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딴지 북핵 인터뷰 1] 북경대 주펑 교수


2007. 1. 16(화)



 


북경 6자회담이 열리기 직전인 2006년 12월 16일 북경대 국제관계학원의 주평(朱鋒) 교수를 북경대에서 만났다.


미중관계가 전공인 주펑 교수는 북한에 대해 기존의 형제국가라는 모호한 개념을 버리고 중국이 보다 강력한 대응을 취해야 한다는 신현실주의적 입장을 갖고 있다.


 


북경대에서 정치외교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북경대 국제관계학원 교수와 국제안전연구 프로그램의 주임으로 재직하고 있는 그는 미국 하버드 대학 방문교수로도 활동했으며 미중관계 및 북한문제에 관해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기고, 한국에서 열리는 세미나 참석, 한국 언론을 통한 코멘트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 <인권과 국제관계>(북경대학출판사, 2000), <미사일 방어체계와 국제안전>(상해인민출판사, 2001년), <풍운 2001년>(북경신화출판사, 2002년) 등이 있다.


 


 


 


딴지(이하 딴) : 인터뷰에 응해 주어 감사하다. 우리가 찾아온 목적은 북핵사태에 대한 중국의 냉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듣고 싶어서이다. 국제정치적 측면에서 북한은 중국에 어떤 존재인가?


 


주펑(이하 주) : 한중수교 이후, 특히 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의 대 북한 관념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나는 여러 글에서 누차 강조했지만 중국과 북한의 문제는 역사적인 문제이고 전통적 원인이 있다. 미군이 한국에 주둔하고 있지만, 중국은 더 이상 북한을 중국의 전략적인 완충지대로 보지 않는다. 우리는 북한이 중국과 우호적인 이웃나라이기를 바라며 중국을 반대하는 나라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북한이 혼란스러운 나라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북한이 주변나라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나라가 되기를 희망한다.


我觉得首先,中国韩国建交以后,特别90年代后期以来,中国对朝鲜的看法有很大的改变。在我的文章里有各种观点强调,中国和朝鲜的问题是历史上的问题,传统的原因,但是中国已经不再把朝鲜看作是战略缓冲地带等。美国在韩国有驻军等对朝鲜半岛 我们希望朝鲜是中国友好的邻国,不希望成为反中国的国家,不希望成为一个混乱的国家,不希望朝鲜成为一个与周边国家关系不好的国家


 


딴 : 중국은 북한이 내부적 요인에 의해서든 미국에 의해서든 붕괴되지 않고 현상을 유지하는 것을 바라는 걸로 안다. 그런데 북한이 붕괴된다면 중국에 어떤 피해가 있기 때문에 붕괴를 원하지 않는 것인가?


 


주 : 북한이 혼란스럽게 된다면 중국에 세 가지 영향이 있다. 첫째는 난민문제인데 이 난민들은 한국에 가기는 어렵고 결국 중국으로 오게 될 것인데 우리의 분석에 의하면 약 200만 명의 난민이 올 것으로 예측된다. 다음은 핵시설의 안전문제인데 핵시설의 유출, 방사능 관리 문제도 우리가 아주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다. 이 문제는 중국에 아주 큰 위협을 줄 수 있다.


如果混乱,对中国有三个方面的影响。第一,难民问题。难民很难到韩国去,只能到中国来,我们分析认为大概有200万人会到中国。还有核设施的安全问题,被走私、偷盗、放射性管理等问题也是中国非常关心的问题,也是对中国非常大的威胁。


 


딴 : 북한의 핵실험은 일차적으로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북한이 핵실험을 한 날짜가 바로 중국과 일본의 정상이 만나 북핵을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한 날이다. 때문에 북한의 핵이 미국뿐만 아니라 미국과 협조해 북한을 압박하는 중국을 겨냥한 것이기도 하다는 견해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주 : 북한에서 중국의 권고를 듣지 않기 때문에 북한의 핵시험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그러한 견해도 나오고 있는 걸로 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는 그런 의미는 없다. 중국은 북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만일 북한의 핵실험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면 내가 보기엔 김정일이 미친 것이다. 


