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나뭉이 추천0 비추천0






[추억] 성룡 엉아를 돌려다오!!

2003.10.13.목요일
딴지 영화부


주말이면 만날 집에서 삐대기 일쑤인 본 우원, 하루는 남아도는 시간을 감당하지 못해 조카를 델꼬 동네 멀티플렉스 극장을 놀러갔더랬다.


초등학생 조카 나이 이제 겨우 11살, 같이 볼 영화는 성룡 주연의 <메달리온> 밖에 없더라. 그래도 본 우원, 평소 성룡 엉아라면 사족을 못 쓰는 정도.. 까정은 아니지만 극장에서 안 보고 지나가면 괜히 쌀 거 못 싼 거 마냥 찝찝했던 지라 내심 쾌재를 부르며 영화 관람에 임했더랬다.


근데 이 놈의 조카 쉐이 상영내내 "액숀 가면맨이면 저 사람 잽도 안돼라며 우리의 성룡 엉아를 단순 B급 액숑 배우 나부랭이 정도로 치부하더니만 급기야 영화가 끝나자마자 한다는 소리가 글쎄.. 저런 거 볼 바엔 차라리 피자헉이나 먹으러 갈 것이지 왜 이런 잼없는 영화로 생고생을 시켰나며 아주 난리부르스다.


성룡 영화를 우리 조카는 씨바, 저런 거란다. 물론 <메달리온>에서 성룡 엉아가 인간로켓티어도 아닌 것이 예전과 달리 씨쥐의 도움을 받아가며 하늘로 슝~하고 치솟는 모습이 서글프긴 했다.


그래도 아무리 그렇지 성룡 엉아가 누군데, 헬리콥터 날개에 화이바 날려먹는 것조차 마다하지 않는 스턴트 계의 인간문화재가 아니었단 말인가. 근데... 세월의 힘은 천하의 성룡 엉아도 어찌할 도리가 없었나부다. 하긴 1954년 4월 7일생이니까 벌써 성룡 엉아도 쉰이시다.


본 우원이 이 기사를 쓰게 된 건 순전히 이 때문이다. 지금은 비록 노쇠에 따른 급격한 늘어짐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그의 폭주기관차같은 몸동작 하나하나는 홍콩시절 추억 영화 속에 고스란히 살아있지 않던가.



그러니 과거 성룡 엉아의 기라성과 같은 액숀을 지금에 들춰 과거를 추억 해보고, 덤으로 나이가 얼매나 성룡 엉아의 발목을 잡았는지도 이 기회에 함 알아보자꾸나.







 
  스피드


성룡 영화 액숀의 가장 기본이라 하면 역시 아우토반을 가를 듯한 스피드로 내뿜는 원투스트레이트 연발타가 아닌가. 이름하야 3.78/sec. 보시라, 초당 3.78발의 주먹차기와 발차기 동시일발을 가능케하는 성룡 엉아 액숀의 최정점 <폴리스 스토리 2,3> 시절의 눈 깜짝할 위용을.
 






홍콩시절 스피드 감상하기



1초에 주먹차기 한발 주워 담기도 급급해하는 굵은 갑빠 스티븐 시발도, 스피드라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바람의 싸나이 화룡반점 짱깨 배달부도 감히 명함 일장 못 내밀 페라리급 스피드여~


게다가 성룡 엉아 특유의 개구리 폴짝 담치기 실력은 또 어떻단 말인가. 특특특, 벽치는 발마의 구두소리만이 허공을 가르는 옛 홍콩시절의 가공할만한 순간 담치기 실력. 아~ 우리 어찌 잊으랴, 성룡 엉아의 스피드를.


그랬던 성룡 엉안데 지금은... 나이를 먹더니 일케 되부렀다.
 






현재의 스피드 감상하기



그러나 그도 벌써 형님이라고 부르기보단 아저씨라고 대접받아야 더 어울릴 것만 같은 지천명의 나이 쉰. 룡 엉아가 아무리 100m를 10초대에 돌파하는 비공인 번외 백미터 아시아 연예인 신기록 보유자라 한들 어찌 흐르는 세월까정도 돌파할 수 있으리요.  


