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최내현 추천0 비추천0




[분석]너그들이 영삼함을 아느냐

2001.2.26.월요일
딴지 책 대신 읽어주기 우원회

지난호 딴지는 한글 반포 555주년을 맞아 딴지국어사전을 발간, 한국어 어휘 확장과 그 정착에 큰 획을 긋는 쾌거를 올린 바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현대 한국어 이해의 핵심 어휘 <영삼하다>를 최초로 수록하였고, 또한 <수캐>가 <구캐우원>의 파생어임을 밝혀낸 바 그 업적은 대대손손 찬란한 광휘를 발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현대 한국인의 언어생활을 꿰뚫어보는 딴지의 식견이 이같은 쾌거를 가능케 하기도 하였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미래를 내다보는 본지의 예지력이었다. 기사가 나가고 약 열흘 뒤에 출간된 김영삼의 회고록 두 편은 본지의 <영삼>이라는 본지의 뜻풀이가 얼마나 핵심을 찔렀는지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으니 이 어찌 장하다 하지 않으리.









 바로 이 책~


김영삼 회고록 두 편이 현재 서점가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오호통재라, 영혼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그 수많은 양서를 놔두고, 심지어 <딴지일보 졸라 스페샬>도 산 적이 없는 너그들이, 이런 불건전 서적 때문에 정신적 문화적 도탄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본지가 나섰다. 또 개중에는 풍문으로만 전해듣던 <영삼하다>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여 거금 17,000원을 뿌리고 마는 넘들도 있을 것인즉, 너그들을 어엿비 여긴 본 우원이 금쪽같은 시간 이틀을 할애하야 대신 읽어주었다. 어때, 고맙지?


(교과서만 빼고) 책은 겉껍데기가 젤 중요하다. 보라, 저 영삼한 얼굴 표정을. 그리고 보라. 저 맨 아래 선명히 인쇄된 좃선일보사 다섯 글자를. 벌써부터 뭔가 영삼하면서도 숙연한 마음가짐이 들지 않는가.


경건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겨보자. 차례가 나오고, 서문을 한 페이지만 넘기면 벌써부터 영삼한 문구가 나오기 시작한다.






대통령으로 재임하고 있을 때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했다. 퇴임하고 나면 모든 것 훌훌 털어 버리고 자유인으로 살리라. 강호를 유유히 넘나들며 필묵을 벗삼으리라 마음먹었던 것이다. 그러나 퇴임 후, 세상은 나를 그렇게 살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글타. 강호를 유유히 넘나들며 필묵을 벗삼는 대신 그는 미국으로 일본으로 국경을 넘나들며 목검을 휘둘러대고 있다. 아니, 세상이 그를 내버려 두지 않는 게 아니라  아예 노래를 부르고 다닌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이 책 역시 예외가 아니다. 도대체 무엇이 그를 그토록 영삼하도록 만드는가? 한 가지씩 살펴보자.






 
아무도 날 범접할 수 없다



그가 거물로 인정하고 대접하는 라이벌 정치인은 하나도 없다. 좀 보기 민망할 정도로 씹어댈 뿐이다. 솔직해서 좋긴 한데, 전직 대통령이라는 국가의 어른이 쫀쫀하게시리....






이회창 대법관을 감사원장으로 발탁한 것 역시 나의 각오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었다. 나의 주변에서는 그의 인간됨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으나 나는 그를 선임했다.


인간됨 운운은 안써도 되는 말인데, 요런 게 꼭 한마디씩 들어간다.






(이회창 대통령 후보가 전노사면을 언급하자 이회창씨를 불러 화를 내며) "정신 좀 차리세요! .... (운운)" 이회창씨는 크게 당황해서 다시는 이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나는 "총리로서 혼란의 책임을 지라"고 했다. 한 마디로 해임하겠다는 뜻이었다. 이회창 총리는 자신의 언행에 대해 "잘못했으니 한 번만 더 기회를 주십시오"라며 시종일관 장황하게 변명을 했다.... 1시간 가까이 혼이 난 그는 내 집무실을 나가면서 출입문을 찾지 못해 허둥대기도 했다.


논란이 되는 대목이다. 누가 진실을 말하는지, 그런 건 본 우원 능력 밖의 일이니 걍 알아서들 해석하시라. 걍 여기선 최후의 한 순간까지 권위를 세우고야 말겠다는 영삼함의 진수를 느껴보시라.






(이총재에게 당대표 조기이양하자) 이회창 대표가 나를 급히 따라나오면서 연방 고개를 숙이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거듭했다. "각하, 정말 감사합니다. 충성을 다하겠습니다" 하고 되풀이하던 그의 말을 나는 지금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다.








