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나나 추천0 비추천0

2010.02.16.화요일


파리통신원 나나


 







편집자 주


 


이 글은 파리통신원 나나님이 유럽 최고의 피겨 스케이트 해설가라 할 수 있는 독일 유러스포츠의 헨드릭 샴베르거와 지기 하인리히와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기사입니다.


 


조만간 피겨의 전설이라 할 수 있는 카트리나 비트와의 직격 인터뷰도 게재될 예정입니다.



 


헨드릭, 당신의 표현은 정확하고 건조합니다. 하지만 당신은 꼭 해야할 말들, 기술에 대한 설명이나 점수에 대한 예측을 하지요. 그건 당신이 다른 해설자들과 가장 차별되는 점입니다. 지기 하인리히의 표현력도 뛰어나지만 나는 지나친 수사를 덧붙이지 않고도 단순하고 간결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당신의 해설에서 진정성을 느낍니다. 그리고 당신은 놀라울 정도로 점수 예측을 정확하게 하더군요. 비결이 있나요?



점수 예측 비결은 글쎄요, 그건 내 분야이고 나는 흔히 말하는 전문가로서 그 자리에 있으니까요. 바로 보았네요. 내가 하려고 하는 이성적인 해설에 대해서 당신이 정확히 말해줬어요. 내가 당신 말대로 객관적이고 건조한 해설을 할 수 있는 건 내가 독일어 구사자라서가 아니에요. 물론 독어가 이성적이고 빈틈없는 언어인건 맞지만요. 그건 내가 맡은 역할 때문이죠. 우리 팀을 보면 지기와 나의 역할이 다릅니다. 지기는 자신의 감정을 전달할 수가 있죠.


 


감동적인 연기를 보았을 때, 감정적으로 고조된 그를 다시 데려다가 현실-프로토콜과 구성요소-을 들여다 보게 하는게 내 역할이에요. 그러므로 나는 언제나 사실에 기반한 것들, 이성적인 것들을 말해요. 하지만 이런 내 역할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연아의 경기를 볼때에면 나는 영혼이 울리는 걸 느껴요. 뭔가 더 아름다운 언어로 그녀의 경기를 묘사하고 싶어져요. 하지만 그건 내가 해야하는 일이 아니에요. 만약 당신이 다른 선수에 대한 해설도 보았다면, 당신은 내가 얼마나 드물게 연아의 경기에서 내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을 더하고 있는지,  내 감정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알게 될거에요. 그녀의 경기 앞에서는 늘 하던대로 현실에 남아있기가 힘들거든요.



 


언제 김연아 선수를 처음 보았죠? 당신은 가장 먼저 그녀의 재능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해설을 했습니다.



연아를 처음 본건 2006년 류블랴나의 주니어 월드에서였어요. 그녀는 그해의 주니어 월드 챔피언이었어요. 나는 그녀를 보자마자 곧바로 그녀가 아주 가까운 미래에 세계챔피언이 될거라는 걸, 앞으로 10년의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 부문을 지배할 거라는 걸 감지할 수가 있었어요. 그래서 지기에게도, 도쿄월드 2007년, 스튜디오에 들어가기 전에 그녀를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죠. 류블라냐의 방켓에서 나는 사람들에게 부탁해서 그녀와 함께 사진을 찍었답니다. 사실 사진 찍히는 걸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먼저 나서서 사진을 찍는 건 자주 하지 않는 일이에요.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연아는 백만명 중 하나의 재능을 가진 그리고 이번 시즌 그녀는 더욱 강해졌더군요. 자신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로 완벽주의자인, 강한 마음을 보여왔지만 이젠 압박감과 판정이라는 외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강해보여요. 그녀가 클린을 한다면 누구도 그녀를 이길 수 없다고 했잖아요. 좀 말을 바꿔야 할 것 같아요. 설령 약간의 실수를 한다고 해도, 이젠 그녀를 이기는 건 힘들어보여요.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꼽는다면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죽음의 무도였어요. 그녀만이 빙판에 가져올 수 있는 그 강렬한 이미지를 좋아해요. 지금은 제임스 본드 메들리도 참 뛰어난 작품이에요. 갈라 프로그램도 최근의 것(Don't stop the music)이 가장 좋아요.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일 때부터 지켜봤네요.


