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당신들의 교권

 

학교에 수년간 근무하며 나는 여러 차례 교권을 침해당했다. 신규 1년 차에 얼떨결에 강제 가입된 교총을 4년 만에 탈퇴할 때, 교장실로 두 번이나 호출을 당했다. 교장은 교총이란 교사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단체이고, 젊은 교사들이 이렇게 개인주의적으로 변해가는 것이 교육의 미래를 매우 암담하게 만든다고 주장하며 나를 만류했다. 한참을 시달리다 교장실을 나서며 이 정도면 최악인가? 싶었는데, 다음번 관리자는 더 가관이었다.

 

(다른 직장도 마찬가지겠지만) 학교에서는 ‘젊은 교사니까 당연히’라는 식으로 업무를 몰아주는 경우가 많다. 한 학기 동안 젊은 교사들이 시간 외 근무로 받은 지도수당에 대해 교무부장이 속닥거렸다.

 


 “넷이 합쳐 백만 원쯤은 교장님께 드려야 하지 않겠어?”


 

교장께서 업무를 하사하시어 추가 지도 수당을 받게 해줬으니,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는 기괴하기 그지없는 논리였다. 그나마 여기까진 혼자서도 어떻게든 싸울 수 있는 정도였다. 교육부와 교육청이 주관하는 각종 줄 세우기 정책들과 보여주기 식 사업들은 내가 정상적으로 수업할 권리, 수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권리를 ‘수시로’ 빼앗았다. 어디서 굴러먹다 온 지 모르겠는 인물들이 친히 써주신 2016년 초등 사회(역사) 국정 교과서는 오늘도 내 교권을 처참히 나뒹굴게 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권 침해 사례에 대해서라면 한나절쯤 떠들어댈 수 있다. 그러나 교사 집단에서 자주 들먹이는 “학생들이 문제를 일으켜 교권이 침해당한다!”는 말은 내게 근본적으로 매우 이상한 문제 제기다.


12.JPG

 


교사의 권력은 학생으로부터 나온다


교사가 권위를 갖고 학생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학교와 교사가 행하는 모든 교육활동이 ‘학생의 필요, 이익, 안전을 우선시한다’는 가정 아래서만 가능하다. 이 가정이 충족되지 않은 권력 행사는 억압과 폭력일 뿐이다. 교육의 깊은 의미는 학생을 향한 ‘의무와 책임’이지, 권리가 아니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다. 간디처럼 법이 없어야 더 잘 사는 사람부터, 법 따위 있어 봐야 아무 소용없는 싸이코패스까지 모든 인간 군상이 모여 있는 곳이 학교다. 거기에 수십 년에 걸쳐서 교육계 전반에 대한 불만과 불신까지 쌓여온 상황이다. 그래선 안 되지만, 난동과 행패를 부리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일이 당연하다거나 옳다는 게 아니라,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그때는 행패 부릴 줄 아는 사람이 없어서 학교가 조용했던 것이 아니라, 학교가 말도 안 되게 초월적인 아우라를 가지고 학생과 학부모를 억압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드물었던 것뿐이다.


흔히 '교권 침해'라 불리는 몇몇 사례가 있었고, 지금도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한 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위해를 당한 교사들을 위로, 보호, 치료하는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와 학생의 안전을 동시에 보장하는 법과 학칙을 강화하고 정비해야 하며,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기구도 활발히 작동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절차적 정의를 무시한 채 ‘우리에게 학생의 행동을 통제하고 처벌할 권리를 강화해 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몹시도 위험한 발상이다. 마치 ‘파출소에서 난동을 부리는 취객이 늘었고, 시위 중에 과격 행동을 하는 시민이 늘었으니 경찰이 시민을 통제하고, 즉각 처벌할 수 있는 권리를 강화해 달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얼핏 보면 타당해 보이지만 이런 식의 공권력 확대가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명박산성’과 같은 예를 통해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전쟁 후 폐허가 된 한국에서 부랴부랴 학교를 짓던 시절, 교사 월급이 정말 쥐꼬리만 했던 시절에 학부모들은 측은하고 감사한 마음에 교사들의 손에 쌈짓돈을 쥐어줬다. 그 작은 호의들이 어느새 만연한 촌지 문화로 자리 잡았다(물론 순수한 호의에 본인의 자녀가 더 좋은 대우를 받았으면 하는 개인적 욕심도 더해졌으리라).


