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1998.12.7.월

약간 외도한 엽기과학부 애정행각파트 이드니아 콘체론



과연 정보란 무엇인가. 현대를 정보화사회라고들 한다만은 과연 정보란 무엇이란 말인가. 어느 날 갑자기 누군가 당신에게 " 정보란 무엇인가 "라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하실 것인가.

만약 제대로 대답할 수 없다면 그대는 순식간에 정보화 사회를 역행하는 졸라 나쁜 넘이 될 수도 있다. 헉.. 두렵지 않은가. 누군가 갑자기 다가와 은밀하고 나직한 목소리로 " 당신은 정보가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 하고 물어온다면 당황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아.. 과연 정보란 무엇이란 말인가.


이제 더 이상 그런 걱정은 하지마시라. 본지가 알려주께.


정보란 무엇인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았으리라. 밖에서 싸고 싶을 때... 어렵게 찾아 낸 건물의 화장실 문이 굳건히 닫혀있는 반민족적 상황을.


화장실에 돈 숨겨 놓은 것도 아니고 숨겨놓은 거라곤 똥 밖에 없는데 왜 잠굴까. 답은 하나다. 지저분해진다고. 그 씨바할 작은 이유 하나때문에, 똥꼬가 찢어질듯한 고통을 견디며 겨우겨우 화장실 앞까지 기어온 사람들은 화장실이 잠겼음을 확인하는 순간 손톱으로 문을 긁어내리며 울분과 고통에 절규한다.


그 고통... 괄약근이 열려오는 것을 총화단결의 정신력으로, 좀만 더 참으면 풀어낼 수 있다는 기대감에 그토록 힘겹게 오므려 왔건만, 문이 잠겨 열리지 않을 때의 그 허탈감과 분노와 절망감... 그리고 그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고 해이해진 정신력의 틈을 타서 서서히 확장을 도모하는 괄약근...


이런 절대절명의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 바로 정보다. 제대로 된 정보만 있었다면 이러한 위기는 아예 오지도 않는다. 그렇다. 정보란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


자 이제 오늘의 정보를 알려주마. 이런 것이 바로 정보다.





어느날 오후 3시 홍대 앞.


<오늘의 정보 - 화장실>을 취재해 오라는 총수님의 명령을 받들어 디지틀카메라를 메고 취재로의 첫발을 내디딘 본기자. 솔직히 그때까지는 뭐 대충 찾아봐도 길가의 화장실이야 수두룩할텐데 굳이 취재를 할 필요까지 있을까...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얼른 해치워버리고 룰루랄라 놀아버릴라고 굳게 맘먹고 있었다.


그러나 잠시후. 본기자는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길 한가운데 멍청히 서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아무리 건물이란 건물을 죄다 들어가보고 화장실 문을 열어봐도... 씨바 열린 곳이 한군데도 없지 않은가!


난감했다. 본기자가 너무 얕보고 있었던 거였다. 하긴... 그렇게 생각처럼 많은 화장실이 열려 있었다면 길에다 똥싸는 사람이 있을 리 없었다.


역시... 이래서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구나... 라고 깊이 반성한 본기자. 새삼 딴지의 기자임이 졸라 자랑스러워 졌다. 그리고 다시금 정신을 똑바로 차린 후 진지한 표정으로 본격적인 활짝 열린 화장실 수색작전 에 들어갔다. 그렇게 한 30분여를 헤맸을때 본기자는 드뎌 첫번째 활짝 열린 화장실을 발견해내고는 환호성을 질렀다.


 


 활짝 열린 화장실 첫번째, 커피숖 "싸카"네 꺼.


홍대정문 맞은편의 놀이터 근처 이층에 자리잡고 있는 커피숖 "싸카". 간판이 하도 콩알만해서 첨에는 거기에 그런곳이 있는지도 몰랐었다.


그냥 무심결에 그 앞을 지나가다 우연히 문이 열려있는 화장실을 발견했고 너무나 기뻐서 미친듯이 뛰어 들어갔을때야 비로소 커피숍이 있다는걸 깨달은 것이다. 장사가 될지 모르겠다. 어쨋든 이제부터 "싸카"의 화장실을 함 까발려보기로 하겠다.