朝鲜核试验有对中国的含义,也是朝鲜不怎么听从中国的劝告,所以有那样的看法。他们希望对中国,针对中国的意味是没有的,因为中国对朝鲜的帮助很大,如果朝鲜核试验真的是针对中国的话,我觉得金正日是疯了。


  


딴 : 미국은 중국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일방, 중국을 포위하려는 의도도 갖고 있다.만약 미국과 북한이 가까워져서, 미국이 북한을 통해 중국을 견제할 수도 있다고 보는가? 


 


주 : 우리는 당연히 북한이 미국과 합작해, 미국이 북한을 중국에 대응하는 하나의 장기(將棋) 쪽(手)으로 쓰는데 대해서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는 북한의 변화이다. 중국이 강대해지는 것은 불가항력적인 현실적인 일이다.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23개의 나라들 중 중국을 반대하는 나라는 없다. 우리는 북한이 중국을 반대하는 나라가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


当然,中国也担心朝鲜美国合作。美国把朝鲜当作是一个棋,但这不是我们主要担心的问题。我们关心的是朝鲜的改变,另外,中国的强大是不可抗拒的一个力量,补充一句的话,23个与中国相邻的国家中,没有反对中国的国家,我们也不希望朝鲜成为一个反华的国家。



 


딴 : 중국은 석유와 식량 등 북한경제의 명줄을 쥐고 있고 따라서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대단한 걸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중국은 지금 대화를 주선하는 노력을 넘어 북한을 더 압박해서 북핵사태를 해결할 수 있지 않나?


 


주 : 사실, 지난 7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우리는 UN의 1718호 대북제재 결의안에 동의했으며 대 북한 경고의 강도도 많이 높아졌다. 중국의 북한에 대한 압력은 계속 강화되고 있다.


其实,7月份朝鲜发射导弹以后,我们也参加联合国对朝鲜1718号决议,中国用前所未有的方法来警告朝鲜,也使用“悍然”的词汇,中国对朝鲜的压力也不断增强。



  


딴 : 중국이 북한에 대해서 핵을 포기하게 할 만큼 큰 영향력이 있나?


 


주 : 당연히 중국은 북한에 대해 커다란 영향력을 갖고 있다. 만일 중국이 북한에 대한 원조를 끊는 등 여러가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강경조치를 취한다면 북한은 붕괴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커다란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그 결과에 대한 중국의 결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中国当然对朝鲜有很大的影响力,如果中国对朝鲜的援助停顿,中国与朝鲜有很长的边界线,如果中国要采取影响力,中国要是采取措施的话,会带来朝鲜的崩溃等。但这与中国的决心有密切的关系。


 


딴 : 일각에서는 중국이 북한을 붕괴시키고 북한에 친중정권을 수립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시각도 있는데 실제로 그런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나?


 


주 : 중국이 주시하는 목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문제는 북한의 이후의 외교정책이 어떻게 되느냐이다. 우리는 북한의 정권이 친중정권이길 바란다. 대부분의 중국학자들은 온화한 방법을 주장하지만 나는 소수의 강경파다. 어떤 조치를 취해서라도 미래의 북한정권은 반드시 친중정권이어야 한다. 지난주에 한국에서 회의를 할 때 강인덕 전 통일부장관을 만난 적이 있는데. 우리의 견해는 일치했다. 즉 북한의 정권이 바뀌지 않으면 북한의 핵위기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中国关注的目标,但是最重要的问题是朝鲜的外交政策将来会怎么样,希望朝鲜的政权是亲中国的政权,大部分的中国学者主张温和的办法,我是少数的强硬派吧,希望无论采取何种措施,将来的朝鲜政权一定要是。上周在韩国开会,见了原韩国统一部长官康仁德,我们的看法是一样的。朝鲜如果没有政权变化的话,朝鲜核危机难以解决。



 


딴 : 강경책을 써서라도 북한정권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한반도가 미국의 세력권에 편입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인가?


 


주 : 그보다 중요한 것은, 핵무기가 있는 북한을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핵무기가 있는 북한이 그 인민들의 배를 굶기고 있고 더 중요한 것은 북한이 주변나라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에 대해서 위협이다.