Large_1280789.jpg


‘아휴, 집에서 내 새끼 하나 데리고 있기도 이렇게 힘든데, 그런 애들을 수십 명씩 가르쳐야 되는 선생들은 얼마나 힘들까’하는 호의로 교사의 어려움에 공감하려 노력하는 것은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많은 교사들의 사기를 북돋운다. 하지만 대상이 ‘권력을 행사하는 집단’일 때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그 호의가 사회 전체의 맥락 속에서 어떤 힘으로 작용하는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개인이 역지사지의 차원에서 베푼 호의가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같은 문제의 사회적인 합의에 있어, ‘학생인권조례는 교권을 침해하고, 동성애를 조장하고, 지나친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허용해 사회적 갈등을 초래한다’는 주장에 든든한 뒷배가 되어 줄 수도 있다(뭐, 정말 그 의견에 동의한다면 그건 개인의 자유지만, 적어도 모르고 이용당하지는 말자는 뜻이다).

 


교사의 적은 누구인가


맞다. 교사들, 힘들다. 나도 가끔은 숨 막히게 지치고, 주위에도 힘들어하는 교사들이 많다.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에 격하게 동의한다. 하지만 학생의 관점, 교육 환경의 구조적인 모순에 대한 고민 없이 습관적으로 투정하듯 “애들 때문에 너무 힘들다.”고 말하는 건 동의할 수 없다. 이건 마치 수영 선수가 “물이 무서워요”, 야구선수가 “변화구가 너무 변화무쌍해요” 혹은 사육사가 “동물들이 인간의 말을 너무 못 알아들어요”라고 끊임없이 불평하는 것과 다름없지 않나.


제목+없음.jpg

현실에 냐옹이 같은 고양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소위 말 안 듣는 학생들, 의욕 없는 학생들까지 어떻게 교육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은 ‘교사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닥치고 그냥 일이나 하라는 뜻이 아니다. 이 직업을 택한 이상,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힘들게 만드는 주체들, 싸워야 할 대상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는 거다.

 

문제는 많은 교사들이 대상을 완전히 혼동하고 있다는 데서 발생한다. “예전에는 안 그랬어.” 혹은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의 주인이 되어 날뛰는 탓에 힘들어.”라는 주장은 엉뚱한 분풀이일 뿐이다.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학생과 학부모들의 무례함으로 국한시키는 태도는 비겁하고 염치없다.

 

그렇다. 염치없다. 한국은 아직도 ‘선생님이 교실에서 고등학생에게 빗자루로 맞았다’는 기사는 엄청난 공분을 일으키는 반면 ‘고등학생이 교실에서 선생님에게 빗자루로 맞았다’는 사건은 기사 거리조차 되지 못하는 사회다. 사회적으로도, 학내에서도 갑을 관계가 바뀌었다고 말하기에는 여전히, 누가 뭐래도 학교와 교사의 권력이 학생보다 월등히 강하다. 일부 교사들은 교총에 접수된 교권 침해 사례가 몇 년 사이 세 배가 늘었네,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네 하며 개탄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교사가 당했다면 당장 뉴스에 나왔을 만한 인권 침해, 때린 사람만 훈육이라 주장하는 폭행, 선생이니까 이 정도 말은 할 수 있다는 식의 폭언에 여전히 노출되어 있다.


아직 어리니까 어쩔 수 없이 교육과 보호를 목적으로 학생의 권리를 제한하고 통제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기본권이란 것이 근본적으로 위탁 혹은 양도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내 입장이지만, 이런 형태의 사회계약론에 기반해 들여다봐도 한국의 학생들은 명백한 계약 위반 상황에 처해있다. 학생들은 미성년이라는 이유로 정치의 자유, 신체의 자유 등의 기본권을 ‘강제로’ 위탁하기만 했을 뿐, 그로 인해 되받아야 할 무조건적 보호, 사회적 약자로서의 배려 같은 건 누려본 적조차 없다. 이 계약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의 처참한 예는 언급하기조차 미안하다. 아무리 무능하고 경직된 관료체제라도 가라앉고 있는 배 속에 어린 학생들이 있다는 걸 알았으면 “다 필요 없다! 일단 애들부터 구하고 보자!”라는 식으로 작동했어야 했다. 무슨 염치로 우리가 학생들에 대한 통제권 강화를 요구하는가.



