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마사오 추천13 비추천0

2013. 09. 10. 화요일

마사오









한 주간의 이슈를 꼭 필요한 것만 엄선하여, 


독자제위들 버릇 나빠질 텐데 이렇게 막무가내로 친절해도 되나 걱정이 될 정도로

 

친히 입에 떠먹여주기까지 하는 개친절 연재기사.


'이슈VS.이빨'  9월 둘째 주를 시작한다.





이슈 1



이슈> 총장님의 '러브어페어'


지난 6일, <조선일보>는 1면 머릿기사와 2면에 걸쳐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의혹기사를 실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채동욱 검찰총장은 1999년 Y모(54)씨를 만나 혼외관계를 유지해 오다가 채 총장이 대검찰청 마약과장으로 근무하던 2002년 7월 아들을 낳았'으며 '사립초등학교를 다니던 아들은 지난 8월 21일 미국 뉴욕행 비행기를 타고 출국했다'고 한다.


1.jpg


또한 <조선일보>는 7일과 9일자 지면에 관련보도를 이어가며 '채 총장이 혼외관계로 얻은 아들 채 모(11)군의 사립 초등학교 기록엔 채군의 아버지 이름이 채동욱으로 되어 있'으며 지인들과 주변인물들의 발언 또한 채 모군이 채 총장의 혼외아들임을 증언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마사오의 이빨> 빅매치 이벤트 '조선찌라시VS.대한민국 떡찰'


가령 '한예슬, 마사오와 열애'(그럴리야 없겠지만!) 기사 따윈 <조선일보>의 1면에 실리기 힘들게야. 적어도 '박근혜, 마사오와 열애'(그럴리가 없다니까!) 정도는 되어야 1면에 실리겠지. 신문 1면이란 게 그래. 해당 신문사에서 '독자들이 오며가며 꼭 읽어줬으면 좋겠어요'라는 맘을 그득 담아 고뇌의 고뇌를 거듭하여 결정하는 거잖아. 그 만큼 조선일보는 이번 '한 수'에 크게 건 거다.


우린 잠시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날아갈 필요가 있겠다. 때는 바야흐로 대선 목전이던 2012년 11월 30일. 한상대 검찰총장이 사퇴한 날이다.


2.jpg

사퇴하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


그해 11월, 유진그룹과 다단계 사기범 조희팔 측근 등에게서 수사무마 등의 청탁과 함께 10억여 원의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로 당시 부장검사이던 김광준이 기소된다. 그리고 당시 검찰총장이던 한상대 총장은 11월 28일 최재경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에 대한 감찰을 감찰본부에 지시한다. 김광준 부장검사와 대학동기였던 최 중수부장이 김 부장에게 언론대응 등 부적절한 조언을 해 검사로서의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최 중수부장은 '총장 진퇴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의견대립이 있었고 그것이 오늘의 감찰조사로 나타났다고 생각한다'고 맞섰다. 이튿날 대검 감찰본부는 최 중수부장과 김 부장간 오간 문자메시지 내역을 전격 공개했고 같은 날 대검 간부들이 중수부 감찰 반대와 한 총장의 사퇴를 공식 요구했다. 소위 '검란'의 날이었다.


이후 한 총장은 검찰개혁안을 마련하고 대통령에게 신임을 묻겠다며 버텼으나 끝내 버티지 못하고 30일 사퇴하게 되고 최 중수부장 역시 같은 날 사표를 제출하였으나 며칠 후인 12월 3일 대검은 최 중수부장의 사표를 반려하고 전주지검장으로 보임한다.


추리자면 이런 거다.


검사 수뢰사건, 검사-피의자간 성추문 사건 등등 만신창이로 쳐발린 검찰내외에 불어닥친 강한 개혁 요구를 앞에 두고 한상대 총장은 '총장 퇴진' 카드 대신 '중수부 폐지' 카드를 만지작 거렸고 이에 강하게 반대한 최 중수부장을 감찰이란 방법으로 제압하려다가 조직의 항명으로 저 혼자 좋게 된 사건인 것이다.


