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지난 이야기


건강검진이 끝나고, 감방으로 갈 시간인 듯 했다. 흘러내리는 바지를 힘겹게 붙들고 작은 복도를 걸어가니 벽 끝 쪽에 철문이 보이기 시작했다. 교도관이 벨을 누르자, 띠익~~~ 하면서 '철컹'하는 소리와 함께 문이 열렸다. 또 하나의 문을 지나고 하나의 문을 더 지나고 왼쪽으로 돌아서는 순간, 복도와 감방 사이에 있는 큰 아크릴판 창문. 안에서 긁었는지 밖에서 긁었는지 안이 잘 보이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건 엄청 많은 인원이 있었다. 영화에서 보던 감방이었다. 마지막으로 내가 서 있는 앞의 벨을 누르자, 털컹 소리와 함께 알 수 없는 큰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삐라~~~~~ 삐라~~~~~~~""


몇 명 인지도 모를 많은 인원들이 날 향해서 소리치고 있었다. 잘 시간이 다 된 시간이어서 그랬는지, 일렬로 정렬되어 있는 침대에 앉아서 미친듯이 날뛰고 있었다.


140308-nw-detention-center-1712_855d715a7a177924629442de43da5e3c.jpg

Northwest detention Center


"아... 이제 어떻게 하냐... 어떡해..."


덜컹 하는 소리와 함께 문이 닫히는 소리가 들렸다.




눈대중으로 봐도 100명은 족히 넘어 보였다. 난 그 소리에 어쩔줄 몰라서 박스를 들고 흘러내리는 바지를 움켜쥐고 뒤로 물러서려고 했지만 굳게 닫힌 문이 내 등을 떠밀고 있었다. 교도관은 내 옷이 담긴 박스를 빼앗아 들고,


“240. 네 자리는 저기야. 가서 옷 정리하고 샤워 할 시간을 주도록 하겠어.”


내 이름은 그때부터 240이었다. 내 죄수번호였다. Ok란 말 밖에는 할 수도 없었고 몸 상태도 말이 아니었다.


감옥은 이층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왼쪽에는 6명씩 둘러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식탁들이 있었으며, 전자렌지, 커튼으로 쳐져 있는 화장실, 몇 대의 전화기가 벽에 걸려 있었다. 일, 이 층을 가득 메우고 있는 죄수들. 아시아인은 나 밖에 없는 듯 했다. 난 교도관자리에서 가장 잘 보이는 자리를 배정 받았고, 이 층 침대 중 일 층을 사용하게 되었다.


정신이 없었다. 박스 뚜껑을 열고 옷을 전부 꺼내는 순간,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고,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옷 정리를 끝내고 샤워를 해도 된다는 말에 수건을 챙기고 일어나는 순간, 정신이 희미해지며 눈을 감기 전에 떨어진 안경만이 내 시야에 보였다.


“잘 잤어요?”


어렴풋이 한국말이 들려서 자리에서 벌떡 일어났다. 감방이 아니었고, 병실이었다.


“240. 어제 기절해서 여기에 누워 있었어요. 몸이 많이 약해져 있어서, 수액 놔 드렸으니까 이제 좀 좋아질 겁니다.”


언제부터 흘리고 있었는지 베개는 온통 눈물로 젖어있었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말 밖에 할 수가 없었다. 한국말을 사용해주어서 감사하다는 의미였다. 오랜만에 듣는 한국말이었기 때문에.


“이제 감방으로 돌아가셔야 하니까 정신 차리시구요. 맘 졸이지 마시고 편히 있는게 도움될 겁니다.”


그렇게 말을 하며 팔에서 바늘을 빼주고 있었다. 난 눈을 껌벅이며 주변을 돌아보았다. 그때 내 눈에 들어온 큰 포스터. 성폭력 예방 포스터였다. 하필 그런게 내 눈에 보이다니, 두려움은 점점 더 커져 갔고 감방으로 돌아가기가 싫었다.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있을까? 내 발길은 감방으로 향하고 있었다. 문이 열리니 교도관이 물었다.


