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정치] 민족일보를 알려주마 - 이어서

 

 민족일보의 시작과 끝    



요즘도 그렇듯이 당시 혁신계(요즘 말로 하면 진보진영)에도 많은 갈래가 있었다. 통일 문제만 하더라도 어떤 방식으로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지 자기들끼리도 서로 의견충돌이 심했다.


혁신세력은 4.19로 이승만 독재가 무너지고 진보의 기운이 고양되자 한껏 기대에 부풀었다. 그러나 4.19 혁명 후 치러진 총선에서 참담한 결과를 맞이하고 만다. 민의원에 5석, 참의원에 2석, 득표율은 6.6%에 그치고 만 것이다. (그래도 요즘에 비한다면 오히려 훨씬 나았다. 지금은 국회에 한명 보내는 것도 어려운데…)


민족일보는 이런 상황에서 창간되었다. 이래선 암것도 안되겠다 하고 각성한 각 계파들이 모두 모여 통합된 신문을 만든 것이다. 그런데 워낙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사장을 결정하는 데 의견이 맞지를 않았다. 이쪽에서 누구를 추천하면 저쪽에서 싫다고 하고... 그래서 어렵게 어렵게 데려온 사람이 당시 32살의 젊은 조용수였다. 나이가 젊기 때문이기도 했겠지만 그 이전까지 어느 계파에도 가담하지 않았고 돈을 끌어오는 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세운 일종의 얼굴마담 격이었다고나 할까. 실제로 신문을 발간하면서, 어떤 논조를 유지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내부에선 격렬한 의견충돌이 있었고,  젊은 조용수는 그걸 중재하는데 무척 애를 먹었다고 한다.


민족일보는 수개월의 준비 끝에 1961년 2월 13일 첫 호를 내었다. 당시 잘 나가던 신문이 4만 5천부 내지 5만부 정도를 찍었는데 민족일보는 당돌하게도 처음부터 3만 5천부를 찍었고, 한창때에는 4만부 까지도 찍어냈다. 특히 가판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로 단연 1위였다. 당시에 장면정부의 지지부진한 혁명과업(요즘 말로 개혁)에 염증을 내던 시민들이, 기존의 신문이나 정당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새로운 주장에 신선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해방 후 한국 일간지들은 모두 보수 일색이었고, 그 사정은 아직까지도 마찬가지다. 해방 50여년을 통틀어 오늘날까지 진보적 성격의 일간지는 민족일보 단 하나였고, 그것도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던 것이다. 적어도 5.16 쿠데타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검열로 삭제당한 5월 18일자... 폐간 하루전


5.16이 일어나고 단 이틀 후, 5월 18일 조용수를 비롯한 핵심 간부들이 줄줄이 구속되었고, 5월 19일 지령 92호를 마지막으로 민족일보는 폐간되고 만다. 간부들을 전격 구속한지 단 나흘만에 치안국은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일본 조총련계로부터 소위 정치자금 약 2억환을 국내에 도입하여... 괴뢰에서 주장하는 평화통일을 선전하여 사회주의 노선을 밟도록 국내 혁신세력을 규합.... 조용수와 송신규 등이 주동이 되어... 논설위원 000 외 수명과 야합하여 괴뢰집단이 지향하는 목적수행에 적극 활약... 북괴가 주장하는 것과 동일한 남북 평화통일 등을 주장하고 남북협상, 경제 문화 서신교류, 학생회담 등을 주장하여 북괴의 활동을 고무 동조...




곧이어 열린 혁명재판에서 조용수, 송신규, 송지영은 사형이 선고되었고, 이중 조용수는 끝내 사형이 집행되고 말았던 것이다. 결국 혐의는 두가지였다. 조총련에서 돈을 받았다는 것, 그리고 북한에 동조하여 북한을 고무 찬양했다는 것.


두 가지 중 자금 문제에 대해서는 혁명검찰은 아무런 물증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앞뒤 정황으로 보건대 조총련 돈을 받았음이 확실하다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면 결국 문제는 단 하나로 귀결된다. 북한 김일성에 동조하여 적화통일을 기도하였는가.


 


 


 민족일보는 용공이었을까?
 


당시 불과 몇 년전에 겪었던 엄청난 전쟁, 그 때문에 모든 혁신운동의 출발점은 통일이었다. 통일의 원인을 대부분의 보수세력은 김일성의 적화야욕으로 보고 있는데 반해서 민족일보의 일관된 입장은 <한국은 냉전의 희생물>이라는 것이었다. 즉 미소 양대 세력의 갈등 때문에 전쟁은 일어났고, 김일성과 이승만이 자주적이지 못하고 각각 소련과 미국에 의존적이었던 것이 근본적 문제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관되게 남북 협상과 교류를 주장하였고, 힘의 대결이 아닌 평화통일을 부르짖었다. 그 내용도 남한 정부에 대해서와 마찬가지 논리로 북한 정권에 대해서도 적대적이었다.






