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무엇이든 알고 싶다] 연쇄살인범 리포트

2004.7.22. 목요일
딴지 사건조사반


대관절 이 무신 일이다냐.... 장담하는데 한국인들, 2004년에 그 어느 해보다 더 많이 늙었으리라. 조류독감 파동으로 시작한 올 상반기는 대통령 탄핵에 4.15 총선, 국민연금 및 만두파동을 거쳐 고김선일씨 피살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한달에 한 번 이상 꼴로 온나라가 들썩거리며 경악과 울분을 경험해야 했다.


2004년 하반기를 힘차게 열어제낀 연쇄살인범 출현은 이제 웬간한 충격으로는 눈 하나 깜짝하지도 않는 한국인들의 후장에 강스파이크를 매기기에 충분했다 하겠다. 이에 국내뿐만이 아닌 연쇄살인의 해외사례를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했다. 본 기사가 단순한 흥밋거리를 넘어, 인간의 본성은 대체 뭘까나 반추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엄청난 바램으로 기사 시작하는 바이다.


모쪼록 불운한 삶을 마감하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질 드 레(Giles de Rais 1404.?~1440.10.26)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연쇄살인범을 들자면, 15세기 프랑스의 질 드 레 남작을 지명하겠다. 잔다르크의 상사로서 영국과의 백년 전쟁에 참전한 전쟁영웅이자, 왕관만 없다 뿐, 왕에 버금가는 부와 권력을 가진 이 작자는 영지에 거주하는 수 백명의 아이들을 인간의 상상이 허하는 거의 모든 고문들을 가하며 살해했다. 신체절단은 말할 것도 없고 시체뻑커(necrophile)에다가 아동뻑커(pedophile) 되시겠다.


그의 이런 행동 이면에는 전쟁 끝나고 할 일이 없어 그랬는지는 모르겠으나, 연금술과 흑마법에 심취한 배경이 자리잡고 있다. 이런 의사(擬似)과학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희생제의로 그는 아동살해를 취한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영민하다 소리를 들었던 남작은 피 잔치를 계속하다가 마침내 교회와 왕권에 의해 재판에 회부되어 처형당했다. 첨에는 열라리 거만하게 튕겨대다가 종국에 참회했다 전해지는 이 살인마는 모든 탓을 엄격하지도 못했고 요절까지 한 자신의 부모들에 돌렸다고 전해진다.


한편, 남작의 이런 행적은 다소 부풀려지거나 혹은 꾸며진 것이란 주장도 있다. 막강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그를 교회와 왕이 당연히 견제하고 있었을 테고, 그를 숙청하기 위해서는 종교적, 도덕적 타격이 필요했을 테니까. 전술했듯 그는 전쟁영웅이었으므로.... 승자의 역사는 루저에게 불친절하다. 해서 진실은 아무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그의 이런 행적들이 전해 내려오면서 수많은 살해지망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왔다는 거다. 드 레 남작은 그림 형제의 유명한 동화 푸른 수염의 푸른 수염 캐릭터 원형이기도 하다.



 잭 더 리퍼(Jack the Ripper,1888)







원래 미해결 사건은 종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도 전설이 되기 쉽다. 잭 더 리퍼는 1888년 하반기에 영국 런던의 빈민 지역에서 연속 발생한 살인사건의 살인자를 가리키는 이름으로써, 범인이 끝내 밝혀지지 않아 더욱 유명하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자신이 범인임을 주장하는 편지에 친절하게도,


"Yours truely, Jack the Ripper"


라고 써있었기 때문이다. 잭 더 리퍼의 이름으로 온 두 개의 편지는 그 진위여부가 엄청나게 논쟁적이었고 역시 끝내 밝혀지지 않았음이다.


사실, 당 사건 자체는 앞서 소개했던 미친 남작이나 이후 소개할 미치광이들보다는 어케 보면 두드러지지 않는다. 물론 이건 상대적인 거다.


런던의 빈민가이자 매음굴이 위치한 화이트채플 지역에서 약 넉 달 동안 5명의 매춘업 종사 여성들이 칼로 난자당하며 살해된다. 살해수법의 유사성으로 인해 동일범의 소행일거라 추측될 뿐, 범인을 못잡았기에 이게 확실한 것은 아니다. 주거지 한 복판의 거리에서 살해가 이루어진 점, 피해자에 따라서 많을 경우 40여 회 가까이 난도당한 점 등 대담하고 잔인한 살해양식은 곧 당대의 충격적 이슈가 되었고, 미제사건에 등극함으로써 수많은 용의자들과 이론들이 제시되었다. 


