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2010.03.25.목요일

 

그냥불패 usnf2222

 

 

 

 

 

 

 

 

 

 

 

.. 우선 딴지 치과전문의 아이아스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지만, 제가 다니는 치과 의사선생님의 설명중 한 부분 모자란 곳을 보충해주셔서, 글 쓸 용기가 났습니다.

 

 

혹시 틀린 곳이나 위험한 곳이 있다면, 가차없이 태클걸어주셨음 합니다. 무자비하셔도 좋습니다. -ㅅ-ㅋㅋ

 

 

 

 

 

====================================================================

 

 

 

 

 

333법칙 기억하시는가?

 

 

...3분은 커녕 1분도 양치 안하시는 분들, 많을 거라 본다. 솔직히 그 심정 이해한다.

 

 

마냥 단순 반복작업인데, 어떻게 귀찮게 3분씩이나 하는가- 일 것이다.

 

 

....근데 제대로 해보셨는가? 제대로 해보면 5분 그냥 간다. ...정말이다. 난 문외한이지만, 정말로 5분 넘게 갔고, 현직 치과의사 선생님께 문의해본 결과 그런게 맞단다. ..사실 이때 많이 안심했다. ..그 전까진 불안했......다.

 

 

그럼 시작해보마.

 

 

 

 

 

 

 

 

0. 마음의 준비.

 

 

우선 양치할 땐 마음의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없이,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고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세요- 라고 쭉 설명해준거 외워서 하려고 하면, 금세 까먹고 지치고 그런다. -_-

 

 

특히 컴맹들이 컴퓨터를 못 다루고 힘들어하.. ..이런 얘긴 나중에 하자. -_-ㅋ

 

 

 

 

 

양치의 포인트는, 칫솔이 닿을 수 있는 모든 면을 털어주겠다!!! 라고 하셨다.

 

 

 

 

 

 ... 문외한인 내가 지어낸 얘기 아니다. -_-... 내가 다니는 치과의사선생님이 해주신 얘기다. -_- 지어낸 얘기면 무서워서 이런데선 못 말한다.

 

 

한 마디로, 모든 이빨의 면을, 구석구석 털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마인드 없이 양치를 하면, 칫솔질에 장인정신이 담기지 않아서 귀찮아지는 것이다. -_-.. 양치 할때 뭔 장인정신인가 싶지만, 그래도 너 이빨 좀 더 건강하게 관리하라고 하는 얘기니까, 장인정신을 갖자. -_-

 

 

 

 

 

 

 

 

1. 양치.

 

 

우선, 이 그림을 참조하자.

 

 

 

 

장인정신을 갖기 전과, 가진 후에 저 그림이 달라보이지 않는가?

 

 

...............안달라보인다. 미안하다. ㅠㅠㅠㅠ.....

 

 

 

 

 

그래서 내가 자세히 설명을 첨언해보고자 한다.

 

 

1) 우선, 이빨을 닦아야 하는 면을 선택한다.

 

 

즉, 어디를 닦을지, 어디를 닦지 않을지 선택하란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모든 면을 다 닦으라고 협박할 예정이다. ㅠ)

 

 

이빨은, 크게 보면, 아랫니에 5개 면, 윗니에 5개 면이 있다. .. ..설마하니 뿌리까지 들어내서 슥삭슥삭 하고 도로 심겠다는 용자 있다면, ...나는 말리지 않는다. 아이아스님께서 적극 말려주실테니.. .....(멋대로 낑겨넣어서 죄송함다 ㅠㅠㅠ)

 

 

다음 그림을 참조하자.

 

 

 

 


 

 

 

... 미안하다. 보는 딴지스의 눈을 심히 망가뜨린 죄, 어떻게 사죄해야할지 견적도 나오지 않는다. ㅠㅠ

 

 

이빨을 보면, 저런 형태로 심어져 있을 것이다. 저 그림의 파란 면은 잘 모르겠지만, 초록 면과 노란 면, 그리고 가려서 안 보이는 면까지, 이렇게 3면은 확실하게 양치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 파란 면도 씹는 면을 양치하다보면 되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이 부분은 자문을 구하거나 댓글을 적극 반영해서 수정하겠습니다.)

 

 

 

 

 

충치가 생길 수 있는 면은, 저 면 모두이다. -_-.. 한마디로, 뿌리 빼고 다 생길 수 있다. (뿌리에 대해선.. 치과의사선생님께 여쭤보라. 난 모른다. -_- 난 문외한이라니까. -_-)

 

 

즉, 저 면 모두를 치카치카 털어내야 하는 것이다.

