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2.7.월
" 진짜루 아직꺼정 일본꺼 안들어 갔었어?" 본 기자는 지금부터 일본 만화영화에 대해 썰을 풀어볼까 한다. 근데 일본만화에 대해 쓰기 전에 여러가지 일본에 대해 인정해야 될 부분들을 말하지 안으문 야그가 안되기 따문에 읽는 독자제위들께서 " 이 씨방새 졸라 쪽빨이 아냐? " 라고 메일 테러를 가하문 어쩌지.. 하는 뽕빨림에 며칠을 홀로 하늘을 우르러 보며 괴로워 했다. 괴로워하던 어느날 본 특파원 " 그래... 깔라문 까라 준빈 돼있다..." 하는 고뇌에 역사적 결단을 내리게 되었다. 왜냐... 제대로 알지 몬하면서 욕만하믄 결국 좃선벼룩처럼 오판을 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욕을 해도 알아야 할 수 있고, 또 그래야 생산적인 욕이 되기 때문이다. 본기자 쪽빨이 아니다. 일본에서 산지 6년째지만 본기자두 일본 졸라 싫다. 하지만 일본만화는 이미 세계를 제패했다. 여기다 대고 욕만 하믄 뭐하나. 막는다고 막아지는가. 솔직하게 까놓고 이야기하자. 제대로 막아본 적도 없고 막을 수도 없다. 이제 차라리 갈켜서 제대로 알고, 대비를 하자는 생각에 본 연재 기사를 준비한다. 본특파원에게 니는 쪽빨이 문화를 전수할라고 하는 음모를 가진 나쁜 넘이야.. 라고 규탄이 쏟아질지 모르겠으나 졸라 이 한몸 바치는 명랑사회 구현할라고 하는 논개정신으루다가 연재를 시작한다. 우선 에반게리온 그 이전 만화영화의 특징과 분석을 시작으로, 에방게리온의 분석,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과 그의 사상, 에스카 플로네 등에 대해 연재하려 한다. 물론 일본의 현재 상황분석과 함께... 자 간다. 에반게리온... 아... 이렇케 변태적인 만화가 존재할수 있다니... 얼마나 오랜시간 본 특파원을 신음케 했던가. 에반게리온(이하 에바)이 처음나오던 날, 평소 공부밖에 모르던 본 특파원 ( 본 특파원의 좌우명은, 첫째도 공부, 둘째도 공부, 셋째도 공부다. 넷째는 여자다.. 씨바..)에게 평상시부터 존경심을 보여왔던 필자의 꼬봉 나까무라가
라며 수작을 떨며 필자에게 다가왔다. 평상시 나까무라의 뻥은 학내에서도 정평이 나있던 차라 "좌식.. 약빨이 좀 쎄게 받았군..."하며 그냥 냅두면 저러다 쓰러져 자겠지.. 하구 냅뒀었다. 그러던 어느날, 필자는 때마침 < 인간의 번식능력과 생체구조에 대한 아크로바틱한 접근> 이란 주제로 연구에 몰두하고 있던 차라 자주 다니던 비디오가게에 자료를 찾으러 갔다. 일본에서는 합법적으로 우리가 중학교때 상상했던 모든 형태의 실험자료를 구할수 있다.
뭐 이런 생각을 하며 비디오 가게를 막 나오려던 참이었다. 바로 그때, 뇬넘 한 커풀이 껴안구 나가문서 ( 참고로 필자는 아주 쓸쓸한 유학생활을 하고있는 관계로 이런 꼴을 보면 거의 미친다 )
하며 나가는 것이었다. 불끈 솟구치는 호기심에 에바 하나를 빌려 졸라 쓸쓸한 기숙사로 돌아왔다. 하나를 보고 나서 그 길로 달려가 그때까지 나와 있던 모든 에바씨리즈를 다 빌려봐야 했다. 본 특파원은 그렇게 처음으로 에바와 만났다. 에바를 보고 느낀 첫 소감?
