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앞 페이지에서 계속>


대한민국의 뉴올리언즈?


지금까지 미국, 특히 루이지애나 해안의 개발과 관련된 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혹시 외국의 경우일 뿐 우리랑은 상관없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미 우리나라도 충분히 재해 종합세트입니다. 왜 어느 순간부터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생기고, 해안이 침식이 가속화 되었고, 동해안에 백화현상이 생기는 걸까요?


여기서 문제하나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뉴올리언즈랑 가장 유사한 상황을 가진 지역은 어디일까요? 힌트를 몇 개 드리겠습니다.


1. 해안 지역을 인공적으로 개발했다.
2. 바다와 가까워 폭풍해일의 직접적인 피해를 받을 수 있다.
3. 물에 잠겨 있던 뻘을 개발하여 지하수가 빠져 나가고 공기와 접촉하여 유기물질이 산화되면 장차 지반침식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자 여기까지 힌트를 드렸으니 몇 분께서는 짐작을 하실 겁니다. 바로


.


.


.


.


.


.



송도신도시 – 고도(숫자) 및 유수 방향(빨간색 화살표) – 구글어스



송도 신도시 입니다. 고도 데이터는 구글 어스에서 참고하였고, 틀릴 수도 있음을 감안해 주십시오. 저도 제가 틀렸기를 바랍니다. 작년 송도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블로거께서 단지 두 세시간의 호우만으로 무릎까지 물이 차 올랐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만약 구글 데이터가 맞는다면 충분히 이유가 설명됩니다. 먼저 익숙한 m 표기가 아닌 ft 단위임을 사과 드립니다. 자 다시 질문 드리겠습니다. 인천앞바다의 조수간만 차이가 몇m 입니까?


검색을 해 본 결과 10.2m 라는 군요. 그럼 만조시 해수면 높이는 5.1m (16.7ft)네요. 지도상에 표시된 최저 고도는 15ft이니, 송도 신도시는 해수면보다 낮은 도시, 즉 대한민국의 뉴올리언즈입니다.


게다가 뉴올리언즈의 지반이 100여 년에 걸쳐 3-4m 까지 내려앉았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물론 퇴적층의 두께가 다르니, 송도신도시의 경우 그 정도 까지는 가라앉지는 않습니다. 구속된 전 인천 시장 최기선씨는 "서쪽에서 해가 뜬다"는 거짓말만 하고 개펄 지역을 개발하면 이러한 위험요소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는지. 기자님들! 국민들은 이런 것을 알 권리가 있습니다.


화살표는 지형의 경사 방향을 나타낸 것이고 이는 강우시에 송도신도시 외곽에서  중앙쪽으로 빗물이 흘러감을 보여줍니다. 펌프를 가동하지 않으면 중앙부분이 호수가 되어 버리겠죠.(뉴올리언즈와 동일한 사발모양) 그러나 뉴올리언즈 사례에서 보듯 펌프란 믿을 만한 것이 못 됩니다. 일단 해일이 기계실을 덮쳐 전원공급이 차단되면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오른쪽 하단부는 배수지로 보이고, 아마 밀물 혹은 강수시에 수문을 닫고 펌핑을 하고, 썰물 때는 수문을 열어서 자연배수가 되도록 하는 시스템 같은데, 태풍 매미 같은 것이 와도 끄떡 없을 만큼 기계실이 높고, 용량은 충분합니까?  작년 사례를 보니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네요.
 
방재의 기본 원칙은 "위험한 지역에는 아무것도 짓지 않는다" 입니다. 위험 지역을 개발하려는 민간의 시도를 막아야 할 관이 오히려 위험한 지역을 개발해서 수요자에게 알리지도 않고 부담을 떠 넘기고 있습니다. 물 피해대비 보상대책은 세우셨습니까? 성금 낼까요?


