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2013. 08. 26. 월요일

견인차






 



지난 기사



[상어편]

[돌고래편]



 





<내셔널 지오그래픽> 다큐멘터리를 두 번 이상 본 사람이라면, 그리고 <라이온 킹>의 팬이라면 누구나 싫어하는 하이에나. 그것도 기분 나쁜 웃음으로 유명한 점박이 하이에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jpg

<이히히히히히힣ㅎㅎㅎ이이히히히ㅎㅎㅎ히히ㅣㅎ히히히히ㅣ히히히히히히ㅣ히히>

 


2.jpg

 본문과는 관계 없지만 하이에나계의 얼굴 마담, 긔요미 줄무늬 하이에나


1. 하이에나는 개과 동물이 아닙니다


점박이 하이에나를 예로 들자면 '식육목 하이에나과 점박이 하이에나속' 입니다원래는 동물학자들이 어느 목에 넣어야 할지 혼란스러워 하다가... '그냥! 하이에나는 고양이과 하자!!!' 하고 하이에나를 고양이과에 넣었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ㅎㅎ 하지만 포기하고 그냥 하이에나과를 다시 만들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전적으로는 뱀 잡아 먹고 사는 몽구스랑 사촌지간이라고 합니다.


3.jpg


2. 하이에나는 남이 사냥하고 남은 것만 먹지 않습니다.

 

주로 밤에 사냥합니다. 그 때문에 처음 하이에나를 연구하던 때, 밤에는 연구를 자제하던 학자들이 오류를 범한 것이죵(밤에 괜히 연구 나갔다가 육식동물 사냥감 목록에 인간을 포함시키고 싶지 않았던 학자들의 배려 입니다). 하이에나는 사실 사자나 표범 보다 사냥 성공률이 높습니다. 사이즈에서 너무 밀리는 버팔로, 기린을 제외하곤(특별한 경우 빼고는) 다 공격합니다.


또한 호전적 성격으로 다른 동물이 사냥한 음식도 왕왕 뺏어 먹곤 합니다. 표범이랑도 싸우고, 치타랑도 싸우고, 사자랑도 싸우고 지나가다 먹을 꺼 있으면 일단 시비텁니다. 마치 교실에서 새우깡 한 봉지를 뜯었을 때 달려들던 친구들과 같다랄까...


표범이나 사자처럼 '비교적 느리지만 덩치 큰 동물'을 잡거나, 치타처럼 가볍지만 겁나 빠른 사냥감을 쫓는 것이 아니라 최고 시속 60km, 평균 시속 15-30km 정도의 속도로 약 5km 정도를 아무 사냥감이나 쓰러질 때까지 대형을 갖춰서 쫓아갑니다. 하이에나는 나름의 언어와 바디랭귀지를 잘 갖추고 있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지능이 높기 때문에 75%의 무지막지한 사냥 성공률을 보입니다(사자는 낮에 17-19%,  30% 정도 입니다). 하지만 보통 사냥은 서너 마리가 하기 때문에 지나가던 사자들한테 종종 빼앗기곤 합니다.


그래서 기회가 되면 복수하러 떼로 사자들에게 '야이 개객기야 너만 입이냐??!?!????' 하고 몰려갑니다.

 

하지만, 그러면 숫사자가 화냄...


4.JPG

상대가 안 됩니다


5.JPG

확실하게 죽이기 위해 숨통을 끊어버리는 숫사자


6.JPG

결국 완전히 뻗어버린 하이에나


7.JPG

숨을 안 쉬자 죽었다고 판단한 숫사자는 자기 갈 길을 갑니다


8.JPG

"갔냐?"


9.JPG

"사자 새끼... 뒤질 뻔 했잖아"

<엄청난 목 근육 + 죽은 척 버프 ㅎㄷㄷ>

 

3. 사냥 성공률이 꽤 높은 편인데도 굳이 남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치악력과 항생력에 있습니다. 


