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41. 일본의 카메라 회사 캐논의 전신인 정기광학연구소의 창업자 요시다 고로 씨는 불교 신자였고, 시험 제작한 첫 카메라에 관음보살의 일본어 발음을 딴 [KWANON]이란 이름을 붙입니다. 현재의 캐논이란 회사명은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41.jpg



42.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카메라 회사 가운데 카메라와 광학기기만을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는 회사는 의외로 적습니다. 캐논은 사무용 복합기로도 유명하고 소니와 파나소닉은 가전제품 업계의 강자지요. 올림푸스는 내시경 등 의료사업이 주력분야입니다.


42.jpg





43.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 초점거리는 일반적인 카메라를 기준으로 하면 준광각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넓은 범위를 찍을 수 있는 대신 원근감이 조금 과장되는 경향이 있죠. 가까이 있는 것은 더 커 보이고 멀리 있는 것은 더 멀어 보입니다.


43.jpg




44. 세계에서 해안선의 길이가 가장 긴 나라는 캐나다입니다. 무려 202,080km. 2위 노르웨이의 83,281km와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일본의 해안선 길이는 29,751km로 미국의 19,924km, 중국의 14,500km보다도 깁니다.


44.jpg




45. 이 해시태그 연작트윗의 44에서 제시한 해안선 길이는 미 중앙정보국 월드 팩트 북에 기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해안선은 세밀하게 측량하면 측량할수록 큰 숫자가 나오기 때문에 이 수치도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45.JPG




46. 이 해시태그 연작 트윗 45에서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해안선은 2,413km입니다. 한국의 인구를 5,022만 명으로 보면 한국의 해안선 1미터 당 한국인 한 명을 세워나가면 해안선을 20번 채울 수 있습니다.


정말 쓸모없는 정보네요.


45.png




47. "불교의 승려는 결혼할 수 없다"는 명제는 반드시 참은 아닙니다. 종파에 따라서는 승려의 결혼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혼한 남자 승려를 대처승이라고 합니다.


q.jpg




48. 크리스마스는 일본에선 그냥 평일입니다.


48.png




49. 동지는 북반구에서는 일 년 중 해가 떠 있는 시간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인류의 문명 가운데 북반구를 기반으로 했던 문명은 이 날을 기념하는 여러 가지 풍습을 꽤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남반구는 반대죠.


49.jpg




50. 고대 로마에서 동지는 "태양이 새롭게 태어나는 날"이라는 의미에서 큰 축제일이었다고 합니다. 기독교가 로마에서 세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이 축제일을 받아들여 예수의 탄생일로 정했고, 그래서 12월 25일이 크리스마스가 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50.jpg




51. 한국의 민속 신앙에 따르면 붉은색은 귀신을 쫓는 색입니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것에는 팥의 붉은색으로 귀신을 쫓으려는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제사 음식에 붉은 양념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도 이런 믿음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51.jpg




52. 일본의 혼슈 북쪽 지역과 홋카이도는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많은 강설량을 자랑합니다. 눈을 치우는 것이 이 지역 지방자치단체의 중요한 행정업무일 정도지요.


52.jpg




53. 도쿄는 여름엔 습기 때문에 다들 고생을 하지만 겨울에는 자주 건조주의보가 내려질 정도로 건조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덕분에 눈 대책을 별로 하지 않아서 강설량 많은 지역 출신들이 보기엔 애피타이저 수준의 눈에도 사람들이 큰 혼란을 겪습니다.


53.jpg




54. 프레스 엠바고 혹은 뉴스 엠바고는 시한부 보도유보를 뜻합니다. 기자나 언론에게 정보를 제공하면서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에 정보를 공개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하지요. 오프 더 레코드와는 다릅니다.


54.jpg




55. 오프 더 레코드는 녹음기를 끈다는 말의 의미 그대로 기자에게 말은 하겠지만 이것은 기사로 쓰지 말아달라는 요청입니다. 기록으로 남기지 말아달라는 의미이지요. 흔히 엠바고로 불리는 프레스 엠바고 혹은 뉴스 엠바고와는 다릅니다.


55.jpg




56. 도쿄 시부야에는 일본에서 가장 큰 스크램블 교차로가 있습니다. 이 교차로를 가득 메운 사람들의 모습이 도쿄를, 때로는 일본을 상징하는 장면으로 헐리우드 영화 등 각종 영상물에서 활용되기도 하죠.





57. 신주쿠 역의 2014년 각 철도회사 1일 평균 승하차 인원 합계는 약 335만 명. 1일 평균입니다. 한국에서 이 역의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보다 인구가 많은 도시는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밖에 없습니다.


57.jpg




58. 아키하바라는 과거 오디오/아마추어 무선/조립 PC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전자상가로 유명한 장소였습니다. 게임/애니메이션 문화 관련 상품으로 유명해진 것은 1990년대 후반 이후입니다.


58.jpg




59. 시부야 역에서 야마노테선을 타고 남쪽으로 한 역을 이동하면 에비스역이 나옵니다. 많이 들어본 맥주 이름을 떠올리셨다면, 정답입니다. 과거 이곳에 에비스 맥주를 제조하던 공장이 있었고 1901년에 맥주 출하 전용 화물역이 생긴 것이 역의 기원입니다.


59.jpg




60. 시부야 역에서 야마노테선을 타고 북쪽으로 한 역을 이동하면 하라주쿠 역이 나옵니다. 개성 있고 기발한 패션으로 유명한 장소이지만 온몸을 유니클로로 감싸고 내려도 경찰이 잡아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패션 말고도 볼거리가 많은 재미있는 곳입니다.


60.jpg






지난 기사


1편

2편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 @unknownbeholder


편집 : 딴지일보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