한상대는 검찰총장 취임 일성으로 '종북좌익세력과의 전쟁'을 부르짖은 인물이며, 최재경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그 유명한 BBK 주임검사였다. 정치검사 둘이 저 살자고 드잡이한 보기드문 추태였다. 이 와중에 공석이 된 총장 대행을 한 이가 바로 채동욱 현 검찰총장 (당시 대검 차장)이다.


다시 말해, 정권 입맛에 맞는 정치검사들이 지들끼리 싸우다가 싸그리 좋게 되고 얼떨결에 어부지리로 총장에 오른 이가 채동욱 총장이란 말이다. 헌데 검찰 내부의 '채동욱'에 대한 평판은 '보수고 진보고 나발이고 검찰이 짱짱맨'이란다. 그러다 보니, 현 박근혜 정부에서 금칙어로 걸어놓은 정권의 '합법성'에 치명적인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을 대놓고 다루는 것도 모자라,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대선개입'사건이 아닌 '개인비리'로 축소하라고 그렇게 까놓고 요구를 했건만 가볍게 쌩까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까지 덜컥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해 버린 거다. 검찰이 짱짱맨이니까. 정권 입장에서 채동욱을 이쁘게 봐줄래야 봐줄 수가 없는 노릇.


그래서 아차 싶었던 박근혜 정권은 검찰을 떡 주무르듯 주무를 수 있는 인물을 전면에 등용하게 되었고 그렇게 등장한 인물이 초원복집 김기춘(비서실장)과 공안통이자 현역시절 채동욱의 직장상사였던 홍경식(민정수석)이다.


헌데 조선일보 눈에는 김기춘과 홍경식이도 못미더웠나 보다. 검찰총장 임기는 2년이다. 앞으로 꼴랑 1년 조금 더 남았다. 헌데 정권이 가장 힘이 세다는 금쪽 같은 시간에 '혀 같은' 검찰이 아닌 '손톱 밑 가시 같은' 검찰이라면 1년은 너무 길다. 그런데 우리 누나 스타일이 또 그게 아니다. 한 번 쓴 사람은 여간해선 잘 안 바꾼다는 '원칙과 신뢰'의 화신 아닌가. 그러니 아랫것들이 나서서 '여간하지 않다'고 멍석을 깔아줘야지.


3.png

역시 변 선생, 핵심을 꿰뚫고 있다


'혼외아들'은 사생활이다. 그러니 조선일보에선 '사립초등학교'입네, '모자가 살았던 아파트 전세 값이 얼마였네'하며 금전문제까지 엮어보려고 발악을 하는 것 아니겠나. 헌데 다른 언론사들은 1년 전에 좀 파보다가 포기했다는 '채동욱 혼외아들 의혹'을 왜 조선일보만 다시 파기 시작했을까. 그리고 조선일보가 증거라며 들이민 개인 출입국 일지와 가족관계등록부, 거주지, 학교생활기록 열람 등은 해당 본인이 아닌 일반인 혹은 기자가 들여다 보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문제적 문제. 더우기 연예인의 20년 전 모교방문 'TV는 사랑을 싣고'도 아니고, 학적기록부는 개나 소나 맘대로 열어 볼 수 있는 게 아니잖아. 해당학교에서 좋게 되는 걸 무릅쓰고 까주거나 아니면 나이스(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를 열어봐야 하는데 나이스는 아무나 여나.


이 타이밍구에서 등장해 주신다. 요즘 '내가 가장 잘나가'라고 사방팔방 얼굴을 팔고 계신, 이름도 거룩하다. 국가정보원. 겹치기 출연이 너무 잦으신 거 아니에요? 하긴, 잘나갈 때 시원하게 한 몫 땡겨야겠지요.


작가는 작품으로 말하고, 배우는 연기로 말하고, 기자는 기사로 말하고, 판사는 판결문으로 말하고 검찰은 기소로 말하고 국정원은 뒷구녕 신상털기로 말하는 법이다. 아무렴.