김대중씨는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후 내가 그의 부정한 과거를 수사할까봐 두려워서 영국으로 떠난 것이다. 그는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 행적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했다.


김대중씨는 (뒤에서 조종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직접 정치 일선에 복귀하기 위해 슬금슬금 교묘한 언사를 해나갔다.


신당 창당의 명분을 둘러댔다.


나는 (김대중씨의) 말바꾸기와 거짓말을 너무나 많이 보아왔기 때문에 좀처럼 그의 말을 신뢰하지 않았지만....


김대중씨 역시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나와의 면담을 요청해왔다.


(비자금 수사를 연기하겠다고 김대중씨에게 알려주자) 좋아서 어쩔 줄 모르는 표정이었다. 김대중씨는 이날 나에게 "감사합니다"는 인사를 수없이 했다.


김대중은 절라 문제 많은 사람이다. 기아, 노동법 개정, 금융개혁의 발목을 잡아서 IMF를 불러온 주범일 뿐 아니라 삼성자동차도 말아 먹었고, 국가 안보의식도 의심되는 데에다가 지역감중의 괴수다.






(김대중씨가 북풍을 정치쟁점화한데 대해) 국가 안보마저 정략의 도구로 이용하는 김대중씨의 국가관에 대해서 나는 어이가 없었다.


나는 그가 지역감정을 완화시키기를 바랐지만 우리나라는 지금 역사상 가장 극심한 지역감정의 고통에 빠져들고 있다.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는 김대중씨는 지금도 나에 대한 정치 보복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


김대중 이회창 뿐 아니라 정주영도 마찬가지다. 두 권 짜리 회고록에 딱 한 번 등장하는 정주영은 요렇게 나온다. 92년 대선에서 각종 탈법 불법을 저지른 정주영을 불러다 놓고, 잔뜩 쫄아있는 정주영에게 김영삼은 승자의 관용을 베푼다. "당신은 처벌받아야 할 사람이지만 특별히 사면해 준다"고. 그러자 정주영은 "뜻밖의 관용에 크게 놀라면서 대단히 고마워했다"고 한다.


이렇게 누구든 김영삼 앞에만 서면 굽신거린다. 천하의 이회창 김대중 정주영도 별 수 없다. 그래도 그나마 이들은 좀 낫다. 노태우는 더하다. 다음을 보라.






김대중씨노태우로부터 20억원의 돈을 받아썼다는 실토는.....엄청난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김대중은 씨인데 노태우는 걍 노태우다. 무슨 원한이 그렇게 맺혔는지는 몰라도 노태우에겐 씨자도 안 붙힌다.






처음에는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던 노태우는 수사가 진행되자....


노태우는 사과문에서 재임중 약 5천억원의 이른바 통치자금을 조성했으며...


김대중씨 스스로가.... 가해 당사자인 노태우의 부정축재 자금을 어떻게 받을 수 있었는지 나로서는 도저히.....


김대중씨는 (박계동 의원의 폭로 후) 노태우를 비호하는 발언을 했고....


김대중씨노태우로부터 받았다고 밝힌 금액에 대해서....


그래도 여기까지는 솔직하고 화끈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잼있게 보고 넘어갈 수 있다. 매스컴에 대개 나온 얘기이니 니덜도 대충 알고 있으리라 본다. 그치만 김영삼의 영삼함은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포레스트 검프냐?



벌써 이 책을 사서 본, 돈이 남아 돌아서 주체를 못하는 넘들이 있을 것이다. 그넘들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하며 모 하나만 물어보자. 니덜은 이 책의 핵심 주제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본 우원은 상하권 800페이지를 관통하는 핵심어는 바로 이 한 단어라고 생각한다.


" 조   깅 "


이거 진담이다. 조깅 안에 김영삼의 모든 것이 다 담겨있다.


회고록엔 조깅 얘기가 수도 없이 나온다. 상도동의 새벽 조깅, 청와대에서의 첫 조깅, 외국 수반의 방한 때의 조깅, 외국 순방 가서의 조깅, 그리고 지나가는 말로 등장하는 조깅… 넘 마나서 도저히 헤아릴 수가 없다.


조깅. 좋은 거 맞다. 먼 동이 터오는 새벽 찬바람을 가르며 뛰어가는 한 사내의 모습, 떨어지는 땀, 거친 숨결, 그리고 머리 속엔 국가와 민족에 대한 고뇌.... 씨바. 졸라 멋있다. 방구석에서 담배 꼬나물고 어떡하면 빠굴 함 더해볼까 고민하는 니들보다 얼마나 멋진가.


