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연애]미스와플의 남녀마찰계수 측정보고서


-③진국에 속지 않는 방법


 


2009.6.17.수요일


 



세상에는 ‘잘생겼다, 똑똑하다, 돈 많다, 몸짱이다’ 같은 명확한 칭찬으로 설명되는 일군의 남자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남자들과 다소 떨어진 곳에서, 그러나 분명 칭찬받고 있는 구역에서 서성이고 있는 이들이 있다. 명확하게 똑 떨어지지는 않지만 보장자산처럼 당장 드러나지 않는 가치는 몇 배나 더 크다고 알려진 이들, 바로 ‘진국남’이다.


‘진국’은 한자의 참 진(眞)자를 써서 거짓이 없는 참된 사람이란 뜻이라고 한다. 하지만 참된 사람이란 말 보다는 걸죽한 사람이란 의미가 더 친근하다. 끓이고 끓여 진하게 우러나온 국물 같은 남자.



국이든 남자든 가치가 나중에 드러난다는 것이 진국의 골자다. 겉으로 보기엔 그저 텁텁해 보이나 막상 한 수저 떠 넣으면 내장을 관통하는 시원함에 몸을 떨게 될 것이라고 한다. 먹으면 먹을수록 자꾸 생각이 나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그 치명적 매력을 깨닫게 된다고도 한다. 그래서 인정하지 않으면 맛도 모르고 남자도 모르는 미성숙한 인간으로 취급당할 것만 같은 것이 바로 진국의 세계다.


그 때문에 이 땅의 수많은 처녀들은 진국남을 쉽게 거부하지 못한다. 어떻게 감히 진국남을 만나볼 기회를 차단할 수 있냐고 욕을 먹기 십상이다. 그래서 결국 진국남을 만나 행복하게 잘 살게 된다면야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또 그렇지 못하다는 말씀.



현실이 그렇지 못한 이유는 진국의 세계에도 진품이 있고 짝퉁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진국이란 표현에 대한 오해, 그 오해가 불러온 편견 등이 이리저리 얽히고 설키어 있기 때문이 더 큰 이유다.



진국남을 만나본 여자들의 반응을 토대로 진국남에 대한 느낌을 정리 해 보았다.


‘촌스런 남자’


‘말이 없고 무뚝뚝한 남자’


‘우직스럽고 고집이 센 남자’


‘여자를 잘 모르는 남자’


‘연애경험이 많지 않은 남자’


‘무식하지만 순정파인 남자’


진국남은 대개 이런 남자들이다. 반응을 종합해 보면 한 마디로 딱 떨어진다. 일명 ‘매력 없는 남자’다.


남자들은 아마 목에 핏대를 세울 것이다.


“늬들이 보기엔 매력 없는 남자지만 남자인 내가 보기엔 정말 매력있는 놈이라구.”


여기서 밑줄을 그어주기 바라는 부분은 ‘남자인 내가 보기엔’이다. 물론 이 말에는 오랜 세월 진리인양 전해 내려온 ‘남자는 남자가 봐야 안다’는 논리가 작용한다.



진국남에 대한 첫 번째 오류는 여기에 있다. 과연 남자는 남자가 봐야 알까?


그 남자가 군입대를 앞두고 신검을 받으러 나온 사람이라면, 꼭 남자가 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연애나 결혼을 하기 위한 자격을 검증받기 위해서라면, 남자가 볼 필요가 없을뿐더러 남자가 봐서도 안 된다.


그들은 여자가 원하는 남자, 정확히 말하면 여자가 원하는 삶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자기 앞가름도 못하는, 제 여자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하는 남자들이 우굴우굴 모여서 남의 애인을 판단하려고 하는 형국이다.


물론 ‘여자는 여자가 봐야 안다’도 예외가 아니다. 여자들은 여우과의 여자를 보면 일단 분기탱천해 반대하기 일쑤이고, 반대로 곰 같은 여자에겐 필요이상의 점수를 주는 경우가 있다. 남자의 욕망보다는 여자들의 세상에서 인기 있는 여자를 추천하는 실수를 범한다. 우정과 사랑을 구분하지 못하는 건 남자나 여자나 매한가지다.



두 번째 오류를 짚어보자. 대체 그들의 ‘매력’은 어디에 숨어 있는 걸까?


“촌스러워”


“그건 사귀는 여자가 없어서 그래. 네가 세련되게 만들어 주면 되잖아.”


“말이 없고 무뚝뚝해.”


“애인이 생기면 말도 많아지고 다정해 질거야.”


“고집이 세 보이던데?”


“남자가 고집이 좀 있어야지. 그래도 자기 여자한테는 질거야.”


“여자를 너무 모르더라.”


“너무 잘 아는 놈보다는 낫지.”


“연애경험이 너무 없던데?”


“너무 많은 보다는 낫지.”


“무식하고 너무 순진해.”


“여자는 그런 남자랑 결혼해야 편해.”


그리고 모든 대답 끝에는 반드시 이 한 마디를 덧붙일 것이다.


“그럼 남자가 원래 진국인거야.”



남자들의 답변을 종합해 보면 진국남은 한 마디로 숨겨진 원석이다. 여자가 잘 갈고 닦으면 몇 캐럿짜리 다이아몬드로 바뀐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여자의 개발력에 달려 있다.


개발 가능성 부분 중에서도 제일 확신하는 부분은 역시 외모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진국남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오직 외모에 있다고 생각하며 지금은 비록 촌스러워 보이지만 여자가 어떻게 잘 코디해 주면 두꺼비가 왕자님이 되듯 변하게 된다고 믿고 있다.