성룡 엉아도 인간이시다. 고로 어쩔 수 없이 1년마다 나이 한 살씩 꼬박 잡수신다. 해서 한 마리의 날렵한 개구락지 마냥 통통 튀는 짬푸력을 선보였던 홍콩시절의 초특급 담치기와 달리 이제는 세 걸음의 도움닫기가 있어야 가까스로 담을 탈 정도로 현격한 스피드 감소를 보이시지만서두...


성룡 액숀은 죽지 않는다. 다만 스피드가 좀 느려질 뿐. 나이 먹음에 따라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것이기 땜시롱 인간적으로 봐줄 수 있다는 얘기다.


대신 우리가 성룡 엉아께 바라는 건 이것이 아니더냐. 다음을 보라.



  액숀


우리가 진정 성룡 엉아께 원하는 것 중 거의 일등 반열에 있는 건 다름 아닌 코딱지만큼 좁아터진 공간에서 연출해내는 온갖 다종버라이어티한 생활소품 응용 아크로바틱 원맨 리사이틀 아기자기 액숀이라 하겠다.


기억들 나시는가, 글로리아 입의 결혼식에 참석하려는 우리의 성룡 엉아를 적들이 감금으로 방해하려 할 때 이에 아랑좃하지 않고 평소 하시던대로 주변 집기를 이리 뒤집고 저리 패대기치고 여차저차하시어 난국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미라클>에서의 그 기념비적 액숀을...
 






홍콩시절 액숀 감상하기



캬~ 마치 에서 를 창조하는 행위예술가마냥 거창한 재료 한 개 없이 용도 폐기 직전의 가재용품들을 걍 손에 잡히는데로 사용함으로써 숨결을 불어넣는 저 일백푸로 재활용적 액숀의 힘을 보라!


우리가 여지껏 그의 스피드가 거북이의 발치까지 떨어져도 열광적으로 발광할 태세를 갖추고 있는 이유는 거의 포스트 모너니즘의 경지에 오른 창조적 액숀이 뒷받침이 되고 있기 때문이 아니덩가.


근데 미국으로 주 활동무대를 옮기더니만 영 맥아리를 못 추시는 게 바람 빠진 반담 갑빠 마냥 기계적인 액숀을 펼치시덩가 아니면 성룡 특유의 소품 응용 리사이틀을 보여주더라도 할인마트의 시식코너같은 맛배기 수준에서 그치고 마니 이 아니 안타깝다 아니 할쏘오~
 






현재의 액숀 감상하기



아무래도 헐리웃 이너마덜이 보기랑 틀리게 예의가 몹시 바른가부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성룡 영화를 저렇게 한개두 안 위험천만하게 만들 수가 있단 말인가. 하지만 성룡 엉아는 나이는 좀 먹었을지언정 아직 노인은 아니다. 어이~ 헐리웃, 니덜 노인공경이 너무 과해.   


그러나 역시 썩어도 삼치라고, 그나마 다행인 건 <샹하이 나이츠>처럼 성룡 엉아께서 직접 프로듀서를 병행하고 있는 영화에서는 그 스피드가 눈에 띌 정도로 떨어졌을지언정 오밀조밀한 소품 응용 액숀의 완성도에 있어서 거의 관객 만족지수 백 퍼센트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리얼리티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얼마나 다행이야, 할렐루야~



  스턴트


소품 응용 액숀이 성룡 영화의 좌청룡이라면 성룡 영화의 우백호는 모니모니해도, 목숨 알기를 돌같이 여기는 평소의 신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몸뚱아리를 특수효과의 재료로 쾌히 투척하시어 펼치는 무대역무대뽀적 본인 스턴트라 아닐 할 수 엄따.


바로 이런 거...
 