 


그런데 한가지만 꼽으라는데는 답하기가 어렵군요. 각각의 프로그램은 이미 완성된 형태로서 다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봐요. 다른 프로그램이 못하다는게 아니라 최근의 프로그램에 더 마음이 가는건 연아는 늘 뭔가 새로운 걸 보이고 있고, 성장하고 있고, 우리는 또 거기에 매료되니까요.


 




가장 좋아하는 그녀의 기술은, 아쉽게도 지금은 볼수가 없는데, 완벽한 트리플 플립 트리플 토룹이에요. 남자 선수도 그녀처럼 두번째 점프를 뛰는 경우가 드물죠. 그 경이로운 속도와 높이와 힘이라니.



공중에서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내려와 그녀를 끌어 당기는 마법을 부리는 것 같아요. 액션영화의 주인공처럼 공중으로 날아오르죠.



액션 영화의 주인공은 줄을 타고 날아오르는데 그녀는 아무것에도 의지하지 않고 깃털처럼 중력을 벗어나요. 그것도 음악에 맞춰서요.


 



안무와 코치, 유로스포츠의 해설까지 아주 바쁘게 지내는 것 같은데, 피겨가 아닌 다른 취미가 있나요?



시간이 좀 있으면 나는 그림을 그려요. 물론 자주 그리지는 못하죠. 하나 완성하는데 최소한 6개월에서 8개월 이상의 시간이 들어요. 따로 배운건 전혀 없고 그냥 혼자서 시작했어요. 십대였을 때부터요. 믿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외국어나 언어 과목은 정말 최악이었어요. 학교에서 좀 제대로 배운 건 불어밖에 없어요. 나머지는 다 이후에 배웠죠. (그는 모국어인 독일어를 포함, 5개 국어를 구사한다.)


 


미술시간은 제일 좋아하는 시간이었죠. 내 머릿속에 표현하고 싶은 것들이 있고, 그것들을 묘사하고 싶은데 다른 것으로는 한계를 느끼잖아요. 예를 들어서 나는 해설자이지만, 내 해설이 연아의 경기, 그녀가 빙판위에 가져오는 것, 그로 인해 내가 받는 것, 그걸 다 전달 할수는 없어요. 말로도 전해지지 않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가요.


 



그림은 가장 단순하면서도 원초적이고, 시각에 호소하니까요.


내 속에 엄청난 세계가 들어있는 기분인데...


 



카프카처럼요?



카프카는 좀 과하고, (웃음) 그 이미지들을 현실화 시키는데 그림이 가장 좋은 수단이거든요.


 



아이스댄서로서 올림픽과 월드를 경험했죠? 경험이 삶에 끼친 영향은 어떤건가요? 스케이팅을 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알고 싶어요.



언제나 프리 프로그램을 하기 전에 나는 생각했죠. 나는 이거 왜 하고 있는거지? 그 시합전에 다가오는 긴장감, 두려움과 떨림은 아마 관객앞에 서는 무대를 경험해보지 않은 대다수들은 평생 알 수 없을 거에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내가 다 벗겨지는 기분이거든요. 다수의 사람들은 그 중압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연습에서 한 것들 보다 더 못한 경기를 펼쳐요. 그걸 뛰어넘기가 정말 힘들죠.


 


하지만 당신이 최선을 다해, 긴장으로 정신이 반쯤 나갔든 아니든, 스케이팅을 마치고 관객들이 당신에게 박수를 보내줄때, 당신은 왜 이 스포츠를 하는지 알 수 있게 될거에요. 그 순간은 정말 특별해요. 인생에서 단 한순간, 한번 뿐인 경험이기도 하고요. 좀 아까 이사도라 덩컨과 피나 바우쉬, 조지 발란신 이야기를 했었죠? 무용가들, 안무가들만 봐도 나이에 상관없이 무대에 오를 수가 있어요. 마흔이나 쉰까지도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가능해요. 하지만, 아마추어 피겨스케이팅에 참가할 수 있는 기간은 제한되어 있죠.