조선일보의 의혹제기에 채동욱 총장 본인은 의혹을 전면부인하며 사건의 본질을 '검찰 흔들기'로 규정했다. 이에 조선일보는 '아니라면 민-형사 소송을 내거나 유전자 감식을 통해 밝히면 될 일'이라며 '이를 통해 드러나는 사실에 대한 판단은 국민과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몫'이라고 단도리 하였다. 재밌지 않냐. 드러난 결론이 '사실'이면 당연한 것이고 '사실무근'인 경우일지라도 판단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몫이란 얘기잖아. 그리고 채 총장은 즉시 정정보도 요청과 함께 '유전자 감식 받을 용의 있다'고 맞받아쳤다.


자, 복잡하게 생각할 거 없이 닥치고 둘 중 하나이다.


보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채동욱은 짤린다.


유전자감식등을 통해 사실무근으로 밝혀질 경우, 채동욱은 짤린다.


왜? 명예훼손입네, 언론중재입네 액션을 취하는 순간, 채동욱은 개인사생활 문제로 조직을 동원하네 어쩌네 구설과 논란에 휩싸이게 되어 있다. 아니, 숨만 쉬고 똥만 싸도 논란에 휩싸일 게다. 그리고 해질 무렵 고즈넉한 집안에서 홀로 녹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줄 아시는 우리 누나는 집구석이 시끄러운 거 되게 싫어하신다. 어쩔래? 나랑 10만 원 빵 내기할래?


4.jpg


아마 본인도 알고 있었을 거다. 법무부장관의 '개인비리로 축소하라'는 지침을 따르지 않고 원세훈-김용판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한 순간, 채동욱 총장은 옷의 반을 벗은 거다. 최소한 양말은 벗은 거다.


검찰은 '드래곤'이다. 내 말을 잘 듣는 용가리면 참 좋은데 천방지축 날뛰는 용가리면 이거 여간 골치 아픈 게 아니다. 동시에 검찰은-안 그런 조직이 어디 있겠냐마는- 자기보호본능이 굉장히 강한 집단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번 퀘스트에서 국정원과 조선일보에 아스트랄하게 쳐발릴 것인가. 아니면 호기롭게 '오케이, 혼외아들 받고 부자(父子)동서 의혹사건에 코리아나 호텔 특혜와 세금포탈까지 콜'을 부를 것이냐.


이번 사건의 대응이 대한민국 검찰의 '그릇'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인 것이다. 동시에 스포질을 좀 하자면, 늘 그랬듯이, 검찰이란 조직은 채동욱의 목을 내어주고 조직 전체의 안위를 챙길 것이다.


마사오의 적정관람료- '조선일보 VS. 검찰'편 : 1,818원.


5.jpg

안 볼란다





이슈 2



이슈> <천안함 프로젝트> 메가박스 상영중단


개봉 전 군관계자와 유족들이 제출한 상영금지가처분신청이 법원에서 기각되므로써 9월 5일 개봉한 다큐멘터리 <천안함 프로젝트>가 멀티플렉스 메가박스에서 개봉 하루 만인 9월 6일 상영이 전격 중단 되었다.


메가박스 측은 공지를 통해 '일부 단체의 강한 항의 및 시위에 대한 예고로 인해 관람객 간 현장 충돌이 예상되어 일반 관객의 안전을 보장키 위해 부득이하게 배급사와의 협의하에 상영을 취소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영화인들은 외압을 의심하며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해 수사의뢰와 재상영운동을 계속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6.jpg



마사오의 이빨> 생각하면 할수록 참 한심하'軍'


난 해당 영화를 아직 못봤다. 그래서 영화적 완성도를 운운할 입장은 아니다. 솔직히 영화는 돈 주고 볼만한 영화가 아니었던지라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래도 어쨌거나 개봉은 했다. 하지만 이번 <천안함 프로젝트>는 자본에 의한 통제라는 점에서 그 결을 달리한다. 진정한 자본주의적 의미에서 '시장'에 의해 통제되려면 개봉을 하고 관객이 안 들면 된다. 허나 극장 측에서 들고 나온 이유는 '관객의 안전보장'이다. 이거 웃고 넘길만 한 수준의 해프닝이 아니다.