칼 쓴 솜씨가 장난 아니게 깔끔했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정육점 주인들이 물망에 오르기도 했고, 이상편력을 가진 외과의들이 용의자가 되기도 했으며 왕가의 사생아 출산과 관련된 음모론도 제기되었다. 최근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작가인 루이스 캐롤이 잭 더 리퍼라는 주장까지 나왔다.(박스 참조)


19세기의 가혹한 자본주의가 아동의 노동력 마저 착취하던 암울한 이 시절에, 영국은 그 선봉에 서서 해가 지지 않는 제국 건설에 젖빨던 힘까지 다하던 무렵이었다. 씁쓸하고 오싹하지만, 말 그대로 시대를 반영하고 풍미한 사건이 아닐까나...






범인에 관한 주장 중 가장 솔깃한 것은 아니고 황망한 케이스 둘의 세부내용되겠다.


하나는, 음모론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써 왕족과 관련된 스캔들이다. 당시 왕이었던 빅토리아에겐 알버트라는 손자가 있었다. 클레런스 대공이자 왕위계승 서열 2위에 빛나는 알버트 왕자가 윤락여성과의 빠굴로 사생아가 생기자, 이를 알게 된 빅토리아 여왕이 자신의 주치의를 시켜 처리하라 했다. 주치의 걸 경(Sir William Gull)은 자신의 마부와 함께 애 엄마와 애 엄마 친구들을 차근차근 살해했다는 다소 황망한 주장되겠다.


알려진 바, 알버트 왕자가 실제 주살해무대인 화이트채플에 자주 드나들었다는 얘기도 있으나 게이였다는 소문도 무척 강했고, 또 이런 혼외정사로 다섯 명이나 살해할 거까지 있었겠나 하는 점에서 신빙성이 마니 떨어지지 않능가? 뭐 하긴, 다이애나 공주 암살설도 파다할 정도로 영국왕실이 한 성질 하긴 한다.


다른 하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작가인 루이스 캐롤이 범인 중 하나라는 최근 주장이다. 리처드 월러스가 저서 Jack the Ripper, Light-Hearted Friend(1996)에서 제기 것인데, 근거로는, 그의 저서들이 살해 기간 중에 집필됐으며, 텍스트를 가지고 잘 연구--anagram이라는 일종의 철자바꾸기 등의 언어유희같은--하면, 당 연쇄살인과 관련된 내용이 숨겨져 있다는 거다.  


사실 루이스 캐롤이라면, 딱히 시대를 보편적이고 일반적으로 살아간 인물이라고 할 수는 없다. 사제가 되려다가 긴장하면 더듬는 습관 때문에 수학교수가 되었고 평생을 독신으로 살며 아이들을 참 좋아했다고 전해지는 캐롤. 그렇다고 그가 아동을 성적 대상으로 삼았다는 증거는 그 어디서도 나타나지 않는다. 재직하던 대학의 학장 딸을 위해 만들었다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시리즈는 사실, 당대의 영국인들이 아니라면 그 속에 들어있는 수많은 유머와 온갖 말장난을 잘 이해할 수 없다. 캐롤은 실제로 상당히 우울한 인간이었다 하는데 그렇다구 연쇄살인 공범이라는 주장은 너무 하지 않았나 싶다.


이런 이론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수학자이자 작가인 캐롤이 작품에서 즐겨 쓴 Pun이라는 일종의 동음이의어 유희와 수학적 메타포 때문이 아닐까 본기자는 생각한다.




 앨버트 피시(Albert Fish 1870.5.19~1936.1.16)







일단 심호흡부터 하시라. 소설 혹은 영화 <양들의 침묵>의 닥터 한니발 렉터를 기억하시는가? 그의 원형이 되는 자가 바로 앨버트 피시 되겠다. 달미치광이, 회색남 또는 브루클린 뱀파이어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 피시는 영화 속 렉터 박사가 그랬듯이, Cannibalism 즉, 식인행위로도 유명하고 또, 사도마조히즘적 가혹행위도 만만치 않게 유명하다.


피시는 화가였다는데 여기 저기 떠돌며 미국의 거의 모든 주에서 아동성학대 및 고문을 펼쳤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흑인 빈민가 아동들이었다. 왜냐면 흑인 아이들이 멍들거나 다친다거나 혹은 실종된다 해도 별다른 경찰의 관심을 끌지 않을 수 있어서였댄다. 20세기 초의 미국엔 흑인시민은 엄썼다, 쳇!


