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27. 금요일
이동현
1) 맥심
2) 맥심
글을 읽으며 한참을 웃었다. 경찰이 체포영장만을 가지고 수배자가 있지도 않은 건물을 깨부수고 들어가 저항하던 노동자들을 연행해간 뒤 아무 성과 없이 돌아서는 와중에 사무실 비품을 도둑질하려 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 우리에게 비극적인 일을 희극적으로 재해석하는 능력이 없다면 어떤 저항도 계속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당신의 파업
-정끝별21세기는 파업의 시대가 아니라고
세계를 바꾸던 파업의 시대는 갔다고 나는 말했다파업 백 일을 맞아 서울역 광장에서 거리 축제를 열던 저녁
택시는 좀체 무악재를 넘지 못했다 금요일이었고 퇴근 시간이었고 비까지 내리고 있었다
늦저녁부터 비가 그칠 것이라고 기상 캐스터가 말했다
황사도 좀 씻겨 내리겠다고 택시 운전사가 말했다
너무 막힌다고 나는 말했다
지금은 실업천만이니
아카시아나 파업을 하는 시대라고
아카시아가 꿀을 만들지 않으면 꿀벌이 사라지고 꿀벌이 사라지면 농산물 대란이 일어날 것이니 파업을 하려면 아카시아쯤은 해야 한다고
얼마 전에는 꿀벌이 파업을 했는데
꿀벌 유충이 곰팡이를 뒤집어쓴 채 줄줄이 죽어나가 꿀벌이 멸종될지 모르고 아카시아 파업도 꿀벌 파업과 연대되어 있을 것이니 파업은 꿀벌이나 하는 거라고 나는 말했다.
폐쇄된 직장 앞에서 오지 않는 기자들을 향해 기자회견을 할 때 당신의 명분이 너무 옳은 것이어서
사장집 앞에서 샌드위치맨이 되어 1인 시위를 할 때 당신의 요구 조건이 너무 당연한 것이어서
낡은 메가폰을 들고 정의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 다짐할 때 당신의 외침이 너무 오래된 것어이서
당신의 파업은 위험천만이라고 나는 말했다
가다 서다 무악재를 넘어 서울역 광장에 도착했을 때
빗 속의 로커가 목이 마르도록 사막의 갈증을 외칠 때
덜 젖으려는 사람들이 잰걸음으로 광장을 빠져나갈 때
축제의 무대가 우산에 가리고 마이크까지 젖어버렸을 때
당신의 파업은 파업 중인 거라고
차마 말할 수 없었던 밤, 거리 행진을 뒤따르다
손에 든 촛불을 꺼뜨리지 않으려 비를 가리다
기어코 헛발을 내딛고 말았던
삔 발목을 주무르다 택시에 우산을 두고 내렸던
세기의 상현달이 반괄호처럼 먹구름에 꽂혀 있던
당신의 파업이 늦은 밤이었다
친구가 정끝별의 시 <당신의 파업>을 사진으로 찍어 카톡으로 보내왔다. 2007년에 발표한 작품인데 지금 보아도 우리의 상황은 여전하다. 암울한 기분으로 친구에게 이 '여전함'에 대해 토로하자 친구는 '더 함'을 말했다. 시간이 지나도 여전하구나. 시간이 지나니 더 한 거겠지.
우리는 어떤 시간과 공간을 살아가고 있는지 규명할 능력이 없다. 그러나 경찰의 폭력과 정부의 폭주가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알고 있다. 아프고 화가 난다. 그러니까 웃으며 파업을 해야겠다.
고용주가 없는 프리랜서로서 파업에 동참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생각해본다. 몇 가지 사실은 분명했다. 토요일에 쉬기 위해서는 주중에 바쁘게 일을 해야만 한다는 결심, 금요일 저녁에 원고의 수정요청이 들어온다면 무시하겠다는 다짐, 추운 겨울날 길거리를 헤매다 보면 기관지염이 악화되리라는 자명한 사실.
나에게는 왕좌를 깨부술 능력이 없고, 외국에서 우리나라의 재산을 팔아주겠노라 약속한 대통령을 저지할 힘이 없고, 어머니의 가면을 쓰고 조잘대는 교활한 코레일사장의 낯짝에 접근할 방법도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내 몸을 움직여 거리로 나가는 것뿐이다.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 어떤 상황이든 그 날 거리로 나가지 않는다면 나에게 변화를 요구할 자격이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그나마도 하지 않는다면 너무 부끄러운 일.
검색어 제한 안내
입력하신 검색어는 검색이 금지된 단어입니다.
딴지 내 게시판은 아래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검색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전기통신사업법 제 22조의 5제1항에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삭제, 접속차단 등 유통 방지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2.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청소년성처벌법 제11조에 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아동·청소년이용 음란물을 제작·배포 소지한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청소년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5. 저작권법 제103조에 따라 권리주장자의 요구가 있을 시 복제·전송의 중단 조치가 취해집니다.
6. 내부 규정에 따라 제한 조치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