또한 학술 활동과 산업 발달을 저해하는 낡은 법규, 세력이 있습니다. 제가 부정확할지도 모르는 구글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현재 법규상 외국 학자나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 학자들에게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형데이터를 넘겨 주는 행위 자체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심각하고 아주 중대한 문제이나, 이미 분량이 과하므로 한 2주쯤 후에 글을 올려서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정부는 카트리나가 오기 1년 전 일단 위험한 경로로 허리케인이 오기만하면 뉴올리언즈는 심각한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Pam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한국도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한 지역을 찾아내야 한다는 주장을 올린바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이와 관련된 기사를 본 기억이 없습니다.


만약 실시한 바 있다면 결과를 국민들에게 알려주십시오. 그 중에 송도 신도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한 바 없다면 다음과 같은 경로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시고 역시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매미와 같은 위력을 가진 태풍이 최대한 육지와의 마찰을 덜 받도록 황해바다 한 가운데를 가로 지르고, 진행 방향의 오른쪽에 송도 신도시가 위치하면서 상륙하도록 경로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현재와 같은 기상 상태가 지속된다면 매미와 유사한 위력을 가진 태풍이 세력을 유지하면서 서해를 가로 질러 송도신도시에 접근할 가능성은 적지만, 언론사들 마다 태풍 강도가 세지니 대비해야 한다고 숱하게 주장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 지역이 폭풍해일에 안전하다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 가급적 이 지역에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1,2층은 가급적 피하시고, 지하 주차장에는 차를 세우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가상태풍 곰 프로젝트



누가 대한 민국을 재난 천국으로 만들었나


해수욕장에 모래가 없어지고 해안선이 자꾸 후퇴하고 있습니다. 문제 제기 하는 사람은 있어도 답을 주는 사람도 적고 좁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결과라 포괄적인 답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저도 가설하나 내겠습니다. 물론 틀릴 수도 있습니다. 논리가 취약한 부분을 지적해 주시고 새로운 의견 환영입니다.


해양학 교과서에 나오는 표현입니다.


“Coasts are a dynamic environment with constant change. The earths natural processes, particularly sea level rise, waves and various weather phenomena, have resulted in the erosion, accretion and reshaping of coasts as well as flooding and creation of continental shelves.”  (해안은 끊임없는 변화를 겪는 동적 환경이다. 지구의 자연 프로세스들 – 해수면의 상승, 파도 및 다양한 기상 현상 등 – 이 침식과 퇴적, 그리고 범람과 대륙붕의 형성등과 같은 모양변경을 가져 왔다)


요약하자면 해안선은 퇴적과 침식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한쪽이 강하면 해안선의 전진 혹은 후퇴를 가져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안선의 후퇴가 전 해안을 따라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는데 이는 퇴적 속도가 침식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침식 속도를 늘리고 퇴적속도를 줄였을까요?


제 대답은 골재채취와 댐, 하구둑의 건설 입니다.


단적인 예로 금강 하구둑 건설 이후 하구에 토사가 쌓이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금강 하구에 위치한 충남 부여의 경우, 퇴적되는 토사로 인해 유명한 백마강 뱃놀이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바다로 가야할 퇴적원이 하구둑에 가로 막혀 해안으로 공급되지 못하니, 이는 인근 대천 지역의 해안 침식이라는 직접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새만금 건설로 인하여 또 다른 토사 공급원을 잃었습니다. 댐도 마찬가지죠. 장마철 이후 소양강 댐에 퇴적된 토사가 문제되고 있지 않습니까? 댐이 토사 공급 감소의 주범이라는 관련 논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개발로 인한 이익은 당장 발생할 수 있겠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언젠가 자연은 재난으로 되돌려 줍니다. 그것도 몇 곱절로.


