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09. 03. 화요일
까마귀에 대한 진실
이번 포스팅은 까마귀의 긔요미함과 똑똑함을 위해 유툽 링크가 많아요. 모바일 유저분들께 미리 사과 드립니다.
1. 까마귀는 오래 살아요.
야생에서 평균 21년을 삽니다. 길가다가 까마귀가 내려다보면서 깍깍 거리거든, ‘아, 저 자식이 나한테 저녁인사를 하는군.’ 하고 갈길 마저 가시면 됩니다.
2. 까마귀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쑈킹하죵? 까마귀는 새 중에 가장 커다란 두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종뇌(telencephalon) 발달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배음(혀를 조정해서 내는 소리)을 관장하는 단뇌의 비중 또한 큽니다.
언어학자들이 아직도 아주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피연구체 중 하나가 까마귀입니다. 보이는 바로는 언어 흉내뿐만 아니라 체계화된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아직 연구 중입니다. :)
어제 저녁 때 치느님 사들고 걸어가는데 어디선가
"어이 거기 학생 닭다리 하나만 주고가..."
"...!?!??!?!?!!?????"
"에헤이...그냥가네..쯥."
하면 헛거 들으신 거 아닙니다. 까마귀가 말건 겁니다.
사실 까마귀가 말을 한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 실제로도 <The Raven>이라는 에드거 엘런 포의 시에서 까마귀가 뭐만 하면 심각한 목소리로 'NEVERMORE' 합니다.
NEVERMORE!!!
심지어 목소리도 좋음...ㅋㅋ
(에드거 엘런 포의 클래식 시입니다. 문학 공부하실 때 한 번쯤 읽어보시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아요. 그냥 피하세요. 는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3. 까마귀는 엄청 똑똑합니다!!
얼마나 똑똑하냐면... '도구 사용', '도구 순서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구와 사용,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고해서 사용 할 줄 안다는 반증이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도구 성형 후 사용까지 가능합니다!!! 훈련시켜서 저게 가능 할 것 같지만, 야생에서도
무려 스노우보딩을 합니다. 심지어 저보다 잘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ㅜ (다들 나가주세요)
물건 사용뿐만 아니라 상황 응용 능력도 뛰어나서 열차, 교차로 등을 이용해서 딱딱한 견과류를 깨 먹기도 합니다. 가끔 너무 큰 거 올려놔서 열차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독이 있는 독두꺼비 간장 빼 먹으려고 높은 곳까지 물고 올라가서 던진 다음에 터뜨려서 간만 빼 먹기도 합니다. ㄷㄷㄷ
4. 까마귀는 기억력도 좋아요.
기억력과 관찰력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만일 자신을 괴롭힌 사람을 다시 마주친다면 주변에 경고하고 어떤 때는 함께 공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까마귀한테 시비 걸면 털림... ㄴㄴ함
겨울에는 땅에 음식을 묻어 뒀다가 나중에 꺼내 먹기도 하고, 뭔가 봐 뒀을 때 기억해 놨다가 나중에 써 먹기도 하죠. 까마귀 고기 먹었냐는 말은 까마귀에게 인간의 명부를 맡겼다가 까마귀가 잃어버리는 바람에 사람들이 아무 때나 죽게 되었다는 이야기의 유래도 있는 듯 하지만 아마도 '까맣다 - 까 먹다' 가 비슷한 소리를 내서 우스갯소리로 만들어진 말 같습니다.
'까마귀 고기 안 먹고 뭐 했냐?' 라는 말이 더 맞을 것 같지만 이런 말 생기면 우리나라 까마귀들 씨가 마를 것 같으니 이건 우리끼리만 알고 있기로 합시다.
5. 까마귀는 전부 까만 색이 아니에요, 약 45종으로 색도 다양합니다.
일반 까마귀
Hooded Crow
White Neck Crow
(방금 스노우 보딩 까마귀 보고 "까마귀 아닌데?" 하셨던 분들 계시죠... 킬킬)
Crow와 Raven의 차이는, Crow는 까마귀종 전체를 부르는 말이고 Raven은 그 중 커다랗고 흔한 까마귀 이름입니다.
그냥 까마귀는 보고 "Oh, it's a crow." 하시면 되고 좀 크다 싶으면 "Oh! Holy shit! That’s a f***ing humongous raven!!!" 하시면 됩니다.
6. 까마귀는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기 때문에 거울을 볼 줄 압니다.
까치도 까마귀과 입니다 두둥!!!은 사실이긴 하지만...핑계고...
까마귀가 거울 보는 자료 찾으면 자꾸 야한 거 나와서 포기...ㅠ
7. 반포지효(反哺之孝)의 어원은 늙은 부모새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효성이라는 뜻으로 까마귀의 행동에서 나온 고사성어 입니다.
오늘 부모님께 안부 전화 하셨나요?
Ps 1. 오징어는 오적어(烏賊魚)에서 왔으며 까마귀를 해치는 도적이라는 뜻입니다. 정약용의 형, 정약전의 <자산어보>를 보면 오적어는 물 위에 떠 있다가 까마귀가 뭔가 하고 가까이 오면 휘감아서 물 아래로 끌고 들어가 잡아먹었다고 합니다. 솔로이신 독자님들께서는 이번 여름에 물 위에 떠서 죽은 척 하시다가 까마귀처럼 멋진 사람이 괜찮은지 확인하러 다가 왔을 때 덥석 잡아 채시면 됩니다.
Ps2. 미국에서는 까마귀를 종종 애완조로 키우고 있지만 주마다 법이 달라서 키울 수 없는 주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단법인 한국 야생동물 보호 협회에 전화 확인 결과, 한국 토종 까마귀를 집에서 애완으로 기르는 것은 위법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자연종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 됩니다.
혹시나 길에 떨어진 다친 까마귀나 새끼 까마귀를 발견하시면, 사단법인 한국 야생동물 보호 협회 02)354-0126나 주변 구/시청으로 연락하셔서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D
참고 자료
http://en.wikipedia.org/wiki/Common_Raven
http://www.pbase.com/tirc/british_birds&page=2
http://notbadscience.wordpress.com/2011/09/20/crows-take-a-look-in-the-mirror/
견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