 


지금은 쉔-자오 커플이 돌아와서 서른 중반이 최고령이 되긴 했는데, 사실 남녀를 불문하고 길게 봐도 이십대 후반까지니까요. 삶에서 꽃이 피어나기 직전처럼 싱싱한 젊은이일 때만 경험할 수 있는 스포츠에요. 특히 싱글은, 점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니까 몸이 버텨내기가 그만큼 어렵죠. 그렇다고 피겨가 세상에서 가장 어렵다는 건 아니고요. 특별한 스포츠에요. 어렵기로만 치면 다른 스포츠들도 만만치 않을거에요. 체조라던가 마라톤이라던가.



나는 피겨스케이터로서의 경험이 내 삶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특히 스트레스를 다루는데요! 의대 공부를 하는 동안(그는 현재 정형외과 전문의이다.) 나는 스케이팅을 병행하고 있었어요. 사실 둘 중 하나만 하기에도 버겁거든요. 어떤 것도 공부와 컴페티션에 참가하는 일정을 따라가는 스케이팅을 병행하는 것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줄 수는 없을거에요.


 




다시 태어나도 피겨를 할 건가요?



다시 태어나도 피겨를 하지는 않을거에요. 나는 이미 어떻게 해야 피겨스케이터가 될 수 있는지 아니까 사실 그건 좀 지루하고요. 다른 스포츠를 택할 듯 싶어요. 똑같은 걸 두 번 하고 싶지는 않아요. 세계 수준의 탑 스프린터, 하계 올림픽 100미터나 200미터에 참가할 수 있는 그런 선수가 되는 꿈은 어떨까요? 사실 이건 가장 기본적인 최초의 질문이거든요. 누가 더 빠르지? 하는거요. 피겨에서도 레벨을 결정짓는 건 이 빠르기에요. 누가 더 빠르게, 그것도 미끄러운 빙판위를 움직일 수 있는가가 전체 퍼포먼스의 느낌을 결정해요. 음악에서도 멜로디보다 박자, 비트가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것처럼요.
연아가 다른 선수들과 구별되는건 무엇보다도 이 스피드 때문이기도 하죠. 빙판 위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것도, 거기에 우아해지는 것도 어려워요. 탑레벨에도 불구하고, 어떤 선수들은 아무리 애를 써도 절대로 우아하게 움직이는 법을 깨닫지 못하며, 또 다른 선수들은 절대로 빨라지지 못한답니다. 연아가 특별한건 어떤 스케이터는 한가지도 가지기 힘든데, 둘 다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나는 그녀가 밴쿠버에서 금메달을 딸 거라고 확신합니다.



(티어가르텐 부근의 베를린운하가 얼어있었다.) 베를린 외곽에 좀 더 긴 운하가 란트베어 운하라고. 겨울이면 정말 단단하게 얼어요. 링크장은 좁잖아요. 좀 전진하다보면 금새 가로막히니까 얼른 돌아와야 하는데 거긴 끝없이 갈 수 있어요.



다음엔 거길 꼭 가보도록 해요. 끝없이 스케이팅을 하는 기분이 얼마나 환상적인지 몰라요!


 


반갑습니다. 지기 하인리히. 독일 유로스포츠의 해설자인 당신을 만나기 위해 참 오래 기다렸네요. 피겨 중계에 대한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헨드릭과 내가 팀을 이룬건 1999년 헬싱키의 월드에서부터 였어요. 그 전에는 다른 해설가가 있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다른 해설자를 물색하게 되었죠. 헨드릭은 이미 은퇴한 상태였고, 월드와 올림픽을 경험한데다 코치 자격시험을 통과한, 말 그대로 전문가였어요. 나는 그로부터 많은 걸 배웠죠.