不是这个,最为重要的是有核武器的朝鲜是不能接受的,而且有核武器的朝鲜还让人们挨饿。然后朝鲜有不能与周边国家不能改善关系。这些对中国都是威胁


 


딴 : 북한의 형제국가라는 중국에 와서 북경대 교수에게 그런 얘기를 듣게 되리라고는 예상치 못했다. 당신의 그러한 강경한 입장은 중국정부의 공식적 입장과는 다른데?


 


주 : 나의 견해는 아직 소수의 견해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시간이 지난 뒤에 중국정부의 입장이 될 것이다.


我的观点是一个少数立场,我相信慢慢会变成官方立场。



  


 


 


딴 : 중국도 소련과 미국의 위협에 대항해 1964년에 핵무기를 개발했는데, 자주국가인 북한의 핵보유를 반대하는 건 모순 아닌가? 북한이 중국에게 핵무기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왜 그렇게 중국에서는 북한의 핵포기를 위해 노력하는가?


 


주 :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북한정권의 성질 때문이다. 왜냐하면 북한정권은 독재적인 가족정치체제이며 대외적으로 적대적인 외교정책을 펴고 있다. 그리고 많은 불확실한 요소가 있는데 이런 나라가 핵무기를 가지면 많은 위험이 있고 예측불가이다.



最大的理由是朝鲜政权的性质,因为朝鲜政权是专制独裁的家族政治,也采用对外仇视的政策,也有很多不确定因素,这样的国家拥有核武器,会有很多危险,不可预测。



 


딴 : 당신의 입장은 중국 북경대학의 주펑 교수가 아니라 미국 워싱턴에 있는 조지타운 대학의 교수가 얘기하는 입장처럼 들린다. 당신의 견해와 미국 네오콘의 견해는 어떤 차이가 있나?


 


주 : 다르다. 부시 정부는 북한에 대한 제재를 철회하지 않으려 하고, 북한과 대화하지 않으려 하며 북한을 배척하고 있는데 이것이 위기가 악화된 주요원인이다. 하지만 중국은 6자회담의 중재역할을 하는 등 중간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 후에도 중국은 북한을 도와 핵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다.



布什政府不愿取消对朝鲜的制裁,不愿对话,也排斥朝鲜,这也是恶化危机的主要原因。中国实际上作了很多斡旋的工作。但是朝鲜做了核试验,中国要帮助朝鲜解决核问题。




딴 : 중국은 선의에 입각해 노력하고 있으나 북한정권이 문제라는 것인가?




주 : 중국은 역사적으로 북한과 관계가 좋았으나 김정일 정권은 북한인민의 이익에 부합되지 않으며 많은 착오를 범했다.



朝鲜历史山与中国关系很好,金正日政权现在不符合朝鲜人民的利益,做了很多错事。




딴 : 중국이 이렇게 북핵문제에 집착하는 이유가 혹시 중국이 북한에 대해서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 미국에게 노출될까봐, 동북아에서의 중국의 발언권이 약화될까봐 미국을 의식해서 그러는 것은 아닌가?


 


주 : 과거 3년 동안 미국은 중국에 대해 북한에 압력을 가할 것을 요구해왔지만 우리는 미국의 요구를 거절했다. 이는 중국의 국가이익에 대한 판단에 따른 것이며 미국을 의식한 것은 아니다.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 대한 강경한 정책을 원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핵무기가 있는 북한은 동북아에 위협이다.


过去3年,美国一直要求中国队朝鲜施压,但是中国并没有听美国的话,这是中国对自己国家利益的判断,跟美国没有太多的关系。中国很多人不愿意对朝鲜采取强硬的政策。有核武器的朝鲜对东北亚是一个威胁。


 


딴 : 미국의 네오콘은 북한을 증오하고, 중국은 이웃나라 북한이 잘되기를 바라는 선의가 있다고 하지만, 그러한 선의가 결국 북한정권의 붕괴로 귀결된다면 북한 입장에서는 결국 전쟁이라는 수단을 택하지 않을 수 없지 않나?


 


주 : 우리는 북한 독재정권의 붕괴를 바란다. 핵무기가 있는 북한은 중국에게 위협이다. 그리고 북한정권의 교체는 북한을 돕는 것이다. 이후에 북한이 붕괴되든 아니든 간에 중국정부는 일관되게 북한을 도울 것이다. 이것은 중국정부의 이익에 부합된다.


