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트위터의 '#마음당_쓸모없는_지식_및_정보를_알려준다' 혹은 #리트윗_하나당_자신이_좋아하는것_하나를_홍보한다' 같은 해시태그를 보고 열심히 고민해본 결과, 난 정말 이런 식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알려줄 지식이나 정보가 굉장히 적은 사람이란 걸 새삼스럽게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 중 정보/지식이라고 할만한 건 굉장히 적습니다만, 제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좋은 기회는 되겠지요. 기왕 시작했으니 읽으시는 분들도 즐거워할 만한 내용으로 채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일본은 47개의 지방자치단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쿄도, 홋카이도, 오사카부/교토부, 43개의 현입니다. 도쿄도(東京都)와 홋카이도(北海道)의 '도'는 한자가 다릅니다. 1도 1도 2부 43현이라고 하죠.


크기변환_japan-map-800.jpg

출처 - <map of japan>






2. 도쿄는 '시'가 아닙니다. '도쿄도'는 '도쿄 시티'가 아니라 '도쿄 메트로폴리스'죠. 명칭이 그렇다는 말입니다. 도쿄 메트로폴리스 안에 23개의 특별구와 26개의 시, 도서 지역에 위치한 4개의 지청이 있습니다.


700px-Tokyo_Metropolis_Map.svg.png






3. 도쿄 디즈니 리조트는 두 개의 테마파크, 세 개의 공식 호텔, 두 개의 대형 쇼핑시설과 하나의 모노레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마파크 이름은 각각 '도쿄 디즈니 랜드'와 '도쿄 디즈니 시'입니다.


크기변환_routemap.gif



4. 도쿄 디즈니 랜드와 도쿄 디즈니 시는 같은 리조트 안에 위치해 있지만 입장권을 따로 사서 들어가야 하는 엄연히 다른 테마파크 입니다. 일본에서 디즈니 리조트로 놀러 간다고 하면 보통은 "랜드 갈 거냐 시 갈 거냐"를 먼저 합의해야 합니다.






5. 도쿄 디즈니 리조트의 소재지는 도쿄도가 아닙니다. 치바현 우라야스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즈니_치바.PNG


...사실입니다. 받아들이세요






6. 흔히 DSLR이라고 불리는 카메라들은 필름/센서 크기를 기준으로 소형/중형/대형을 나누는 전통적인 카메라 분류법에 따르면 소형 카메라에 속합니다. 니콘과 캐논의 풀프레임도 마찬가지입니다.


cameras.jpg

왼쪽부터 소형 - 중형 - 대형 카메라






7. 요즘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일본은 여전히 연하장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는 나라입니다. 연말에 연하장을 써서 발송해 두면 신년 1월 1일 아침에 배달됩니다. 사회생활하는 개인이라면 세자릿수 연하장을 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slide-formal.png

출처  - <canon creative park>






8. 일본은 연하장을 대량으로 주고받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연하장 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가정용 프린터의 경우 연하장 프린트 기능도 아주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그걸 위해 프린터를 사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01.jpg







9. 도쿄 디즈니 리조트, 원래 신도쿄 국제공항이었으나 지명을 따라 이름을 나리타로 바꾼 나리타 국제공항, 도쿄 게임쇼/도쿄 모터쇼 등이 자주 개최되는 마쿠하리 멧세 모두 도쿄도가 아닌 치바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사실입니다. 받아들이세요.



나리타.PNG


나리타 공항은 도쿄에서 이렇게나 떨어져 있음






10. 슬램덩크의 주인공 팀 북산은 일본어 원판을 기준으로 하면 카나가와현 소속입니다. 요코하마시가 있는 그 현이지요. 강백호가 재활 훈련하던 그 해변가가 있는 곳은 카마쿠라라는 곳입니다. 가끔 한국 관광객도 찾는다고 하더군요.



kama002.jpg


이미지 출처 - http://www.pressblog.co.kr/linkblog/57790







11. 만년필은 잉크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나누면 컨버터 방식/카트리지 방식/피스톤 필러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필기 스타일에 맞는 만년필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7774.jpg







12. 일본어로 [사케]는 [술]이라는 뜻입니다. 알코올 음료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단어인데 해외에서는 발음을 따서 일본주만을 지칭하는 식으로 많이 쓰이더군요.



WHAT_IS_SAKE.png








13. 작가 다나카 요시키 씨는 1952년생입니다. 은하영웅전설의 본편 10권은 1982년부터 1987년 사이에 출간됐으니 작가의 나이로 치면 30살 때 첫 편이 출간되고 35살에 본편을 완성한 셈입니다.



6d94f8e68915e3a7.jpg







14. 신데렐라의 유리 구두는 원래 털가죽 구두인데 번역을 잘못해서 유리 구두가 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이라면 굉장히 위대한 오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크기변환_cinderella-disneyscreencaps-com-8548-science-explains-cinderella-s-glass-slippers-dainty-footwear-or-accident-waiting-to-happen-jpeg-203686.jpg








15.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는 말의 '낙타'는 '밧줄'을 잘못 번역한 단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밧줄도 바늘 구멍을 통과하긴 어렵죠. 하지만 낙타 쪽이 훨씬 시적으로 들리긴 하네요.


gallery-32x.jpg






16. 일본에는 4,000개가 넘는 고등학교 야구팀이 있습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야구팀은 2015년 기준으로 67개 정도. 사실 한일 야구 국가대표 경기에서 한국 대표가 일본 대표와 대등한 경기를 펼치는 건 굉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uniBaseball-kor_jap.png


이미지 출처 - 링크







17. 일본 프로 축구 리그인 J리그의 연간 입장자 수는 2015년에 처음으로 9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J1이 544만 명, J2는 316만 명, J3는 56만 명을 모았죠. 특히 2부 리그인 J2의 입장자 수는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2014071700127_0.jpg








18. 도쿄는 크게 나눠 23개의 특별구가 있는 지역과 26개의 시가 있는 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신주쿠, 시부야, 이케부쿠로, 아키하바라, 오다이바, 하라주쿠, 아사쿠사 등은 특별구 쪽에 집중돼 있습니다.


tokyo-map.jpg







19. 일본은 초중고교도 자체적인 입시를 할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들어가기 어려운 학교가 따로 있다는 말이지요. 그 지역 혹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학교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해 두시면 장기체류 시, 특히 대학에서 친구들과 대화할 때 도움이 됩니다.



Entrance test Jan07.jpg







20. 일본 락밴드 GLAY는 1999년 7월에 마쿠하리에서 유료 입장객 20만 명을 동원한 라이브를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 최다 기록이며 이날 경찰관 320명, 소방사 80명, 의사 6명, 간호사 104명이 관객의 안전을 위해 현장에 배치됐습니다.


GLAY.jpg








이 시리즈는 계속 됩니다...







일본 특파원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unknownbeholder


편집 : 딴지일보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