( 근데 여기서 하나 밝혀줘야 할게 있다. 이 화장실의 취재를 위해 직접 종업원과 지배인에게 여러가지 사항을 물었었는데 갑자기 지배인이 "저희 커피숍이 무슨 홍대주변 명소같은데 뽑혔나요?" 라고 묻길래 그냥 귀찮아서 그렇다고 대답해 버렸다. 지금까지도 아마 그렇게 알고있을 것이다. 화장실만 보는거 였는데... 나중에 사죄해야지 )


 시설 및 규모
약 5평정도의 작은 공간에 남자용 소변기 하나와 공용 대변실 (정확히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다. 양변실이라고 부르자니 뭔가 좀 어색하고 똥싸는데라고 부르자니 민망하고...아예 밀실이라고 쓸까 생각도 해봤으나 영 내키지않아서 관뒀다. 되는대로 하자. 씨바) 2개, 세면기 한개가 있다. 당근 요즘 추세에 따라 "남녀공용" 화장실이 되겠으며 청소상태는 깨끗한 편이었다.


소변기는 어디서나 볼수있는 평범한 누름버튼식 이고 대변기는 5분을 넘기면 다리에 쥐가나기 시작하며 10분을 넘기면 일어설수조차 없게 된다는 변비인의 숙적 쭈그리고 앉아싸 형 이며 당근 휴지는 없었다. 대변실 잠금장치는 모두 이상없이 작동했고 세면기에서도 물 잘나왔다.


비누가 쪼가리 하나만 달랑 남아있긴 했지만 즉각 교체할 예정이라고하니 믿어주자. 역시 당근 수건은 없다. 공기정화용 팬이 있어서 똥냄새는 별로 나지않았고 오히려 숨을 깊숙히 들이마시면 싸아한 나프탈렌 향기가 코를 자극하여 머리를 상쾌하게 해준다. (상쾌한거 맞나) 직접 싸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그런대로 편안한 배설을 즐길수 있을것 같다. 평점 B


 이용 가능시간
화장실이 아무리 이쁘고 깨끗해도 본 기사의 취지인 언제나 활짝 오픈이 되어있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지배인에게 물어본 결과 커피숍의 오픈시간은 오후 1시정도이며 화장실 역시 때를 맞춰 문을 연다고 한다. 문닫는 시간은 오후 11시에서 자정쯤이고 화장실은 퇴근하기 전에 미리 청소를 해둬야하기 때문에 30분쯤 전에 미리 닫는다. 따라서 평균적인 하루 이용가능 시간은 오후 1시에서 11시 까지. 10시간이 되겠다.


 기타 사항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화장실 입구의 인테리어가 대단히 감각있다. 문앞에 화장실 표시만 없었으면 거기가 커피숍인줄 알고 들어갈수도 있겠다.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그리고 이 커피숍 지배인과 아르바이트 종업원... 직접 가보믄 알겠지만 둘다 상당한 쭉쭉빵빵 미녀다. 지배인은 좀 헷갈리지만 아르바이트 아가쒸는 당근 미혼인듯 싶다. 관심있음 함 쳐들어 가보던가... 커피숍 내부 인테리어나 전망, 분위기도 좋은편.





첫번째 화장실의 취재를 끝낸후 본기자는 한결 개운한 마음으로 다음 장소의 수색에 들어갔다. 원래 홍대주변을 5개의 구역으로 나눠 한구역당 하나씩 취재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홍대근처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돌아댕긴다는, 하루 유동인구가 3만을 넘는다는, 먹자골목 코스로 향했다. 유흥가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당근 쉽게 찾을수 있으리라 믿으면서. 바뜨, 여기서 본기자는 또다시 좌절해야만 했다.


왜냐믄 그 수백개의 술집과 노래방, 식당들 중에서 화장실을 밖에서 설치해놓은 곳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면 안되는데... 여기서 많이 찾아내야 정말 유용한 정보가 되는건데... 그러나 포기하지는 않았다.


