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구한말, 일본에 저항하며 수많은 의병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전부 진압되었고, 조선은 1910년 일본에 병탄 됩니다.

 

다 틀렸다고 생각한 순간,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국경을 넘어 만주와 간도 일대에서 ‘새로운 대한’, ‘새로운 의병’을 만듭니다. 그중 한 명이 안동유림의 백하 김대락(金大洛, 1845~1914)입니다. 

 

압록강 너머 간도로 넘어간 그는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힘쓰며 차곡차곡 자신의 일기에 그 과정을 기록했습니다. 일명 『백하일기(白下日記)』입니다. 백하일기에는 간도로 넘어간 독립군과 그 가족이 겪었던 고난, 조국을 향한 애국심, 열정과 한 인간으로서의 고뇌 등 다양한 인간의 군상이 담겨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선 김대락의 일기를 통해, 고향을 떠나 간도의 불모지에 정착한 독립군들이 모든 것이 불투명했던 하루 속에서도 새로운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그 험난한 나날을 돌아보려 합니다.

 

지난 편에선 66세의 김대락이 식민지가 된 조국을 뒤로 하고 50여 명의 가족을 이끌고 독립운동에 투신하기 위해 압록강을 넘어 간도로 향했습니다. 그 과정은 갖은 고난길이었습니다. 그동안의 성리학적 가치관을 버려야 했고, 일본의 이간질과 중국인들의 눈칫밥을 견뎌야 했습니다.    

 

검문.PNG

압록강을 오고 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검문·검색하는 일본군 국경수비대

출처-<사진가 권태균>

 

 

중국에서 강매당해야만 했던 독립군

 

시간이 흐르고, 갖은 고생을 견딘 김대락은 주변의 도움을 받아 (간도에) 겨우 새로운 임시 정착지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한숨 좀 돌리겠다고 생각하며, 기다리던 새집으로 향한 그는, 새집 앞에 어두커니 선 채로 멘탈이 탈탈 탈곡됩니다.

 

1911년 4월 19일 - 『백하일기(白下日記)』

 

새로 산 집이 너무나 낡았다. 집의 창문에는 종이가 하나도 발라져 있지 않았고, 방문은 떨어져 나가 휑했다. 심지어 얼마나 사람이 살지 않았는지, 벽은 허물어지고 깨져 있었다. 말 그대로 폐가나 다름없었다.

 

급한 대로 일단 살 궁리를 하니 한숨만 나왔다. 그나마 사람들이 찾아와 손을 보태주었고, 그들의 도움 덕분에 창과 문을 달아 그런대로 집구석 같은 느낌을 냈다. 하지만 살림살이는 하나도 없어서 모두 빌려 쓸 수밖에 없었다.

 

폐허.PNG

이런 느낌이었을까...

출처-블로그<프림커피의 달달한 세상>

 

갑자기 조선인들이 단체로 집과 땅을 구하는 마당에 땅값은 폭등했는데, 중국은 정치적 상황 때문에 조선인이 빈터에서 집 짓고 사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즉, 조선인들은 ‘건물’을 매입해야만 들어갈 수 있었죠. 그래서 당장 유령이라도 튀어나올 것만 같은 폐가일지라도 비싼 돈을 지급해야만 했습니다. 

 

폐가를 매입해 터진 곳은 메우고, 없는 것은 빌리며 새로이 시작하는 모습, 내 나라 조선이 멸망했기에 그 서글픔은 더욱 큽니다. 고향의 안락한 집을 버릴 때부터 각오한 일이지만, 남의 나라에서 ‘슬그머니’ 시도한 이주 생활은 하루하루가 모험과 고난이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들은 ‘제로부터 시작하는 네오조선’ 프로젝트를 바로 추진합니다. 

 

그 첫 단추는 ‘학교 설립’이었습니다.

 

 

전통과 새 질서 사이에 선 사람

 

1911년 4월 23일 ~ 6월 27일 - 『백하일기(白下日記)』

 

4월 23일. 이동녕 등이 찾아왔다. 그들은 오늘날 암울한 상황에 분개하면서, 당장 학교를 설립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교 설립 계획을 오래도록 설명했다.

 

5월 10일. 조카가 학교의 밭에 콩을 심으러 갔다. 학교에서 농사를 짓는 까닭은, 학생들을 대접하기 위한 식량을 만들기 위해서다. 기특하고 가상한 생각이다.

 

5월 14일. 손주와 함께 학교의 개소식에 갔다. 참석한 사람들은 이미 조선의 옷을 벗고 중국의 옷을 입었다. 통탄스럽기 짝이 없으나, 나는 이미 늙어 슬기롭게 대처할 방책을 짜내지 못하겠구나. 

 

6월 27일. 신흥강습소에서 운동회가 열린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가지 않았다. 그들과는 섞이기 어려우니, 온종일 방에서 근심 속에 있었다.