그러면서 정작 본인들은 촌스럽고 못생긴 여자를 발굴해 그녀를 예쁘게 변모시킬 생각은 절대 안 한다. 남자에겐 그럴만한 재주가 없어서? 아니다. 그들은 그냥 예쁘지 않은 여자에게 관심이 없을 뿐이다.



백번 양보해 남자의 외모를 일취월장 개발시키면 그들이 정말 진국의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일까?


안타깝지만 그렇지 않다. 사귀면 사귈수록 대체 어디가 진국이라는 거지? 하고 의문을 품게 되는 진국남이 더 많다. 진국남과 연애 해 본 여자들의 말을 빌리자면, 그들이 주장하는 원석의 잠재력이란 게 대체 무언가 싶다.


촌스러운 남자는 외모가 촌스러운 게 아니라 사고가 촌스러운 남자이고, 무뚝뚝한 남자는 연애 초기에 반짝 다정해지더라도 결국 다시 무뚝뚝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 고집 센 남자는 여자가 만만해지면 질수록 고집이 더 강해지기만 하고, 여자를 모르고 연애 경험을 모르는 남자는 이제 연애 경험 생겼다고 아는 척 하기 급급하고, 무식하고 순진한 남자는 만날수록 피곤하기가 이를 데 없다.


대체 아무리 사귀어 봐도, 심지어 아무리 살아봐도 진국남의 매력을 모르겠다는 것이 그녀들의 주장이었다.



여자들은 도통 알 길이 없는 진국남의 매력, 그 매력을 알아차려주는 이는 오직 같은 남자뿐이다. 사실 진국남과 진국남을 추켜세우는 남자의 관계를 유심히 들여다보면 진국남의 정의가 어디에서 발생한 것인지 알 수 있다.


진국남들은 하나같이 친구에게 잘 한다. 우정을 우습게 여기는 남자치고 진국남으로 추앙받는 남자는 없다. 술도 잘 마시고 술값도 잘 낸다. 친구가 부르면 언제든 달려가고, 의리를 위해서는 무엇이든 하며 심지어 돈도 잘 빌려준다. 여자 때문에 배신을 때리는 일도 없고 여자와 같이 있을 때 경쟁과 위협의 대상이 되지도 않는다. 남자들에게 진국남은 언제고 돌아갈 수 있는 엄마 같다. 모든 남자들이 나한테 좋은 엄마니까 당연히 아내에게도 좋은 시어머니일 거라고 믿는 것처럼, 이렇게 좋은 친구니 여자에게는 오죽 잘할까 하고 믿는다.



한 명의 진국남은 이렇게 탄생하는 것이다.


덕분에 진국남은 사귀어 보면 설탕 없는 중국호떡일 경우가 많고 친구에게나 진국이지 여자에겐 진상일 경우도 많다. 의리를 부르짖느라 월급을 술값으로 다 날리고, 밤마다 집으로 친구들을 몰고 오고, 보증을 잘못 서서 처자식을 굶기기도 한다. 그래도 밖에 나가면 그들은 여전히 진국이다. 원석 같은 남자, 잘 갈고 닦으면 더없이 빛나는 남자, 남자들의 세상에서 결코 사라져서는 안 되는 존재, 진.국.



물론 진국의 한자를 살려 정말 참되고 진실한 남자들도 세상에는 넘쳐난다. 그러나 그런 이들은 쉽게 진국남으로 포장되기를 원치 않고 그저 조용히 있을 뿐이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한 줄이다.



‘진국남은 여자의 로망이 아니라 남자의 로망이라는 것.’



그러니 진국에 쉽게 넘어가지 말자. 진국을 알아보지 못하는 나의 부족함을 탓하지 말도록 하자. 특히 제 여자도 제대로 사랑할 줄 모르는 남자가 추천하는 진국은 절대 사양하도록 하자.


번외편으로 덧붙이면 때로는 ‘아무 매력이 없는 남자’를 ‘진국’으로 포장하기도 한다. 여자들이 딱히 매력 없는 친구를 소개할 때 ‘귀엽다’, ‘착하다’고 선심을 쓰는 것처럼 남자들은 매력 없는 친구를 소개하며 ‘진국’이라 부르기 좋아한다. 그렇게 해야 왠지 여자들은 잘 모르는 걸죽한 자신들만의 세계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니까.


어느 누구도 타인을 다 안다고 할 수 없다. 그저 내가 보고 싶은 부분만 보고 오해하며 살아갈 뿐이다.








#진국을 가장한 진상의 특징


술이 최고다. 우정이 최고다. 여자는 잘 모른다. 외모가 부족해 여자들이 진가를 모르고 있다고 착각한다. 본인 입으로 진국이라 말하지는 않지만 맘속으로는 진국이라고 믿고 있다. 오기가 있고 뚝심이 있다. 잘못 건드리면 큰일 난다.


 



<쉿!(She it!)> 저자 미스 와플( marune@empal.com )



 
















주요 기사
금주의 필독 기사

-[체험 삶의 현장]모종의 수술
-중국기자의 진솔한 축구 이야기
-노무현 추모콘서트를 염탐하다
-[화제의 신간]대한민국 수정헌법
-끝나지 않은 좌우 갈등에 관한 소고
-저 검사, 어디서 봤더라?
-그는 왜 쥐라고 불리는가?
-[PD수첩]검찰청 어린이들
-본지 신짱 기자의 양심고백
-[읽은척 매뉴얼]이반데니소비치의 하루
-본지 공식 시국선언문

총수 틈새논평

-오바마 시국선언 사건
-거짓말은 청와대가 했다
-사과 따위 필요 없다
-영결식의 결정적 장면들
-오세훈의 승리
-담배의 진실

노무현 추모기사

-그래, 난 삼년상 치를 거다. 이 씹새끼들아!
-나는 한나라당 부대변인이었다
-[명문감상]천국서 보내는 두 번째 유언

운영수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