주변 모든 건물을 꼭대기층까지 하나하나 다 뒤지더라도 반드시 찾아내고야 말겠다는 똥고집으로 한시간여를 헤맨 끝에 본기자는 드뎌 세군데의 활짝 열린 화장실을 찾아낼 수 있었다. 한군데도 아니고 두군데도 아니고 세군데다. 왜 일케 많이 찾았냐... 당근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차례를 기다리다 지쳐 바지에 쌀지도 모르는 엽기적 만행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딴지가 독자들을 생각하는 마음은 보통 이정도다. 씨바... 좀 알아달라고.





 활짝 열린 화장실 두번째, 파파이스 옆 "대하빌딩"네 꺼


홍대쪽으로 자주 다니시는 분은 누구나 알고 있는 만남의 장소 파파이스 앞. 공휴일이나 주말 저녁에 여기 가보믄 이런 돗대기 시장도 엄따. 암튼 그렇기 때문에 이 근처에는 반드시 활짝 열린 화장실이 있어야만 한다. 다행히도 있었다.


바로 파파이스 옆 대하빌딩 화장실. 이곳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다. 왜냐믄 기달리는 사람이든 파파이스에 뭐 먹으러 온 사람이든 화장실은 항상 이곳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뭐... 하도 유명해서 본지 독점취재라고 하기는 좀 쑥스럽지만 그래도 함 봐주믄 고맙겠다. 그럼 이제부터 까발려보자.


 시설 및 규모
약 8평정도의 공간에 남자용 소변기 두개와 공용 대변실 두개, 그리고 세면대가 있다. 여기도 역시 "남여공용". 본기자가 취재하러 들어갔을때는 방금 욕쟁이 아줌마가 청소를 끝낸 후라 반짝반짝 깨끗한 상태였다.


화장실 사진을 찍으려하자 아줌마가 갑자기 옆에 다가와서는 "사진 찍어요? 화장실 깨끗해요. 보세요." 라며 아양을 떨었다. 구청직원이라고 구라를 풀어줬다...


소변기는 빌딩 화장실답게 일 끝난후 버튼 안누르고 그냥 냅다 튀어도 지가 알아서 물나오는 센서형 이었고 대변기는 신문구독뿐 아니라 편안하게 휴대폰으로 통화까정 하면서 배설할수 있다는 양변기였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빌딩 화장실인데다가 방금 아줌마가 청소하고 나왔으믄 당근 휴지가 있을줄 알았는데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휴지가 없는것이 아닌가! 애처롭게 달랑 혼자 걸려있는 휴지걸이... 본기자 이럴때 참지 못한다.


"아줌마! 여기 화장실에 왜 휴지가 없어요? 똥꼬는 뭘로 닦으라고!"
"아~ 조금 있다가 갖다놓을 거에요. 지금 가질러가는 중이에요." (그러면서 계속 본기자 눈치만 보고 있었다)


암튼 휴지는 없었고 대변실 잠금장치는 이상없이 작동했다. 세면기에서도 물 잘나왔으며 특히 무심코 꼭지를 돌리자 온수가 마구 쏟아져 나왔을때 상당히 감동받았다. 온수... 멋졌다. 비누도 거의 새것이나 다름없는 데다가 싸구려 애경비누가 아닌 오이비누 였고 깨끗하게 마른 수건도 준비되어 있었다.


세면시설 초특급. 그래... 화장실이라면 최소한 이 정도는 되야지. 팬이 잘 작동하고 있었기때문에 냄새는 거의 나지 않았으며 아줌마의 말에 의하면 원래 향수까정 뿌린다고 한다. 또 믿어주자. 여기서는 본기자가 직접 약간의 실습을 해보았다. 큰걸로. 역시 예상대로 안락하기 이를데없는 배설을 할수 있었고 일을 마친후 따뜻한 온수에 손을 씻을때는 작은 행복감까정 느낄수 있었다. 평점 A


 이용 가능시간
빌딩 자체의 개장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의 12시간. 하지만 파파이스 직원의 얘기에 의하면 화장실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실제 화장실만의 개방시간은 오후 11시까지로 15시간이나 된다. 기쁘지 않은가? 15시간 이라니...잠자는 시간 빼고는 하루종일 오픈한다는 얘기다. 흡족한 마음으로 취재를 마친 본기자. 그런데!