 



 


피겨의 기술은 다양하고 하고 특시 신채점제 이후로는 채점 요소가 둘로 나뉘며 더욱 복잡해졌는데 해설자로서는 이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실 나는 국제빙상연맹이 각 국의 해설자들을 모아놓고 합숙훈련으로 기술적인 세미나를 해준다면 좋겠어요. 한 일주일정도 넉넉하게요. 우리가 심판은 아니지만 티비를 시청하는 대중들에게는 우리의 해설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나는 늘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어요.


 


한 일주일 정도 점프를 구별하는 법, 어떻게 뛰는 것이 제대로 된 기술인지 아닌지, 어떤 기준으로 레벨을 정하고 가산점을 주는지 이런 것들을 교육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다음엔 저널리스트들이 좀 더 쉬운 언어로 대중들에게 전달 할 수 있겠죠. 그렇게 한다면 사람들에게도 피겨가 좀 더 쉬워질테고, 피겨가 다시 인기를 얻는데도 일조할 것 같아요. 물론 우린 심판은 아니죠. 하지만 우리의 해설은 전파를 타고 결국 심판들의 판정처럼 작용하잖아요.



내 경우는 대부분의 종목 해설을 다 하고 있으니까 일이 참 많아요. 피겨의 경우, 신채점제 이후에는 참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2002년의 스캔들에서 확인했듯이, 구채점제는 몇몇이 작정하고 점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제도였으니 바뀌어야 할 필요는 있었어요. 나는 운좋게 헨드릭처럼 제대로 된 전문가를 만났고, 또 모르는게 있다면 늘 배워야 겠다는 자세를 하고 공부하고 있어요. 구 채점제처럼 숫자로 가는게 아니라 디테일을 들여다보기 때문에 더 어렵지만 조금 노력하고 들여다보면 뭐가 뭔지 알수 있게 되긴 하니까요.



그리고 우리는 늘 성실하게 준비해요. 개별적으로 스케이터들에 대해서 알아내는 건 한계가 있어요. 대부분 스튜디오 중계가 많으니까요. 그래도 할 수 있는한 스케이팅 외적인 것들에 대해서도 찾아보려고 하죠. 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하는 마음으로 인터뷰 기사나 동영상도 미리 찾아보고 부상은 없었는지, 훈련지를 바꾸거나 코치를 바꾸지는 않았는지 이런 걸 다 체크해요.


 


 


잊을 수 없는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어느 갈라에서 프리다 칼로의 영화음악을 골라서 나온 팀이 있었어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연기 중 하나였죠. 가끔은, 몇 분에 불과한 피겨에서 너무 대단한 것을 보여줘서 할말을 잃을 때가 있어요. 그럴때면 피겨가 스포츠가 아니라 또 다른 뭔가의 경지에 다다른거죠. 그걸 지켜보면서 헨드릭과 나는 이런 이야기를 해요. 아니 벌써부터 저렇게 최고의 수준, 그 이상은 존재하지 않을 것만 같은 절대적인 무언가를 보여주면 올림픽때에는, 그 다음 시즌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한계에 부딪혀 곤란하겠다. 저기에서 또 더 멀리 나아간 모습, 한결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이 얼마나 클까. 하는 그런 이야기를 해요. 그런 걸 볼때면 해설자로서는 할말이 없기도 하고요. 몇몇 그런 퍼포먼스가 있었어요. 쉔슈에 자오 홍보, 올리비어 쇤펠더-이자벨 들로벨, 김연아가 생각나네요.



그런 프리다 칼로 연기를 제대로 해설하려면  최소한 그 영화를 한번은 봐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그들이 대체 뭘 하고 있는건지 제대로 전달할 수가 있을까요?


 




그 영화의 이미지를 다시 빙판에 가져오는 건데, 영화에 대한 이해 없이, 프리다 칼로를 모른 채로 그 댄싱팀의 연기를 제대로 해설할 수 있을까요? 난 아니라고 보거든요. 프리다 칼로를 모를 수도 있지요. 어느 방송사라고는 밝힐수는 없지만 중계 전에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었어요. 무엇보다 프리다 칼로 연기가 기대된다고 했더니 저를 빤히 보면서 프리다 칼로가 누구냐고 묻더군요. 이런, 아무리 미술에 관심이 없어도 그렇지, 이건 상식이야! 라고 한마디 해주고 싶었지만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왔어요.