“아유 오케이? 어제 너 쓰러져서 응급실로 데리고 갔어. 어디 몸 안 좋다고 생각하면 말해.”


고맙다는 말을 하고, 침대로 돌아가면서 난 주변을 훓어 보았다. 침대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식탁에 빙 둘러 앉은 인도인들이 보였다. 여러명이서 뭉쳐서 내가 가는 길을 막고,


“아 유 차이니즈???“


라고 물었다.


"아니... 코리안..."


이라고 말을 하자, 와~~~ 하고 소리를 질렀다. 바지 안에 손을 집어넣고 뭔가를 만지고 있는 듯이. 소름이 끼쳤다. 이게 뭐하는 짓인가. 난 황급히 뒤로 돌아서서 내 자리로 돌아가려고 했다. 그 모습을 본 인도인들이 낄낄대면서 웃었다. 그 뒤를 돌아서니 멕시칸들이 다시 웃어댔고, 그 옆을 돌아서니 흑인 친구들, 그 옆은 게이처럼 보이는 애들이 손목을 반 꺾은 채 낄낄대며 웃었다.


article-2223626-15B34CD7000005DC-634_964x580.jpg


난 침대에 걸터 앉았고, 시간은 저녁시간이 가까워 오고 있었다. 사실 난 밥을 먹지 못했다. 모든게 너무 무서웠고, 알수 없는 자기나라 말로 내 주변을 서성거리며 돌아다니는 죄수들 때문에 맘 편히 앉아 있지도 못했다. 성폭력 예방 포스터 때문이었다. 또한 미국감옥 얘기는 어디서 주워들은 적이 있어서인지 더 무섭고 불편했다.


저녁식사가 끝나고 각자의 시간을 갖는 듯 했다. 그때까지도 죄수들은 계속 내 주변을 서성거렸고, 날 신기한 눈으로 쳐다보았다. 난 말대신에 그들을 노려보기 시작했다. 날 건드리기만 해봐, 죽여버릴 거야 라는 생각 뿐이었다.


한참이 지나고 난후에 교도관이 취침시간을 알리며 불을 껐다.


'아... 이제 자는구나...'라는 생각이 끝나기도 전에... 이게 웬일인가. 잠을 자기는 커녕, 자기들끼리 침대 위 아래에서 웃고 떠들고 뭔가를 만들고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리고 자꾸 내 침대 쪽에 와서 날 한 번 쳐다보고 가고...


난 박스안에 있는 옷을 전부 다 꺼내어 내 방어막을 만들기 시작했다. 성폭행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였다. 양말을 씨름 샅바처럼 다리 가랑이 사이에 묶어서 기저귀처럼 만들었고, 그 위에 내가 가지고 있는 속옷, 그 위에 속옷, 바지 또 바지, 내복, 마지막으로 츄리닝 바지. 혹시라도 당하면 벗기다가 지치게끔 하려는 생각이었다.


역발산이 산을 들어 올린다고 한들 눈꺼풀은 들지 못했다는 말이 있다. 나 역시 어느 샌가 잠이 들었다. 사실 진짜 잘 잤다. 군대에서 아침을 맞이하는 것처럼 7시에 기상 알람이 울렸다. 난 소리를 듣자마자 용수철처럼 자리에서 일어나 내 몸의 상태를 체크했다. 너무 많이 껴 입었는지 몸이 뚱뚱해 보였다.


'아... 별 일 없었구나...'


철문이 덜컹 열리면서 밥차가 들어왔다. 아이디를 들고 일렬로 서서 식판에 배식을 받고 식탁에 앉으니, 내 옆으로 터번을 쓴 친구들이 쪼르르 달려와서 앉기 시작했다. 난 신경쓰지 않고 밥을 먹기 시작했는데, 그때 누군가가 날 부르면서 어깨에 손을 얹었다. 너무 깜짝 놀라 눈을 살짝 돌려서 쳐다봤는데, 검은 손이 내 어깨 위에 얹어져 있었다.


