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함주리 추천0 비추천0




[비교] 드라마로 보는 남과 여

2002.1.14.월요일

딴지 남녀갈등 원인분석연구소

독자제위들 안녕들 하셨는가. 저번 호 야설을 통해본 남녀 비교 리포트로 독자 열분들의 사랑 여린 한 몸에 받았던 본 기자, 이번에도 다시금 남녀비교 리포트에 도전한다. 이번에 디벼볼 장르는 드라마. 물론 여자들이 드라마 볼 때 남자들은 스포츠 보는데 먼 비교를 어케 할고냐, 해서 끝내 좌절될 뻔도 하였던 본 기획. 그러나 놀랍게도 마치 이 기획을 위해서 하늘이 도와준 모냥, 거만한 본지마저 한바탕 만져줄 법한 대형 드라마 두 개가 있었으니...


올 한해 휘몰아친 사극열풍은 다들덜 아시리라. 그 중에서도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두 사극, <왕고니>와 <여인네 천하>가 이러한 열풍의 중심에 있다. 통일을 향하여 달려가는 건이 훤이 황제 듀오와, 천하를 노리는 문정 난정 시스터즈의 앞길이 아직도 창창하게 펼쳐질, <왕고니>와 <여인네 천하>의 주 시청자청은 재미있게도 전자는 남성팬 후자는 여성팬이 다수. 자, 그럼 이 드라마 구석구석을 비교해 보면서 남녀의 차이를 함 디벼볼까나.



 


둘의 상대제압 필살기. 한쪽은 은밀히, 한쪽은 대놓고 


 





1.주요대사 처리법










여인네 천하


왕고니


독특한 "방백"(-텔레파시) 의존


연기자가 입을 꼭 다물고 있는데 마음의 소리가 둥둥 울리는 그거이 방백. 원래 시청자에게만 들리는 걸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지만, 여인네천하에선 기왕에 짠 거 화끈하게 짠다. 쌍방간 대화도 가능.


독특한 "독백"(-일장연설) 의존


보통 드라마에서의 독백은 조그맣게 중얼거리는 혼잣말. 하지만 왕고니에서의 그것은 우렁찬 일장연설로 웬만한 사람의 고함소리를 훨씬 뛰어넘음.







경빈-"오호호"(...희빈, 내 돈을 갚지 못하면 내 수족 노릇을 해야 할텐데 그 수모를 어찌 견디시려오?)


희빈-"우호호"(내 아버님이 영의정 자리에 앉으시면 그깟 은자 삼만냥쯤은 하루 아침에 갚아줄 것이야!)


경빈-"효호호"(희빈 참 딱하게 됐소이다! 남양군께서는 절대 영상자리에 앉을 수 없을 것이니 말이오)


둘이 함께-"쿄호호호호"


마음 속으로 비수를 갈면서도 겉으로는웃으면서 동태를 살피고 차도 마신다.


수염으로 입이 가려져 있어 방백인지 독백인지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으나...


주로 "암, 내 막아야지, 막아야 하고 말고!!!!!"


혹은 "신검이다 신검이야!!!!!"


아님 "천하는 나의 것이야!!!!!"


등등 누가 들을지도 모르는데 큰 소리로 자기 의지가 이렇다고 피력함.


난 대통령이 될고야! 라고 외치고 다녔다는 모영사미 할아버지를 연상시킴.


 


2.클로즈업 씬










여인네 천하


왕고니


클로즈업 되는 것은 주로 여자들.


눈썹 연기에 의존. 자유자재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눈썹 아래 독기로 빛나는 사시 눈이야말로 백미.


클로즈업 되는 것은 주로 남자들.


입술 연기에 의존. "우웅~" 혹은 "우음~" "이너~음" 등 신음소리를 내며 입술을 뒤틀고 질끈 악문다. 눈은 째려보진 않고 걍 부릅 뜸.


 


눈썹으로 말을 하는 여인네들. 좌로부터


"이젠 어쩌지?" "너 정돈 껌이야." "이럴 수가" "용용 죽겠지" "두고 보자"


 


 


그에 비해 왕고니는... 노년 장년 미청년까지 입모양으로 기선제압 "


 


3.왕에게 단체로 말할 때










왕고니


여인네 천하


모두 같이 우렁차게-"예 폐하!" 혹은 "분부대로 따르겠사옵니다!"


설령 반대 의견이 있다고 해도 왕이 있는 앞에서 단체로 개길 수는 결코 없다.


코러스 딸린 합창단.


중종-"누가 감히 이런 일을 꾸몄단 말이냐!!!"


하면, 눈에 독기를 품고.


 


경빈-"신첩이옵니다"


곧장 희빈-"아니 신첩이옵니다"


바루 창빈-"아니 신첩이옵니다"


 


모두 입을 모아,


"(한번 해봐, 쥑여 쥑여봐!) 신첩들을, 몽땅그리, 쥑여, 쥐시옵소서 꺼이꺼이~"


 


4.천둥번개가 암시하는 것










왕고니


여인네 천하


전쟁의 승패.


주로 파발이 말을 타고 달려와 여러 가지 소식들을 알려줌


회임 혹은 출산.


난정이가 텔레파시로, 교태전 중전에게 벌어진 일들을 알아차림.


 


5.최고의 역동적 앵글










왕고니


여인네 천하


몸싸움 시.


