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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장생활은 지랄맞을 밖에 없는 것일까?

직장생활은 힘든 일이다. 지금도 땅의 수많은 직장인들은 눈물을 머금고 직장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직장생활은 이렇게 지랄맞을 밖에 없을까? 직장이라는 구조 자체에 어떤 본질적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닐까?


직장은 원래 비민주적인 곳이다. 21세기 현대사회의 보편적 가치는자유평등이다. 그러나 직장은 위계에 따른 불평등이 본질적으로 당연시 되는 곳이다. 또한, 이익창출과 성과달성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는 후순위로 밀리게 된다.


직장은 당신을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할 , 당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Human Resource라는 단어의 의미를 생각해보라. 습관적으로 들어와서 가치중립적인 단어로 느낄지도 모르지만, Human Resource 직역하면 '인적자원' 된다. 인간을 자원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일본이 조선을 빨아먹을 자원으로 여겼던 것처럼 회사는 당신을 빨아먹을 자원으로 여기고 있다.


그래도 힘들게 살고 있는 직장인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직장에서 없어져야 단어들로는 무엇이 있을까? 직장인을 가장 힘들게 하는 하나는 '야근'이다. 지금도 땅에 수많은 직장인들은 사직서를 가슴에 품고, 서울 야경에 하나의 불빛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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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의 요정』 몰락인생(이현민) 作>


2. 야근이 당연시 될까?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로자의 의사에 반하는 야근은 불법이다.


50(근로시간① 1 간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을 초과할 없다.

53(연장 근로의 제한) ① 당사자 간에 합의하면 1 간에 12시간을 한도로 제50조 근로시간을 연장할 있다.

56(연장·야간 휴일 근로) 사용자는 연장근로와 야간근로 또는 휴일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109(벌칙) ① 제56 위반한 자는 3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근이 불법이라는 사회적 인식은 매우 미미하다. 심지어 야근을 숭고한 희생으로 여기며 신성시하는 분위기마저 존재한다. 야근이 당연시되는지 탐구해보기 위해, 야근을 숭고하게 여기는 위법적 인식이 무엇으로부터 유래하였는지 살펴보았다.




3. '정신력' 유래: 일본제국의 정신승리

기술, 체력, 전술 모두 유럽과 남미의 강호에 뒤지지만, 정신력으로 이를 극복해야 한다는(지금 생각해보면 턱도 없는) 월드컵 축구 중계의 논조가 90년대에는 유행했었다. 이런 비상식적인 논조는 무엇으로부터 유래했을까?


정신력으로 모든 것을 극복하자라는 주장을 만들고 퍼뜨린 것은 일본제국이었다.


일본은 적극적으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여 제국주의 국가가 되었고, 조선은 쇄국정책을 해서 국제적인 바보가 되었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일본의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에 대한 입장은 쇄국정책이었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은 아시아 국가들에 대해 개방 압력을 높여 왔지만 일본은 네덜란드에만 제한된 교역을 허용하는 쇄국정책을 고수해 왔다.


1853 미국의 페리 제독이 이끄는 함대는 쇄국정책을 고수하는 일본을 강제로 개항시키기 위해, 도쿄만에 함대를 배치하고 포격을 쏟아 붇는다. 미국의 무력에 굴복한 결과, 일본은 미국과 불평등 조약을 맺고 개항을 하게 된다. 당시 일본인이 남긴 그림을 보면, 그들이 서양을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짐작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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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이 그린 흑선(Black Ship)과 페리 제독의 초상 『흑선 두루마리(Black Ship Scroll, 1854)』>


1854미일 화친조약체결부터 1945 2 세계대전 패전까지, 19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는 일본 제국주의의 역사를 단어로 요약하면 '미국 따라잡기'라고 있다. 2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공업생산량, 군대의 전력, 확보 가능한 지하자원의 모든 국력의 지표에서 미국과 맞서 싸울 능력이 되지 않았다. 도저히 이길 없는 싸움을 벌인 일본제국은 "동양의 정신으로 서양의 물질을 극복하자"라는 정신승리의 구호를 만들어서 유포한다. 쉽게 말해, "객관적인 전력상 도저히 이길 없으니, 정신력으로 극복하자"라는 자기자신에 대한 설득이라고 있다.


이와 같은 일본제국 정신승리 정서의 잔재를 21세기 애니메이션에서도 찾아볼 있다. 객관적인 전력상 절대 이길 없는 거인에 맞서, 심장을 바쳐 인류를 수호한다는 설정은 2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역사인식과 일맥상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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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


일본제국이 즐겨 쓰던 '정신력'이라는 단어가 식민지배를 거쳐 한국인의 인식에 내면화 되고, 서양 오랑캐와 싸우는 국제전 90년대 월드컵이라는 자리를 통해 다시 표출된 것이 아닐까?