我觉得可能刚才,我们希望能够看到朝鲜独裁的政权崩溃,有核武器的朝鲜对中国也是一个威胁。政权更迭其实也是帮助朝鲜。今后的关系会怎么样,不管朝鲜是不是崩溃,中国政府会一直帮助朝鲜,这也符合中国政府的利益。


  


딴 : 북한정권이 붕괴되기 전에는 북핵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6자회담은 소용이 없는 것 아닌가?


 


주 :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담판 자체는 일종의 딜(deal)이며 정치와 외교적 해결과정도 시도를 해봐야 한다. 때문에 6자회담을 통해서 시도해봐야 한다.


当然最重要的是探讨各种可能性,谈判本身是交易的过程,但是政治和外交解决的进程还是要尝试,六方会谈还是要谈,试一下。


  


딴 : 중국의 북핵문제 해결 노력이 미국과는 무관한 중국의 이익에 관한 문제라고 얘기하는데, 하지만 미국의 대 중국 포위전략이 실제 존재하지 않나? 중국은 미국의 위협을 느끼지 않는가?


 


주 : 미국의 대 중국 전략 중에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은 있으나 최근의 중국과 미국의 경제협력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중미관계는 좋다. 중국은 미국과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는 신심이 있다.


美国对中国的战略有防范的内容,但是从近期来看,中美的经济合作越来越多,中美关系比较好,中国也有信心长期保持与美国的良好的关系。


   



 


딴 : 중국에게는 중미관계가 북한과의 관계보다 더 중요하다고 이해해도 좋은가?


 


주 : 전략적으로 볼 때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더 중요하다.


应该说,从战略角度中美关系更为重要。


 


딴: 북한의 입장에서는 우방인 중국이 적국인 미국과의 관계를 더 중시하기 때문에, 친구라고 생각한 중국이 미국과 손잡고 자신들의 목을 조를 수도 있기 때문에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핵을 개발한 것 아닌가?


 


주 : 북한에서는 그런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문제는 중국은 계속 북한에 대해서 우호적인 정책을 펼쳐왔으며 한국도 북한에 대해서 햇볕정책을 펼쳐왔는데 때문에 북한에서 그런 생각을 가지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我觉得,他觉得有核武器,不用担心。。。,问题是中国一直采取对朝鲜友好政策,韩国对朝鲜也是阳光政策,所以朝鲜有这样的想法是错误的想法。朝鲜那种想法当然会有。



  


딴 : 미국이 북핵문제에 대해서 예상보다는 그다지 강경하지 않은데 이는 일본으로 하여금 핵무장을 하게 만들어 중국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가? 당신의 최근 <인민일보> 기고문에 따르면 이른바 ‘전이론(轉移論)’인데?


 


주 : 당연하다. 미국의 반응이 온화한 것은 중국으로 하여금 북한에 강경하게 대처하게 하고, 일본을 이용해 북한에 대처하기 위함이다. 미국이 일본을 이용해 중국에 대처하게 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当然。美国反映温和是让中国强硬,还有就是利用日本来对付朝鲜。我在人民日报上写的文章是,不是以日本来对付中国。


 


딴 : 현재 미국이 대화를 벌이는 것은, 주변국이 이렇게 노력을 했음에도 북한이 말을 듣지 않기 때문에 강경책을 써야만 한다는 명분을 쌓기 위한 것이라는 이른바 ‘음모론’ 혹은 ‘함정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주 : 내가 보기엔 그렇지 않다. 미국의 입장에서도 현재의 상황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를 바란다. 미국의 현 정책은 중국의 주도하에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미국은 전략적으로 핵무기가 있는 북한이 존재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미국에서 현재 독자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我觉得不会完全这样。从美国的角度来说,希望外交僵局能够打破,美国现在的政策也是在中国的主导下,打破僵局。美国从战略上,不愿看到有核武器的朝鲜,当然最大的问题是美国不能单独解决这个问题。现在是不会。


 


딴 : 일본이 북핵위기를 이용해 핵무장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나? 일본은 정말 핵무장을 원한다고 보나?