말이 뛰다니고 불화살이 날라다니는 걸 정신없이 카메라가 쫓아다님. 격동적인 외부상황 표현.


눈싸움 시.


꼬나보는 둘을 가운데다 놓고 카메라가 미친 듯이 빙빙 뱅뱅 돌아감. 격동적인 내면상태 표현.


 


6.자막과 나레이션










왕고니


여인네 천하


1.자막-주로 지명을 설명. (ex)"완산주 견훤의 처소"


2.나레이션-주로 정세나 전쟁 돌아가는 상황을 설명할 때 씀


1.자막-궁중 언어나 욕, 벌칙 설명이 다수. (ex)"인쥐-숨어서 부정을 하는 사람을 쥐에 비유한 말"


2.나레이션-주로 인물평, 미래예언 (ex)"...훗날 그는 벼슬이 00에까지 올라 권세를 누리게 되는데"


 


7.갑바 상징물










왕고니의 남자들


여인네 천하의 여인들


1.곧고 빳빳한 수염 & 수염 브릿지


수염 브릿지는 한 살이라도 더 먹었음을 갑바 세워 강조한다고 풀이됨. 견훤 역시 나이를 따져 왕고니를 부를 때 꼭 "왕고니 아우"라고 한다. 그건 "왕고니 바보" "왕고니 십세"보다 남자들 세계에서는 더욱 모욕적인 호칭. "꼬봉"이라는 말과 비슷한 맥락이다. 지금까지도 그것은 변함 없는 한국남성 세계의 룰. 한 살이라도 아래면 반드시 깐다.


2.우렁찬 윽박지름과 웃음소리


말을 하면 끝까지 안 듣고 중간에 끊으며 윽박질러 정신없이 몰아친다. 역시 현재에도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선생, 상사, 아버지 등 대표적인 한국남성들의 아랫사람 후리기 기술 중 하나.


1.머리에 꽂힌 핀의 수와 화려함(전문용어는 기재 안하게따 으흠)


남성이 나이와 주먹 갑빠로 개긴다면 여성은 미모와 신분이 곧 갑바. 머리핀은 미모와 신분 양자를 다 상징하는 것으로 중전이 경빈을 불러 "당장 고개를 조아리라!" 라고 하여 핀을 홀라당 바닥에 떨어져버리게 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즉 갑바 상징물을 제거하여 기선제압을 노린 것.


2.눈알의 극단적 치우침 능력


신분이 미천한 난정에겐 머리핀은 있을 수 없다. 오직 이뿐 몸뚱아리 즉 타고난 눈알 두쪽 뿐이다. 첩과 본처란 신분 차에다가, 신장에서마저도 크게 밀리는 난정은 이글이글 타오르는 눈알 두쪽으로 본처 김씨를 완전 제압.


 


8.스토리 전개의 최대변수-최고의 협박수단이기도 함










왕고니


여인네 천하


기후와 병력


왕의 심기와 복중태아


 





자, 걍 심심풀이로 디벼서 찔러본 <여인네천하>와 <왕고니>를 통한 남녀 비교. 여자들이 멀 중시하고 멀 좋아하는지, 글고 남자들은 멀 우선으로 치며 머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차이는 확연하나 왜 그런지는 알 듯 모를 듯 아리까리하다.


하지만 모 대충 보면, 남자들은 집단을 중시하고 서열이 분명하며 전쟁에서 공을 세워 갑바도 같이 세우고 싶은 욕망이 인생을 크게 좌우한다 하겠고, 여자들은 가정을 중시하고 관계에 치중하며 아이를 통하여 성공하려는 야망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여자의 경우, 당시 여자들이 권력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라면 아이를 통해서 뿐이라는 당연한 한계도 있었겠지만, 상황이 많이 나아졌다는 오늘날에도 여성들의 아이에 대한 집착은 이전에 결코 못지 않고, 아이를 통해 생의 만족이나 의미를 얻으려는 여자들도 종종 볼 수 있다. 남자들 역시 현대에는 저런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왕이 존재하지 않는데도 여전히 서열에 민감하며 갑바 세우기를 좋아하는 이들이 많다.


모 웃자고 쓴 얘기에 억지로 먼가 있는 듯한 분석 멘트는 고만 쓰겠다. 사족을 달자면 갠적으로 본 기자가 마음에 들었던 쪽은 왕고니 헹임보다는 여인네 천하쪽이였으니, 그것은 꼭 본 기자의 성별이 여인네라서가 아니라... 자, 마지막 비교다.


 


9.여인네들이 모였을 때










왕고니의 와이프들


중종의 와이프들


왕고니를 생각하며 나라를 걱정한다.


"일이 그렇게 되었다니 참으로 걱정스럽습니다, 네, 우리라도 폐하를 위로해 드려야지요, 암요~"


술을 마신다.


"오호호호호, 일이 그리 되었으니, 오늘은 한번 대취해 보십시다들 그려~"


본 기자, 술만 마실 수 있었다면 왕위니 권력이니 따위엔 추호도 관심 없는 천하의 풍류 여아로 살았을 것을...


실제로 후궁들이 심심할 때면 가끔 모여서 술 마시고 신랑 뒷다마도 까댔을까 하는 어릴적 궁금증을 다시금 곰씹어보며, 본 기자 썰렁한 마음에 황급히 끝맺고 달아나는 바다.        



여인천하의 음주장면마다 함께 폭음했던


함주리 (dandy@ddanzi.com)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