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몇 년 전, A 상조 회사 영업마케팅 팀장으로 근무하던 시절의 일입니다. 주변의 지인들에게 전자제품결합 상조 상품 가입을 권유했던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상조 영업이라기보다는 만기까지 유지하면 전자 제품이 공짜가 되기 때문에 장기 적금이라 생각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라고 말입니다(지난 기사 참조: 상조상품 호구되지 맙시다 2: 전자제품 결합 상조의 비밀).

 

그 당시 저의 권유로 상조상품에 가입한 친구에게 며칠 전 연락이 옵니다.

 

 - 올해가 아버지 팔순인데, 코로나도 잠잠해지는 것 같고 팔순 기념으로 부모님 크루즈 여행을 보내드릴까 생각 중이거든. 일전에 가입한 상조 상품이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바꿔서 쓸 수 있다 하는데 어떨까?

 

- 아니, 크루즈 여행을 보내려면 정식 전문 여행사를 통해서 보내드려. 요새 상조 상품들을 자꾸만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니야. 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사용하는 순간, 상조를 이용하는 것과 똑같아. 

 

그렇게 크루즈 여행 상품을 사용하게 되면 전자 제품 대금을 네가 구매하는 것이고, 더욱이 상조 회사의 마진도 네가 부담하는 거야. 생각해봐. 네가 가입한 상조 상품이 600만 원이라면 그 금액 전부가 크루즈 상품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야.

 

늘 강조하듯이 120만 원의 전자 제품 대금과 상조 회사의 마진이 제외되어서 고작 몇백 만 원 안되는 비용으로 크루즈 여행 상품이 만들어지는 거야. 고객은 당연히 상조 상품 총액이 600만 원이 그대로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자 제품 대금과 상조 회사의 마진이 빠지면 고객은 완전히 속는 셈이지.

 

- 그래? 몰랐네? 일단 가입한 상조 상품은 무조건 만기까지 유지해서 100% 환급받아야 하겠네

 

- 응, 그래야 너에게 경제적 이득이야

  

여러분들이 가입한 것은 상조 상품입니다. 크루즈 여행 상품이 아닙니다. 의외로 상조를 가입하였음에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조 크루즈 상품.jpg

위 캡쳐는 크루즈와 관련된 상조의 일반적인 광고로 단지 자료 사진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오해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합니다. 

 

Q1. 왜 상조 회사는 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쓰라고 강요할까?

 

상조 회사의 입장에서는 장례 발생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고객에게 장례가 발생하여 가입된 상조 상품을 이용해야 상조 회사는 매출로 인식이 됩니다. 그런데, 평생 1~2회의 장례는 언제 일어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상조 회사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상조 회사의 입장에서는 불확실한 장례보다는 여행 상품으로 마케팅 포인트를 확대하여 고객이 가입한 상품을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요새는 크루즈 여행 상품 외 자녀 어학연수, 결혼상품 등 다양한 방식의 전환 상품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Q2. 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하면 고객에게 불이익인가?

 

당연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전자제품결합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하게 되면 상조를 이용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즉, 전자 제품 대금과 상조 회사의 마진을 제외한 금액이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상조 상품의 총액이 600만 원이기 때문에 600만 원이 그대로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 되리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전자제품 대금과 상조 회사의 마진 금액이 제외된 금액만 전환됩니다. 그런데 마치 상조 회사는 600만 원 전체 금액이 전환되는 것처럼 눈속임하는 것입니다.

 

Q3. 상조 상품인데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알고 가입한 고객들이 많은 이유?

 

알다시피 상조 상품이라는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그렇습니다. 더욱이 상조 가입인구가 700만 명이 넘어섰다는 의미는 대부분 가정에서 상조 상품에 가입했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그래서 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이라 말하며 부모 효도 상품으로 이용하여 교묘하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자식의 입장에서 부모 팔순에 여행 보내드리고 싶은 마음은 모두의 로망이고 그것을 이용하는 것뿐입니다.

 

크루즈 런칭4.jpg

위 캡쳐는 크루즈와 관련된 상조의 일반적인 광고로 단지 자료 사진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오해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합니다. 

 

Q4. 상조 상품을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전환해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나?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형 상조 회사는 자회사로 별도의 크루즈 여행사를 설립하여 고객을 모집합니다.

 

Q5.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계속 강조하듯이 전자제품결합강조 상품에 가입하신 고객들은 상조를 이용하십시오. 크루즈 여행을 비롯한 전환 상품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순간, 수백만 원의 전자 제품 대금과 상조 회사의 마진을 부담하게 됩니다. 무조건 만기까지 유지하셔서 100% 환급받으세요. 전자제품결합상조를 판매하는 회사의 기본적인 정책은 만기까지 유지 시 100% 환급됩니다. 차후에 그 돈을 환급받아 자녀 학자금 및 목돈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6. 그렇다면 크루즈 여행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루즈 전문 여행사가 있습니다. 전문여행사를 통하여 더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상조 회사 계열사인 여행사보다 규모가 큰 크루즈 전문 여행사를 추천합니다.

 

Q7. 크루즈 여행 말고 다른 상품도 있던데?

 

맞습니다. 상조 회사는 고객이 해당 상조 상품을 이용하지 않을까 봐, 크루즈 여행 상품을 비롯하여 자녀 어학연수 상품·결혼 예물 상품·골프 상품 등 다양한 전환 상품으로 구색을 갖추었습니다. 이는 고도의 마케팅입니다. 상조 회사의 입장에서는 가입된 상품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전환 상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hybrid.jpg

위 캡쳐는 본문과 관련된 상조 회사의 일반적인 광고로 단지 자료 사진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오해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합니다. 

 

현재의 상조 회사는 자전거 패달과 같습니다. 패달을 멈추면 회사의 운영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보다 상조 문화가 그나마 투명화된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폐단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알다시피 상조를 이용하는 것 자체가 빈번하지 않은 소비 형태이다 보니 대부분의 고객은 현재 상조 상품의 불합리성과 부당함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장례는 더 합리화되어야 하고 간소화되어야 합니다. 대형 상조 상품에 가입하신, 특히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에 가입하신 고객님들은 이러한 사항을 명확히 인지하시고, 무조건 만기까지 유지하셔서 100% 환급받아 경제적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1) 후불제장례플랫폼을 지향하는 주식회사 직장(www.ziczang.com, 24시간긴급장례의전센터1599-9093) 대표
(2) [아빠가되어줄게] 저자
(3) 학교폭력을 예방을 위한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 前 더나은미래연구소] 소장(https://blog.naver.com/someofsea)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유튜브도 합니다. [이해준TV, 前더나은미래TV]
(5) 前 굿모닝충청 [굿:피플] 담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