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제 9 회 캡션 콘테스트 우수작 발표 | ||||||||||||||||||||||||||||||||||||||||||||||||||||||||||||
2000.5.6.토요일
어허, 오랫동안 기둘리셨도다. 본 우원단, 본사 사옥 이전으로 야기된 오랜 침묵을 깨고 드디어 제 9 회 캡션 컨테스트 당첨작들을 발표한다. 니덜의 똥꼬프리를 향한 2000건이 넘는 몸부림질을 대면해 버리고야 만 본 심사우원단은 그저 망연할 따름이었다. 하지만, 지원작의 폭주에도 불구하고, 지난 7,8회에 거쳐 지속적으로 적발, 탈락시켰던 부정 지원작들이 여전히 대거 게시판을 점거하는 고질적인 병폐는 여전하였다. 부자는 망해도 삼대는 간다는 옛말에 따르면, 니덜은 절라 떼부자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지원작의 쓸다리없는 폭주 현상을 막기 위해, 백날 해봐야 절대 안되는 지원작을 몇가지 언급하니, 유념하도록 하여라.
하지만 이러한 부정 지원작들의 발호에도 불구하고 금번 컨테스트에서는 캡션 본연의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작품들이 그 빛을 발했던 바, 이에 영예의 일등작을 발표하는 바이다. 1등.
본 작품 역시 역대 일등 수상작들과 마찬가지로 캡션이 갖춰야 할 요소들, 즉 독창성, 엽기성, 함축성, 사회성을 고루 갖추고 있는 수작되겠다. 특히 본 작품에서는 지금까지의 출제작에서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다중시점"과 "시간 구성의 미묘한 트위스팅"이 돋보이는 바, 기냥 1등에 봉해버렸다. 잘 바바라. 제목의 시점은 스튜어디스의 시점, 그리고 시제는 무임승차자에게 이미 응징이 가해지고 난 과거완료 시제이다. 그러나 본문의 시점은 당한넘의 시점, 그리고 응징을 당한 직후의 과거 시제이다. 이러한 미묘한 시점의 차이마저 캐치해버리고 마는 본 심사우원단의 작지만 예리한 눈.. 과연 놀랍구나, 어허.. 또한 "집에 놔두고" 온 탑승객의 사정을 개무시하는 자본주의가 배태한 냉혹한 권력자로서의 스튜어디스와 무임탑승객 사이의 넘을 수 없는 벽을 상징하며, 동시에 하늘과 땅의 머나먼 공간적 차이를 형상화 한 중앙부의 점선은 캡션의 표현의 한계를 한 단계 끌어올린 독창적 시도 되겠다. 한번 더, 또한, 거의 탑승객의 시다바리로서 인식되고 있는 스튜어디스에게 절대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소외되어있는 직업여성의 권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환기시키는 주제의식은 이 작품을 일등작에 손색이 없는 것으로 만들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헷갈리기 쉬운 외래어인 "스튜어디스"를 "스튜디어스"라고 적지 않고 "스튜어디스"라 바로 적은 맞춤법 내공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하겠다. 다음엔 제목의 띄어쓰기에도 신경쓰기 바란다. 덧붙여, 이 작품의 작자, 진짜 스튜어디스면 본 심사우원에게 은밀한 연락 한 판 쌔려주시기 바란다.. 어헝.. 다음은 2등작.
문체에서 근래 보기드문 파워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특히 금번 콘테스트에서는 처박힌 넘 뒤의 할머니의 역할에 대한 분분한 논의가 있었던 바, "처박힌 넘의 신체발부(특히 자쥐)나 소지품을 노린다"등의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더랬다. 그러한 진부함의 홍수속에서, 이 작품의 독창적 해석은 단연 돋보이는 것이었다 사료된다. 할머니의 꾸부정한 자세를, 똥권 필살비기로 알려져있는 "들어메쳐 패대기로 꽂기"를 결행하고난 직후의 자세로 승화시킨 작가정신은 역시 훌륭했다. 하지만, 그림에서 보이는 요소들 이상으로 상상력이 발현되지 못한 점, 그리고 주제의식이 지나치게 교훈적인 점 등이 감점요인으로 발생, 2등에 봉했다.
금번 콘테스트에서 또 하나, 특징적으로 나타난 현상은 다름아닌 <허준> 관계자들로 추정되는 작전세력의 적극적인 개입이었다 사료되는 바이오. 그중에서 가장 <허준>의 분위기를 잘 전달한 작전이 바로 이 작전 되겠소이다. 니덜, 나름대로 애 많이 절라 많이 쓰셨소. 허나, "바로 세우는"데 요구되는 기한이 왜 닷새인지에 대한 명징한 근거가 있지 아니하였소. 이것이 첫번째 감점요인 되겠소. 그보다 결정적인 감점요인은, 탕약을 어떻게 드시게 하겠다는지에 대한 복안이 없었다는 점 되겠소. 만일 후장을 통해 탕약을 관장하는 경우 뜨거운 탕약의 기운이 환자의 후장을 꼼장어와 같이 자글자글 익혀버릴 것이 확실한 바, 이는 인명을 가벼이 여기는 사이비 의료행위가 아니고 그 무엇이란 말이요. 그대의 이러한 치명적인 감점요인에도 불구하고, 이등을 건지셨소. 다음은 3등작.