김영삼에게 조깅은 걍 단순히 운동하기 위해서 뛰는 그런 게 아니다. 그의 삶에서 조깅은 졸라 중요한 일부분이다. 운동이 다 그게 그거지 하는 사람은 잘 상상이 안될 수도 있지만, 어쨌거나 그런 게 있다는 거 보기도 좋고 존중받을 만한 일이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뛰는 것까지는 좋다고 하자. 거기에 대해선 아무 불만없다. 문제는 조깅도 영삼하게 한다는 데 있다.






이튿날인 7월 11일 아침 8시 나는 클린턴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 녹지원에서 조깅을 했다. 미국측에서는 사전에 클린턴 대통령의 조깅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전해왔으나, 정작 녹지원을 두 바퀴쯤 뛰고는 클린턴 대통령은 매우 힘겨워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미국측 통역인 통킴 (Tong Kim)은 채 한 바퀴를 따라오지 못하고 낙오하였고.....


대충 감이 오지 않는가? 걍 조깅이 아니라 졸라 경쟁적으로 뛴다. 저 놈이 먼저 지치나 내가 먼저 지치나…. 그리고 남의 시선에 무척 민감하다.






나에 대한 경호 업무를 맡은 미국측 경호요원들은 내가 방미 중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아침 조깅이나 수영을 계속하자, "김영삼 대통령은 슈퍼맨인 것 같다"며 내 건강에 놀라워했다.










내랑 조깅 시합할 사람?


상대가 약자(?)일 경우 강자의 여유로움도 때로 드러낸다.






필리핀 방문 이틀째인 11월 11일 오전 6시, 나는 말라카냥궁 부근 대통령 경호사령부에서 라모스 필리핀 대통령과 함께 조깅을 했다. 평소 조깅을 하지 않는 라모스 대통령은 두 바퀴 정도 돌고는 쉬었고, 나는 10바퀴 정도를 예정했다가 기다리고 있는 라모스 대통령을 생각해 6바퀴만 뛰었다.


요 아래 거 잘 보시라.






나는 클린턴 대통령과 약 15분 동안 백악관 뜰에 마련된 4백m 트랙을 8바퀴 돌았다. 나는 "지난 7월 서울에 이어 다시 함께 뛰어 기쁘다"며 "재생고무 트랙이 달리기 편하다"고 했다.


이게 뭐 어떠냐구? 잘 보시라. 15분 동안 4백m 트랙을 8바퀴 뛰었다. 꼭 이런 식이다. 주의깊게 읽어보면 조깅 얘기가 나올 때마다 몇 바퀴, 몇 분, 누구는 못 따라오고 낙오했다, 그런 게 빠지지 않고 꼭 나와 있는 걸 알 수 있다(근데 정말 체력이 좋기는 좋다).






"TV에서 보니 아스팔트 위에서 달리는 것 같던데…. 내가 20년 동안 조깅을 해 보았지만 반드시 쿠션이 있는 흙에서 뛰는 것이 좋습니다"하고 대답해 주었다. 그후 내가 백악관을 방문해 클린턴 대통령과 조깅을 할 때 보니 백악관의 조깅 코스 밑에 고무 타이어를 넣어 쿠션이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힐러리 여사가 고쳐놓은 것이었다. 그날 만찬에서 내 조언을 귀기울여 듣고 있던 힐러리 여사의 표정이 떠올랐다.








(칠레 육사 생도들과 새벽 조깅할 때 일부 여생도들 이야기를 하며) 일부러 속도를 내어 달려보았지만 웬만큼 따라서 뛰는 걸 보면 연습을 많이 한 모양이었다.


씨바. 이거 압권이다. 아무렴 스무살 팔팔한 애덜이 60대 노인을 못 쫓아가랴. 그것도 육사 생도가. 웬만큼 따라 뛰더라는 표현… 가히 이 책의 클라이막스 되겠다.
 






 
갑빠 세우기 



여기까지 읽느라 수고했다. 그치만 한 가지가 더 남아 있다. 라이벌 씹기, 조깅에의 사랑, 그 두 가지와 더불어 영삼함의 특징 중 하나는 오바하기, 자화자찬하기 되겠다.






의사당을 가득 메운 미국 상하원 의원들과 방청객들은.... 나의 연설을 경청했고, 내가 연설하는 도중 20여차례에 걸쳐 열렬한 박수를 보내주었다. 수백 명의 의원과 방청객들이 물결처럼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박수를 치는 모습은 장관이었다.


