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2015. 03. 19. 목요일

귀부인










 

 





나는 다른 사람들도 다 그런 줄 알았다. 나만 그렇다는 것을 깨달은게 언제쯤이었을까

 

겉보기에는 멀쩡했다. 남들 하는 만큼 공부하고, 친구들도 잘 사귀고, 주위 평판도 나쁘지 않았다. 알바도 하고 연애도 하고 그러고 살았다. 그런데 속은 영 아니었던 것 같다. 사실은 그게 영 아닌 것인지도 몰랐다. 남들도 다 나처럼 밥 먹으면 속이 메스껍고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물먹은 솜 같이 축축 늘어지고 그런 줄 알았다. 몸이 쌩쌩하다고? 내가 기억하는 한 그런 기분은 느껴보지 못했다.(적어도 언니를 만나기 전까지는)

 

몸이 늘 얼음장 같은 것은 기본. 두통약 없이 외출하지 않는 것은 옵션. 퍽하면 체해서 드러눕고 약을 먹으면 약까지 토해낸다. 한의원에 가서 진맥을 받으면 의사가 깜짝 놀라 


진맥.png



"몸 상태를 알고 있느냐, 뭐하는 분이냐"



고 물어봤다그러면서 하는 말...

 


"스트레스 안받게 조심하시고 운동하고 식이요법하고 푹 자고 잘 먹고..."


 

이게 내가 대략 설명할 수 있는 귀신과 함께 사는 사람의 경험담이다. 이사람 저사람 만나보니 나와 다른 식으로 느끼는 사람도 많더라. 그리고 둔한 사람들은 정말 잘 모르기도 하더라.

 

어릴 때 잠시 할머니와 살았던 집은 긴 복도에 세 집이 늘어선 옥탑이었다. 할머니는 무조건 서울에 유명한 학교에 아이를 집어넣어야 한다며 나를 억지로 당신 집에 데려갔다. 유명하다는 초등학교에 아이를 집어넣고 만족하신 듯 할머니는 매일 매일 맛난 음식을 먹이고 으쓱해 하셨다.


그리고 왜인지 밤만 되면 그만 자라하고 나가서 새벽까지 돌아오지 않으셨다. (지금도 그 질문엔 대답을 안하신다. 왜 나가셨어요? 날 혼자두고...)

 

복도.jpg

 

그 집이 내가 기억하는 귀신보기의 확실한 시작점인 것 같다. 나는 우리 옆집에 사람들이 정말 많이 사는 줄 알았다. 밤만 되면 사람들이 복도를 마구 뛰어다니고 문을 두드리곤 했다. 정말 무서운 날들이었다. 문을 열어서 확인하지 않아도 그네들이 남자들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그 사람들이 나에게 관심이 아주 많다는 것도 알았다. 그렇지 않고서야 그렇게 내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나? ㅎㅎ 마당에도 밤마다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느꼈다. 분꽃이 가득 피어있던 화단에도 사람들이 올라가 뛰어다녔다. 새벽에는 사람들이 목욕을 하고 화장실을 쓰는 소리가 매일 들렸다.

 

나는 할머니가 나가길 기다렸다가 엄마에게 전화를 걸어 왜 나를 데리러 오지 않는지 물어보곤 했다. 밤마다 마음이 아팠던 엄마는 몇 개월 만에 훔쳐가듯이 나를 다시 집으로 데려가셨다. 꽤 크고서야 사실 그 집에 우리 말고 아무도 살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 집에서 키우던 개 두 마리는 그 높은 옥상에서 제 발로 뛰어내려 사라지고 말았다. 우리가 살고 나간 뒤 그 집에 살았던 부부가 있는데 아저씨는 내가자던 방 문 앞에서 목을 매서 자살했고 아주머니는 어디론지 사라지고 말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수많은 일들이 있지만 중략하고. 지금 이러한 이야기들을 풀어놓는 이유는, 이제는 이런 것들을 정리하는 중이기 때문이다. 결정적인 계기가 된 건 우리 언니를 만나게 된 시점, 그때 부터였다.

 

나와 같은 사람의 부류는 조그만 안테나가 있는지 서로를 알아볼 때가 있다. 술자리에서든 어디서든 '혹시 당신?'하고 말을 걸어오기도 한다. 하지만 내 대답은 늘 한결 같았다.

 

 

무슨 소리 하는지? 전 그런 것은 모릅니다만

 

 

나도 술을 쳐 마시고 보이는 대로 이야기 해본적도 있다. 그 여자애가 집을 빙빙 돌고 있는데 말이지 하고. 그러면 옆사람 얼굴이 하얗게 질린다. 그런 것들을 조금 즐기기도 했을까? 하지만 아무런 의미도 없다. 그런 이야기를 하건 말건 내 머리만 아프다.

 

우리는 일터에서 만났다. 그 해에 가장 중요한 미션인 전시 행사 자리에서였다.


전시장.jpg


일처리를 위해 그녀가 왔다 갔다 하는 장면을 멍하니 보고 있었다. 첫눈에 일하러 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저것이 본업이라고? 아닌 것 같은데?'



살면서 지금까지 내가 만나보지 못한 유형의 사람이었다. 무당은 아닌 것 같고 비구니도 아닌데. 보통 사람은 절대 아니다. 묘한 느낌인데...


K-2dsflkjhawef.png


이윽고 회식자리가 다가왔다. 나도 그녀도 같은 생각인지 싫어하는 직장상사를 피해 멀찌감치 자리를 잡았다. 언니와 나는 훗날을 기약하며 도망치듯 그 자리를 피해 집으로 돌아갔다.

 

나는 쉽게 사람을 신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내가 도와줄만한 일이 있다며 올 수 있냐는 언니의 전화를 받고 냉큼 승낙했다. 어쩐지 망설여지지가 않았다. 내 뜻이었을까? 또 다른 사람의 뜻이었을까? 잘 모르겠다. 아무튼 우리 인연이 거기서부터 시작이다.

 


힘들지 않아?”

 

괜찮아?”

 


그녀의 질문은 쏟아졌다. 일하는 내내 언니가 자꾸만 나를 떠봤다.



아니요 그런 거 잘 모르는 데요


 

나는 동문서답 아닌 동문서답을 하며 자리를 피해 다녔다. 모르는 사람들은 쟤네 무슨 이야기 하나 싶었을 것 같다. 나는 걱정했다. 귀신을 보네 어쩌네 그 이야기 하는 게 틀림없는데 말을 해도 괜찮을까. 대체 왜 떠보는 거지? 있는 대로 말했다가 나를 미친년으로 보진 않을까...

 

결국 일을 마치고 나오는 내 뒤통수에 대고 그녀가 이야기 했다.

 


살면서 한번은 도와줄 수 있어. 혹 귀신을 본다던가...”

 

"......"



 아. 이렇게 대놓고 말하는 사람은 처음이다.







귀부인


편집 : 딴지일보 cocoa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