 

 

즉, 안보이는면->노란면->초록면 순서대로 양치하는 기분으로 하면 되는 것이다.

 

 

...자, 이 그림을 본 후, 다시 저 위의 그림을 보도록 하자.

 

 

 

 

 

..휠 굴리게 하는 죄를 범하긴 싫으므로, 한번 더 삽입해주도록 한다.

 

 

 

 

내가 그린 조악한 그림과, 이 예쁜 그림을 둘 다 합쳐서 보면, 결론은 모든 면을 털어내기 위한 방법이다. (이 그림에 나오지 않은 어금니 안쪽은, 어금니 바깥쪽 털어내듯 안쪽에 집어넣고 하시면 되시겠다. 사진 첨부할까도 진지하게 고민했으나, 혐짤이라 패스.)

 

 


평소에, 씹는 면 닦듯이 어금니 바깥, 안쪽 닦는 사람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게 닦으면, 이젠 장인정신에 위배된다. -_- 털어내는게 포인트라니까!

 

 

내가 그린 조악한 짤 중, 파란 면과 하얀 면을(..하얀 면도.. 치과의사선생님께 자문을 구해본 후 수정하겠다.) 제외한 모든 면을, 구석구석 빠짐없이, 철저하게 털어내주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치석이 제일 많이 쌓이는 앞니 안쪽은, 저렇게 바깥쪽으로 털어내듯이 하면 치석 없는 세상 구축도 꿈만은 아닐것이다. ...혹시 모르지 스케일링 할때 금방 할 수 있다고 싸게 해줄지도. ..아예 안 생길수 있는...지는 내가 아닌 치과의사선생님께 자문을 구하도록!

 

 

시간을 재 본 결과, 모든 면을 한번씩만 털어준다고 해도 6분 정도 걸렸다. 내 경우..이지만.

 

 

 

 

 

 

 

 

2. 주의사항

 

 

중요한 주의사항 하나는, 모든 면에 충치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모든 면을 철저히 구석구석 털어주는 마인드를 간직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주의사항인데, 옆면을 털어낼 땐 잇몸에서->씹는 면 쪽으로 털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거 반대로 했다간 잇몸 금세 상한다. -_-.. 나 혼났었다. ㅠㅠ 반대로 털지 말자. 빨리 하자고 윗니 아랫니 한꺼번에 하지도 말자. 한꺼번에 하면 반대로도 털릴 수밖에 없다. ㅠㅠ.. 그럼 좋지 못한 것이 잇몸과 이 사이에 끼일 수도 있고, 무엇보다..

 

 

잇몸이 내려가버린다. -_-

 

 

(그리고 혼난다. -_-...)

 

 

 

 

 

또한, 이렇게 양치를 한다면, 살살 해라. -_-.. 지나치게 살살 해도 문제가 되겠지만, 이거 의외로 이빨에 힘 많이 간다. -_- 적당히, 힘을 설렁설렁 주고 해도 충분하다. -_-... 내가, 설렁설렁 하라는 가르침을 배우기 전엔, 3주일에 칫솔 하나 바꿨다. -_-................. 지금은 그래도 한달은 간다. -_-

 

 

그리고, 신 거 먹었으면 양치는 좀 쉬었다 해라. -_-..... 이건 위기탈출 넘버원에 나온 얘기다.

 

 

 

 

 

마지막으로, 치과에 자주 좀 들러라. -_-.... 치과의사선생님들, 극히 일부 나쁜 사람을 제외하고는 자주 가도 친절하다. -_-.. 게다가 그냥 간단한 검진은 엔간하면 무료로 해준다. 아예 첨 가는 치과가 아닌 담에야..

 

 

그리고, 저 잘 관리하고 있나요? 라고 물어보고,

 

 

그리고- 치과의사선생님을 테크니션이나 엔지니어 취급하지 말라. -_-..

 

 

그분들은 닥터이다. 존경받아 마땅한, 의사선생님인 것이다.

 

 

나처럼 설렁설렁 요구사항만 맞춰주고 돈 받으면 그만인 엔지니어 따위가 아니란 것이다.

 

 

아이아스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존중해주어야 환자에게 더 나은 진료를 해 주지 않겠는가.

 

 

 

 

 

==============================================

 

 

 

 

 

많은 사람들이, 치과의사선생님을 존경하지만 굶기는 세상을 위해 양치를 열심히 하는 그날을 바라보며, 이것으로 난잡한 내 글은 일단 끝이다.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