다시, 이상한 교사


요즘은 함부로 학생에게 물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대놓고 촌지를 요구한다거나, 노골적인 편애를 하는 교사가 과거에 비해서는 줄었다고 보는 의견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는 주관적인 측면이 있다. 교사가 행하는 폭력의 형태와 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근 한 학생이 내게 담임 선생님이 이러저러한 상황을 강요해 힘들다고 토로를 한 적이 있었다. 내 판단에도 담임 선생님이 공정하지 않은 행동을 한 것 같았다. 학생과 함께 대처 방법을 고민하다, “선생님, 이런 상황 때문에 제가 힘듭니다. 이런 식으로 바꿔보면 어떨까요?”라고 할 말을 대본을 쓰다시피 정했다. 혹여 싸가지 없다는 말을 들을까 걱정돼, 예의를 갖춰 선생님에게 말하는 법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화했다. 나는 학생에게 이번 일이 부당하다 느껴지는 상황에서 자기 의견을 당당하고 품위 있게 말하는 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 생각했다. 담임 선생님이 화내실 것 같다며 걱정하는 학생에게 “분명히 네 얘기에 귀 기울여 주실 거다. 걱정 마!”라고 힘을 주며 올려보냈다. 다음날, 다음 날 아이가 내려와서 말하길 연습한 대로 했더니 선생님이 첫 마디에 “닥쳐.”라고 말했다는 거다. 부임한 지 얼마 안 된 젊은 교사 입에서 학생을 향해 그런 말이 나왔다는 것에 나는 너무나 놀랐다. 이 상황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스러워 가까운 교사 몇몇에게 의견을 물었지만, ‘문제는 있지만, 그 정도로 크게 문제 삼기는 어렵지 않느냐’는 답이 돌아왔다.

 

내가 이 사람들을 몽땅 ‘이상하다’라고 할 수도, 이들이 나를 몹시 ‘유난하다’라고 주장할 수도 없다. 학생을 향한 교사의 권위에 대해 공동체 구성원 간에 정말 어떤 합의도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교사라는 지위가 악용된 폭언이기 때문에 더 엄중하게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부터, 예전 같았으면 이런 건 아무것도 아니었다며 별스럽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까지 천차만별이다. 왜 이토록 기준이란 게 없을까?

 

바로 이 ‘에이,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이라는 정리된 적 없는 과거가 늘 기준을 흐리기 때문이다.

 

사람들과 학창시절 이야기를 나누면 어김없이 체벌의 기억이 소환된다. 어떻게든 즐거웠던 기억으로 남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코미디 장르로, 돈 없고 빽 없는 가정사와 얽히면 최루성 드라마 장르로, 체벌의 강도를 강조하고 싶은 사람들은 액션 활극처럼 풀어낸다(선생님이 이단 옆차기로 친구를 교실 끝까지 날렸다, 선생님이 손이 보이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싸대기를 17대 때렸다, 선생님이 때리던 막대기가 부러지자 다른 선생님이 어디선가 쇠파이프를 구해 나타났다 등).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차별과 촌지에 관련한 안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교직 사회, 우리의 교육 문화가 얼마나 뒤틀려 있었는지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조차 없다.


life_a20140502_2258.jpg

 

그럼에도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교육환경, 일부(라고 하기엔 너무 많았던) 교사들의 파렴치한 행태에 대해 공식적인 인정, 제대로 된 반성이 교육계에서 한 번도 이루어진 적이 없다. 교사의 90%를 갈아치우는 한이 있더라도 촌지를 받거나 어린 학생들에게 권력을 남용하는 교사들을 강력하게 처벌했어야 했다(최근 서울시 교육청이 10만 원 이상의 금품 향응을 받은 교사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중징계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는데, 거대 교사집단인 교총은 교사들을 범죄 집단 취급한다며 펄쩍 뛰고 있다. 교사들이 자체적으로 정화할 수 있다, 고 그들은 주장한다).