객관적으로 도저히 승산이 없지만, 정신력으로 극복하자는 정신승리 정서 -> 객관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처리지만, 야근으로 극복하자는 야근 신성시 정서




4. 자원이 없으니 몸으로 때우자: 산업화를 통한정신력 내면화

한국은 자원이 부족하고 국토가 좁은 것에 반해, 단위면적당 인구는 많다. 가진 것이라고는 몸뚱이 밖에 없던 1960~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일본제국의 정신승리 정서는 "안 되면 되게 하라"라는 한국식 정신력으로 토착화 된다. 과정을 통해몸으로 때우자 정서가 한국인의 인식 속에 깊게 뿌리 박히게 되었다.


거래처에서 깎아서 맞추어 달라는 견적 금액을 , 이것 빼고 저것 빼도 안되면 깎는가? 이런 상황에서 한국인이 습관적으로 깎는 항목은 바로 '당신의 인건비'이다. “몸으로 때우자 21세기적 표현이라고 있다.


넓은 국토에 자원이 널려 있는데, 단위면적당 인구가 적어서 자원을 개발할 인력이 부족한 캐나다, 호주와 같은 나라에서 '당신의 인건비' 깎아달라고 해서 깎을 있는 항목이 아니다. 시간만 배관공 불러도 수십 만원 써야 하는 사회에서는상황에 따라 견적에서 인건비를 있다라는 인식 자체가 없다.


사람들의 인식과 같은 정서적인 측면 이외에, 물질적이며 지정학적인 측면을 생각하더라도, 한국 직장인은 야근을 할 만한 지정학적인 환경에 놓여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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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만인의 만인에 대한 갑질: 생태계를 이룬 야근의 수레바퀴

역사적 환경, 지정학적 환경만 야근을 촉진시키는 것은 아니다. 야근을 촉진시키는 다른 주요 요인은 한국인의참을성 없음이다.


- 편의점에서 사람들이 줄을 있는데, 계산대에 있는 알바가 버벅거리며 시간을 지체하면 화가 난다.

- 민원을 처리하러 관공서에 갔는데, 시간을 기다려야 하면 공무원의 먹튀성과 불성실성을 개탄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누군가의 야근을 촉진하는 참을성 없음은 생산자의 입장에 있을 야근을 밖에 없도록 만드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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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질풍기획』 “35화: 집으로!!”>


이와 같은 한국인의 참을성 없음을 극단적으로 표현한 표어가 바로 이것이다.


"고객은 왕이다"


고객은 고객일 , 되는 되는 거다. 이를 견딜 없는 '참을성 없음' 생태계를 형성하여, 다시 내가 야근을 밖에 없는 사회를 창조하게 되는 것이다. 근로기준법이 완벽하게 지켜지는 사회는 편의점 계산대에서 알바가 버벅거릴 신경질 내지 않고 차분히 기다리는 사회, 관공서의 민원이 5분만에 총알처리 되지 않는 사회를 의미한다. 야근이 없는 사회는 엄격한 근로기준법 집행만으로 이룰 없다.




6. 야근 없는 사회를 위해 있는 것은?

사람은 흔하고 자원은 귀한 지정학적 환경의 변화는 25세기쯤 새로운 지하자원이 발견되어 한국이 자원부국으로 거듭나는 천지개벽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야근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있는 일은 무엇일까?


번째로 야근을 신성시하고 숭고하게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부터 타파해야 한다. 제도가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효과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이 엄격하게 집행되도록 정치적 의사표시를 해야 한다. 입법을 필요도 없고, 있는 법을 지키기만 하면 된다. 실천은 의외로 간단하다. 고용노동청 조사관에게 신고하면 된다. (하지만 이는 말처럼 쉽지 않다. 목숨과 같은 직장을 잃어버릴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또한,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야근이 없는 사회가 이룩된다는 것은, 다른 한편으로 누군가의 야근을 통해 취해왔던 편익을 포기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야근의 생태계를 억제시키는 참을성 있는 소비자의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마땅히 몸을 불살라 야근을 해야 한다 인식을 없애는 것이 아닐까? 사회적인 압력  어쩔 없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이를 스스로 당연히 해야 일로 여기거나, ‘숭고한희생으로 여기지 않아야, 야근을 당연시 하는 사회적 인식이 변화할 있지 않을까?


나의 건강과 나의 시간은 가치를 가진 유한한 자원이다.




7. 사회에서 개인으로 논의의 전환

지금까지는 직장인의 삶을 힘들게 만드는 거시적 요인 '야근' 대해 알아보았다. 야근 문화는 개인으로서 바꾸기 쉽지 않는 사회문화적 현상이다. 이제 초점을 개인으로 옮겨, 어떻게 하면 지랄맞은 직장인의 삶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있을지 '극복'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고찰해 보았다.