'시장'이 '테러'혹은 '폭력'에 대놓고 굴복한 거다. 이 말인 즉슨, 정상적인 국가공권력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말이다. 누군가가 시장에 무언가를 내다 팔려고 하는데 아무 법적 근거도 없이 그냥 내 맘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누군가가 폭력을 행사하겠다고 예고하면 예고한 당사자가 엿을 먹어야지, 상품이 아무런 보호도 못 받고 시장에서 철수한다면 그건 정상적인 국가가 아닌 거다. 정부는 그런 거 바로잡고 막으라고 있는 것이지. 머나먼 이국타향까지 원정가서 패션쇼 하라고 있는 게 아니란 말이다.


제작사측에선 '협의가 아닌 통보'였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영화계는 발칵 뒤집혔다. 종편찌라시들은 이를 두고 '남남갈등의 재현'이라는 되도 않은 양비론 프레임을 걸기 바쁘다.


이 타이밍구에서 생각해 본다. 하루라도 상영한 메가박스는 욕을 바가지로 먹는데,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며 애초 개봉조차 하지 않았던 CGV나 롯데시네마 등, 다른 멀티플렉스는 아무런 욕을 먹고 있지 않다. 뭔가 어색하다. 역시 줬다 뺏는 게 첨부터 안 주는 거 보다 나쁜 것인가.


그건 그렇고, 한미연합해상훈련기간에 쥐도새도 모르게 우리 전함 한 척을 쳐바르고 간 북한의 가공할 능력에 대해 우리 해군은 3년 동안 어떤 대비책을 세워 두셨는지 문득 궁금해지네. 북한 해군력이 그 정도라면 NLL이고 나발이고 끝난 얘기 아니냐. 말해 봐봐. 그것두 기밀이냐. 정상회담 내용도 세계만방에 술렁술렁 까는 새끼들이 못 깔 게 어딨겠냐. 내 말, 틀렸냐.


7.jpg

이것두 얼른 대비해라





이슈 3



이슈> 삼성 배영수 튀통수 난타


7일 잠실에서 열렸던 삼성-LG전에서 삼성이 7 대 2로 승리했다. 이날 5이닝 동안 5피안타 1볼넷 1탈삼진 무실점으로 승리를 견인한 선발투수 배영수는 경기가 끝나고 버스를 타러 가다가 LG팬으로부터 세게 뒤통수를 가격 당했다. 배영수가 '왜 때렸냐'고 항의하자 '화이팅 하라고 때렸다'고 대꾸한 남자의 주변에 있던 LG팬들은 왁자지껄 웃으며 현장상황을 즐겼다고 한다.


8.jpg



마사오의 이빨> 누가 꼴쥐팬 아니랄까 봐...


내가 돈성도 별로 곱게 보는 팀은 아니지만, 다른 팀도 아니고 꼴쥐 니들이 우리 최강두산이랑 한지붕 쓴다는 거 자체가 쪽팔려 죽겠다. 증말.


9.png

편집부 주 - 필자의 견해는 본지와는 무관함을... 에이... 그냥 존나 가만히 있어야겠다...





이슈 4



이슈> 성남 보호관찰소 이전 백지화


법무부 산하 수원보호관찰소 성남지소(성남보호관찰소)가 경기도 분당구 서현동으로 이전한 지 5일 만에 전격 백지화 되었다.


2000년 설립된 성남보호관찰소는 독립청사 없이 여러 지역을 전전하다가 매번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이전이 불발 되곤 했다고 한다. 이번 이전도 지난 4일 새벽, 사전협의나 예고 없이 수정구 수진3동에서 분당구 서현역 인근으로 전격 이전해 지역 학부모들의 강한 반발을 불렀다.


학부모 범대책위원회는 성남보호관찰소 입주 건물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였으며 법무부가 있는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이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고 10일 부터는 8개 초등학교가 무기한 등교거부에 들어가기로 결의하였다.


10.jpg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국회에서 황우여 대표와 황교안 법무부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당정협의를 갖고 정부에 관찰소 이전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장소로 이전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마사오의 이빨> 천당 아래 분당이자 새누리당의 텃밭이 종북좌빨의 온상으로


보호관찰소란, 범죄자의 재범 방지를 위하여 보호관찰, 사회봉사, 수강 및 갱생보호 등 체계적인 사회 내 처우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람에 대한 선도 및 교화업무를 담당하는 법무부 산하기관이란다.