 

1911년 5월 14일(양력 6월 10일), 신흥무관학교의 전신 신흥강습소가 개소합니다. 한반도 내 신민회가 탄압받고, 간도 정착 사업에도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던 와중에 이뤄낸, ‘제로부터 시작하는 네오조선’ 프로젝트의 첫발이었죠. 비록 학교의 모양새라고는 허름한 옥수수 창고였지만, 재산을 기부하고, 그러지 못 한 사람은 직접 와서 일손을 보탰던, 모든 이들의 희망의 상징이었습니다.

 

삼원보.jpg

삼원보(三源浦)는 일제 강점기에

서간도에 세워진 독립운동 기지다.

현재의 중국 퉁화 시 류화 현에 있는

삼원포 조선족 진(三源浦朝鲜族镇)에 해당하는 곳이다.

 

그런데 김대락은 그 감격의 나날들에 함께 기뻐하지 못합니다. 김대락은 이회영, 이상룡 등과 함께 이른바 ‘혁신 유림’으로 분류되는데요. 안동 유림의 후계자들로 태어나 젊어서는 의병이었던 그들은, 그들이 오래도록 부르짖은 ‘준엄한 의리’가 추풍낙엽처럼 썰리는 제국주의 시대를 체감합니다. 

 

그들이 지켜왔던 가치들이 붕괴하자, 그 대안으로 ‘교육’을 선택하죠. ‘신학문 교육’을 통해 건설하는 새로운 조선. 그것이 그들에게 제시된 새로운 의리(義理)였습니다. 김대락 또한 그 뜻에 동의하여 간도 이주를 선택하죠.

 

동의하긴 했지만, 그럼에도 급변하는 사회 분위기를 따라가기는 벅찼습니다. 이주한 사람들은 신민회가 청나라에 제시했던 조건대로 변발과 중국식 옷을 입기 시작했고, 신민회의 주축 중 하나였던 기독교 계열 인사들은 교회를 짓고 예배를 시작합니다. 감격 속에 개교한 학교에서는 외국어나 수학·물리학 등의 신학문을 가르칠 뿐, 논어나 맹자의 흔적은 완전히 사라지죠. 

 

중국 관리들이 김대락을 찾아와 ‘왜 변발을 하지 않느냐’며 압박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갓을 쓰고 조선옷을 입는 사람은 빠르게 소멸했고, 김대락은 누구와도 섞이지 못한 채 고립됩니다.

 

그럼에도 김대락은 시대의 흐름이 ‘신학문’에 있음을 인정합니다. 아니,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걸 버리고 간도로 온 이상, 자신은 옛 시대에 남더라도 다른 이들이 새 시대로 나아가는 것을 꾸짖거나 막을 명분은 없었죠. 

 

김대락의 손주도 개교하자마자 신흥강습소에 등록했고, 어느새 종업식을 맞이합니다.

 

1911년 12월 18일 - 『백하일기(白下日記)』

 

칼바람이 매서운 추운 날, 오늘 학교의 한 학기가 마무리되었다. 학교에서 기말고사 이후 우등생에게 포상을 준다고 하여 사람들을 초대했다. 그런데 우리 손자가 우등생 4명 중 한 명에 뽑혀 상을 받았다. 반장상도 받아 다른 이들보다 포상이 두 배였다. 손자가 받은 포상을 보니, 공책 1권, 연필 16자루, 붓 두 자루, 서양식 종이 8장, 펜 1자루, 먹 하나, 고무지우개 하나, 그리고 『출애굽기』 한 권이었다. 나는 손자에게, 

 

“당장 상을 얻었다고 하여 기뻐하면서 만족하면 아니 된다.”

 

라고 했다. 하지만 기왕 배움의 길로 들어섰다면, 낙방하는 것보단 1등 하는 게 나을 것이다. 다행스러운 일이다.

 

신흥강습소.jpg

신흥무관학교와 생도들의 모습

 

1915년 신흥강습소 교사 및 학생들의 영농 장면.jpg

1915년 신흥강습소 교사 및 학생들의 영농 장면

 

신흥강습소 개교 후, 첫 학기 종업식 현장입니다. 그 허름한 건물 안과 밖으로 양장과 중국옷, 그리고 드문드문 조선옷을 입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을 테고, 신분과 성별에 따라 구분 지어 자리하던 풍습도 사라져 뒤섞였을 것입니다. 모여든 어른들은, 자기 손으로 직접 지은 학교에서 첫 학기를 마친 학생들을 흐뭇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었겠죠. 여기서 김대락의 손자가 우등생&반장 포상을 받습니다. 그런데 그 부상으로 성경이 포함되어 있었죠.

 

반세기 전만 해도 누군가 천주님을 믿는다 하면 삼족이 멸해지는 흉흉한 세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학교에서는 공자와 주자의 말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성경이 차지했죠. 김대락의 입장에선 천지가 개벽한 광경이었습니다. 

 

손자의 활약에 겉으로는 훈수를 두고 속으로는 흐뭇함을 감출 수 없었던 것, 그것은 마치 머리로는 신학문이 답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가슴으로는 유학의 도가 쇠하는 것을 애달파하던 김대락의 정체성과 똑 닮았습니다.

