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가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만큼,언어가 우리 삶이나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우리의 지적 의무다.”
독창적인 언어관을 확립했다고 자부하는 언어학자 고종석이 2015년 벙커1에서 언어에 대한 강의를 한다. 강의 타이틀은 <말하는 인간 – 호모 로쿠엔스>. 고종석은 강의 타이틀을 <말하는 인간 – 호모 로쿠엔스>로 정한 이유를 로고폴리스와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종의 분류법에 따라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라고 불리는 우리들 현생인류는 그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예컨대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나 호모 에스페란스(희망을 지닌 인간)나 호모 에코노미쿠스(경제인) 따위가 그것이다.호모 로쿠엔스는 말하는 인간이라는 뜻인데, 인간을 다른 종과 구별하는 가장 커다란 특징이 언어다. 언어가 없다면 우리 현생인류가 보노보나 침팬지 같은 유인원보다 뛰어날 것이 없다. 그래서 언어에 관한 강연 제목을 '말하는 인간-호모 로쿠엔스'로 붙인 것이다.”
방송 듣기
|
BUNKER 1
추천
[김현진의 몸살]대구에도 큰 인물이 있습니다 김현진입니다추천
[종합]지난 1년, 세월호 타임라인 딴지 편집부추천
[논평]세월호 참사 1년, 정말로 잊지 말아야 할 것 파토추천
[딴지만평]검찰 포토라인을 향한 질주: 비타500 신공 공구추천
[정치]성완종 리스트 집중분석: 4월 15일 오전 현재 벨테브레추천
[경제]컨설팅 일지 11.기업의 조사와 평가: 경남기업 협력사를 위로하며 워크홀릭검색어 제한 안내
입력하신 검색어는 검색이 금지된 단어입니다.
딴지 내 게시판은 아래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검색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전기통신사업법 제 22조의 5제1항에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삭제, 접속차단 등 유통 방지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2.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청소년성처벌법 제11조에 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아동·청소년이용 음란물을 제작·배포 소지한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청소년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5. 저작권법 제103조에 따라 권리주장자의 요구가 있을 시 복제·전송의 중단 조치가 취해집니다.
6. 내부 규정에 따라 제한 조치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