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I. 건축 전

 

 

1. 여러 곳의 땅을 둘러보되 계약 전에 반드시 건축설계사를 동반한다.

 

땅만 사면 거기에 무조건 집 지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입니다. 현황 도로가 있다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땅을 통과하는 경우, 댕그러니 혼자 집을 지으려는 경우 등허가를 받기 힘든 땅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설계사를 동반할 경우 이런 걸 미리 따져볼 수 있어 위험이 극히 줄어듭니다.

 

 

2. 용도지역을 확인한다.

 

1종, 2종 주거지역, 자연녹지, 보전녹지, 상업지 등등 건폐율과 용적률이 전부 틀립니다. 당연히 건폐율, 용적율이 높을수록 잠재가치가 높습니다.

 

 

3. 해당지역이 임야인지, 전답인지, 대지인지 등을 확인한다.

 

임야라면 산지보전금, 전답이면 농지 보전금이 세금 이외 별도로 부과됩니다. 땅이 크면 클수록 만만치 않은 금액이고 보전금을 내더라도 이후에 대지로 전환되면 개발이익부담금을 또 내게 되니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수도, 전기가 들어가는 지역인지 확인한다.

 

전봇대 세워주는 건 공짜가 아닙니다. 지주 하나당 별도로 돈을 받습니다. 또한 전기는 한전불입금이라는 세금 아닌 세금이 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수도가 없으면 지하수를 파야 하는데 요즘 최소 700만 원 이상 들어갑니다.

 

 

5. 가능하면 유대가 투철한 XX마을 같은 이름 붙은 곳은 들어가지 않는다

 

유대가 강하게 형성된 시골의 텃세는 도시 사람이 감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텃세 때문에 건축이 사실 상 불가능하거나 살면서도 외지인, 투명인간 취급을 계속 당할 수가 있습니다. 시골 사람들 순박하다 무시하면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텃세에 대해 미리 살펴보는 것을 1~5번 중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꼽고 싶습니다.

 

muiu.jpg

 

 

 

II. 건축시작

 

6. 종합건축면허를 가진 업체를 쓸 생각이 없으면, 건축업자 선정시 반드시 보증보험을 요구한다. (모든 항목 중 최중요항목)

 

보증보험을 요구하는 까닭은 건축업자의 재무상태가 확인 가능해서이고, 돈을 받고도 공사를 차일피일 미루는 업체가 열에 아홉 이상이라 이에 대한 대항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7. 계약서에 반드시 건축시작일과 준공(완공아님)일을 명시하고 지체보증금 역시 명시한다.

 

역시 돈 받고 공사를 차일피일 미루는 전형적인 사기행태를 방지하기 위함이며 지체보증금은 건축일당 건축비 단가의 3배 정도로 잡습니다.

 

 

8. 반드시 공사 마감표를 작성한다.

 

건축주와 건축 업자의 기대치는 절대 같을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방방마다 벽지, 조명, 장판, 타일 등등 서로 간의 협의로 어떤 자재를 사용할 것인지 협의하고 마감표에 작성, 계약서에 첨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건축주 입장에서는 싸구려만 쓴다고 역정을 내고 건축업자 입장에서는 한도 내에 좋은 자재를 써주는데도 불구하고 적반하장이라고 싸우게 될 겁니다.

 

그런데 보통 보일러, 조명, 싱크대 등등은 건축업자의 책임사항이 아니니 참고하세요.

 

 

9. 건축비 단가는 평당 얼마로 계산하는게 절대 아니다.

 

골조비, 설비비, 전기설비비, 통신설비비, 인테리어비 등등 모든 건축에 들어간 자재비와 인건비의 합을 평수로 나눈 것이 평당 단가입니다. 그런 기준없이 그냥 평당 300, 400하고 부르시면 건축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호구 취급을 받으실 거고 사기꾼들의 먹이감이 되기 딱 좋게 됩니다.

 

 

10. 준공 후 잔금 지급 전에 향후 3년 간 AS에 대한 보증보험증권을 요구한다.

 

물론 이 항목도 반드시 계약서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보증보험을 끊어주지 않을 경우 지체 없이 잔금은 법원에 공탁하며 3년 이후에 지급하도록 하면 됩니다. 

 

 MAISON 3 .JPG

 

이상 정말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팁이었습니다.

 

건축하다보면 별의 별일이 다 있어서 저 조건을 철저히 지킨다고 하더라도 힘든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위에 설명드린 사항 중 하나라도 간과하셨다가는 평생 벌어놓은 재산 한 방에 날아갈 수도 있는 게 건축입니다. 무조건 체크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보증보험 끊어주는 업자는 50명 중 1명이 될까 말까일 텐데 힘들고 귀찮더라도 끊어주는 사람 끝까지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큰 돈이 걸린 일인 만큼 나중에 피눈물 흘리고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히 할 가치가 있는 노력입니다. 

 


 

 


지난 기사


전원주택 지으려고 할 때 부동산에서 가장 많이 사기 당하는 건?


편집부 주


위의 글은 자유게시판에서 납치되었습니다.

딴지일보는 삼진아웃 제도의 유구한 전통을 이어온 바,

톡투불패 및 자유게시판(그외 딴지스 커뮤니티)에 쓴 필자의 글이

3번 마빡에 올라가면 필진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자유게시판 ★젭알경기회복좀★


편집 : 딴지일보 퍼그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