김일성 정권은 기회있을 때마다 우리 민족끼리의 통일운운하여 마치 자기들만이 민족이익의 유일한 대변자인 것처럼 선전하고 있지만, 미소 양국의 냉전전략을 일방적으로만 추종해 왔다는 의미에서 그들은 남한의 보수반동정권과 조금도 다름없는 반민족적 과오를 범해왔고 아직도 범하고 있다는 사실을 남북의 애국적 시민들은 모두 깨닫고 있는 것이다.


김일성 정권이 진심으로 민족자주정신에 입각한 평화적인 통일을 바란다고 자처한다면 남한에서와 마찬가지로 북한동포들에게도 통일문제를 비롯한 모든 정치문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그 의견에 따라 활동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할 것을 우리는 강력히 요구하고 싶다.
 
  
 <61. 5. 11. 북한 정권은 먼저 민족자주정신에 서 있다는 증거를 보여라> 
                                               (전문 보기)


 


제 2공화국 장면 정부는 내부의 권력다툼으로 인하여 무척 불안정하였다. 출범 몇 개월 사이에 내각이 4차례나 바뀌고, 민주당 신파 구파의 갈등에 내각 인선에 불만을 품은 일부 세력이 탈당하여 신민당이 결성된데다 나머지 민주당 내부에서도 갈등이 치열하였고, 그 와중에 정책의 일관성이란 온데간데 없었다. 대북정책에 있어서도 이승만 정권 때처럼 북진통일을 부르짖지는 않았지만 본질적으로는 거의 동일했다.


이런 장면 정부의 우왕좌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 있었다.








 


 한반도는 어딜까?


61년 4월 10일, 유엔의 한국 참전 13개국은 유엔 정치위원회에 북한측도 참석시키자는 결의서를 채택했다. 한국 문제 해결을 위해 십오년을 지지부진 하던 차 아예 북한도 불러와서 실질적인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었다.


장면 정부는 처음에는 물론 이를 결사 반대하였다. 그러나 결국 이 안이 가결되자 이번엔 <오히려 우리에게 유리한 안>이라고 말을 반대로 뒤집었다. 이유인 즉, 북한이 유엔의 결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게 뻔하고 그러면 우리가 유엔어서의 주도권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의외로 북한이 유엔의 결정을 받아들이자 장면정부는 큰 망신을 당하게 되었다. 야당에게도 엄청난 정치 공세를 받았고, 유엔대표부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북한 참석을 막으라>는 훈령을 허겁지겁 보내기에 이른다.


게다가 장면 총리는 다음날 국회에서 <용공 통일을 하느니 통일 안 하는게 낫고, 유엔 결의안이라 하더라도 우리에게 불리하면 안 받아들일 수 있다>는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하여 민족일보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요즘 장면정부가 걷고 있는 길은 그들이 통일문제에 부정적이라는 점을 제쳐놓고서라도 얼마나 외교에 무능하냐는 것을 느끼게 하고도 남음이 있다.


자유당 정권은 <북진통일>이라는 반통일론을 뚜렷이 내걸었다는 의미에서 차라리 민주당 정권보다는 솔직했었다. 그런데 지금 장면정부는 <용공적인 통일보다는 차라리 분단된 상태가 낫다>는 <멸공통일론> 즉 사실적인 반통일론을 내걸고 있으면서 입으로는 평화, 민주, 자유에 입각한 통일을 촉진하고 있는 것처럼 가장하자니까 남북대표 동시초청안에 대해서 보여준 것과 같은 국내외적으로 그 위신을 땅에 떨어뜨리는 일을 저지르지 않을 수 없을 줄 짐작이 간다.


여기서 남북의 반민족적 집권자들이 분명히 알아둬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우리 일반 백성들은 유엔 총회에서와 국내적으로나 두 집권자 중의 어느 한쪽이 선전적으로 이기거나 어느 한 쪽만이 지배하는 결과가 되는 통일을 바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령 남한이나 북한이 유엔이 가입된다고 하여도 그것은 가입한 측의 집권자가 일시적으로 허세를 부릴 수 있는 구실을 될지언정 전민족의 비원인 국토통일에는 조금의 도움도 되지 못하는 것임을 우리는 다시 한번 명심해야 될 것이다


<61. 4. 22. 통일외교에 살패한 장정권은 물러나야 마땅하다>
                                               (전문 보기)


 


그렇다고 민족일보가 맹목적인 민족주의를 주장하는 것도 아니었다. 당시 장면정부가 추진하고 있던 한일수교에 대해 신민당 등 야당들은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나왔지만 오히려 민족일보는 어차피 할 거라면 빨리 하는 것이 경제적 이익이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하였다. 남북 교역을 찬성하는 이유도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는 이유였다.






남북 교역하면 공산 위협이 가중한다고 하지만 교역해서 선전효과를 거두는 것은 피차 마찬가지니까 그런 우려는 상실되는 것이며 그 나머지는 피차의 경제적 실리만 있게 되는 것이 아닌가. 더군다나 정치적 접촉도 아닌 경제적 접촉에 국한해서 생각한다면 피차의 물건에까지 주의(主義)가 붙어다니는 것은 아닌 바에야 더 이상 남북 교역을 반대할 아무런 이유도 없는 것이다. 국민은 정치싸움보다는 경제가 보다 윤택하게 되어가기를 열망하고 있는 것이다.