 

전교조 출범 당시 촌지 근절 운동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기만 했을 뿐, 교직 사회는 한 번도 이 문제를 깔끔히 털어내는 과정을 갖지 못했다. 완전히 들어 엎으면서 기준을 잡아갔어야 했는데 그 과정이 없었고, 사회인으로서 기본 상식조차 없는 이들이 무사히 정년을 보장받았고, 그들에게 배운 학생들, 그들을 가까이서 지켜본 후배 교사들이 쌓여갔다. 그래서 아직도 일부 교사들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예전에는 선생 하기 이렇게 힘들지 않았다", "요즘처럼 말 안 들어 쳐 먹는 애들에게 손도 못 대게 하는 건 이제 사회가 선생을 똥으로 보는 것" 따위의 말을 들먹거릴 수 있는 거다. 억울해하며 방어하지만 말고 신뢰를 쌓지 못한 교육 환경, 그 안에서 벌어진 교사들의 행태를 인정하고 반성하는 것이 먼저다.

 

젊은 교사들, 양심적으로 교사생활을 하고 있다 생각하는 많은 교사들은, 우리라도 인정하고, 반성하고, 기준을 바로잡자는 말에 억울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왜 그런 쓰레기 같은 과거와 소수에 불과한 이상한 교사들 때문에 우리까지 도매금으로 넘어가야 하냐고. 그런 논리라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일본에게 어떻게 사과를 요구할 수 있는가. 이미 범죄를 저지른 일본인들은 대부분이 죽었는데 말이다. 우리가 일본의 과거사 문제에 사과를 요구할 수 있는 것은 과거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 깊은 반성이 현재와 미래에 유기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전제하기에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전 국민이 피해자이다시피 한 교육구조의 모순, 그 안에서 벌어진 이상한 교사들의 행태에 대해 인정하고 반성하는 것은 달라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자 불명예를 씻을 첫 발걸음이다.


협의실에 모여 앉아 “옛날에는 반 전체 애들한테 귓방망이를 한 대씩 날려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식의 일화를 무용담처럼 늘어놓을 수 있는 교사 문화는 이제 정말 달라져야 한다. “체벌하지 못하게 하는 건 가르치지 말라는 거다”, “요새는 학생을 상전 모시듯 해야 한다”, “이제는 학생이 아니라 교사가 애들한테 맞는 일이 더 많다”는 등의 피해망상, 자기연민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현재의 젊은 교사들이 아무리 ‘나는 달라!’를 외친들, 우리는 과거에 그렇게 '대놓고 문제 많던' 교사들이 짜놓은 판에 들어왔고, 그들에게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과거에 선배들이 그렇게 맘 놓고 이상할 수 있었던 이유도 그들 개개인의 문제보다는 그걸 가능하게 한 사회 환경, 직업 환경적 특성에서 찾아야 한다. 그 비뚤어진 교육환경 안에서 ‘우리 모두가’ 삶과 교육에 대한 가치관이나 훌륭한 교사의 모델을 건전하게 확립하는데 심각한 내상을 입었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된다.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교육계 전반의 무능과 폭력성에 대한 인정. 반성. 그리고 실천.

 

교사 집단과 교육 체제가 신뢰를 구축할 길은 이것뿐이다.







지난 기사


10년 차 초등교사가 푸는 교육계 미스터리

권력에 취한 교사들






편집부 주

 


독투의 글이 3회 이상 메인 기사로 채택된 'SickAlien' 님께는 가카의 귓구녕을 뚫어 드리기 위한 본지의 소수정예 이비인후과 블로그인 '300'의 개설권한이 생성되었습니다. 


조만간 필진 전용 삼겹살 테러식장에서 뵙겠습니다.


아울러, 'SickAlien'님께서는 본지 대표 메일 ddanzi.master@gmail.com으로 연락가능한 개인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독자투고 SickAlien


편집: 딴지일보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