하이에나의 치악력은 최고 1100psi로 사람의 치악력 150psi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에나는 단순히 순간적으로 무는 힘이 센 것이 아니라 500psi 정도의 힘으로 지속적으로 물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옆에 있는 사람에게 팔을 주고 힘껏!!! 물어보라고 하세요. 그거에 7.4배 정도 상상하시면 됩니다. 잘 상상이 안 되신다고요? , 우리 몸의 가장 단단한 뼈 중 하나가 바로 대퇴골입니다. 슈퍼에서 빼빼로를 한 통 사와서 하나를 '오작!' 하고 씹어 먹어 보세요. 하이에나가 그 대퇴골을 '오작!' 하고 씹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직도 잘 상상이 안 되시면 나머지 빼빼로를 오작 오작 씹어 드시면서 본인의 허벅지를 만져보세요. 대강 감이 올겁니다.


하이에나의 침에는 사람을 죽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박테리아를 순식간에 죽일 수 있는 HDPs(host defense peptides)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웬만큼 찢어지고 다친 상처도 할짝 할짝하면 감염 없이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종종 <동물의 왕국> 다큐 볼 때 얼굴 어딘가가 떨어지고 없는 흉악한 인상의 하이에나를 보신 적이 있나요? 그게 그 녀석 성격이 더러워서가 아니라 어디에서 누구한테 죽을 정도로 다구리 맞았는데 할짝 할짝해서 안 죽고 살아남은 것입니다. 완전 포유류계의 바퀴벌레급 생존력입니다. 이런 항균+소화 기능을 하는 침 덕분에 하이에나는 다른 동물들이 그냥 먹었다가는 요단강 건너 작고하신 조상님들 뵈러 갈 음식도 맛있게 냠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다른 동물들이 먹다 못 씹고 버린 썩은 음식이 하이에나가 보기에는 적당이 잘 삭은 블루치즈나, 별 다섯 개짜리 프랑스 레스토랑 요리인 것입니다.

 

“아니, 이 없어서 못 먹는 귀한 걸 왜 버렸데?”

 

하고 냠냠 먹는 거죠.


10.jpg

<사람 아님, 물소 머리임>


4. 하이에나 무리에서는 암컷이 무리의 여왕입니다.


11.jpg


<라이온 킹>에서도 하이에나 트리오의 우두머리인 쉔지는 암컷이죠. 뿐만 아니라 모든 암컷이 모든 수컷의 위 서열입니다. 암컷들이 더 크고, 수컷들과 비슷한 양의(혹은 더 많은 양)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열을 설명하자면 여왕님, 여왕님의 공주님들, 여자1, 여자1의 공주님들, 여자2, 여자2님의 공주님들 그리곤 다음으로 노예1, 노예1호의 자식이자 미래의 노예들, 노예 2, 2-1, 3, 3-1(그래도 여왕님 자식들은 수컷이라도 좀 대우가 나은 편입니다만 누나, 여동생들 밥입니다) 마지막으로 꿔다 놓은 똥자루 겸, (잘하면)유모 겸, 샌드백인 최근에 유입된 수컷이 있습니다.


새끼들은 자동적으로 부모의 서열을 계승합니다. 나중에 서열 싸움으로 지위가 낮아지거나 높아질 수도 있지만, 일단 높은 서열로 태어나면 먹이 먹을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레 신체 조건이 우수하게 발달하게 되어 높은 서열을 유지합니다. 수컷들은 높은 서열의 암컷에게서 태어나더라도 암컷들 보다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서열이 밀립니다.

 

12.jpg

<잘해서 유모된 노예 10>

 

수컷 하이에나는 어릴 때부터 누나, 여동생들의 밥으로 지내며, 나쁜 남자 같은 놈들 보다는 초식남 수컷들이 더 성공적으로 오래 살아남습니다. 혹시라도 암컷이 괴롭힌다고 빡쳐서 개기면 맞아 죽기 때문입니다. 말로만 맞아 죽는다는 게 아니라 레알 죽습니다.