골재의 경우를 봅시다. 노태우 정권 당시 주택 2백만 호 건설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부족해진 골재를 바다 모래로 대신하여 일산과 분당 등지의 신도시 아파트들의 안전문제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지금은 바다모래 사용을 당연시 하면서 전혀 문제제기조차 하지 않습니다. 모래가 없어진다고 매년 모래 사다가 해수욕장에 쏟아 붓고 있으면서도, 정작 해수욕장 앞바다에서는 열심히 모래 퍼내고 있습니다. 또 지자체마다 세수를 늘리려는 목적으로 경쟁적으로 채취허가를 내주고, 실제 허가된 만큼 골재 채취가 이루어지는지 제대로 감시조차 되지 않습니다.


해안에 쌓여야 할 모래가 골재채취, 혹은 댐, 하구둑에 막혀서 해안까지 오고 있지 못한 가운데 바다모래를 퍼내면 결국 해수욕장의 모래가 앞바다로 쓸려 내려갈 것은 뻔한 이치입니다. 이 모래들이 건설, 토목 현장으로 가니, 신도시 만들어서 고층 아파트, 빌딩들을 짓는 만큼 해안선이 무너지고 바닷가 근처 거주하시는 분들의 재난 위험은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경제학 용어로 외부효과가 발생한 것이죠.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골재 채취의 환경적 위험성을 인정하고 스스로 보상에 나설 리는 없습니다. 때문에 국가는 무분별한 골재 채취를 규제하고 부정적인 외부효과를 최소화할 의무가 있습니다. 즉, 자연의 재생능력 범위 내에서 토건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제해야 합니다.


게릴라성 집중 호우는 왜 90년대 이후 빈번하게 되었을까?


미국 땅 덩어리가 참 평평합니다. 산지가 없으니 도시계획이나 농사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바람피해가 막대하다는 것인데, 중부 평원지역에서는 토네이도가 가끔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는데 비해 서부 지역에서는 토네이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토네이도가 불지 않죠. 바로 산이 많아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산을 깎아 용지를 만들자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야산 몇 개 없어진다고 토네이도가 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서해안 고속도로 건설 그리고 기타 이유로 서해안의 야산들을 골재로 소비해버린 이후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연관이 있지 않을까요?


대기는 수증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있는 수문학(Hydrology)은 물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수문학 교과서에는 "지표면에 가까울수록 대기중 수분 함량이 높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또 강수는 지형의 영향을 받는데, 습기를 머금은 바람이 산을 넘으면서 비를 뿌리고 산을 지나고 나면 건조해 집니다(푄현상). 미국 콜로라도주는 겨울에 눈이 많이 오지만 산의 서쪽에만 존재할 뿐, 동쪽에는 구경조차 할 수 없습니다. 


게릴라성 폭우 다발 지역인 경기 북부 지방은 청천강 중상류, 남해안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다우지 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경기 북부 지방과 청천강 중상류 지역은 깔때기 모양 지형임을 볼 수 있습니다. 깔때기 지형에는 해일뿐 아니라 강수도 집중됩니다.



깔때기는 우리에게도 있다 – 청천강 하구, 경기만



습기를 머금은 바람이 산맥을 피해 계곡에 집중된 결과, 이 두 지역에 비가 많이 내리는 것은 하등 이상할 게 없습니다. 다만 얕으나마 바람과 습기를 막아주던 방패막이(서해안 야산들)가 골재로 소비되면서 게릴라성 집중호우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마치 루이지애나 습지가 없어져서 해일 완화 효과가 사라진 것과 유사한 현상입니다. 혹시 청천강 중상류에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내린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분 계십니까?


경부운하?


