안하는 상품이 얼마나 위험한 넘인지에 대해 많이 모르고 있다.


그럼... 일마들이 순순히 지들이 1등 먹는데 도움이 된 시스템을 바꾸자고 할까? 저얼때로 아니쥐! 더군다나 평민당 시절에 좃선에게 한번 크게 딘 넘들이 이거 추진하겠는가? 목숨 걸고 죽이겠다고 덤빌 넘들과 한따까리 해야하는데...


여론을 장악하는 넘들과 우이 붙겠는가? 더군다나 요즘 들어선 민심도 정권편보단 반대 쪽에 더 많은걸? 그런 상태에서 최소한 헌법재판소까지 가서도 몇 년을 끌 이런 일을 추진한다? 정부 혼자선 불가능하쥐.


 두 번째는 이 정권의 핵심 인물들조차 지난 빵삼이 시절과 마찬가지로 언론을 통제나 조절이 가능한 넘이라 착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공동이익을 위해서 싸우는 동지(?)로 보여서 그런 건지는 몰라도.. 약간 의견이 다르거나, 자신들이 보기에 왜곡의 여지가 있다고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만 반론권을 행사하거나 항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보는 것 같다. 언론사들도 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편집장과 같은 자리에 호남출신 인사들을 배치시키고 있고(좃선까정). 이거 별로 좋은거 아니다.


이번 지하철 건만 하더라도 그렇다. 구조조정이란 이름으로 향후 3년여 동안 2,708명의 인원을 줄인다고 하더라도 그 효과는 미미하다. 이거 사실은 서울시, 지하철공사, 그리고 언론이란 넘들이 사기친 거다.



 우리 나라의 지하철 요금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싸다는 낯익은 사실에 대해서도 한마디 언급이 없다. 그 동안 정부가 소비자 물가 억제차원에서 지하철 요금은 낮은 수준으로 묶으면서 운영비의 극히 일부(25%)만을 지원했다는 사실도 지적되지 않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운영적자의 75%를 정부가 보전해 주고 있다.(한기레 23일자)



 대중교통체계에서 각 부분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는다면 들어간 돈에 비해 효율성은 극도로 작아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길 하나 만드는 과정에조차 길 만드는 넘 따로, 신호등 세우는 넘 따로, 차선 긋는 넘 따로 돌아가는 현실임에도 한 부처에 이와 관계된 업무가 전부 이관되는 일은 거의 바라기 힘들게 되었다. 정부조직개편 과정에서도 이것은 심도 깊게 논의되지 않고 있는 듯하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에선 대중교통부분을 한 회사에서 하고 있다. 왜? 실상 이것도 앞서 신문배달에서 설명한 자연적 독점이 되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정부에서도 심도있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부터 한기레에 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실리고 있는 것을 봐선. 이게 현실화된다고 한다면 지하철 요금의 인상 폭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니까 대중교통체계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각 부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반발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이런 사기를 치는 것 같다 이말이다. 노조부분은 버스노조와 지하철 노조의 연대 가능성을 첨부터 끊어놓고, 버스부분에 대해선 시장의 논리로 압박해 들어가겠다는 것 같은데... 이게 정부 맘처럼 될 것 같은가 ?


좃선은 지하철노조와 민주노총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자신들이 대변하고자 하는 이들의 생각에 맞춰 정치판이 굴러가도록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 시민과 노조를 분리시켜 노조를 고립시키고, 현 정권의 기반을 끊임없이 이간질시켜 정권의 개혁적 인사들의 활동 폭을 제한시키며, 이른바 DJT연대를 끊어놓기 위해 침소봉대를 일삼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이들이 잠깐 협조해주는 것 같다는 이유로 근본적인 개혁을 포기하고 이미 지난 정권에서 실패한 것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지하철 파업과정에서 정치권을 언급하는 문장들이 의미하는 게 그게 아니고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담에야 밤의 대통령이 왕초라는 좃선벼룩의 행태는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다. 극우적 성향을 문화면과 에티켓 운동과 같은 착한 좃선 이미지 형성 켐페인으로 물타기 하면서 말이다.


이런 상태니 개인이 격리운동 벌이는 수밖엔 없다.


물론 본우원도 좃선의 삽질에 대해 앞으로 기회가 될 때마다 똥침백신을 제작/배포할 것이나, 우선은 독자들 스스로가 격리조치하는 수밖에 없지 않겠나.


좃선, 격리 해버려.





- 딴지일보 전임논설우원 Samuel Seong
( whitelancer@netscape.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