홍콩시절 스턴트 감상하기



과연 성룡 엉아가 아니었거늘 이 세상 그 어느 목숨이 안전장치 하나 없는 헬기 사닥다리에 대롱대롱 매달린 채 63빌딩 1.2배 높이의 상공을 누빌 수 있겠으며, 그 어느 맷집이 머리통 빠개져가며 대형 간판에 지 대구리를 쑤욱 들이박을 수 있었겠고, 그 어느 간땡이가 30층 높이의 절벽에서 겁대가리없이 하강할 수 있단 말인가.


이렇게 성룡 엉아가 그 귀한 몸뚱아리 다 받쳐 똥꼬탈장 머리쭈빗 등골오싹한 아슬아슬 스펙타클을 한바가지로 선사하다보니 상대역이라고 어디 가만있을 수 있었을쏘냐. 나쁜넘 역으로 출연한 상대배우덜이 성룡 엉아의 회심의 일격에 냅따 팽 당하는 이 아름다운 모습을 보라.
 






홍콩시절 나쁜넘 스턴트 감상하기



앞에서 끌어주면 뒤에서 밀어주는 상호니아까적 상부상조 정신이 돋보이는 위 클립은 성룡 엉아가 함 온 몸 뽀사질 기세로 자빠져주면 이에 질세라 나쁜넘으로 등장하는 상대 배우덜 역시 물불 가릴 것 없이 처절하게 자빠라져주는 훈훈한 광경을 연출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통해 성룡 영화가 단지 성룡 한 개인의 자빠라짐이 아니라 상대 배우덜의 헌신적인 자빠라짐이 어우러질 때 비로소 성룡표 영화가 완성된다는 사실을 마음 속 깊이 간파할 수가 있었다.


그랬던 성룡 엉안데... 근데 씨바, 나이 먹고는 자연산 본인 스턴트가 있어야 할 자리를 씨쥐에게 일임하며 자기 몸 건사하기에 바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의 스턴트 감상하기



우리가 언제 성룡 엉아가 딴스로 승부를 거는 날을 상상이라도 했었냐. 모, 꽤 우끼긴 했지만 전공인 쌩노가다 액숀은 접어두고설랑 씨쥐로 범벅된 딴스에 집중하는 그 순간의 서글픔이란.. 정말이지 유횬상의 트롯 전향을 바라보던 국내 메탈팬덜의 턱주가리 빠질듯한 충격을 약 23만 4천5백7십3배는 넘어설 정도로 이루 말할 수가 없음이다.


이 넘의 세월은 성룡 엉아의 스피드만 물고늘어진 게 아니라 성룡 엉아의 전매특허인 무대역무대뽀적 본인 스턴트의 바짓가랑이까지 물고 늘어졌다. 덤으로 상대배우덜의 늘어짐까지...


그래서 이런 모습을 보고 있어야 하니 아주 미워 죽겠다. 성룡 엉아가? 아니, 성룡 엉아를 나이 먹게한 그 세월이...



  나쁜넘


소품 응용 액숀과 무대역무대뽀적 본인 스턴트가 관객에게 선 굵은 재미를 선사한다면 성룡 영화의 쏠쏠한 재미 파트를 책임지는 요소라면 본 우원, 그건 최고 쎈 악당이라고 강력히 강력히 주장하는 바이다.


특히 기억에 남는 최고 쎈 악당이라면 자신의 가랑이 사이로 성룡 엉아를 기어가게 함으로써 역대 성룡 영화 최고의 나쁜넘으로 등극한 <취권>에서의 그. 이에 그치지 않고 그 바로 다음 작 <사형도수>에서 또 한번 성룡 엉아를 처절함의 구렁텅이에 쳐박어 욕되게 한 그. 바로 염철호 두둥~
 






최고의 나쁜넘 염철호 액숀 감상하기



그 이후로부터 성룡 영화에는 바늘 가면 실 가고, 짜장 가면 닥꽝 가듯 최고 쎈 나쁜넘은 약방의 감초처럼 반드시 따라붙는 성룡 영화의 볼꺼리 중 하나였다. 보라! 이 기라성과 같은 나쁜넘덜의 험악한 인상, 아니 재원을.
























 


악당


전투력


성룡과의 관계


<폴리스스토리2>


홍콩 정부를 상대로 삥 뜯으려는 넘덜.


