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아파트 관련 이런저런 글들이 딴게에 올라오는 걸 봐서, 제목은 거창(?)하게 적었지만, 하는 업이 이쪽이다 보니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아파트 관련 몇가지 얘기들을 해볼까 합니다.
1. 분양 받는게 좋을까요, 준공 이후 사는게 좋을까요?
- 정답은 없는 거, 다 아시죠? ㅋㅋ
- 보통 분양 시점을 기준으로 준공까지 2~3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사이에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아무도 몰라요.
- 분양상담 때, 주변이 뭐 이렇게 개발될 예정이고 지자체에서 도로 낼 예정이고, 이런 것은 한 귀로 듣고 흘리세요. 확정된 것만 믿으세요.
- 사례 중 하나 말씀드리면, 인천 청라지구가 분양가 대비 준공시점 집값 폭락으로 큰 홍역을 치뤘습니다. 대부분 투자 목적으로 분양받으셔서...
- 공선생(주진형)이 집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 얘기한 게 있으니 유투브 참고하셔도 좋을 듯.
- 집을 투자가 아닌 거주 목적으로 소비자 전반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견입니다.
2. 아파트 분양하면, 건설사가 너무 많이 남기는 거 아니에요?
- 네, 예전에 한창 분양 붐이 일었을 때는 그랬습니다. 죄송합니다 ㅜㅜ
- 수익성이 별로라 각 시공사들이 주택사업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은 지 오래 되었습니다.
3. 재건축도 한물 갔나요?
- 아것도 유행탈 때 시공사들이 앞다퉈 조합원 혜택을 늘리는 경쟁을 하다보니, 지금은 몇몇 지역 빼곤 그다지 매력 없어요.
- 조합원의 부담금을 줄이려면 일반분양 세대는 늘리고 고분양가가 책정될 수 밖에 없는데, 분양가가 높으면 미분양이 많아지고 시공사는 부담되고 그렇습니다.
4. 제가 사는 아파트가 30년 돼 가는데 위험한 거 아닌가요?
- 네, 위험합니다. 이 글 보는 즉시 대피하세요.(농담입니다 ㅋㅋ)
- 보통 아파트 수명을 30년으로 인식하시는 이유가 재건축 연한 때문인데, 실제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수명은 대략 60~100년 사이입니다.
- 그럼 왜 재건축 연한이 30년이냐? 와우아파트 붕괴로 생긴 불신도 있고, 실제 예전 아파트들의 부실시공도 많았습니다.
- 현재는 연한도 완화조건들이 있고, 구조적 안정성 뿐만 아니라 생활 안정성 등도 고려해서 재건축 여부를 심사합니다.
- 단순히 지은 지 30년이 경과한다고 위험해지진 않습니다.
5. 리모델링 아파트는요?
- 재건축 연한이 길어서 틈새시장으로 한때 대두된 게 리모델링인데, 한마디로 별로입니다.
- 왜 별로냐면, 기본적인 구조 한계 때문에 신축되는 아파트에 비해 평면이 좋지 않습니다. (앞뒤로만 길어져요~)
- 신축 대비 공사비도 70% 이상 듭니다. 자동차도 사고로 수리비가 시세 대비 견적 이정도면, 폐차하고 신차 삽니다.
- 서울 도곡동에 쌍용에서 아파트 리모델링을 했죠. 아래 그림 참조하시고, 도곡 쌍용 입주 딴게이께는 죄송.
6. 발코니냐 베란다냐
- 발코니가 맞습니다.
- 베란다는 틀리냐? 혼용해도 의사소통엔 아무 문제 없습니다.
7. 분양받을 때, 발코니 확장 or 비확장, 뭘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 1,000세대를 분양한다고 했을 때, 발코니 비확장 선택 비율은 1% 내외입니다.
- 당연히 설계도 확장을 가정하여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비확장 세대도 좋게 잘 설계해야지!! 죄송합니다 ㅋ
- 단순히 확장/비확장 뿐만 아니라 부분확장 등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8. 발코니 확장 선택하는데, 왜 돈을 더 달라고 해요?
- 확장하면 냉/난방 배관이나 내부 마감 비용 등이 증가합니다.
9. 3베이, 4베이, 5베이
- 보통 '판상형' 구조에서, 채광이 가능한 거실 및 침실 등의 갯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베이수 증가 -> 발코니 면적 증가 -> 확장으로 얻을 수 있는 서비스 면적 증가 -> 동일 평형에서 집이 더 넓어집니다.
