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초기 한국군의 징병제가 그때까지 남아있던 신분제의 잔재를 타파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줬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지역 토호의 아들 박씨도 이등병은 이등병이고, 그 집에서 머슴 살던 이씨도 병장 달면 병장이니까요. 계급이 신분을 타파한 아이러니죠.
![]()
62. 머슴이라는 개념은 해방 이후에도 꽤 오랫동안 남아 있었습니다. 농경사회의 제도가 대부분 그렇듯 자세한 운영방식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만. 일종의 연봉제에 가까운 형태로 머슴을 고용하는 곳도 있었지요.
![]()
63. 남성의 수트는 영국의 군복에서 진화한 것입니다.
![]()
64. 영국 해군은 전통적으로 왕가에 충성하는 '로열 네이비'지만, 영국 육군은 그냥 '브리티시 아미'입니다. 왕은 상비군을 가질수 없다는 전통 때문이기도 하지만, 찰스 1세의 목을 자른 의회군을 기원으로 하는 육군이 '로열'을 붙이긴 서로 어색하죠.
![]()
65. 영국의 국회의사당인 웨스트 민스터 궁전 옆에는 호국경 올리버 크롬웰의 동상이 서있습니다. 의회군을 이끌고 찰스 1세의 목을 자른 남자를 국회의사당 옆에 세워 두는 패기.
![]()
66. 스티브 잡스는 디즈니 주식의 7%를 보유한, 최대의 개인 주주였습니다.
![]()
67. 디즈니는 미키 마우스 이전에 오스왈드 래빗이라는 캐릭터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캐릭터의 판권은 우여곡절 끝에 1928년에 유니버설 픽처스로 넘어갔고, 78년이 지난 2006년이 되어서야 디즈니가 권리를 다시 찾아옵니다.
![]()
68. 디즈니는 회사 설립 초기에 자신들이 만들어낸 캐릭터 오스왈드 래빗의 판권을 지키지 못한 것을 매우 안타까워 했습니다. 이것이 저작권 문제에 엄격하게 대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
69.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 랜드는 1954년 7월 21일에 착공했고, 1955년 7월 17일에 정식으로 개장했습니다. 첫 삽을 뜬 뒤 첫 티켓을 판매할 때까지 1년이 걸리지 않은 셈입니다.
![]()
70. 디즈니 테마파크 개장 순서
캘리포니아의 디즈니 랜드(1955) -> 플로리다의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1971) -> 일본의 도쿄 디즈니 리조트(1983) -> 프랑스의 디즈니 랜드 파리(1992) -> 홍콩의 홍콩 디즈니 랜드 리조트(2005)
![]()
71. 인터넷 상에서의 자신의 평판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이름이나 닉네임 등을 검색하는 것을 '에고 서핑'이라고 합니다. 아마 누구나 다들 한 번쯤은 하는 행동이겠지만, 너무 에고 서핑에 집착하면 악플에 노출됐을 때 충격을 받기도 쉬워지니 조심하시길.
![]()
72. 오페라/발레/연극/영화 등에서 작품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역할을 '타이틀 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햄릿>의 햄릿, <해리포터>의 해리 포터, <투란도트>의 투란도트, <인디아나 존스>의 인디아나 존스 등.
![]()
73. 스모 선수 가운데 최고 계급인 '요코즈나'는 말 그대로 계급입니다. 승진해서 올라가는 지위지요. 대회 챔피언에게 주어지는 칭호인 천하장사와는 개념이 많이 다릅니다. 요코즈나는 우승을 못해도 요코즈나이며 은퇴할 때까지 지위를 유지합니다.
![]()
요코즈나 하루마후지 고헤이
74. 일본은 스승의 이름을 물려받는 '습명'이라는 풍습이 여러 분야에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카부키, 라쿠고 등. 습명의 개념을 엿볼 수 있는 유명한 픽션으론 <바람의 검심>이 있지요. 켄신이 비천어검류를 이었으면 히코 세이주로가 됐을 겁니다.
![]()
켄신의 스승이자 비천어검류의 제13대 전승자 히코 세이주로
75. '해리 포터'는 영국에선 꽤 흔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보통 흔한 이름에 강렬한 이미지가 주어지면 평범한 삶을 살던 같은 이름의 사람들은 뜻하지 않은 변화를 맞이하죠. 마법 좀 써보라는 놀림을 받았을 수많은 해리 포터 씨들에게 위로를 보냅니다.
![]()
76. 한자문화권에서 숫자 9는 '많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는 앞날이 구만리다"는 "너의 앞날은 10리를 4km로 계산해 정확히 3만 6천km다"라는 뜻이라기 보단 보통 "앞날이 아주 많이 남아있다"는 의미지요.
![]()
77. 한반도에서 최초로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됐던 건물은 현재의 종로타워 자리에 있던 화신백화점입니다. 1937년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됐죠.
![]()
78. 2015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롤러코스터는 일본 미에현 쿠와나시에 위치한 나가시마 스파 랜드의 '스틸 드래곤 2000'입니다. 코스 길이는 2,479m.
79. 2015년 8월에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제88회 코믹마켓의 참가자수는 약 55만 명이었습니다. 2014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군 상비군의 숫자는 약 63만 명입니다.
(출처: <dentsu-ho>)
80. 1975년 12월 21일에 도쿄에서 개최된 제1회 코믹마켓은 스태프 4명, 참가 서클 32개의 규모였고 참가자 수는 700명 정도였습니다. 2015년 8월 14일~16일에 도쿄에서 개최된 제88회 코믹마켓에는 3만 5천 개의 서클이 참가했습니다.
(출처: <虹の卵.Blog>)
지난 기사 |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 @unknownbeholder
편집 : 딴지일보 챙타쿠
추천
[세계사]전쟁으로 보는 국제정치 3부3 - 도조 히데키, 그리고 또 하나의 괴물 펜더추천
[생활]내가 해봐서 안다 : 단독주택 생활, 마지막 조언 잘모르는숲추천
[국방]답답해서 내가 분석한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 용어부터 틀렸다 엘랑추천
[농평]머저리 2016 : 개성공단 전면중단 정부 헌정작, 개봉 산하추천
[단독]청와대 인턴은 왜 최종합격이 취소됐나 cocoa추천
[IT]오라클VS구글 총력 분석기: 재앙의 서막 춘심애비추천
[카드브리핑]90%는 모를 거라 생각하는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 군사잡지추천
[정치]10문 10답으로 정리하는 버니 샌더스 물뚝심송, cocoa추천
[세계사]전쟁으로 보는 국제정치 3부2 - 태평양 전쟁의 씨앗2 펜더추천
[생활]내가 해봐서 안다 : 단독주택 드라이비트 단열 잘모르는숲검색어 제한 안내
입력하신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딴지 내 게시판은 아래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검색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전기통신사업법 제 22조의 5제1항에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삭제, 접속차단 등 유통 방지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2.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청소년성처벌법 제11조에 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아동·청소년이용 음란물을 제작·배포 소지한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청소년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5. 저작권법 제103조에 따라 권리주장자의 요구가 있을 시 복제·전송의 중단 조치가 취해집니다.
6. 내부 규정에 따라 제한 조치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