 


중계 전에 나는 미리 따로 자료들을 준비해 둡니다. 거기엔 한 페이지로 요약한 프리다 칼로의 영화 줄거리가 있었죠. 얼른 프레스 센터에 가서 그걸 복사해왔고 나눠줬어요. 제발 이걸 먼저 읽고 해설을 하라고 했죠. 물론 우리 방송사도 아니고, 내가 말할 수 없는 외국어로 진행될 해설이고, 그들이 무슨 소리를 떠들건 그건 내 일이 아니지만, 사실 그 팀의 그 연기는 참 특별한 거였거든요. 나는 최소한 해설자들이 그들이 빙판위로 다시 불러일으키려는 프리다 칼로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방송을 듣는 대중들 중에는 영화를 이미 본 사람도 있을수 있고, 프리다 칼로를 모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어요. 그렇게 잘 모르는 사람들도 배려하면서 간단하게나마 이 댄싱팀이 무얼 하고 있는 건지, 뭘 전하려고자 하는 건지 전달해야 하는게 우리의 일이잖아요. 그걸 고려하지 않는다면 정말이지 무책임한 일이죠. 그런데 정말 준비하지 않고 앉아서 되는대로 아무 이야기나 떠들고는 할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리곤 일이 끝났다며 돈을 받아가겠죠.


 


부끄러운 일이에요. 그렇게 성실하지 못한 해설, 준비되지 않은 함량미달에 대해 부끄러워 해야하지 않나요? 시청자들은 다 알아요. 우리가 얼마나 준비하고, 공들였는지, 진심을 다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얼굴을 마주하고 있는건 아니고 목소리로만 전해지더라도 모두가 알아요. 당신도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알거에요. 이 일은(저널리즘)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얼마나 시간을 들이고 마음을 쏟았는지가 결국엔 드러나게 되어있어요.


 


 


2008년, 독일티비에서 수여하는 올해 최고의 스포츠 중계 저널리스트에게 주는 상을 받았는데요. 


 


글쎄 나더러 대단한 저널리스트다, 이렇게 부르니까 기분이 이상하네요.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요. 엊그제 같은데 1989년에 처음 유로스포츠가 생겼고 정말 많은 일을 한건 맞아요. 그땐 뮌헨이나 베를린에 이런 유로스포츠 스튜디오가 있지도 않았어요. 내가 피겨 중계를 잘할 수 있는 건 헨드릭의 역할이 커요. 첫 방송을 하는 순간부터 참 잘 맞는 다는 걸 느꼈어요.


 


나는 체조선수였어요. 그래서 지금까지도 (안경이 필요하긴 하지만) 딱 보면 더블인지 트리플인지, 회전수를 꽉 채우는지 아닌지 구별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1972년이네요. 뮌헨 올림픽에서는 성화 봉송을 하기도 했어요. 내 인생에서 가장 특별한 400미터였는데. 십대의 대부분과 이십대의 초반을 체조선수로서 보냈고 뮌헨공대의 학생이었어요. 이름을 날리는 선수가 되기에는 사실 그렇게 재능이 대단하지도 않았고 게다가 부상을 당해서 꿈을 접었어요. 종목을 불문하고 부상에서 자유로운 선수가 얼마나 있나요?



내가 선수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나는 모든 선수들에게 애정과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그 월등한 경지에 이르기까지를 생각하면, 그들이 저 경지에 다다르기까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그런걸 생각하면 존경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죠. 물론 그들의 그 숨겨진 시간이 내가 하는 중계에서 카메라에는 비춰지지 않지만 늘 그 땀흘림을 생각하고 해설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준비되지 않은 해설, 성실하지 않은 해설은 용납할 수가 없는거에요. 단 몇분 몇초를 위해 수년을 기다리며 땀흘리고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그걸 온전히 다 전달하는게 우리의 일이니 거기에 걸맞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봐요.