학부모들은 '가정폭력', '성폭력', '절도' 등의 죄를 지은 보호관찰 대상자들이 일정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보호관찰소에 출석해 상담과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범죄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보호관찰소 측에선 거의 대부분의 보호관찰 대상자들은 주거지로 가정방문 보호관찰을 가기 때문에 관찰소 입주 지역민들이 마주칠 일은 거의 없다고 강변한다.


또한 보호관찰소가 기습이전한 서현역 주변은 반경 5km 안에 70개가 넘는 초중고교가 밀집해 있다. 헌데 재밌게도 여기가 백화점, 영화관, 유흥업소 등이 많은 번화가란 점이다. 가만 둬도 우범지대라고요.


과연 이번 사태는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현상일까, 아닐까.


우선 학부모들의 우려가 현실적이려면, 그간 보호관찰소가 있었던 지역의 범죄율이 증가하거나 보호관찰대상자가 보호관찰소 지역에서 벌인 재범률을 살펴야 할텐데 내가 검색에 미욱해서 인지 몰라도 보호관찰소 입주 지역에서의 보호관찰대상자 재범은 찾을 수 없었다.


물론 성범죄자의 재범률은 다른 범죄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 정설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런 범죄를 자기가 살던 집구석 근처 혹은 밖으로 싸돌아댕기다가 저지를 지언정 반드시 보호관찰소 입주 지역에서 저지른다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 그렇게 따지자면 보호관찰 대상자가 타는 버스나 지하철은 안전한가. 내가 영화 보러 간 극장 옆 좌석에 보호관찰 대상자가 앉아 있으면 어쩔 건데? 세상 천지 어디 위험하고 걱정되서 지하철 화장실에서 맘 편히 똥 쌀 엄두라도 나겠나. 소록도 같은 외딴 지역에 격리해 두지 않고서야 1백퍼 안심할 수 있는 일인가. 그렇게 격리할 바에야 뭐하러 돈 쳐들여 선도 및 교화과정을 거치나. 그냥 죽여 버리거나 묻어 버릴 일이지. 아니냐.


법무부도 그렇다. 통계나 근거자료를 들고 한땀한땀 이태리 장인 정신으로 설명을 해도 모자랄 판에 군사작전 펼치듯 기습이전이라니. 나쁜 것만 배웠어. 아주.


재밌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님비' 발언 이후 법무부의 이런 액션이 나왔다는 주장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트위터리안 @legend01X가 '성남시 이재명이가 트위터 알바들을 동원하여 보호관찰소 서현동 기습이전이 자신 책임이 아니라, 청와대와 법무부 책임이라고 사건을 왜곡(하고 있다)'이라는 주장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님비라는 지적으로 법무부가 시에 알리지 않고 한 일'이라고 강조하며 '(그런데 성남시 주민에 오히려 님비라고) 뻔뻔스러운 덮어씌우기 신공'이라고 억울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국가최고존엄께서 GO 사인을 주시니 앞뒤 안 가리고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이거지. 얼마 전 있었던 '세제개편' 헛지랄이 떠오르네. 당정협의 거치고 대통령에게까지 보고 다하고 콜 사인 받아서 발표했다가 욕은 욕대로 쳐먹고 대통령에게까지 핀잔 들었던 일 말이다. 어쩌겠니. 니들이 영혼이 없어서 그래.


근데 씨바, 생각해 보니 이거뜰이 미쳤나! 국가기관에서 결정한 나랏일에 감히 토를 달어? 분당 서현 학부모줌탱이들 전부 종북좌빨 세력 아냐? 대한어버이연합회 어르신들 뭐하십니까! 어서 출동해서 아줌마들 머리채 잡아 흔들고 가스통 휘두르셔야죠! 나라 꼬라지가 어찌 될려고 벌건 대낮에 종북좌빨들이 이리도 설쳐 대는지......에효...


11.jpg





이번 주부터 가을장마란다. 건강들 챙기고. 다음주에 보자. 이상!

 

 

 

 

 

 


 

 

 

 

 마사오

트위터 : @masao8988


편집 : 홀짝

Profile
다가오면 찌른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