폭발물 다루기에 능수능란하며 그 중 벙어리는 쌈질 실력도 열라 출중함.


성룡의 애인을 인질로 보유하고 있음.


<폴리스스토리 3>


마약 밀매조직의 보스와 그 밑에 보스.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혈한.


이 조직의 첩자로 동생 양자경과 함께 잡입하는 성룡.


<미라클>


성룡이 보스가 되는 걸 못 마땅해하는 부하와 상대방 보스.


성룡이 약간 어리 버리한 관계로 악당의 존재자체가 두려움을 줌.


내부의 적.


이너마덜이 얼마나 무서웠던지 <A계획>에서 성룡 엉아는 평소에 안 하던 생고추를 입안 한까득 베어 물고 피어오르던 분노를 매운내로 승화해서야 비로소 이 나쁜넘덜을 물리칠 수가 있지 않았덩가.


그래서 오히려 우리의 뇌리에 깊이 남아있는 홍콩시절의 나쁜넘덜. 그런데 성룡 엉아가 미국시절에 물리친 나쁜넘덜 중 과연 우리의 기억에 남을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남겨준 악당덜이 있었단 말인가?
























 


악당


전투력


성룡과의 관계


<러시아워>


중국의 유물을 뽀리까려는 집단.


중국 나쁜넘은 인상만 강렬하지 눈에 띄는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 거 같지는 않고 나중에 나오는 양넘 보스 역시 별다른 활약상이 엄따.


예전에 성룡이 쫓던 넘.


<샹하이 눈>


황제의 금화를 노리는 넘.


조개껍질로 모가지를 찌르는 기술이 뛰어남. 후에 성룡을 마구 혼내줌.


호위병 시절 보호하던 공주 납치.


<턱시도>


세계의 물소유권을 장악하려는 넘덜.


부하가 많다는 거, 이 넘덜이 제조한 물을 마시면 좃뙌다는 거 외에 별다른 특징 없음.


우연한 기회에 사건에 휘말리는 성룡.


성룡 엉아가 잠시 늘어지니까 악당들마저 늘어지다니... 이것두 모두 세월 탓이란 말인가...



  배우  


성룡 엉아를 보기 위해 성룡 영화를 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배우를 보기 위해 성룡 영화를 찾는다고 할 정도로 그 쭉쭉빵빵함을 만천하에 과시했던 성룡 영화 속 그뇨들... 장만옥, 글로리아 입, 종초홍, 엽청문... 꼴깍


항간에는 성룡 영화에 출연하지 않으면 그 미모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할 정도로 성룡 영화는 그야말로 이쁜 뇨배우덜이 보고였다 하겠다.
 
































이미지


영화


배우



<씨티헌터>


왕조현, 구숙정



<용형호제 2>


정유령, 이께다 쇼오꼬



<미라클>


글로리아 입



<용형호제>


관지림



<폴리스 스토리>


장만옥



<오복성>


종초홍



당대 최고의 홍콩 여배우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자신에게만 쏠리는 관심을 자연스럽게 분배시켜 남뇨관심의 균형추를 거의 다이다이쌤쌤으로 이뤄내고야 마는 저 남녀호혜평등의 자세. 역시 룡 엉아께서는 팬서비스가 무언지를 정확히 꿰뚫고 있던 사람이었던 거시었던 거시다.


그랬던 여배우덜의 미모가 아쉽게도 지금에는 거의 실종되부렀다. 아예 등장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거니와 등장하더라도 루시 리우처럼 별로 안 생긴 배우를 줄줄이 캐스팅함으로써 예쁜 여배우를 보러 성룡 영화를 찾는 관객덜의 여린 마음에 대못을 박아버리는 사태에 까정 이르고 있는 거시다.
