 


특히 피겨스케이팅의 경우는 내 온몸으로, 내부로부터, 저 깊은 속으로부터 쏟아져 나오는 코멘트를 해요. 사실 난 피겨 중계를 하는게 일이 아니라 선물을 받는 것 같단 생각을 합니다. 참 멋진 일이잖아요. 젊디 젊은, 인생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를 지나고 있는 선수들이 코스튬을 차려입고 음악에 맞춰 움직이고, 나는 그에 대한 찬사를 하고, 그런데 거기에다가 돈까지 받는다니! 이건 말도 안되는 호사야. 이렇게요. 바이애슬론도 참 좋아하는 종목이지만(그는 바이애슬론 선수들과의 인터뷰를 모아 책을 펴냈다.) 피겨는 정말이지 내 온전한 목소리로 하는 중계에요.


 


내가 피겨 중계를 유난히 좋아하는 걸 아는 사람들은, 종종 나를 이해할 수 없다고도 해요. 편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많죠. 피겨는 축구나 아이스하키가 아니니까요.



게이나 레즈비언들이 넘쳐나는 동네다. 인기도 없는 마이너 스포츠인데다 지나치게 과장된, 연극적인 연출이 좀 낯간지럽지 않냐고도 하지요. 물론 성적 소수자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지나치게 과장된 순간들이나 이건 아니다 싶은 연출이 없는 건 아니에요. 그렇게 바라볼 수도 있지만 그건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판단이고 지나치게 표면만 보고 내린 성급한 결론이에요.


 


우리는, 절대적인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모두가 같은 감동을 받아요. 스포츠가 아닌 드라마 이상의 감동을 주는데는 당신도 동의하지 않나요? 그 감동이 빠리의 오페라나 베를린의 필하모니에서 만나는 것과 다른 게 아니에요. 오히려 더 대단한 것일 가능성도 있어요. 2시간을 기다리는 콘서트나 3-4막을 걸친, 몇 시간에 달하는 오페라와는 달리 피겨는 단지 몇 분일 뿐인걸요.



그 누가 카타리나 비트의 카르멘에 대해 이의를 가지나요? 지금처럼 이십여년이 지났는데도 그녀는 여전히 모두의 기억에 남아있어요. 그녀는 정말 대단했죠. 지금은 피겨의 인기가 예전같지 않아서 연아가 카타리나 비트만큼 세계적인, 현상적인 아이콘이 될 수 있을까는 모르겠어요. 피겨를 보는 사람들은 그녀를 모두 알지만, 피겨를 모르는 사람에게조차도 어필할 정도를 이야기한다면요. 연아의 발음을 제대로 가르쳐 줄래요? 유나킴이 정확하지 않은 발음이라면서요. 할 수 있다면 연아의 이름을 제대로 불러주고 싶네요.


 



조만간 피겨의 전설 카타리나 비트와의 이너뷰도 본지에 게재될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그녀는 정말 경이로운 스케이터에요. 이기기 위한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것, 하다 못해 그녀가 성장해서 여인이 되어가고 있는 것도 지켜보는 즐거움 중에 하나에요. 더 놀라운 건 그녀 스스로 브라이언 오서를 선택하고 캐나다에서 훈련을 하고, 스스로 선택을 하고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에요. 그 모헙에 가까웠던 선택이(브라이언 오서는 뛰어난 선수였으나 아직 코치로서는 검증되지 않았던 시기였으니까요.) 이렇게 성공적이라니, 이런 재능을 가진 그녀를 제자로 두게 된 브라이언 오서는 얼마나 흐뭇할까요?



난 개인적으로 그녀가 아주 매력적인 얼굴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노래솜씨도 놀라워요. 많은 선수들이 음악에 겉돌며 움직이거나 음악에 질질 끌려다녀요. 연아가 빙판위에서 음악을 지배하며 움직일 수 있는건, 무엇보다 그녀 스스로가 음악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헨드릭이 주목하라고 했기 때문에 연아는 2007년 도쿄 세계선수권 때부터 눈여겨 보기 시작했어요. 그때 등장하자마자 쇼트 세계신기록을 세웠고요. 정말 눈을 의심해야 할 정도로 굉장하더군요. 그리고 지금의 그녀는 다른 수식어가 필요하지 않죠. 모두가 연아처럼 경기를 펼친다면, 모든 것이 명확하게 우월하다면, 절대적인 경지에 다다른 피겨를 본다면 해설자로서 얼마나 행복할까요?