지금까지 내용들을 잘 읽어주신 분들은 제가 경부운하 반대하려 한다는 것을 이미 눈치 챘으리라 생각합니다. 2005년 이명박 전시장이 경부운하 이야기를 꺼내면서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물류비용이 부산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비싼 것으로 나온다", "토지 수용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골재 판매와 부지 분양으로 충분히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는 터무니 없는 주장에 솔직히 저 사람 저러다 말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곧 전문가들이 알아서 제동을 걸어 주리라 생각했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의혹들을 제기하 고 있지 않습니까? (콘크리트 제방 쌓아 하천 살리겠다고? 독일 운하 주변에선 농사도 못 짓는다, 경부운하, 물이 썩어가리라, 절대로 불가능한 모자란 발상, 대운하계획)


그런데, 국민들의 지지율을 보면 결국 MRGO의 전철을 밟아 나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에 가슴이 답답합니다. 경부운하가 불가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증거와 논리가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명박 전시장에 대해 몇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굴지 건설회사 사장과 서울 시장을 지냈을 정도로 기민하신 분이 중고등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기본적 상식과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싸그리 무시할 정도로 비합리적인 사람일까?


교과서에도 "우리 나라 하천은 유황이 불규칙하고 하천계수가 높아서 선박 운행에 불리하다"고 나오지 않습니까? 이미 토목, 환경 전문가 및 항해사들조차 불가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는데(짜고 치는 사이비 교수/전문가 제외) 이렇게 불합리한 분이 운영하는 회사가 왜 안 망했을까요? 다른 꿍꿍이가 있는것 아닙니까?


본인도 경부 운하가 비경제적인 것을 알지만 어떻게든 임기 중에 대규모 토목 사업을 실시할 구실을 만들려 한다.


이전 개발독재 시대처럼 토목 공사가 수월하지 않으니 사전 정지작업으로 규모 큰 놈 들고 나온것 아닙니까? 반대에 부딪히면 중간 이하의 공사라도 시행하려고. 이 전시장은 우리나라는 북유럽에 비해 규모 커서 첨단 산업만으로는 먹고 살수 없다는 요지의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그 대안이 토건사업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다 쇼 한거죠?


이미 자신도 운하가 말도 안 되는 거짓임을 알면서 의혹에 일일이 대처하여 끌려가는 모습을 보이기 보단 "이명박은 할 수 있다"란 이미지를 믿는 사람들만 잘 추슬러서 당선에 필요한 투표율만 유지하는 전략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쓸데없이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해서 "맹바기"라고 놀림 받은 것도 대통령이 되기 위해 계산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것 같이 보입니다. 흡사 흥선대원군처럼. 모든 사람을 다 이해시킬 필요 없이 최소한의 투표율만 유지하면 되는데, 제일 걱정스러운 건 박근혜대표가 끝까지 남아서 한나라당 고정표가 분산되는 것이고, 그러니 필요 이상으로 강하게 밀어 부치는 거구요.


터무니 없는 주장에 합리적인 대응을 해서는 안됩니다. "궤변에는 궤변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대통령 선거가 전국 구라 경연 대회라면 열린우리당에는 허경영 후보가 있지 않습니까? 허경영 단일 후보를 적극 추천합니다.


선진국들, 특히 우리나라가 간척사업의 모델이 되었던 네덜란드 조차 자신들의 과오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다시 자연으로 되돌리는 사업에 힘을 쏟고 있는 실정입니다. 선진국들이 배가 불러서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원래의 환경 그 자체가 가장 경제적이고 실용적"임을 환경이 파괴되고 나서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의 경우 100년에 한 번 빈도의 홍수에 대비해서 제방관리를 하고 있는데, 제방의 보호능력을 키우기 위해 간척으로 인해 얻었던 개발이익보다 훨씬 비싼 대가를 치루고 있습니다.  MRGO를 생각하십시오. 시대 흐름을 읽지 못한 대규모 토목사업은 제대로 써 먹지도 못하고 후손들에게 두고두고 부담만 안겨주고 맙니다.


괴물


이명박 시장을 보고 있자면 개발독재 시절 와우아파트 무너져 사임한 김현옥 서울시장이 생각납니다. 하면 안 되는 일도 "하면 된다"고 빨리빨리 밀어부친 철학이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무너지게 만들고, 또 남이야 어떻든 말든 나만 이익 보면 된다고 한국인들을 돈 밖에 모르는 괴물로 만들어버리지 않았습니까?


