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원정 도박 사건의 항소심을 준비 중이던 정운호 대표는 이숨투자자문 송창수 대표의 추천으로 최유정 변호사를 성공보수 포함, 50억 원에 선임한다. 최유정 변호사가 두 사람으로부터 총 100억 원의 수임료를 받았다는 말인데 이게 얼마나 미친 금액이냐면 2014년 연 매출이 100억 원 이상인 로펌이 25곳밖에 없었다.

 

2016년 4월, 폭행사건이 일어나자 이동찬은 최유정 변호사를 대리해 정운호 대표를 고소한다. 고소장에서 그는 자신을 '최유정 변호사의 사실혼 남편'으로 소개했다. 여경은 어쩌고


이동찬은 사건 직후 권 사무장의 휴대폰과 명함을 들고 다니며 권 사무장을 사칭해 기자들도 전부 낚였다. 그는 '최유진 변호사는 피해자'라며 열심히 언플했으나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잠적했다...

 

최유정 변호사는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권 사무장을 시켜 컴퓨터를 포맷(디가우징)하고 문서도 파쇄했다. ^오^

 

1.JPG

대여금고

출처 - <JTBC>

 

검찰은 최유정 변호사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체포 당시 그녀는 간단한 수술을 받고 병원 특실에 입원 중이었으나 수사관들의 얼굴을 할퀴고 팔을 물어뜯는 투혼을 발휘했다.

 

최유정 변호사는 거액의 현금을 통장이 아닌 자신과 가족 명의로 대여금고에 보관 중이었다. 대여금고란 은행에 비치된 사물함 크기의 작은 금고로 년 수수료 2~3만 원에 이용할 수 있다.

 

검찰은 대여금고를 압수수색해 현금 8억여 원과 수표 5억여 원을 압수했다. 하지만 정운호 게이트가 터지고 그녀가 가족들에게 대여금고에서 돈을 뺄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이게 전부가 아닐 수도 있겠다.

 

전관 변호사 최유정이 나가리 되자 송창수 대표도 투자 사기 사건 재판에서 징역 13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18285_39130_4713.jpg

홍만표 변호사

출처 - <뉴시스>

 

검찰은 정운호 대표의 변론을 맡았던 또 다른 전관 변호사인 홍만표 전 검사장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섰다. 네임드 검사 출신이지만 부장판사 출신 최유정 변호사를 구속했기 때문에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홍만표 변호사는 '정운호 대표로부터 수임료와 회사 고문료로 총 1억 5000만 원을 받았다'고 주장했으나 정운호 대표가 '수임료만 6억 원을 줬다'고 진술해 그를 아프게 했다. 검찰은 이중 3억 원이 검찰에 청탁 명목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청탁 명목으로 금품을 받는 것은 변호사법 위반이다.

 

공교롭게도 검찰은 정운호 대표를 도박 혐의로 기소했을 때 도박죄보다 죄질이 나쁜 횡령 정황을 발견하고도 횡렴 혐의는 제외했고 항소심에서도 이례적으로 구형을 6개월 줄였다.

 

홍만표 변호사는 검사장 사퇴 한 달 후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매장 입점을 서울메트로 사장에게 청탁한다는 명목으로 정운호 대표로부터 2억 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서울메트로 김익환 전 사장은 '청탁은 받았지만 거절했다'고 진술했다.

 

3.JPG

네이처리퍼블릭 지하철 매장

출처 - <조선비즈>

 

또, 동양그룹 현재현 전 회장의 기업어음 사기 사건, 그 부인인 이혜경 전 부회장의 미술품 반출 사건 부창부수, '클라라 회장님' 일광공영 이규태 회장의 재산 국외도피 사건 등을 선임계 없이 몰래 변론을 한 정황이 발견됐다.

 

검찰은 홍만표 변호사가 신고하지 않은 소득이 30여억 원, 탈세한 금액은 1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거액을 받고 불법으로 사건을 알선했다는 의혹도 있다. 2012년, 홍만표 변호사는 솔로몬저축은행 임석 회장으로부터 불법대출 사건을 의뢰받았다.

 

홍만표 변호사는 검사장직에서 물러난 지 1년이 안 됐기 때문에 전관예우 금지조항(판·검사 출신 변호사는 개업 후 1년간 퇴직 1년 전부터 근무한 법원, 검찰청 등이 처리하는 사건을 수임할 수 없음)에 걸려 사건을 맡을 수 없었다.