지가 읽으면서도 낯뜨겁지 않을까?






(광복 50주년 행사) 오후 7시 30분부터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는 세계를 빛낸 한국 음악인 대향연이 벌어져 전 국민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다.








(APEC 회담에서 각국 정상들이 모인 자리) 나는 뜰에 마련된 자리에는 앉았으나 다도는 거부했다. 나는 마지막에 내 잔에 따라놓은 차를 한꺼번에 마셔버리는 것으로 행사를 끝냈다.


때마침 터진 일본 망언에 열받은 표시로, 다른 정상들은 열심히 다도를 배우면서 따라하는데 혼자 거부하고 가만히 앉아있다가 마지막에 완샷을 했다는..... 화끈한 얘기다.






하시모토 총리는 나를 "정치 선배로 모시겠다"면서 깍듯이 "형님"이라고 불렀다. 그 후에도 하시모토 총리는 공식적인 자리 이외에는 항상 나를 "형님"으로 부르면서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었다.


사석에서 형님으로 부르는 거야 하나도 안 이상하지만, 바로 그 페이지에다 박아 놓은 이 사진을 보시라.









      행님~                             오야!








전화를 걸어온 클린턴 대통령은 내가 잠들어 있을 새벽에 전화하는 것이 미안했는지 "내 평생의 즐거움이 김영삼 대통령 각하의 목소리를 듣는 겁니다"라며....








미테랑 대통령은 나를 맞기 위해 2,3일 전부터 일부러 사전 휴식을 취했다면서....  자유의 도시 파리 시내를 통제하는 행사는 1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한 일.....











방콕 ASEM에서 각국 정상들과...
이중에서 누가 김영삼이게?   당근 폼만 젤 당당한 사람...


갑빠 세우는 거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건 아니다. 근데 본지에 다음과 같은 멜을 쎄려온 한 독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시라. (읽어봐)

읽었지? 모가 문제인지 다 알았을 거다. 누구랑 조깅하고 누가 형님이라 부르고...
거기서 갑빠 잡았다고 <대한민국>이 갑빠 잡은 건 아니라는 거다. 갑빠와 국익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이 둘을 혼동하니 당근 이 책에 알맹이가 없을 수밖에.

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영삼함이여.








표현상의 몇 개를 가지고 과장 확대 해석한다고 하지 마시라. 긴 문장들을 인용하지 못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대통령 임기 동안 그가 후회하는 건 딱 하나다. 김종필의 신한국당 탈당을 막지 못한 것. 그것만 빼면, 김영삼은 항상 국제외교의 중심이었고, 정상간 담판에 강한 승부사였으며, 국제 무대의 중재자였고, 항상 자신만만하게 옳은 방향으로만 나갔으며, 김대중만 없었으면 외환위기 경제위기는 올 수가 없었고, 김대중만 아니었으면 지역감정도 없고, 현철이도 잘못이 없고……


한 나라의 국가 수반이 퇴임 후 자신의 임기를 되돌아보며 낸 책에는, 국가의 미래를 위해 번뇌하는 노정객, 여러 가지 갈림길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던 전후사정, 그 바탕이 되었던 철학, 뭐 그런 것들을 기대하는 것이 본 우원만의 욕심일까?


단 하나의 길, 앞만 보고서 그는 뛰고 또 뛴다. 남보다 잘 뛰면서 흡족해하고 스스로 만족하는 사이에, 대북관계, 주변 4강과의 관계가 꼬였고, 경제위기가 오고 수많은 국민들이 고통 받았다. 김영삼이 다 잘못했다는 거 아니다. 김영삼의 재임기간을 부정하자는 거 아니다. 분명히 잘한 점이 있고 그가 아니었으면 할 수 없는 일들도 있었다. 그래도 이렇게 단순유치한 책을 내다니…. 다른 정치거물들이 지 앞에서 설설 기던 얘기, 국제 무대에서 갑빠 세운 얘기, 졸라 뛰는 얘기 빼고 나면, 나머진 걍 청와대 보도자료의 나열이라고 보면 된다.


독자들이여. 이 책 사지 마시라. 좃선일보사 출판이라 하는 말이 아니고, 진짜루 졸라 돈 아깝다. 읽다보면 너도 영삼해진다.



이틀 내내 이 책만 읽어서 영삼해진
딴지 책 대신 읽어주기 우원장 최내현(asever@ddanzi.com)

Profile
딴지일보 공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