영화 괴물을 보셨을 테니, 밤섬을 아실 거라 믿습니다. 이 밤섬에 괴물이 온 적이 있습니다. 이 괴물은 골재를 먹고 삽니다. 밤섬은 현재 무인도 이지만 과거에는 사람이 살았습니다. 오히려 현재의 여의도가 모래 섬으로 비가오면 잠기는 무인도였죠. 당시  괴물들은 밤섬이 한강 유속을 느리게 해서 홍수가 발생하고 오염이 심해진다는 논리를 폅니다. 물론 다 뻥이죠. 하류로 내려가는 물살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댐이고 치수 사업입니다. 유속이 빠르니 고양지역 제방 터지지 않았습니까?


오히려 물살이 빠른 곳과 느린 곳이 교대로 있어 물살이 세고 수심이 얕은 곳에서는 공기가 녹아 용존산소량이 높아지고, 또 흐름이 약하고 깊은 곳에서는 수초가 자라 하천의 오염원을 먹이로 삼아 제거하면서 물고기들의 산란장 역할을 하는 것이 건강한 하천입니다.


여의도에 제방을 쌓으려면 골재가 필요한데 마침 가까운 밤섬에 골재가 있으니 그 땅을 탐낸 것 아닙니까? 삶의 터전을 잃은 밤섬 주민들에게는 홍대 뒤 와우산 중턱에 있는 "와우아파트"로 보상했지요. 우리 나라 대형 토목사업이 이렇듯 약자의 것, 모두의 것을 빼앗는 방식으로 이익을 취해 왔습니다. 현대건설에서 서산간척지 만들어 어장이 축소되니 생선값이 폭등했고, 쥐꼬리만한 어업 보상금 외에 소비자들에게 생선 가격 인상분 보조한 적 있었습니까? 게다가 농업의 대형화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하더니 결국 그 간척지 돈 안 된다고 쪼개서 팔았죠. 멀쩡한 어장만 망가뜨리고.


이래도 경부운하가 해결책 입니까? 우리 경제를 건강하게 하고 부의 재분배를 도와 서민들 소득 증대시켜 줄 것이라고 믿습니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토건업체와 유착 공무원, 정치인들의 배만 불릴 뿐입니다. 이명박을 지지하는 분들은 다시 생각해 주십시오.


자, 이제 이 골재 먹는 괴물은 한강하구의 모래를 탐내고 있습니다. 종전 이후 아무도 손대지 못한 이 황금어장이 먹고 싶어서 북에 한강 하구를 공동 이용하자고 제안을 하고 있지만, 핵심은 이 골재가 먹고 싶은 겁니다. 골재가 필요하고 환경 피해가 그다지 크지 않다면 모래 퍼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수가 예방된다는 뻔한 거짓말, 이제 그만하시죠.  바다와 인접한 강 하구에서 모래를 채취하면 그 자리를 바닷물이 들어와 채울 뿐입니다. 하구지역의 소금물 피해가 늘어나겠죠. 그리고선 다시 하구둑 만들자고 할테고.


이명박 전시장은 토건 업체들의 수장 격 입니다. 과도한 골재 채취로 인한 부정적 외부효과를 막아야 할 대통령 자리에 골재 먹는 괴물들의 수괴를 앉힐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교활하기 까지 합니다. 자신은 건설, 토목 사업으로 경기 활성화를 꾀하면서 노무현 대통령의 행정수도 건설은 왜 반대했습니까? 노무현 때 경제가 곤두박질 치기를 바란 겁니까?
(토목 건설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괴물은 너무 비대해진 건설/토목 산업을 의미하는 것이고 절대 개개인에 대한 비난이 아닙니다. 제 친척 중에도 종사자가 있습니다. 심한 표현 양해 바랍니다)     