자 이제 본격적으로 에바와 에바 이전의 만화에 대해 알아보자. 에바는 어떤 만화냐. 기본적으로 로보트 만화다. 아니 로보트가 나오는 만화라구 하는게 정확하겠는데, 일본 로보트 만화는 에바까지 세번 정도의 큰 전기가 있었다. 여러분 기억 하실랑가 모르겠는데, 우리나라 TV 만화영화 역사는 일본의 그것과 대부분 겹친다. 그도 그럴 것이 일본만화를 수입해 그대로 방영한 것이 한둘이 아니었으니까. 제 1세대 로보트 만화는 철인 28호가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철인 28호의 특징은 리모콘으로 종만한 아쉐이가 로보트 몸 밖에서 조종하는 형태로 로봇을 움직였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자이언트 로보", "짱가", "아톰" 등이 쏟아져 나왔다. 1 세대의 특징은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하구 필자가 구할 수 없는 자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걍 넘어가도록 하자. 중요한 것은 제 2세대의 특징인데, 제 2세대의 대표적인 작품은 본지에서두 다룬 적이 있는 마징가다 - 사실은 1st건덤이 훨씬 적절하지만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징가로 설정 했다 - 기억하시는가. 비너스의 저통이 발사되던 것을. 도대체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 여자로보트의 저통을 발사시키는가. 일본 넘들밖에 없다. 여기서부터 일본 만화영화의 엽기성의 전통은 시작된다. 로보트 만화는 조종자가 로보트안에 겨들어가서 싸우는 게 당연하다 라는 고정관념을 형성시킨 것도 이 무렵이다. 이 무렵 제 2세대에 세워진 일본 만화의 전통을 정리 하면,
이러한 전통들은 일본 만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포인트다. 더구나 전형적인 미국식 만화영화 패턴 - 생긴거만 봐두 금방 나쁜넘들인지 아는 캐릭터와 애들을 바보 취급하는 권선징악적인 스토리구성 - 은 이미 일본내에서 식상할때로 식상해 있던터라 좀더 복잡하면서도 관객의 심리를 파고드는 설정과 이론이 필요했다. 여기에 일본의 전통적인 사상인 작고 힘없는 것을 보호해주는 그 어떤 신비로운 힘의 존재(예를들어 카미가제 신화, 잇손 보우시 신화...) 등이 짬뽕이 돼서 일본만화의 새로운 전형을 형성됐던 것이었다. 제2세대 로보트에니메이션은 이러한 전통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주인공이 무한의 힘을 얻게 되는 로보트의 안으로 들어가는 것, 그것은 개발자인 아버지의 기대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주인공이 항상 14세 정도의 몸은 어른인데 생각은 아직 아쉐이인 캐릭터로(이 아쉐이는 동시에 관객이기도 하다) 설정되는 것은, 작고 힘없는 것이 등장해야 하고 또 그를 보호해 주는 로보트라는 초남성적인 가면을 씌워 <정의의 사도> 연기라는 사회적 요구를 할 수 있는 사회화의 대상이어야 하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일본 넘들의 변태성은 이런 구도하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는데, 로보트는 어른이 되는 투구이기두 하고 아버지의 분신이기두하며, 나의 사회적인 존재를 확인시켜주는 도구이기두 하지만, “엄마"로서의 상징이기두 하다. 조종자가 조종하는 조종석은 엄마의 자궁 안 인것이다. 조종자는 엄마의 태반에 <인서트>됨으로서 불행한 성장기를 보내 온 주인공이 태아가 되어 역행의 성장이 실현되는 것이다. 하지만 조종자는 어머니의 자궁에 도달하기 위해 엄마를 <범>하는 터부를 저지르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조종자가 로보트하구 도킹하는 장면에서 확연히 드러나는데, 그레이트 마징가의 경우 긴 터널을 조그만 비행기가 졸라 빠른 속도로 달려가 로보트에 콱 박혀 버린다. 에바의 예 에서두 마찬가지지만 자지같이 생긴 캡슐안에 신지가 타구 돌아가면서 콱 박혀 버린다 (씨바.. 레이도, 아스카도 에바를 타는데 무슨 소리냐구? 따지지마시라. 나중에 본격적인 에바 강의때 설명하겠다.) 14세의 소년은 한마리의 정자가 되어 어머니에게로 돌아간다. 실질적으로 이러한 <죽음=전체성에의 합일=자궁회기>의 개인적 희구를 어떻게 평가할까 하는 주제는 1960년대 연극이나 영화에 반영되어 많은 논란이 있었다. 이러한 류의 해석논리는 일본에서 이전부터 있어 왔는데 당시의 만화작가가 정말 이런 계산까지하구 시나리오를 작성했는 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어쨌던, 이렇게 숨겨진 장치들은 만화를 보는 아쉐이덜 헌테 "뭔지 모르지만 화끈한" 느낌을 주게되었고 이때부터 일본 로보트 만화는 연승가도를 달리게 된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장치들이 우리를 끌어 당겼던 것이다. 한마디로 2세대 작품의 기본은 “애들 겁줘서 착한 애 만드는 만화는 이제 먹히지 않는다" 라는 절박한 상황인식과 천재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일본의 풍토라고 말할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에바가 미친듯이 먹힐 수 있던 것도 만화에 관해서 만큼은 우리도 일본인의 정서와 전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아니 중국을 제외한 전 아시아인이 만화로는 그 정서가 통한다. 우리도 일본인인 것이다. 만화적으로는. 우리도 일본인이다 라는말에 독자덜 흥분하지마시라. 이건 진짜다. 생각해보라 우리가 성장해오면서 보아왔던 만화들을... 본 특파원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이 문제는 비단 한국넘들의 문제뿐만이 아니고, 기자와 거의 동시대를 살아온 인도네시아, 타이, 홍콩, 말레이지아 등의 넘들도 마찬가지였다. 미국에서도 일본처럼 로보트 만화영화를 만들었었다. 지구특공대였던나? (원제는 트랜스 퍼머 였을꺼다) 지구의 자연을 지키기위해 쓰레기 버리는 넘덜을 때려준다는 내용의... 이런게 우리 한국넘덜한테 먹힐리 없다. 제3세대 로보트 만화의 효시는 “에바"다. 왜 에바가 2세대 하구 구별이 되는지는 또 설명이 졸라 길기 때문에 이건 다음 호에 떠버리겠다. 지금 화장실이 졸라 급하다... 저녁에 먹은 주먹밥이 이상했는지 계속 설사다 씨바... - 일본 수습 특파원 멘뒤 ( mandui@netplus.co.j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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