이미지


영화


배우



<샹하이 나이츠>


범문방



<턱시도>


제니퍼 러브 휴잇



<러시아워2>


장쯔이



<샹하이 눈>


루시 리우



<빅타임>


서기


    이미지
      낫
  어베이러불


<러시아워>


줄리아 후(아역배우)



모, 나름대로 <러시아워2>의 장쯔이라든가 <턱시도>의 제니퍼 러브 휴이트가 장만옥의, 관지림의, 종초홍의 빈자리를 메우고 있는 형국이지만 2% 부족해 보이는 것은 왜일까...



  엔쥐


엔쥐장면에 이르러야만이 비로소 화룡점정된다는 성룡 영화. 그만큼  성룡 영화에서 엔쥐가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엄청나다 하겠다.
 






홍콩시절 엔쥐 감상하기



특히 성룡 영화 엔쥐의 특징은 여타 엔쥐 장면처럼 연기도중 먹던 밥풀 흘려서 서로 웃는 그런 개념이 아닌 돌땡이에 머리 부딪쳐 대구리에 빵꾸나는 종류의 장면을 공개하여 성룡 엉아 본인이 주축이 된 노가다 액숑의 탄생 비화를 눙치게 알리는 개념이다.


그럼으로써 영화 내내 성룡 엉아를 곡예사 수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받아들였던 관객은 그런 살 떨리는 엔쥐 장면을 똥꼬에 땀을 쥐어가며 지켜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씨바, 어케 저렇게까정... 저게 사람이라고라... 허걱이라고 읊조리며 결국 경외감의 감정으로 성룡 엉아를 대하게 되니, 그것이 바로 성룡 영화의 엔쥐가 맡은 중차대한 역할이었던 거시다.


허나 지금의 성룡 영화 엔쥐를 보라. 성룡 엉아가 나이 먹고 노쇠화되니 엔쥐장면까정도 노쇠화 됐다.
 






현재의 엔쥐 감상하기



그 화려했던 사건사고류의 엔쥐는 어데로 가고 오로지 서로 안면 꼴아 보며 웃어제끼는데 바쁜 단세포적 실수담에만 연연함으로써 본편 그 이상의 퀄러티를 자랑하던 성룡 영화의 엔쥐를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수준으로 끌어내리고 말았다.


흐미~ 성룡 엉아 나이 먹는 거 지켜보는 것도 서글퍼 죽겠는데 엔쥐까지 저러구있으니 그 서글픔은 두 배가 되는 구나. 이 용솟음 치는 눈물은 누가 닦아줄런지...
 





 
아..


이렇게 성룡 엉아의 과거 작품을 살펴보니 명절만 되면 마포 굴다리 밑의 경보극장에 앉아 하염없이 바라보았던 성룡 엉아의 화려한 액숀덜이 미끄럼 돌 듯 머리 속에서 돌아가누나.


특히 성룡 영화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이 단 3분의 런닝 타임에 다이아몬드 결정체처럼 영롱하게 집약되어 있던 <용형호제 2>의 마지막 장면...
 






<용형호제 2> 마지막 장면 감상하기



이 장면을 보며 우리는 얼마나 박장대소하고, 룡 엉아의 인간미 넘친 액숀 하나하나에 얼마나 땀을 쥐었던가.   


<용형호제 2>를 보고 있자니 비록 성룡 엉아가 최근 개봉작 <메달리온>에 이르러 간땡이 부은 노가다 액숑을 멀리하고 씨쥐와 동반자적 위치로 자신을 격하시킴으로써 팬덜을 실망시켰지만 이제 곧 과거의 몸동작을 회복하시어 성룡 엉아 팬덜의 가오를 다시금 곧추 세워 줄 것만 같고


헐리웃에 편입되어 안타깝게도 쌈마이적 행보를 보임으로써 본 우원 조카 쉐이처럼 룡 엉아를 단순 B급 액숑 배우로 치부하고 있는 어린 관객에게 참 모습을 선사해 주실 것만 같은 기분이 마구마구 든다.


앞서도 말했듯, 성룡 엉아는 죽지 않는다. 다만 나이를 먹을 뿐이다. 그러니 세월아, 어서 빨리


성룡 엉아를 돌려다오!!



 
딴지 영화부
나뭉이(namung@ddanzi.com)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