많은 한국인들은 학창시절부터시련을 극복하고 이겨내야 한다라는 구호를 습관적으로 듣고 자란다. 직장생활에서는 이와 같은 구호가성장해야 한다라는 현대적 표현으로 대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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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의 메시지를 담은 자기계발서들>


'성장'이라는 단어를 조직의 관점에서 보면 Human Resource Resource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성장 프레임은 다분히 조직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지, 속에 있는 개인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 극복과 성장은 조직을 위한 것이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역량'이라는 개념을 통해 탐구해 보았다.




8. 역량의 개념: 개인마다 역량의 프로파일은 다르다

역량이라는 단어는 시점에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그러나 역량의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막연하게 능력과 비슷한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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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사람은 이렇게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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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Thinking)영역: 자료와 문서를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하여 적합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역량. 모든 일의 기본이 되는 역량.
- 관계(Relation)영역: 호의적인 관계를 만들고, 도움을 얻어내는 역량. 사람 좋고 착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정치력과 협상력을 의미한다.
- 업무(Working)영역: 포기하지 않는 추진력, 같이 일하는 팀원들까지 동기부여 하는 긍정 에너지, 근성과 끈질김. 되면 열심히 하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때가 되도 열심히 하지 않는다.

Thinking 중요한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머리 좋은 (IQ 높은 ) 일을 잘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고 잠재적으로 가정하고 있지만, Relation Working Thinking 동일한 정도로 중요하다. 역량의 개념도 IQ만으로 높은 성과를 예측하기 불충분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중요한 것은 '총점(sum of total)' 아니라 '프로파일'이다. 사람마다 고유의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자기가 어떤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산다는 점이다.



9. 못하는 것을 극복하는 것은 바보짓이다
사람마다 역량의 프로파일은 다르고, 프로파일의 모양은 평생 동안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못하는 것을 극복하는 '피를 토하는 노력' 언뜻 신성하고 고결해 보인다. 야근을 기특하고 숭고한 것으로 여기는 문화도 이와 같은 인식을 부채질한 사회적 요소라고 있다. 그러나약점은 아무리 노력해봐야 평균이 되지 강점이 되지는 않는다.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도저히 약점을 피하거나 우회할 없는 불가피한 상황도 발생한다. 약점이 발목을 붙잡으면, 그것이 발목을 붙잡지 않도록 노력해서 평균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그러나 거기까지다. 이상 노력해봐야 원래 생겨먹은 프로파일을 뒤집어 엎는 것은 불가능하다.



10. 나를 알고 환경과 나를 조화시키자
숭고한 야근으로 자신을 성장시키고 극복해서 성공신화를 만들겠다는 뻘생각은 빨리 포기하는 것이 좋겠다. 반면, 잘하는 일을 좋아하기는 상대적으로 쉽다. 강점을 발휘할 있는 프로젝트 기회를 잡고, 주도적인 역할을 맡으면서 나에게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어보길 추천한다(물론 또한 절대 쉬운 일은 아니나, 기대효과를 생각한다면 해볼만한 가치는 있다) 만약 일부러 빅엿 주듯이 내가 가장 못하고 힘들어하는 일만 시키는 변태 상사가 있어서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혹은 약점을 극복하여 모든 사원을 완전체로 만드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는 회사라면 어차피 회사는 오래 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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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는, 자신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자기객관화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자기자신을 속일 생각일랑 하지 말고, 강점과 약점을 자신에게 솔직하게 털어 놓는 것이다. 신뢰할 있는 지인에게 피드백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까놓고 약점을 얘기한다고 해서 상처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상처받을 분위기를 풍기면, 상대방도 듣기 좋은 거짓말을 하게 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사람의 의견만 절대적으로 믿어서는 된다는 점이다. 인간은 아무리 객관적이기 위해 노력한다고 해도 주관적인 존재이다.

번째는, 역량 프로파일의 관점에서 내가 처해 있는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약점을 커버할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강점을 빛나게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이다. 필요한 타이밍이라면, 약점을 평균까지만 끌어올리자. 그리고 환경과 나를 조화시켜 최적의 퍼포먼스를 찾아내보자. ‘극복하지 말고, 이렇게 생각해보는 어떨까?

어떻게 하면 이렇게 생긴 자신이 살수 있을까?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자기계발서 읽고 나서 이렇게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해 봐야, 관성의 스프링은 당신을 원래 있던 곳에 되돌려 놓을 것이다. “행복 따윈 필요 없고 오로지 성공만이 목표이므로, 자신을 채찍질하는 구도자의 길을 가겠다라는 것이 삶의 가치관이라면, 그렇게 사는 것은 개인의 자유다.

그러나, 극복하기 위해 발버둥치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보다는, 내가 어떻게 생긴 사람인지 아는 편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행복이 목표라면 방식의 가성비가 압도적으로 우수할 것이다. 자기계발서로부터 비롯된 헛된 다짐은 일주일이면 흔적도 없이 휘발해 버리지만, 자신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지식은 일단 알면 어디로 도망가지 않는다. 일단은 알아보는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나의 프로파일을 가지고 어떻게 행복하게 살지 생각하는 것은 다음 단계에 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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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 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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