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81. 일본은 여전히 서기와 함께 연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천황이 바뀔 때 연호가 바뀌기 때문에 천황제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만, "연호를 쓰다니 우익이다!" 같은 오해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냥 아주 오랜 전통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81.jpg

아키히토 일본 천황이 즉위한 이후로 '헤이세이(平成)'라는 연호를 쓰고 있다.



82. 일본의 연호는 뉘앙스 살려 번역하기 힘든 난관 가운데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쇼와의 명승부>라고 하면 '1926년~1989년 사이의 명승부'란 뜻이 되겠지만, 이걸론 저 말의 의미를 다 전달하기 힘들지요.


6.10_만세운동.jpg

6.10 만세운동(1926)과


1988010101.jpg

1988 서울올림픽(1988)은

같은 시대인 쇼와시대에 있었던 일이다





83. 전통적으로 미신을 믿는 사람이 많다고 알려진 직업으로는 '선원'과 '군인'이 있습니다. 죽음을 늘 가까이에 두고 있고, 삶과 죽음에 '운'이라는 요소가 큰 역할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요.


83.jpg  




84. 영화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에서 멋진 연기를 보여준 배우 나가사와 마사미 씨는 투병 연기를 위해 실제로 삭발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명의 드라마에서 같은 역할을 맡은 배우 아야세 하루카 씨도 삭발을 했다고 하지요.


 84.jpg




85.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의 원작 소설은 2001년에 발간됐지만 처음엔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출판사의 신입 영업사원이 서점을 상대로 끈질기게 영업한 결과 2003년에 100만 부를 돌파했고, 다음 해 영화화됐죠.


 85.jpg




86. 요한계시록에 나온 짐승의 숫자 '666'은 로마의 네로 황제를 의미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히브리어 알파벳은 각 글자에 해당하는 숫자가 있는데, 네로 황제를 히브리어로 써 각 알파벳의 숫자를 더하면 666이 나옵니다. 물론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86.jpg




87. 진시황은 '진나라의 첫 번째 황제'라는 뜻입니다. 황제가 죽은 뒤 아들이 아버지의 업적을 평가해 시호를 올리는 것을 건방지다 여겨 시호를 폐지해 버렸고, 덕분에 그냥 첫 번째 황제로 불리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87.jpg




88. 드라마판 <노다메 칸타빌레>의 일본편 마지막 공연이 개최된 산토리 홀은, 도쿄에 정말 있는 홀입니다. 물론 드라마처럼 공연 몇 주 전에 홀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986년에 개관한 일본을 대표하는 콘서트 전용홀입니다.


 88.jpg




89. 일본 바둑계에서는 어린 시절 만화 <히카루의 바둑>을 보고 바둑에 입문한 기사들을 '히카루의 바둑 세대'라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에는 <고스트 바둑왕>이란 제목으로 소개됐죠.


 89.jpg




90. 슬램덩크의 작가 이노우에 타케히코 씨는 '슬램덩크 장학금'이란 장학금을 만들어 일본의 농구 유망주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90.jpg

<슬램덩크 장학금 홈페이지>




91. 일본에는 새해에 신사나 절을 찾아 한 해의 평안을 기원하는 '하츠모우데(初詣)'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한국에선 '새해 첫 신사참배'라고 번역하기도 하는데,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절에 가도 되니까요.


 91.jpg




92. 일본에는 12월 31일 저녁,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토시코시 소바(年越しそば)'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소바는 쉽게 끊어지기 때문에 한 해의 재액을 잘라낸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만, 이런 풍습들이 대부분 그렇듯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92.jpg




93. 도쿄 디즈니 리조트에서 미키 마우스는 실제로 존재한다는 설정입니다. 때문에 미키 마우스가 디즈니 랜드내에서 여러 곳에 동시에 등장하는 일은 없습니다. 반드시 시간 차를 두고 등장합니다.


93.jpg




94. 가끔 미키 마우스가 일본의 TV에 생방송으로 출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시간대에는 도쿄 디즈니 리조트에 미키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미키는 한 명뿐이니까요. 방송이 끝난 뒤 퍼레이드 참가를 위해 순식간에 파크로 돌아온 미키에게 박수를.






95. 가끔 미키가 생방송에 출연하고 거의 시차를 두지 않고 파크의 퍼레이드 참가하는 것을 보고, "거기서 여기까지 거리가 얼마인데 순식간에 돌아오는 거냐!" 라고 묻는 어리석은 자들이 있습니다. 미키 마우스는 마법을 쓸 수 있습니다. 기억해 둡시다.


95.jpg




96. 구약성경은 히브리어 알파벳 'B'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많은 알파벳 가운데 왜 B로 시작하는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다수 존재하죠. 신학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96.jpg




97. 불교에서는 신앙의 대상인 부처 등의 존재나 신앙과 관련된 내용을 그린 그림을 '탱화'라고 합니다. 불교의 종교적인 신념을 담은 그림은 '불화'라 부르고, 벽에 거는 것을 '탱화'라고 구분해 부르기도 합니다만, 이것도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97.jpg

고성 옥천사 지장보살도




98. 2016년 현재, 아시아에 존재하는 유일한 해리 포터 관련 테마파크는 일본 오사카의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내부에 위치한 '위저딩 월드 오브 해리 포터'입니다. 이곳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따로 입장권을 확보해야 하니 부디 유의하시길.


98.jpg




99. '심지어', '도대체', '대관절', '어차피' 모두 한자로 쓸 수 있습니다.


99.jpg




100. 30,000을 365로 나누면 82.19 정도의 숫자가 나옵니다. 82세까지 산다고 생각해도 인간은 대부분 30,000일 전후를 살다가 생을 마감합니다. 1만을 365로 나누면 27.39 정도가 나옵니다. 20대 중반까진 산 날이 네 자릿수 이하인 거죠.


100.jpg

금년 26살이어도 이만큼 밖에 못 살았습니다






지난 기사


1편

2편

3편

4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 @unknownbeholder


편집 : 딴지일보 챙타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