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편집부 주


이 글은 순수한 마음으로 나쁜 종교에 빠진 대통령 가카를 위한 셀프 체크리스트로서, Michael D. Langone 박사의 글을 필자 오세준이 애국심을 발휘하여 직접 번역한 것이다.


본지는, 이 글이 가카께서 우주의 기운을 회복하는 데에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기를 두 손 모아 간절히 바랄 뿐이다.


 



2041121097_5720323b98968_1461727803625.jpg



저자 : Michael D. Langone

역자 : 오세준

 


사이비 종교 집단들은 신도들에게 통제력과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비 종교 신도들은 어떤 멤버가 얼마나 조종, 착취, 학대를 겪는지 잘 알지 못하죠. 아래의 사회-구조적, 사회-심리적, 대인관계의 행동 패턴들은 사아비 종교 집단에서 흔히 발견되는 것들이며 아마도 특정한 집단 혹은 관계의 위험성을 평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의 리스트들을 현재 여러분(혹은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들)이 속한 집단의 상황과 비교해 보세요. 나 혹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사이비 종교 집단에 속해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는 데 유용할 것입니다. 


49905_119951_464.jpg


하지만 이 체크리스트는 '객관적'인 사이비 종교 판별 기준은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오랫동안 사이비 집단들을 연구해 온 학자들이 내놓은 일종의 가이드라인 정도로 여기는 편이 낫습니다.

 

그럼 이 점을 명심하시고, 한 번 체크해볼까요?

 



사이비 종교 체크리스트 15문항

 


*잘 읽고 나 혹은 내가 잘 아는 사람이 속해 있는 종교 집단의 특징에 여기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 리더를 향한 과도한 열광과 묻지마 헌신을 보이며 신앙 체계, 이데올로기, 수행을 진리나 법으로 간주한다.

 

☐ 질문, 의심, 반대는 무시되거나 심지어 처벌받는다.

 

☐ 정신-변성 수행들(명상, 찬송가, 방언, 자아비판, 고된 노동)이 과도하게 쓰이며 집단과 리더에 대한 의심을 억누르는 데 활용된다.

 

☐ 구성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껴야 하는지를 리더가 상세히 지시한다 (예를 들어, 연애, 직업, 결혼, 의상, 거주, 임신, 육아 등의 문제까지).

 

☐ 집단과 리더, 그리고 그 구성원들이 특별히 높은 지위를 갖췄다고 주장하는 엘리트주의 (예를 들어, 리더는 메시아, 화신 avatar 등 특별한 존재이며 집단이나 리더가 인류를 구원한 특별한 사명을 지녔다는 식의 주장)

 

☐ 집단이 우리 vs 그들로 양극화되어 있으며, 이는 더 큰 사회와의 마찰을 야기할 수 있다.

 

☐ 리더가 책임질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어떠한 지위도 갖추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교사, 군 장성, 장교, 주류 종교의 사제나 승려 같은 지위를 갖추지 못함)

 

☐ 집단이 자신들의 숭고한 목적을 위해 필요하다면 무슨 짓이든지 할 수 있다는 식의 정당화를 가르치거나 암시한다. 이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이 집단에 가입하기 전에는 도덕적으로 부끄럽고 비윤리적이라고 여겼던 행위에 참여하게 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통제하기 위해 수치심과 죄책감을 불러일으킨다. 종종, 이는 동료들의 압력이나 미묘한 형태의 설득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 리더나 집단에 복종하는 대가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절연할 것을 요구하며 집단에 가입하기 전에 지녔던 개인적인 목표나 행동들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을 강요받는다.

 

☐ 집단이 새로운 멤버를 충원하는데 사로잡혀 있다.

 

☐ 집단이 돈을 버는데 사로잡혀 있다.

 

☐ 구성원들이 집단과 그와 연관된 활동들에 과도한 시간을 바칠 것을 요구받는다.

 

☐ 구성원들이 집단원들하고만 살거나 사회생활할 것을 독려 혹은 요구받는다.

 

☐ 대부분의 충성 멤버들("진실한 신자들")은 집단 바깥에서의 삶은 있을 수 없다고 느낀다. 그들은 다른 살길이 없다고 믿으며 종종 집단을 떠날 경우 받게 될 보복을 두려워한다.


 

 

저자 : Michael D. Langone, PhD, 상담 심리학자, 1979년 the 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상담심리학 박사학위 취득.1981년 이후 국제 컬트연구협회International Cultic Studies Association (ICSA)의 집행이사executive director 역임. 컬트 관련 주제의 글들을 써왔고 ICSA Today의 주 편집자도 맡고 있음.

 

원문 :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Cultic Groups, ICSA Today, Vol. 6, No. 3, 2015, 10(링크)

 


주1. 이 체크리스트는 저자가 1990년대에 처음 제시한 이후 수많은 개정을 거쳤으며 많은 사람들, 그중에서도 특히 Carol Giambalvo, Janja Lalich, Herb Rosedale, and Patrick Ryan의 제안과 피드백에 힘입어서 만들어졌습니다.

 

주2. 원문은 원래 1990년대 후반에 웹상에 작성되었습니다. 현재는 일부 수정된 버전으로 ICSA Today 2015년 6권 3호에 실려 있습니다.

 


*주의 : 이 글에서 말하는 사이비 종교 혹은 집단은 cult 또는 cultic groups의 번역어입니다. 원래 컬트cult는 리더와 추종자의 카리스마적 관계에 의해 유지되며 완전한 헌신을 요구하는 이데올로기 조직을 의미하며 사이비 종교 집단은 엄밀히 말해 이것의 하위범주에 속합니다. 즉, 컬트 집단 안에는 사이비 종교뿐 아니라, 정치 집단 같은 비종교적 집단도 컬트 집단의 특성만 갖춘다면 포함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화제가 된 최태민-최순실-박근혜 커넥션의 기저에도 사이비 종교의 문제가 깔려 있고, 컬트(컬투쇼를 연상시킬지도 모름)라는 용어가 독자들에게 워낙 낯선 만큼, 사이비 종교라는 보다 협소한 번역어를 채택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영한사전에선 실제로 cult를 사이비 종교 집단으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또한 원문의 뜻을 왜곡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번역문의 느낌이 덜하게끔 의역을 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오세

브런치: "오늘의 심리학"

주주상담실 페이스북: @zoozoosangdam


편집: 딴지일보 cocoa

Profile
"As above in consciousness, so below in ma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