 

하이에나야말로 이 시대의 떠오르는 초식남 입니다.

 

13.jpg

<괜히 개겼다가 깨깽하고 암컷과 눈도 못 마주치는 노예 1호>


5. 점박이 하이에나는 암컷도... ......고... 고추가 있어요. Pseudo-Penis라고... 허허

 

14.jpg

 

그런데 그 와중에 점박이 하이에나 암컷의 무게는 44-63kg, 새끼는 평균 1.5kg으로 모든 육식 포유류 중 몸무게 비 가장 큰 새끼를 낳습니다. 아마 상상해 보건데 모든 동물 중 가장 고통스럽게 새끼를 낳게 되며, 야생동물로서는 이례적으로 출산 후 회복되는데 최소 4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iframe src="//www.youtube.com/embed/oMR21z5Xz3k" allowfullscreen="" frameborder="0" height="315" width="560">

 <보시라고 추천하진 않습니다...ㅠ 평생의 트라우마가 될지도...>

 

하이에나의 교미는 이런 이유 때문에 상당히 어렵게 되는데, 그래도 교미가 가능한 이유는 수컷의 생식기관 모양 때문입니다. 암컷의 생식기는 'U'처럼 생겼고 수컷 꺼는 'V' 요렇게 생겼죠. 하지만, 힘들고 괴로운 짝짓기이기 때문에 제대로 빨리하지 않으면...

 

혼납니다.


15.jpg


6. 하이에나의 아가들은 눈을 뜨고 태어납니다.

 

16.jpg


이 똘망똘망한 눈을 보며 하이에나 엄마는 출산의 고통을 잊습니다.


...그리고 수컷에게 화풀이를 합니다.


17.jpg


하이에나는 다른 무리생활을 하는 포유류처럼 암컷들의 출산 시기가 대강 맞는데, 종종 무리의 우두머리와 서열이 낮은 암컷이 함께 새끼를 낳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열이 낮은 암컷이 우두머리 암컷보다 새끼를 먼저 낳고, 먹이가 풍족하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혹여 늦게 낳게 된다면 어린 새끼들이 우두머리 새끼들의 샌드백이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특히 새끼들이 눈도 뜨고 이빨도 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강아지들 레슬링이 아니라 물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멍멍이 싸움이 일어납니다.


이런 경우 서열이 낮은 암컷은 무리 전체가 도움을 주는 공동양육의 혜택을 거의 누릴 수가 없으며 괴롭힘 당하는 자기 새끼들도 거의 도와 줄 수 없습니다. 서열 낮은 암컷이 스트레스로 양육을 포기하거나 새끼들이 지쳐 죽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


18.jpg


7. 하이에나도 나름 귀여운 맛이 있습니다. :D


하이에나 놀리기.gif

 

어떤 나라에서는 하이에나가 혐오의 대상이고 또 다른 나라에서는 하이에나가 용맹한 국가의 상징이듯 우리가 보는 모든 것들 또한 보는 관점에 따라 많은 의견과 감상을 낳는다고 생각합니다. :) 즐거운 한 주 되세요~


19.jpg

 

사족 하나,


하이에나는 앞다리가 뒷다리 보다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혹시나 쫓기게 된다면... 내리막 길로 도망가시면 여전히 잡아 먹히십니다.


사족 둘,


요로결석 걸리셨던 분들의 실감나는 결석 출산 소감과 결석이 1.5kg 였을 때의 예상을 리플로 보고 싶습니다.


 

참고자료


http://en.wikipedia.org/wiki/Spotted_hyena#Physical_deion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90111220620AAVje6n

http://www.kansasfoodjournal.com/2011/05/03/professor-hyenas-may-hold-secret-to-preventing-oral-diseases/

http://etorrent.co.kr/bbs/board.php?bo_table=humor_new&wr_id=20108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29646636_Hunting_rates_and_hunting_success_in_the_spotted_hyena_(Crocuta_crocuta)

http://www.lionalert.org/page/predatory-behaviour


 





견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