7115500225_031584595e_b.jpg


뒤를 돌아보니, 눈동자만 하얀 흑인 친구가 날 보고 환하게 웃으며,


“헤이 코리안~ 나 니 위에서 지내고 있는 밀리앙이라고 해~”


내 식판을 들더니 자기가 앉아있는 테이블로 들고갔다. 난 내 밥을 쫓아서 밀리앙 뒤를 쫓아갔다.


“코레아~ 니가 쓰러져서 내가 널 업고 응급실로 뛰어갔어. 어때 괜찮아?”


참 따뜻하게 말을 해 주었다. 키도크고 머리카락은 아줌마 파마보다 더 곱슬거렸으며, 꽤 잘생긴 친구였다.


“이거라도 더 먹을래?”


하며 자신의 식판에 있는 음식을 나에게 덜어주면서 먹으라고 눈짓을 준다. 먹지 않고 가만히 있자, 뒤에서 핫 소스를 꺼내더니 뿌려주며,


“안 먹으면 후회 할 걸? 배고프면 얼른 먹어”


라고 말을 했다. 난 허겁지겁 먹기 시작했다.


물론 첫날은 아니었지만, 감방에서의 첫날이 시작 되었다.



120784710.png



아침 7시 기상, 간단한 자기 구역 청소. 구역에는 6명에서 8명. 좀 넓은 곳은 10명 정도 하루하루 돌아가면서 청소를 했다. 청소를 하는 시간엔 천장에 걸려 있는 세 대의 TV에서 뮤직비디오가 흘러나왔다. 싸이도 자주 등장을 했다. 그 이후 한 시간에 한 번 하는 인원점검을 빼고는 다 자유시간이었다. 감방 내에는 탁구대, 농구코트, 부르마블, 포커... 테이블에서 할 수 있는 놀이는 뭐든지 있었다. 운동기구도 있었으니까.


200명이 조금 안 되는 인원이 한 곳에 살다보니 하루종일 시끄러웠다. 잠을 잘 못잤던 터라서 잠 좀 자려고 누우면, 누군가가 침대에 누워 있는 날 가만히 쳐다보고 가기도 했다. 안 그래도 무서워 죽겠는데 자꾸 저렇게 관심을 가지니 미칠 노릇이었다.


“아 씨~ 니네 내 침대 쪽으로 한 번만 더 오면 다 죽일거야~”


하면서 난 소리를 버럭 질렀다.


위에서 밀리앙이 고개를 쭈욱 내밀더니,


“괜찮아~ 니가 신기해서 그래, 동양인은 6개월 만에 나도 처음 봤거든~”


하면서 말을 건넨다…


“………”


좀 미안했다.


침대에서 몸을 일으켜 주변을 둘러보고 또 둘러보아도 나랑 비슷하게 생긴 사람은 하나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교도관은 새로 들어온 날 주시하고 있었다. 눈을 마주치자 다른 곳을 쳐다봤다.


“밀리앙... 지금 시간에 샤워 해도 될까?”


밀리앙은 오른쪽을 쳐다보면서 따라 오라는 손짓을 하며 침대에서 내려왔다.


“이쪽 부스를 써. 여긴 버튼을 한 번만 눌러도 물이 오래 나오니까. 샤워 끝날 때까지 앞에 서 있을게.”


밀리앙은 친절했지만... 그땐 나에게 친근감을 표시하는게 그렇게 반갑지는 않았다. 신경이 날카로웠기 때문에. 얼굴도 많이 상했다. 쓰러지고 난 다음, 제대로 먹질 못해서인지 원래 마른 체격인데 더 앙상해 보였다.


침대에 다시 누워서 멍하니 침대 위만 쳐다보았다.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다. 그때 신호를 어기고 달렸더라면... 난 지금 LA에서 동생들과 함께 축배를 들고 있겠지? 우회전을 안 하고 직진으로 갔으면... 아파트 단지가 있는 쪽으로 갔더라면... 잡히지 않았겠지?


이런생각들이 다 무슨 소용일까, 결국에는 이렇게 갇혀 있는데. 다 쓸데없는 생각이었다. 고개를 돌려 티비를 쳐다보니. 뉴스가 나오는것 같기는 했는데 어떻게 듣는지 몰랐다. 감옥에 있는 사람들을 보니 귀에 이어폰을 하나씩 다 꼽고 있는 듯 했다. 라디오... 난 밀리앙에게,


“라디오는 어디서 사는 거야? 어떻게 사는 건지 알 수 있을까?”