아니? 인터넷 게임방? 저게 언제 생겼지? 깜딱 놀라 디비질 일이었다. 언제 생겼는지도 모르게, 대하빌딩에 인터넷 게임방이 들어선 것이다. 그 순간 본기자는 갑자기 머리가 혼란스러워 졌다. 본래 인터넷게임방이라는 것은 24시간 풀타임 개방을 원칙으로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새벽시간에도 빌딩문을 닫지 않는다는 얘긴데... 설마 화장실도? 취재를 위해서라면 목숨만 빼고 다 바치겠다는 굳은 결심을 한 바 있는 본기자. 극심한 공포와 두려움을 억누른채 어디에서건 불친절하고 삭막하기로 정평나 있는 무시무시한 사회지도층 계급의 빌딩 관리인 아저씨 에게 다가갔다.



"저기요...아자씨..."
"흘끔" (대답도 안한다. 그냥 쳐다볼 뿐. 이때부터 쫄기 시작)
"이 건물이요... 화장실 언제까지 열어놔요오?"
"빽! (소리지른다는 뜻의 의성어) 그건 왜!"
"(울뻔했다) 아니요...그냥 궁금해서요..."
"하루종일 열어!"
"그럼...새벽에두요?"
"위에 게임방인가 뭔가 생긴거 몰라?! 당연히 열어놔야지!"
"네에...꾸벅"


잠시 공포의 시간이 있기는 했지만 본기자는 정말 날아갈듯 기뻤다. 대하빌딩 화장실은 24시간 개방이다!! 낮이든 밤이든 아무때고 생각날 때 찾아가면 기꺼이 반겨줄 화장실이 이토록 가까운곳에 있었다니... 쓸데없는데 감동받기를 즐기는 본기자는 하마트면 울뻔했다. 어쨋든 그래서 대하빌딩 화장실은 하루 왠종일, 24시간 사용 가능하다. 평점을 수정한다. A+


기타사항
앞서 얘기했듯 바로 앞이 만남의 장소이기 때문에 화장실을 이용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한참 딸린다. 때문에 아주 급할때는 여기말고 다른 곳을 가는것이 더 빠를것이다. 특히 여성분들은. 그리고 관리인 아저씨에게 물어본 바로는 화장실의 온수는 물탱크에 받아놓은 것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급량이 극히 미약하다고 한다. 온수 안나온다고 본지한테 구라 풀었다고 뭐라하지는 말기 바란다.





활짝 열린화장실 세번째, 먹자골목진입로 소주방 "두꺼비핵교"네 꺼

대하빌딩과 아주 가깝기때문에 그곳 화장실에 사람이 많으면 여기를 이용하도록 하자. 사실 이곳은 본기자 단골술집이기 때문에 이전부터 알고있었던 곳이다.


하지만 장소자체가 구석진 곳에 숨어있고 그나마 화장실의 입구가 진입로의 직각으로 꺾어져 있기 때문에 거기에 화장실이 있는 걸 알고있는 사람은 한번 와봤던 사람들 말고는 거의 없다. 그래서 이제 알려준다. 잘 기억해두기 바란다.


 시설 및 규모
약 2.5평정도의 아아주 작은 공간에 남자용 소변기 하나, 대변실 하나, 세면기 하나가 있다. 당근 "남녀공용". 원체 공간이 좁기 때문에 소변기와 대변실의 문이 찰싹 붙어있어서 대변실 안에 있던 사람이 갑자기 문을 열면 일 보던 남자가 문에 맞을까봐 깜짝 놀라면서 조준이 불발되어 바지를 적시는 비극적인 사태가 종종 일어나기도 한다.


소변기는 누름버튼식 이지만 감히 손가락을 댈수 없을정도로 때가 많이 끼어있다. 소변기가 이러한데 대변기는 어떻겠는가? 당근 쭈그리고 앉아싸형 인데다가 가끔 발을 어디다 놔야할지 모를 정도로 잔해들이 널려있는 경우가 있다. 청소상태는... 사진을 보면 알수있 듯 중학교 단체화장실 정도의 수준이다.