 


주 : 현재 일본에서 핵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日本原意拥有核武器的人越来越多。


 


딴 : 기시 노부스케(岸信介) 전 일본총리의 외손자인 아베 현 일본총리는 우경화 노선을 명백히 하고 있다. 일본의 우경화에 대해 중국은 위협감을 느끼고 있나?


 


주 : 중국은 현재 일본과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있다. 10월에 정상회담을 회복했고 베트남에서 열린 APEC 회의에서도 회담을 했으며 내년에는 중국의 영도자가 일본을 방문할 것이다. 군사대국화 방식은 지역안전에 유해하다는 것을 설득하고 있다.



中国积极与日本沟通,从10月份双方恢复了首脑会谈,在APEC上双方面谈。明年中国领导人访问日本,沟通军事大国化的方式对地区安全有害。


딴 : 북핵사태를 기화로 일본이 핵무장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자위대 법안도 통과시킨 일본은 어디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보나?


 


주 : 나는 중국 내에서 일본의 핵무장에 대해서 걱정하는 사람 중의 하나다. 미국이 일본의 핵보유를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과 일본이 핵무기를 갖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일본이 핵무기를 가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我是中国国内最担心日本有核武器的人之一,美国不让日本有核武器和日本不拥有核武器是两个问题。日本拥有核武器的可能性越来越大。



 


딴 : 북핵사태가 해결되지 않아 일본이 핵무장에 나선다면 동북아 정세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과 대만도 핵을 보유하는 도미노가 벌어지지 않을까?


 


주 : 만일 일본이 핵무기를 가진다면 한국도 핵무기를 가지려 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대만이 핵무기를 갖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대만이 핵무기를 가진다면 중국은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할 것이다. 여기에 미국이 개입한다 해도 상관없다. 중국에서는 대만의 핵시설을 직접 폭격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꼭 전쟁은 아니다.



如果日本有核武器,韩国也要有核武器,但是中国绝对不容忍台湾有核武器。台湾有核武器的话,中国会使用各种手段,即使美国介入也没有关系。中国直接炸掉核设施。但也不一定是战争。


 


딴 : 여기서 한국의 고민이 있다. 중국과 대만 사이에 군사적 충돌이 일어나면 미국이 개입할 것이다. 미국은 전략적 유연성 개념에 입각해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미군을 출동시킬 텐데, 그렇다면 중국은 적대국의 군사기지가 있는 한국도 공격할 것인가? 한국은 본의 아니게 중국의 적국이 되는 것인데 우리에게는 아주 민감하고 심각한 문제다.


 


주 : 한국은 당연히 중국의 적국이 된다. 중국은 한국에 있는 미군을 공격할 것이다.


那当然韩国是中国的敌国。也会攻击韩国的美军目标



  


딴 : 그렇게 지체없이, 단호하게 얘기하는게 놀랍다. 일본의 우익강경파는 “미국과의 탯줄을 끊자”는 표현을 쓰며 일본이 미국의 영향 하에서 독립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가능하다고 보나?


 


주 :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일본이 경계하는 것은 강대해진 중국이기에 미국의 영향 하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不会。因为最担心的是中国的强大,所以日本不会脱离美国。



 


 





딴 : 한국에서도 미국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있다. 현 한국정부가 주창하는 대미 자주외교를 중국도 원하나?


주 : 그것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한미동맹의 전제는 한반도의 안전인데 중국의 주장은 한반도가 통일된 뒤에는 한미동맹이 끝나야 한다는 것이다.


看怎么看。韩美同盟的前提是 朝鲜半岛的安全,中国的主张是朝鲜半岛统一以后,韩美同盟的结束。


  


딴 : 중국의 국력이 미국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보는가? 그렇다면 언제쯤 가능할거라 보나?


 


주 : 가능하다. 50년쯤 걸릴 거다.



有可能。大概需要50年。


 


딴 : 향후 중국이 슈퍼파워가 된 뒤에는 미국이나 과거의 강대국처럼 일방주의, 패권주의를 추구하지 않을 것인가?


 


주 : 중국이 강대해진 뒤에도 미국처럼 패권국가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문화와 미국의 문화는 다르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보아도 중국은 강대할 때도 한국과 관계가 아주 좋았다.


我觉得即使强大也不会像美国强硬,因为中国的文化与美国的文化不同。历史上,中国在强大的时候与韩国的关系也很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