 

당초 김대락은 신흥강습소의 교장으로 추대받았지만, 노령을 이유로 거절합니다. 대신 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할 것을 ‘훈수 두는’ 글, 즉 「권유문」을 짓죠. 내용은 대략 이렇습니다.

 

가륜포(콜럼버스)는 가난뱅이였으나 아메리카를 얻어 새로운 세계를 열었고, 극림위(크롬웰)은 목동이었으나 북해의 문명을 열었으며, 화성돈(워싱턴)은 농부였으나 지구의 주인이 되었다. 나파륜(나폴레옹)은 장교였으나 강력한 러시아를 몰아내고 황제가 되었으며, 대피득(피터대제)는 러시아 황제였으나 품팔이들에 섞여 문명을 배웠다.

 

지금 천하의 대세는 서양이 으뜸이다. 온 세상이 어리숙할 때 서양에서는 먼저 깨었고, 온 세상이 혼동할 때 서양은 개명하였다. 먼저 깨달은 쪽이 뒤지는 쪽을 깨우쳐 주는 것은 정해진 이치며, 강한 쪽이 약한 쪽을 삼키는 것은 형세 상 반드시 그러한 것이다.

 

만약 서구의 지식과 행보를 배워서 모두가 발달 된다면, 우리 또한 하지 못할 것이 어디 있겠는가.

 

국권을 빼앗긴 것은 다른 게 아니라 힘에서 밀린 것이며, 결국 다른 모든 가치보다 ‘힘을 기를 것’이 우선될 수밖에 없음을 70이 다 되어가는 유학자가 피력합니다. 사회진화론에 기반한 실력양성론은 신민회를 창립한 주요한 이념이며, 대부분의 엘리트에게 공유되던 전환 시대의 논리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주장하는 이가 갓을 쓰고 여전히 공맹의 말을 외우면서 ‘청렴함의 상징’인 흰옷을 포기하지 못하는 김대락이기 때문에 흥미롭습니다.

 

게다가 신민회는 조선에서 가장 먼저 공화정을 주장하면서, 실제로 공화제 국가 건립을 위한 계획을 추진하던 단체였습니다. 김대락은 이에 동의했지만, 막상 청나라 황실이 무너졌다는 소식을 듣자 슬픔과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죠. 조선의 전통적 질서로 살면서 새로운 질서를 선택한, 그리고 그 양자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는 ‘사이에 선 사람’. 이것이 김대락의 정체성이었습니다.

 

신흥무관학교 졸업생 1940.jpg

1940년 한국광복군 창설 당시 광복군사령부 앞에서

기념촬영 하는 신흥무관학교 졸업생들.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은 청산리 대첩, 봉오동 대첩 등

항일투쟁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출처-<신흥무관학교100주년기념사업회>

 

신흥무관학교 터.PNG

신흥강습소 터 (왼쪽 아래)

출처-<평택시사신문)

 

신흥강습소 터 벽돌공장.png

신흥강습소 터에는 현재 벽돌공장이 들어섰다.

출처-<민족문제연구소>

 

 

추위, 풍토병, 그리고 무법지대였던 만주(간도)

 

19세기부터 조선인들의 만주·간도 이주가 시작됐지만, 김대락이 이주하던 1910년대에도 여전히 불모의 땅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조선인들은 일부러 가장 터치가 적을 것 같은 시골을 선택했죠. 집단 이주 계획을 논의하던 때부터 만주의 엄혹한 환경에 대한 우려와 경고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겪어보지 않으면 모르는 법, 김대락 가족을 덮친 만주의 추위는 상상 그 이상이었습니다.

 

<계속>

 

추신

 

빵꾼, 인사드립니다. 딴지스 여러분 덕분에, 

 

1. 시시콜콜한 조선의 편지들

 

2.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

 

에 이어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을 내놓았습니다.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은 조선의 복지 정책을 이야기하며 그 정책들이 백성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그로 인해 어떠한 사회 단면을 만들었는지를 야무지게 담아놓은 책입니다. 빛과 그림자를 모두 담아내고자 시도했습니다.  

 

매번 책 소개를 드리기가 죄송하고 쑥스러워 이번에는 책 발간을 비밀로 하려 했으나, 딴지 편집부에서 귀신같이 알고 책 관련 원고를 써오라고 협박해서 기사로도 책 속 「가장 낮은 곳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 : 최약 계층 지원 정책」(링크) 챕터 일부 이야기를 소개했었습니다.

 

조선의 복지정책에 대해 다방면으로 열심히 담아놓은 책이니, 자신만만하게 말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형님, 누님, 동생 여러분! 책 한 권 사주세요.

입체_조선복지실록__띠지.png

 

Profile
조선사 교양서를 쓰고 있는, 딴지가 배출한 또 하나의 잉여 작가
딴지의 조선사, 문화재, 불교, 축구 파트를 맡고 있슴다.
이 네 개 파트의 미래가 어둡다는 거지요.

『시시콜콜한 조선의 편지들』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
『시시콜콜 조선부동산실록』 신간(*´∪`)

https://www.instagram.com/ddirori0_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