“아~ 너 라디오가 없구나~ 교도관한테 가서 말해봐”


난 교도관에게 가서,


“라디오 하나 얻을수 있을까?”


라고 말을하니,


“어 지금 부서진 거 하나 밖에 없는데... 이거 먼저 받고 내가 저녁에 새로 하나 가져다 줄게.”


라디오는 투명 플라스틱이여서, 안이 보이는 라디오였다. 난 교도관에게,


“그럼 드라이버 하나만 빌릴 수 있을까?”


이 한 마디가 내가 감방을 편하게 지낼 수 있었던 키가 될 줄은 몰랐다.


Hiteker_Portable_Am_Fm_Radio.jpg


한국 국민학교를 나온 사람들은 대충 알 것이다. 학교에 있는 강당에서 매년 열리는 고무동력기대회, 또는 라디오 만들기 경진대회... 나도 그런 대회는 엄마의 치맛바람에 휘날리어 항상 자리하곤 했다. RC카대회까지 나갔었으니까.


난 드라이버를 손에 들고 침대로 돌아왔다. 밀리앙은 "그거 고치기 어려울 거야" 하면서 자기 것을 빌려줄까? 하는 눈치를 보였다. 어차피 할 것도 없는데 이거나 분해 하면서 시간이나 때우지... 하는 생각이었다.


드라이버를 돌리려고 하니, 육각 비슷해서 드라이버가 맞지 않았다. 난 고무줄을 드라이버에 끼우고 돌리기 시작했고, 어렵지 않게 라디오 분해에 성공을 했다. 라디오는 배터리 연결부분 납땜이 떨어져 있었다. 구리선이 칭칭 감겨 있는 부분도 헐렁하게 풀어져 있고 거기 또한 납땜이 떨어져 있었다. 참 쉬운 일이었다.


난 인두좀 달라고 하려고 침대에서 일어나는 순간, 열 명의 눈동자를 보았다. 녀석들이 내 앞에 서서 '얘 뭐하는 거야~' 라는 눈빛을 보내고들 있었다. 난 그사이를 삐집고 휴대용 인두를 받아와서 한 10분? 만지작 만지작 하고 라디오를 다시 조립 하고 있었다. 나도 할 일 없고, 다른 죄수들도 할 일이 없었다. 다 쳐다보고 있었다.


"240~ 그게 될 거 같아? 그냥 내꺼 쓸래?"


하면서 누군가가 말을 하는 순간, 난 이어폰을 꼽고 티비를 쳐다보며 귀에 들리는 노래를 흥얼거렸다. 고쳤다. 라디오를... 다들 깜짝 놀라는 눈빛을 보냈고, 그 일화로 인해서 관심대상이 되었다.


“우와~ 진짜 대박이다~ 이걸 고쳤어?? 어떻게 고쳤어???”


라며 밀리앙이 얘길했고 다른 죄수들도 물어보기 시작했다. 사실 멕시칸들도 손기술이 좋다. 하지만 그 안에서 그걸 고치겠다고 생각한적은 없나 보다. 달라고 하면 새로 주니까. 하지만 한국에서 휴대폰도 고쳐본 적 있는 나에겐 완전 쉬운 일일 수밖에.


나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을 천천히 봤더니 생각보다 다들 착하게 생겼다. 내 앞에 서서 날 관심있게 지켜본 사람들은 전부 다 어려보였다. 물론 수염이 난 사람도 있지만 많지는 않았고... 그때 난 생각을 고쳐 먹기로 했다. 언제까지 있을지는 모르지만, 당장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이왕에 있는 거 좋게 있자. 내가 화를 낸다고, 짜증을 낸다고, 내일 당장 나가는 것도 아니고...


맘을 고쳐 먹고 난 운동화를 신고 천천히 수용소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지난 기사


1편 밀입국

2편 국경을 넘어라

3편 미국 감옥에 들어가다





길가이버


편집 : 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