   <  61.4.10. 남북 교역시기는 성숙하였다
         - 남한의 소비상품과 북한의 공업상품을 바꾸어 쓰자
>
                                               (전문 보기)


기타 아프리카나 남미의 제 3세계의 움직임을 소상히 전하려 한 것도 다른 신문과 차별되는 점이었다.
(위의 3개 말고 다른 논설을 보고 싶으면 여길 누르시라)


근데 말이지, 이런 논설들을 보고 뭐가 느껴지나?


아 정말 무시무시하군, 혁신이니 진보니 이런 건 역시 가까이 할 게 못 돼, 신세 조질라, 뭐 그런 생각이 드나?









 아니 이게 그때도?


민족일보의 가장 큰 문제점은 좃도 아니라는 데에 있다. 민족일보가 좃도 아니라는 게 아니라 하나도 안 무시무시 안 과격하다는 거다. 얼마나 왼쪽이었으면 사형까지 당했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보면 실망하기에 딱 좋다. 이들이 애써 주장했던 남북교류 평화통일 등은 지금 보면 걍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니 그 당시에도 대중적으로 별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졌을테고.


5.16 쿠데타 세력은 이런 신문이 뭐가 무서워서 폐간시키고, 게다가 사람을 잡아다가 죽이기까지 했을까?


결론은 결국 하나밖에 없다. 박정희가 등장했을 때 미국은 그의 좌익 전력 때문에 엄청 경계의 눈초리로 그를 보고 있었다. 박정희는 자기들이 반공정신에 투철한, 미국의 이익에 부합되는 정치세력(아니 군바리 세력)이라는 걸 확신시키고 싶었고, 조용수는 그 희생양이었던 것이다.


 


 조용수의 죽음 그 이후


조용수가 사형당하고 40년이 지났다. 정확히 말하면 39년 2개월이 지났다. 그럼 당시의 그 재판, 그들에게 덧씌워진 용공 혐의가 얼마나 우끼고 자빠진 것이었는지 지금부터 갈켜주마.


조용수에게 조총련 자금을 대주었다고 지목된 조봉암의 비서출신 이영근은, 민족일보 사건이 있은 지 30년 후인 1990년, 그니까 노통때 남한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았다. 반 북한 노선의 통일일보 창간(일본에서)과 언론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았다나…? (북괴의 자금줄한테도 훈장 주나?)


조용수와 같이 사형선고를 받았던 송지영은 그 후 문예진흥원장이 되었고, 민정당 소속 국회의원을 거쳐 KBS 이사장을 지내기도 했다. (쩝 용공 사형수가 공영방송 이사장을 지내다니...)


민족일보 논설위원 이건호는 1심에서 징역 10년, 2심에서 5년을 선고받았는데, 이후 이대 교수를 거쳐 존두환 밑에서 민정당 의원을 지냈다.


32살의 조용수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재판부의 새끼 판사였던 당시 31살의 청년 이헤창은 후일 이렇게 이야기했다. 나이가 적은 순으로 세명이 차출되어 군사재판에 참여했는데, 당시의 상황이 상황인지라 사표를 내었지만 역부족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나, 군부의 요구에 불응하다가 구속된 판사도 있었던 점을 생각하면 그가 무슨 얼굴로 이제 와서 언론 자유 수호를 부르짖는다는 말인가.


민족일보 사건의 한 원인이 되었던 제 2공화국의 반공특별법 (이에 반대한 민족일보에게 나중에 혁명정부는 용공의 낙인을 찍었다) 을 앞장서 옹호했던 집권당 대변인 김데중은 (지금은 아니지만) 한때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빨갱이의 주장이라고, 조용수를 죽인 직접적 이유였던 남북교류 평화통일은 오늘날 우리 정부의 공식 통일 정책이 되었다.


좌익 전력이 있는 박정희가 미국의 환심을 사기 위한 희생양으로 목숨을 빼앗겨야 했던 조용수.


억울하게 죽은 조용수를 살려내라!


그거 불가능한 거 니들도 알지? 그럼 최소한 국가보안법이라도 없애란 말이다 씨바.



 

우끼는 정치판에 오늘도 헤깔리는
딴지 편집장 최내현(ddanziedit@ddanzi.com)

 




   [피에쑤]


민족일보 자료를 제공해 준 주한미군철수 국민운동본부에 졸라 감사를 드리며 이곳에서 미군 철수 서명운동을 전개중이라고 하니 관심있으면 한번씩들 들러보시라. 그리고 몇 권 없는 민족일보 영인본을 팔기도 한단다. 민족일보 창간호부터 마지막호까지 소장하고 싶은 넘들.. 뇬들도.. 이런 기회는 쉽게 오지 않으니 위 링크를 따라가 보시라. 졸라!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