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가장 쓸모없는 보직은?

 

 

1.

대한민국 군대 보직  가장 쓸모없는 보직은 뭘까? 이미 답은 나와있다.  국방부 장관 송영무가 폐지를 지시했던,

 

공관병(공관 관리병)”

 

이다(물론 이런 지시를 했다는 자체는 의미있지만 실상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군대의 전형적인 눈가리고 아웅 방식이 지속되고 있다고 할까).

 

7605df096413441c8f8.JPG

 

오해가 있을 같아 말하는데, 전쟁터에서 지휘관은특별한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지론이다. 부대가 적군에게 포위 상태에서 병사들은 쫄쫄 굶고 있다. 그런데, 부관이 챙겨 건빵 5봉지가 군장에서 하고 나왔다. 이때 어떻게 해야 할까? 일반적인 경우,

 

부하를 아끼는 마음, 부대의 결속을 위해서 건빵을 나눠 준다. 우리는 한쪽이라도 나눠 먹는 의리를 보여줘야 한다!”

 

라고 생각할 있는데(‘오기吳起 사람 여럿 바보 만들었다. 병사들의 분투를 끄집어내고, 결속력을 다지고, 충성심을 다지는 좋지만...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는 ...)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 건빵 5봉지로 명의 배나 채울 있을까? 아니, 이건 그런 수학계산이 아니다. 가장 모범적인 답안은,

 

지휘관이 이걸 먹고, 기운을 차리는 거다.”

 

이다. 일선 부대 지휘관 가장 낮은 계급이 중대장이다. 중대장이 책임지는 목숨만 200 가까이 된다. 200명의 목숨을 손에 쥐고 움직이는 사람은 언제나최선의 선택 해야 한다. 목숨의 중압감 계급이 올라갈수록 무거워진다지휘관은 기본적으로사람의 목숨 책임지는 존재다.

 

전시에 지휘관의 마디에 수백 수천의 목숨이 사라질 있다. 이들은 언제나 최선의 선택을 해야 의무가 있기에 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 제공해야 한다. 전쟁의 극한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수면시간과 영양공급이 이어져야 한다(인간은 기본적으로 약하고, 없는 존재다. 아무리 육체적으로 강건한 사람이라도 이틀만 재우지 않는다면, 미쳐버릴 거다).

 

그렇기에 지휘관은 사병보다 체력도 보존해야 하고, 제대로 먹어야 하고, 수면시간도 더욱 신경써야 한다. 나를 포함해 이 글을 보는 대부분 독자는 대부분 사병으로 근무했기에 거부감이 있을 수 있겠으나 어디까지나 '전시(戰時)'라는 상황임을 인지하자. 

 

 

2.

, 그럼 전시(戰時) 아닌 평시(平時) 때의 지휘관은 어떻게 해야 할까?

 

대외적으로(예를 들면, 우방국의 무관이나 귀빈들을 맞이한다거나 ) 뭔가를 보여줘야 때,의전’ 차원에서의 대우는 해줘야 한다. 그게 바로국격이란 거니까. 그런데, 지휘관 개인의 일상을 관리해 주는 공관병이란 과연 의미가 있을까?

 

2 우리 사회를 들썩이게 했던 박찬주 대장의 공관병 대상 갑질에 우리는 분노했다. 분단국가의 현실상 고급 지휘관에게공관 제공하고, 지휘관을 경호하는 인정한다. 그러나 공관에서의 생활까지 우리나라 군대가 챙겨줘야 이유가 있을까?

 

2017080401601_0.jpg

 

대목에서 생각해 봐야 하는 , 공관에서의 공관병 업무가 과연공적인 영역 들어가냐 하는 대목이다.

 

공관을 관리하는 관리병이라면 백보 양보해 이해의 범주 안이라지만, 해당 지휘관의 수발을 드는 공관병의 업무라면, 이건노비 다른 말이라 있다.

 

나라 지키러 갔는데, 지휘관 따까리 하다 끝났다.”

 

라는 말이 나올 하지 않겠는가? 죽지않는돌고래 편집장이 이번 질문으로,

 

가장 쓸모없는 보직이 뭐냐?”

 

라고 물어왔는데, 여기에 대해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세금이 어떻게 쓰였으면 좋겠는가를 생각해 보라.”

 

라고 말이다. 병역의 의무는 다른 형태의 세금이다(조선시대 군역을 사는 것처럼 말이다). 돈으로 몸으로 때우는 거다. , 우리는 국가에 우리의시간 대신 내고 있는 거다. 그렇다는 사병 한 명 한 명의 시간은공적인 영역으로만 쓰여야 한다는 거다. 

 

 

3.

동안 대한민국 국방부는인건비 대한 개념이 없었다. 군대라는 걸 갔다온 남자라면 알 게다. 남아도는 사람이니 돈은 아끼고, 사람을 쓰는 방식으로 인력 운용을 했다(이등병 시절 월급이 9100원이었다. 월급인데, 지금의 시급보다 약간 받았다. 주휴 수당까지 합치면 지금 시급만도 못한 돈을 받고 근무했던 거다).

 

그러다 보니 인력들을 자기 멋대로 사용했다.

 

병역의 의무 ‘납세의 의무 개념으로 생각해 보자. 우리 세금을 가지고 국회의원들이 외유를 나가고, 업무추진비랍시고, 펑펑 쓴다고 했을 때의 기분, 다들 알지 않은가. 

 

나라 지키러 군인은공적인 영역에서만 복무를 해야 한다.” 

 

남자들 사이에서 가장 쓸모없는 보직 얘기가 나오면 땡보, 꿀보를 상상하기 쉽겠고 어디가 더 편하다고 인터넷상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기 좋은 종목이다. 아무리 편하더라도 그게공적인 영역이고, 필요한 업무라면 징집된 병사가 일을 하는 옳다. 그러나 공적인 일을 하기 위해 징집된 병사가 개인의사사로운 이익 위해 활용된다면 거시서부턴 짚고 넘어가야 부분이다.

 

 

4.

고급 지휘관에게공관 필요한가라, 라고 내게 묻는다면, 필요하다 말  거다. 이건 지휘관의가오 살려주기 위한 아니라, 지휘관의 안전과 안정적인 부대지휘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o-JTBC-570.jpg

 

이 안전과 안정을 뺀 지휘관의 사적인 영역. ,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까지 국가가 책임을 지는 것도 지휘관의 품격을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 글쎄, 공관병이 하는 일이란 집사나 가정부들이 하는 일이 거의 다인데 이런 일을 국가가, 우리 군인들이, 당신 세금으로 지원해 이유가 있을까?

 

그런 의미로 가장 쓸모없는 보직으로 공관 관리병을 꼽는다.

 

가뜩이나 징병가원자원이 부족한 판이다. 

 

어서 빨리 정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