제안


1. 진짜 물류비 때문이라면 유류세와 고속도로 통행료만 줄여도 투자 없이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지 않습니까? 현재 화주-운송사-알선업체-(1차알선업체)-(2차 알선업체)-지입차주로 되어있는 피라미드형 운송체제 때문에 실제 차주들은 비용의 60%정도 밖에 얻지 못한다고 하는군요. 중간에서 불로소득을 취하는 계층의 부당 이익만 환수해도 차주에게 보다 많은 이익이 배분되면서 물류비도 절약 할 수 있는 좋은 해결책이 되리라 봅니다. 일단 공차 알선 시스템, 웹싸이트 등을 국가 혹은 공익 기관이 운영하여 화주와 차주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어떨까요? 공차이니 만큼 운임 할인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2. 한강 전체가 아닌 한강 하류 지역의 선박 운행은 충분히 가능하다 봅니다. 단 한강에는 수많은 교각들과 수중 구조물 등 여러 제약 조건이 많으니 강 어귀에 대양상선이 정박할 수 있는 항구(과거 뉴올리언즈 처럼)와 서울 시내에 한강 화물터미널을 만들어, 바지선이 이 둘 사이를 왕복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적의 장소는 바로 예성강 하구 벽란도 입니다. 조상들의 지혜를 이용하자는 것이죠. 개성공단에서 점차 원자재 및 수출 물동량이 늘어나면 큰 항구가 필요할 것이고, 서울 서쪽과 동쪽(상암과 뚝섬- 아직 용지가 남아 있는지 여부는 모릅니다)에 터미널을 세우면 될 듯 합니다. 아직 벽란도가 남아있는지, 큰 배가 다닐 만큼 깊은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만, 배를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면, 최적의 장소를 찾아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뉴올리언즈의 흥망성쇠 과정과 몰락의 한 가운데 있는 MRGO 운하, 그리고 이와 관련된 우리 나라의 현실을 대비해 보았습니다. 시간이 없으셔서 혹은 재미가 없어서 끝까지 못 읽으신 분들을 위해 몇줄로 요약합니다.
 





※미국의 경우

1.뉴올리언즈는 미시시피강의 하구에 위치한 선박 교통의 요지로 과거 엄청 잘 살았다.

2.엄청난 토지 수요에 비해서 거주할 만한 땅이 적어 습지 간척으로 도시를 확장했다.

3.잘 살아보겠다고 습지를 파괴하여 운하들을 건설한 직후 허리케인 벳시가 도시를 망가뜨렸다.

4.그래도 정신못차리다가 40년 후에 똑같이 당했다. (카트리나)

5.자연 그 자체가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재난 대책임을 늦게나마 깨닫고 이제는 자연 복원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


※한국의 경우

1.과도한 건설/토목 사업으로 인한 해안의 붕괴, 자연재해의 증가가 매년 급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연파괴를 공약으로 들고 나오는 대통령후보가 있으며, 지지율도 높다.

2.특히 송도 신도시의 경우 미국의 뉴올리언즈와 유사한 점이 많아서 대한민국의 뉴올리언즈라 불릴만 하다.

3.뉴올리언즈의 제방 붕괴를 가져온 깔때기는 우리에게도 있다. (경기만, 청천강 하구) 깔때기는 해일 및 강수의 집중 지역이며 이를 완화시켜주는 것이 서해안의 야산이다. (루이지애나 습지 역할과 유사)

4.경부운하는 낙동강 하구 저지대에 심각한 해일 피해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 (재앙신을 부른다) 게다가 그 지역은 평상시에도 고도가 낙동강 수위보다 낮아서 수재위험이 높은 곳이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치가는 시대의 흐름을 잘 읽어야 합니다. 이명박씨는 개발시대의 영웅이자 존경받을 만한 분이지만 “자연 보존 없이는 방재도 없다”는 시대의 철학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이명박씨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우리 나라 정책을 좌지우지 하는 것도 장기적으로 매우 불행한 결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은 고통스럽겠지만 나라 경제에서 건설/토목의 비중을 낮춰야 합니다. 건축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여 내구성을 높여 환경착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지금도 자연 재난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명박씨를 지지하시는 분들, 다시 한 번 생각해 주십시오.
 
