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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05.월요일


너클볼러


 


 


 


'D-5'


 


10월 30일 기준 D-5. 정확히 11월 10일을 의미한다. 그렇다. 본지는 지금 기대와 불안이 공존하는 '그것'의 등장을 준비하고 있다. 하늘이 열리고 땅이 갈라질 기세엔, 열리고 갈라진 구녕에서 무엇이 튀어나올지 모른다는 초조함이 서려있다. 사이트 개편 직후 디도스에 후려 맞아 너덜해진 게시판에 대한 독자들의 사자후와 같은 요청에도 묵묵부답, 초지일관의 모습을 잃지 않았던 본지의 대답은 바로 '그것'이다. 이 대답이야말로 독자덜의 향한 본지의 애정 어린 '성동격서 聲東擊西'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이 카피가 등장한지 10년이 넘었지만 벌렁거리는 슴가를 주체할 수 없어 한번만 더 우려먹는다.


 


'독자덜이 무엇을 상상하던 상상한 것과는 다른 것을 보게 될 것이다.'


 


 


WIRED


 


2011년. 10월 5일 향년 56세로 사망. 사인은 췌장신경내분비종양. 바로 애플의 스티브 잡스다. 그가 만들었지만 한 때 쫓겨나기도 했던, 다시 돌아와 한 때 자신을 쫓아냈던 지랄 맞은 기업을 충격적인 제품들의 연이은 히트를 통해 시가총액 707조라는 슈퍼울트라그레이트 기업으로 만들어놓은 장본인.


 


그가 떠난 날 애플은 자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순백색의 바탕에 그의 모습을 넣는 것으로 애도의 마음을 담아 전세계로 보냈다. 그리고 같은 날, 미국의 유명한 IT, 디지텁 잡지인 와이어드 WIRED는 자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애플의 홈페이지와 반대의 이미지를 올려 그와의 이별을 진심으로 추모 했다. 스티브 잡스와 각별할 수 밖에 없었던 그들이었기에 당연한 것이었다.


 



와이어드 메인 페이지


 


1993년 3월. 저널리스트 루이스 로제토, 그의 친구 제인 멧칼프, 소프트웨어 기술자 찰리 잭슨, MIT 미디어랩의 리콜라스 네그로폰테와 의기투합해 창간한 와이어드 WIRED. 본적(本籍)이 닷컴버블의 진원지 실리콘벨리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 와이어드는 첨단기술과 문화를 전문적으로 다룸과 동시에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서 창간 이후 지금까지 후끈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나름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잡지 되겠다.


 


그들과 스티브 잡스와의 각별한 관계는 디지털기술+문화라는 잡지의 컨셉 때문만은 아니었다. 창간 이후 지금까지 20년의 잡지 역사상 가장 폭발적인 성공이 바로 2010년 1월 27일 스티브 잡스가 손에 들고 '쫘잔'하며 선보였던 바로 그 제품 바로 '아이패드'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었기 때문이다.


 



짜잔~


 


'별로 놀랍지 않아. 커진 아이폰이니깐'. (닌텐도 사장 이와타 사토루)


 


'아이폰을 보고는 내가 좀더 빡세게 살아야겠구나 했는데, 아이패드 보고는 어째 대충 살아도 되겠더라구' (마이크로소프트 전 회장 빌 게이츠)


 


예나 지금이나 제품을 실체를 확인하고는 '혁신은 없다'는 회의적 시각들이 이런 식으로 언론을 통해 전달되었으나, 보란 듯 '쌩' 까고 '때는 이때다. 돌격 앞으로'를 외친 기업이 있었으니 그게 바로 와이어드였다.


 


 


뉴스가판대


 


와이어드의 디지털 매거진이 세상에 등장한 건 아이패드가 발표된 지 2개월이 지난 후였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아이패드용 매거진 앱을 공개하고 $4.99에 책정한 디지털 매거진의 다운로드 수는 1달 만에 10만 건. 하루에 2만 4천건 정도의 유료 다운로드가 진행된 셈이며, 이는 종이 책 판매부후의 150퍼센트에 해당하는 결과였다. 하지만 당장의 행운은 아니었다. 디지털 매거진 전투에서의 완벽한 선점은 93년 창간이래 꾸준히 생산해온 개성 있는 컨텐츠와, 어도비와 손잡고 진행한 2년 여간의 재식훈련 덕에 가능했다. 현재의 디지털 매거진 제작 툴의 표준이 되다 싶이 한 Adobe DSP(Digital Publishing Suit)는 바로 와이어드와 어도비간의 협업의 결과물이다.


 



IDEAS, TECHNOLOGY, CULTURE, BUSINESS = WIRED


 


2012년 현재. 뉴스가판대에 등록된 전세계 신문, 잡지의 수는 대략 3000여 개. 와이어드의 1개월 10만 다운로드라는 성공적인 기록은 같은 해 10월 1/5(2만 2천건)수준으로 떨어저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나, 현재 등록된 3000여 개의 컨텐츠들은 사실 아이패드의 등장과 와이어드의 성공이 불러온 결과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여전히 사람들은 와이어드를 최고의 선두주자라 꼽는다. 그들의 개성 있고 현란한 표지는 그렇게 지금도 뉴스가판대를 채우고 있다.