 

하지만 그는 사건을 후배 검사 출신 유 모 변호사에게 넘기고 수임료의 절반에 해당하는 3억 5천만 원을 챙겼다. ^오^

 

홍만표 전 검사장은 변호사 개업 후 4년간 총 220여억 원을 벌어들여 수입의 대부분을 부동산에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15년 충남 천안에 있는 신축 B오피스텔의 14층 전체(24채)를 본인 명의로, 13층 전체(24채)는 아내 명의로, 15층 5채는 처제 명의로 구입했다. 분양가 기준 총 37억 원 규모다. 해당 오피스텔들은 모두 업무용으로 신고됐으나 실제로는 주거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구입하면 매매가의 10%인 부가세가 면제된다. B오피스텔의 한 채 가격이 평균 7천만 원선이니 홍만표 변호사는 부가세로만 총 3억 7천여만 원을 세이브한 것이다. ^오^

 

홍만표 오피스텔은 업무용이기 때문에 주소 이전을 할 수 없지만 월세가 시세보다 싼 25만 원 수준이라 공실률이 0%이며 총 임대수입은 월 1300만 원에 이른다.

 

4.JPG

천안 B오피스텔

출처 - KBS

 

홍만표 변호사는 용인의 P오피스텔 11채와 평택의 C하우스 3채도 총 25억 5천만 원에 구입해 67채의 오피스텔을 보유한 오피왕이 됐다.

 

여기에 서울 광진구에 있는 85억 원 상당의 14층짜리 빌딩과 과천에 있는 50억 원대 건물을 매입, 갓물주에 등극했다. 검사장 시절인 2011년 당시 그가 신고한 재산은 겨우 13억 원이었다.

 

홍만표 변호사는 2014년 부동산 투자회사인 A사의 지분 10%를 매입하고 이후 구입한 오피스텔들의 위탁관리를 맡겼다. A사는 과거 그의 의뢰인이었던 김 모 씨가 2013년 설립한 회사로 5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김 대표는 광진구 건물의 공동 소유주이기도 하다.

 

그런데, A사의 부대표는 홍만표의 아내로 5%의 지분을 갖고 있고 감사는 홍만표 법률사무소 사무장과 홍만표의 처형이다.

 

5.JPG

홍만표 변호사가 실소유주로 지목된 A사

출처 - 연합뉴스

 

검찰은 홍만표 변호사가 A사의 실소유주이며 A사를 통해 신고하지 않은 수임료를 세탁해 세금을 포탈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2013년까지 8~90억 원대였던 그의 연 수입이 2014년부터 사건 수임 수는 그대로인데 30억 원대로 급감한 반면 A사는 부동산을 집중 매입했다.


A사는 성남, 고양, 평택에 위치한 오피스텔 56채, 아파트형 공장 1개, 상가 건물 1개를 보유하고 있다. 홍만표 가족과 A사 명의로 된 오피스텔만 총 123채며 시가로 1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A사는 아파트형 공장에 입주하면서 업종을 '프로그램 개발업'으로 구라쳐 취득세를 감면받았다가 9천여만 원을 추징당하기도 했다...

 

홍만표 변호사가 업계약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A사 김 대표로부터 오피스텔 5채를 시가보다 3억 원을 비싸게 구입한 것이다. 업계약이란 구입가를 부풀려 신고하는 것으로 양도세를 탈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

 

6.JPG

검찰 소환된 홍만표 변호사 시무룩

출처 - <뉴스1>

 

홍만표 변호사는 결국 청탁 명목으로 5억 원을 받고 10여억 원을 탈세한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 조사에서 그는 탈세 혐의는 대부분 시인한 반면 변호사법 위반 혐의는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탈세는 밀린 세금과 과태료만 내면 되지만 변호사법을 위반해 거둔 수익은 전액 몰수된다.


홍만표 변호사에 대한 검찰 수사 내용이 언론에 생중계됐는데 대부분 검찰 쪽에서 흘리는 거라 피의사실 공표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2009년 박연차 게이트 수사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을 언론에 흘리며 언플했던 장본인이 바로 홍만표 당시 수사기획관이었다. 언플로 흥한 자, 언플로 망한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에서 보여 줬던 언플을 후배 검사들이 제대로 배워 홍만표도 뿌듯할 듯.






지난 기사




 





문화병론가 고성궈

블로그 : gosunggo.com 


편집: 딴지일보 cocoa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