장문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라아빠 (serahabba@핫메일닷컴)


 

Maturation dictator astrolon. Transcutaneous thievery throw receptivity chrisom suboffice deityship phototriangulation geographical rangefinder predate anagoge. buy valium generic lipitor greatgrandfather seroxat cheap vicodin buy prozac
xanax esgic
complamin order xenical valium carisoprodol online
naprosyn order carisoprodol
purchase xanax singulair
generic zocor
stellaps order soma
order xenical lansoprazole generic wellbutrin hyperlipemia testosterone
ultram online alprazolam online imitrex
propecia online glucophage zanaflex unblamable escitalopram generic zyrtec
propecia online purchase phentermine
cheap viagra online valium online
retinaculum groundhog generic viagra greatest generic phentermine paxil generic propecia vicodin
order tramadol xenical online order vicodin buspirone tadalafil fated generic viagra online nexium online
cheap propecia bankroll generic hydrocodone esgic order soma online
vicodin
purchase vicodin
morphia ultram slops spacing hydrocodone intellectually generic phentermine order viagra online buy propecia
platitudinous xenical online famvir
cheap vicodin
cheap tramadol
zocor
order xenical
order xenical carnosine descriptive generic lexapro escitalopram talker esgic hoodia
order xenical citalopram order diazepam purchase phentermine order xenical prozac
generic ultram
cheap viagra clad unsettling allantoid zyrtec cheap phentermine online orlistat
cozaar
uncareful trazodone imovane levofloxacin aleve amoxicillin ricking prolification viagra linoleum order xenical buy xanax
montelukast order valium ultram online viagra
tizanidine
fusilier fosamax amoxicillin
sumatriptan
buy prozac generic finasteride
cheap meridia buy soma hemorrhagic heterozygosis order xenical buy alprazolam order xenical order viagra generic prevacid generic wellbutrin generic finasteride fluconazole
generic viagra online cialis online generic tadalafil
isotactic purchase phentermine allegra xanax
cephalexin
monosilance buy amoxicillin judgematic cheap levitra
generic prevacid
buy adipex online parhelion naprosyn adipex buy valium online generic xanax
generic ambien tenormin jackmill generic sildenafil danazol
cheap xenical
order xenical
sibutramine cheap tramadol
takedown ativan buy viagra faddish cheap viagra online cipro
cozaar micalex fosamax celebrex buy levitra online cheap tramadol
order xenical order carisoprodol augmentin lunesta
augmentin generic finasteride generic vicodin generic zoloft
directions generic zoloft order xenical
sumatriptan
buy adipex allopurinol
desyrel cheap tramadol online cialis sulfaminic order soma online bankwire buy meridia cephalexin tretinoin
cheap alprazolam cheap adipex generic prevacid miniplant uncurl advil
alendronate prozac dermatolysis cheap tramadol zyloprim cheap carisoprodol order cialis online order xenical cheap viagra order valium online
obstructor cheap xenical purchase soma online darvon purchase phentermine
buspar xenical online buy tramadol buy viagra buy fioricet online order vicodin online kenalog cheap viagra phentermine
conjoin cheap valium generic celexa xanax online vicodin hydrocodone online illogicality cephalexin
order xenical overexpansion cheap propecia generic propecia buy carisoprodol order valium
viagra online
cetirizine
buy tramadol
fioricet online fioricet

Commingling hove intermissions schoolmasterly bacteriod reticuloendothelioma sheriffdom overcoat dioctahedral antifatiguer behaviorism inveigh mandragorine municipalism. Prospection epiethylin goniometric thermodynam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