- 아파트 구매하실 때, 서비스 면적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10. 왜 안방은 발코니 확장 안해요?
- 빨래 널 공간도 필요한데, 속옷 등도 고려해야 하니 아무래도 가장 프라이빗한 공간인 안방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1. 대피공간, 콘센트도 없고 쓸모도 없는데 왜 있어요?
- 법에서 하래요.
- 대피공간은 화재시 대피 뿐만 아니라, 부부싸움, 숨바꼭질 등 여러모로 쓸모 있습니다.
12. 중소형은 왜 59.xx ㎡ / 84.xx ㎡가 많아요?
- 주차대수 산정이나 세금 등 여러가지 법/정책 기준 때문에 그렇습니다.
- 쉽게 자동차 배기량 생각하시면 됩니다.
13. 층간소음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데, 소음 안나게 잘좀 지어요!!!
- 죄송합니다. 기술적으로 소음을 완벽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비용 때문에요 ㅜㅜ
- 소음 방지에 의한 기준이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만, 법적 기준은 실제 생활소음을 차단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 층간소음을 줄이려면 벽이나 바닥구조가 두꺼워져야 하는데, 그럼 층고가 증가되고 건축비용이 증가합니다. 분양가도 당연히 상승.
- 입주민들끼리 서로서로 배려하는 문화가 제일 좋다고 봅니다.
14. 주방
- ㄱ자형, ㅡ자형, ㄷ자형 등이 있습니다.
- 주방 동선은 '냉장고에서 재료를 꺼내고 -> 씻고(개수대) -> 다듬어(도마) -> 조리(가스렌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주부님들, 거실에서 바라볼 때, 주방에서 뒷모습 보이는 걸 꺼려합니다.
- 모델하우스나 집 보실 때 참고하시길.
15. 신축된 아파트 첫 입주인데 하자때문에 짜증납니다.
- 죄송합니다 ㅜㅜ
- 하자 대부분은 벽지, 타일 등 마감과 가구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준공 전에도 입주자 점검 때 시공 관리자와 함께 체크하여 보수를 합니다.
- 금방 눈에 띄는 하자도 있지만, 일정시간 경과 후 드러나는 하자들도 있습니다.
- 건설 공정이 아무래도 기계보다는 사람이 하는 일이 많다보니, 실수가 있어도 조금만 너그러이 생각해 주세요 (꾸벅)
16. 완강기 사용법을 숙지하세요.
-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 많습니다.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 꼭 가족 모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쓰다보니,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이만 줄입니다. 기회가 있다면 다음에 더 써 볼게요. 최대한 쉽게 풀어쓴다고 한 건데, 이해 안 되시거나 이외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주시면 아는 범위 안에서 답변드릴게요.
편집부 주 위 글은 자유게시판에서 납치되었습니다. 딴지일보는 삼진아웃 제도의 유구한 전통을 이어온바, 톡자투고 및 자유게시판(그 외 딴지스 커뮤니티)에 쓴 필자의 글이 3번 마빡에 올라가면 필진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
자유게시판 비현
편집 : 꾸물
추천
[필독칼럼]진보언론은 왜 두들겨 터지나 - 그들은 어떻게 동시대성을 잃어버렸는가 필독추천
[이너뷰]끝나지 않은, KTX의 취업농단史: 유니폼 없는 4000일 챙타쿠추천
[딴지행동]산꽃 피는 5월에 - 봉하마을 단체참배 후기 Ted.추천
[추모]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이제 다시 시작이다. 젊은 날의 꿈이여 파토추천
[딴지만평]빨간돼지 이야기 zziziree추천
[정치]전직 대사관 직원이 쓰는, 외교부장관 후보 강경화 지목에 대하여: 더 없이 마땅한 인사 BRYAN추천
[특집]비행기가 뒤집은 역사 : 5. B-17, 전략 폭격을 말하다 펜더추천
[꿀팁]흙수저를 위한 영어공부법 - 이렇게 하면 진짜로 영어가 읽힌다 도비공검색어 제한 안내
입력하신 검색어는 검색이 금지된 단어입니다.
딴지 내 게시판은 아래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라 검색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전기통신사업법 제 22조의 5제1항에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삭제, 접속차단 등 유통 방지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2.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청소년성처벌법 제11조에 따라 불법촬영물 등을 기재(유통)시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아동·청소년이용 음란물을 제작·배포 소지한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청소년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5. 저작권법 제103조에 따라 권리주장자의 요구가 있을 시 복제·전송의 중단 조치가 취해집니다.
6. 내부 규정에 따라 제한 조치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