왠만한 깡다구가 있는 사람이라믄 견딜수 있겠다. 휴지가 있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니 정신이 이상한것으로 봐야하며, 세면기에 비누가 있다거나 온수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니가 크게 잘못한거다. 하지만 거울은 있다. 여자들한테는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라고 하겠다. 팬이 있긴 하지만 돌고 있는 것을 한번도 못봤기 때문에 한냄새한다. 앞서 말했듯 공간이 대단히 좁기때문에 화장실 내부에서 한사람 이상이 대기하는것은 무리다. 평점 C.


이용시간
과거에는 심야영업이 불법이어서 12시 땡치면 문을 닫았으나 현재는 규제가 풀렸기때문에 새벽에도 문을 열어놓고 있다. 물론 낮에는 항상 열어놓는다. 때문에 이곳도 거의 대부분 24시간 활짝 열린 화장실이라고 보면 되겠다. 딱 한가지 주의할점이 있다면 낮에는 주점 입구의 셔터를 닫아놓는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때문에 힘들게 찾아왔다가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인생을 그따구로 살면 안된다. 죽이되든 밥이되든 끝까지 밀고 나가봐야할것 아닌가!! 셔터 옆을 보면 작은 출입구가 또 있는데 여기는 항상 열려있다. 본기자가 단골이기땜시 잘 안다. 요기를 이용하면 되겠다.


기타사항
주점의 간판이 눈에 잘 띄기때문에 최근들어 이곳 앞을 만남의 장소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사람 많다고 쫄지말고 쌀 건 싸기 바란다. 그리고 요즘 암에푸의 영향으로 싼값의 술집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곳도 그런 종류의 주점이므로 정 갈데 없으면 가보든지...안말린다. 이곳 화장실을 찾을때는 당연히 휴지나 기타 닦을것을 준비해 가야하겠고 정 없으면 직접 주점안으로 들어가서 냅킨을 얻어다 닦자. 쥔아자씨가 맘이 좋기때문에 달라면 준다. 아님 말구...


 활짝 열린 화장실 네번째, 먹자골목내 "오락실"네 꺼.


홍대 근처에 자주 돌아다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있는, 무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오락실. 이곳은 이름이 없다. 그냥 오락실이다. 예전엔 쎄븐오락실인가 하는 이름이 있었지만 어느날부턴가 그냥 오락실로 불리우게 되었다. 오락실 죽돌이들은 알겠지만 어느 오락실이든 당근 화장실이 있다. 이곳도 마찬가지. 게다가 이런데 화장실은 졸라 드럽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자분들도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는 장소가 되겠다. 이제 또 까발려보자.


시설 및 규모
규모는 약 3평 정도이고 남성용 소변기 하나와 대변실 하나, 세면기 하나가 있다. 또 "남녀공용". (아무래도 이게 울나라의 표준형인듯 싶다. 또하나 알아내 버렸다) 소변기는 누름버튼식이며 물은 잘 내려간다. 대변실은 평범한 쭈그리고 앉아싸형 이며 놀랍게도 휴지가 마련되어 있다. 말했듯이 청소상태가 항상 깔끔하기 때문에 당근 휴지도 준비되는듯 싶다. 이런건 칭찬해줘도 안 아깝다.


아쉽게도 세면기에서 온수는 나오지 않지만 비누는 오이비누가 놓여있기 때문에 주부습진이나 손이 거친 사람은 이걸로 함 씻어보기 바란다. 팬이 항시 돌아가고 있으며 가끔 정체모를 괴이한 향수도 뿌려놓기 때문에 냄새는 별로 나지 않는다. 종합적으로 꽤 괜찮은 수준의 화장실이라고 말할수 있겠으며 평점은 B+


이용시간
오락실과 운명을 함께하기 때문에 이용 가능시간은 오락실이 문을 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12시간이 되겠다. 그리고 왜 인지는 모르겠으나 갈때마다 항상 사용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생각해봤는데 아마도 오락실의 주 고객이 남자들이기 때문인것 싶다. 남자들은 큰거든 작은거든 금방금방 싸니까) 언제라도 바로 쌀 수 있을 확률이 높다. 이곳도 급할 때 찾아가보면 유용하겠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오락실의 특성상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시끄럽기 때문에 정신을 집중해서 배설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 변비있는 분들은 주의를 요한다.



계속 ▶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