본지 선정 "명랑엽기 사회구현을 위한 필수 상용 어투" 중 하나인 약장수 필을 적절히 묘사해낸 작품되겠다. 특히 본 심사우원에게 끊임없는 정신적 이노베이션과 엑스타시를 선사하는 "유원지의 남자기생 신바람 이박사" 특유의 관객 관리에 분주한 필을 전수, 계승하고 있는 점이 호소하는 바 무척 컸다. 이거 아무래도 해본넘의 솜씨가 아닌가 의심되는 바다. 아님 말구.
위 일등작과 유사한 "원인추리형" 지원작 중 또 하나의 수작이다. 특히 명랑 애정행각 문화에 각별한 애정을 솓아붓고 있는 본지의 지향과 일치하는 점이 심사우원단의 심금을 울렸도다. 그렇다. 토끼는 강하게 키워서 물개로 거듭나게 해야한다. 벼랑에서 새끼를 굴리는 사자마냥. 명랑 애정행각 문화는 꽁으로 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산고를 감내해야만 도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 본 심사우원, 눈물을 머금고, 입술을 질끈 깨물고 토끼 앤을 냅다 집어던진 이 용기 가상한 "창문에서 던진 뇬"을 3등에 봉함으로써 그 용기를 치하하노라. 그대의 눈에 분명 그렁그렁 맺혀있을 눈물을 이제는 멈추시라. 아...
비록 그 완성도는 떨어지나 캡션계에 새로운 경향성인 "정치적 포스트 모더니즘"을 제안하는 의미있는 작품이다. 뭐가 그렇지 아녠지, 김데중씨가 왜 저리 검은 마른장작이 되어있는지, 왜 머나먼 이역만리에서 손을 뻗고 있는지에 대한 모든 해석을 관객에게 맏김으로써 상상력을 자극하는 진보적인 작풍, 좋다. 특히 눈 앞에서 김데중 대통령을 보고 있는듯한 탁월한 언어적 모사력을 보이고 있는 이 작품은, 마지막 순간까지 "1975번 빚쟁이"와 3등 마지막 자리를 놓고 2차 심사우원 투표까지 들어가는 경합을 벌였었드랬다. 그리고 결국, 본 작품의 3표차 승리로 치열한 접전은 막을 내렸다. 작가는 이 결과에 안주하지 말고 "정치적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중화를 위해 더욱 매진하기 바란다. 이상 3위까지의 수상작들이었다. 금번 9회 캡션 컨테스트부터는 각 단체로부터 후원을 받아 세부 수상 부문이 신설되었다. 이는 본 컨테스트가 수준 높은 엽기인들을 배출해내는 장으로서 대외적인 공인을 받았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바, 9회에 오기까지 조빠라지게 응모질을 해 댄 지원자 니덜의 공로를 치하하는 바이다. 아래는 각부 수상작들이다. 대한 도도녀클럽 협찬 "시건방"상
한국 비능률협회 협찬 "남근분리"상
본지 정책홍보처 협찬 "찬양상"
대한 쌍안경사 협회 협찬 "관찰상"
본 수상작들에 대해서는 각 단체에서 따로 준비해둔 시상 절차를 따라 상이 수여될 예정이니, 해당 지원자들은 알아서들 각 단체에 개별 연락을 취하기 바란다. 연락처는 니덜이 알아서 디비시기 바라구.. 본 각 세부부문상은 협찬 단체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이 상들만 바라보고 엄한 캡션 올리다가는 조뙈는 수가 있다는 것 또한 주지해두기 바란다. 현재, 대망의 10회 캡션 컨테스트가 진행중이니 여기를 누질르셔서 열화와같은 엽기 공력을 만방에 떨쳐 보시라. 정공법만이 그대들에게 똥꼬프리를 엥기는 열쇠이니라. 졸라! - 캡션 컨테스트 심사우원단 |
검색어 제한 안내
입력하신 검색어는 검색이 금지된 단어입니다.
딴지 내 게시판은 아래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검색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전기통신사업법 제 22조의 5제1항에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삭제, 접속차단 등 유통 방지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2.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청소년성처벌법 제11조에 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아동·청소년이용 음란물을 제작·배포 소지한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청소년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5. 저작권법 제103조에 따라 권리주장자의 요구가 있을 시 복제·전송의 중단 조치가 취해집니다.
6. 내부 규정에 따라 제한 조치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