 


 


무규칙 2종 매거진 '더 딴지 The DDanzi'


 


아이패드로 시작된 디지털 태블릿 시장은 이제 강호의 고수 모두가 덤벼 각축하는 살벌한 전쟁터가 되었다. 9인치 아이패드를 시작으로 삼성의 캘럭시 탭, 7인치 아마존 킨들을 시작으로 구글의 넥서스와 아이패드 미니까지. 하드웨어의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만큼, 하드웨어(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컨텐츠 시장도 무지막지하게 성장했다. 이 거대한 시장에, 아니 하루가 다르게 진입과 퇴출이 반복되는 살벌한 전장에 사~알짝 뜬금없이, 디지털 매체의 홍수 속에 스스로 방주가 될 것임을 만천하에 알린 시가총액 확인불가(?) 기업이 있었으니 그것이 '딴지일보' 바로 본지였다.


 


아이패드 미니가 발표된 지 일주일 만에 등장한 'D-11'이라는 전격적인 발표는 정확히 2년을 준비하고 아이패드가 발표된 지 2달이 지나서야 등장한 와이어드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의 신속함과 민첩함을 보여주었다. 국내 유일, 국내 최초 사이버 민족정론지라는 찬사가 지 맘대로 달라 붙은 게 아니라는 것을 독자들께 알린 실존적 메시지와 같은 충격의 공지였던 것이다.


 



 


 


똥꼬가 헤질 때까지


 


하지만 늘 남들이 '똥침'이라는 찌르는 1차원적 행위에만 집착할 때, 똥침 후 묻어 나올지 모를 건더기에 대한 고찰에까지 사유의 영역을 확장에 왔던 본지 아니었던가. 앞서 말한 본지 답지 않은 신속함, 민첩함과 더불어 '더 딴지' 컨텐츠의 내용이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됨으로 인해 발생한 불안과 냉소를 원샷에 종식시키는, 개성적인 디자인의 대가 와이어드 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의 표지디자인까지 선보이는 디지털 매체 역사의 쾌거를 만들어낸 것이다. 남들이 인형과 피규어 등으로 집을 장식할 때 책으로 집을 데코뤠이션했던 필자의 수많은 장서 중 유일하게 두 책과 살짝 닮아있는 그 표지. 필자 그제서야 감동의 눈물을 흘리지 아니할 수 없었다.


 



만화 체게바라, 평전 체게바라, 그리고 '충격'


 


그렇다. '더 딴지' 표지는 그 자체로서 거대한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던지는 숭고한 포고문이자 결연한 출사표인 것이다. 그래서 더욱 충격적이고 아방가르드한, 여백의 미가 한껏 느껴지는 표지. 새롭게 개정될 21세기 디자인 백서에는 코카콜라, 폭스바겐 비틀,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앨범 자켓등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 이 필자 확신, 두 번 확신하는 바다.


 


 


2012년 11월 10일


 


2012년 10월 30일 너불 편짱의 역사적인 트윗에서 밝힌 'D-11'로 유추해본 '더 딴지'의 발표일은 2012년 11월 10일이다. 발표와 함께 대대적으로 치뤄질 컨퍼런스는 요즘 커피가 예전만큼 팔리지 않아 살짝 걱정인 BUNKER1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너불 편짱의 PT로 진행될 KEYNOTE는 본지 홈페이지를 통해 전세계의 생중계 될 예정이다.


 


2011년 11월 10일 이후. 사람들은 선두주자를 와이어드로, 끝판왕을 '더 딴지'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건 11월 10일이 '더 딴지'가 나와봐야 확인 가능 한 것이다. 본지의 열혈 독자시라믄 필자의 이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도 남을 것이다. 자. 역사적인 발표일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필자의 글 한 토막도 예정대로라면 실리게 될 것이다. 물론 최종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는 필자 역시 전혀 모르고 있다. 하지만 결과를 떠나 살짝 꼴리는 새로운 시작임은 확실하다.


 


자, 우리 모두 남은 며칠 동안 귀두를 쫑긋 세우고 주목해보도록 하자. 그렇다고 독촉하지는 말자. 독촉해봐야 '안될 건 안된다는 거' 누구보다 본지 독자덜이 더 잘 알고 있지 않은가.


 


그럼 11월 10일에 보자.


 




 


추신) 예나 지금이나 딴지는 어려웠지만 늘 그렇게 그 자리에 있었던 것 같다. 필자가 팬 일 때도, 이렇게 시덥잖은 글 나부랭이로 손을 보태고 있는 지금도 말이다. 그렇다고 딴지가 힘들다고 유세한적도 없다. 그래서 딴지를 지켜준 딴지 편집부와 딴지를 거쳐간 수많은 선배필진들에게 가끔 졸라 감사한다. 이런 멘트 서로간에 닭살스러워 아무도 하지 않는다. 이 참에 날 잡은 필자가 한번 씨부려본 것이니 너무 뭐라들 마시길. 더 딴지 The DDanzi는 진짜 좀 잘 됐으면 조케다. 꼭 한번이라도 고료를 받아보고 싶어서 이러는 건 절대 아니다.


 


 


너클볼러


트위터 : @knuckleballer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