어지간한 컴페티션의 경우, 포디움 안에 드는 몇몇을 제외한 나머지는 참 차원이 다른 경기를 펼쳐요. 물론 그들도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을테니 그걸 폄하하는 건 아니에요. 탑레벨이 아닌 선수들의 움직임을 보면 피겨가 아름다운 스포츠라는 정의에 조금 의문을 갖게 될때도 있어요. 당신도 내 말이 무슨 말인지 알거에요. 그들은 실수를 하고 반쯤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허둥대고, 음악에 끌려다니며 간신히 점프와 활주를 반복하거든요.


 


지금 11년째 중계를 하고 있는데, 해설을 할때마다 찌고이네르바이젠은 이제 그만, 라흐마니노프도 이제 그만, 몇몇 음악은 제발 그만 들었으면 싶을 정도로 지겹기도 해요. 그런 지겨움 때문에 피겨에서 더이상 새로운 걸 볼 수 없을 거란 생각을 한적도 있죠. 그렇지만 연아의 우월한 경기는 피겨란 종목의 미래를 보여주니까 특별하단 생각을 해요. 단순히 천재라는 수식어는 좀 부족하죠.


 




당신이 스포츠라는 단어의 어원을 이야기했잖아요. 뭔가를 실어 나르는 라틴어에서 비롯된 말이라고요. 흥미로운 해석이에요. 스포츠가 가져오는 것들이라…역사적으로는 계급사회에 존재하던 숱한 금기와 한계를 초월하는 것이 바로 스포츠였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스포츠에서 바라는 건, 더 높고 빠르고 멀리가는 것이고 그걸 추구하는 과정에서 드라마보다 더 한 드라마가 창출되기도 해요. 그 짧은, 순간의 희열, 특별함을 전달하기 위해 나 역시 생의 일부를 보내왔고, 앞으로도 그럴 거에요. 얼굴은 늙어도 목소리는 좀 덜하니까요.



연아의 우아한 움직임을 두고 사람들은 빙판위의 발레리나 같다, 아름답다는 수식어를 쓰지만 피겨도 엄연히 등수가 정해지는 스포츠에요. 그러므로 그녀는 피겨의 미래에 대한 증거이자, 스포츠가 끝없이 진보한다는 걸 보여주는 존재에요. 그녀 역시 대단한 완벽주의자로서 계속 더 나아지고 싶다고 인터뷰 했던 걸요? 그녀가 나아가는 만큼, 피겨가 더 나아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내가 마음으로부터 내 자신을 담아 중계를 하는 종목이니까요. 그 진보가 손에 만져질 듯 명백한 그 순간이 스포츠 저널리스트인 저에겐 참 특별하고 행복한 순간입니다.


 


******************



김연아의 이름을 발음하기 어려워 하는 그에게 천천히 이름을 다시 불러주었다. 여러번 발음을 따라한 그가 무슨 뜻인지를 물어왔다. 한자에 담긴 뜻을 풀이하면 김연아, 금빛의 아름다운 소녀, 라고 했더니 그는 김연아가 이름 그대로의 삶을 살고 있다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바쁜 방송 일정에 다른 도시로 향하는 그는 이 뜻깊은 이름을 제대로 불러줘야 할 것 같다며 이메일로 다시 설명해 주기를 부탁해왔다.



며칠 전, 벤쿠버에 도착한 그에게 답장이 왔다. 휘슬러 산의 스튜디오에서 해설을 해야 하므로 직접 피겨스케이팅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독일 유로스포츠만 이 아름다운 이름을 제대로 발음하는 건 건 좀 안타까운 일이란다. 그는 내 이메일을 이미 각국의 모든 유로스포츠의 해설진에게 보냈다고 했다. 더 많은 사람이 그녀의 이름을 제대로 부르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제대로 된 발음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2010년 1월, 뮌헨, 베를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