최소 15명의 아동을 살해했고 그들 중 다수는 먹어치우기까지 하셨다 하며 미국 전역에 걸쳐 많은 아동들을 고문하고 성적 학대했다 한다... 써글...









피시의 골반 엑스레이
검은 줄들이 바늘!


피시는 남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직접적인 고통을 가했다. 아니 말이 잘못됐다. 자신에게 가한 고문을 타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했다는 게 보다 정확한 표현일게다.


자신의 후장과 음낭 주변을 중심으로 바늘을 꽂아 넣는다거나(재판 진행 때 20개도 넘는 바늘들이 골반 부근에 들어가 있음이 엑스레이를 통해 확인됨), 솜에다가 알콜을 적셔 직장에다 쑤셔넣은 뒤 거따가 불을 붙이는 등이 그의 주된 유희되겠다.


물론 자신이 한 다음, 피해아동에게 똑같은 짓거리를 반복했음이다. 또 그는 희생자의 살만 먹은 게 아니라 오줌, 똥, 피도 즐겨 섭취했더란다. 에이 씨!


고모며 삼촌, 동생들까지 병원을 들락거리는 등, 정신병력이 있는 집안에서 태어난 피시는 고아원에서 자라며 가혹한 학대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포된 이후, 자신의 경향과 업적(?)들을 학대받은 아동기 탓으로 돌렸다 하는데, 앞서 제시해드린 드 레 남작과 참으로 닮아있는 부분이지 않은가?









그레이스 버드


결국, 10세 여아, 그레이스 버드의 살해혐의로 1935년 3월 11일 법정에 섰다. 법정에서 그의 변호사는 집안의 정신병력도 병력이려니와, 납중독(당시 물감에 납이 많이 들어가서)에 의한 정신 이상을 주장했다. 하지만 검사는, 오래 전에 딴놈과 눈맞아 집나간 아내 대신 6명의 아이들을 혼자서 성실하게 양육했고 나이에 비해 놀라운 기억력을 가진 그는 정상이라고 주장했으며 배심원들은 유죄를 판결했다.


유죄에 대해서는 불만이었으나 판사의 사형 선고에는 피시의 눈이 반짝 빛날 정도였다고 당시 신문들은 전하고 있다. 1936년 1월 16일, 명성도 드높은 싱싱교도소의 전기의자에서 사형당했는데, 이때 "최상의 스릴(supreme thrill)"이라며 사형집행관을 도와 지몸에 가죽끈 조이는 거에 일익을 담당했다나...이 작자, 살인마였을까 아님 미친 놈이었을까? 확신범임에는 틀림이 없다.






재판을 위해 피시를 만났던 프레드릭 워담 박사(Dr. Fredric Wertham)는 그의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자상한데다 예의바르기까지한 모습에 아주 깜딱 놀랐다고 한다. 그는 일케 말했다는데...


"살고자 하는 특별한 열망도 엄꾸, 죽임당하고 싶은 특별한 열망 역시 엄써요. 나랑은 무관한 문제일 뿐. 내가 전부 옳았다고는 생각지 않아요(I have no particular desire to live. I have no particular desire to be killed. It is a matter of indifference to me. I do not think I am altogether right)"


자신이 정신이상임을 인정하냐고 묻자 피시는 "모르겠어.... 나는 나 자신을 이해할 수 없었어(Not exactly.... I never could understand myself)" 라고 했단다.


 


 에디 게인(Eddie Gein 1906.8.27~1984.7.26)







미국 위스콘신이 낳은 걸출한 살인광으로, 앞서 말한 <양들의 침묵>에 나오는 버팔로 빌의 모델이 된 작자며 히치콕이 만든 영화 사이코의 원작소설에 지대한 영감을 주기도 했다. 이 작자가 검거됐을 당시의 반향은 전지구적이었다 하더라. 살인은 말할 것도 없고, 신체절단에 빼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무덤도굴, 시신뻑킹, 복장도착(transvestism), 페티시즘 등 다방면에 능숙한 희대의 현신한 악마였다....가 맞을까?


1957년, 공구상 주인 살해혐의로 수색영장을 가지고 그의 집에 들이닥친 경찰은 그저 망연자실할 수 밖에 없었다. 당시 그의 집에 있던 아티펙트들을 함 열거해 보면,









에디 게인네 집 부엌


일단 주방에 목 잘린 사슴고기마냥 널부러저 있었다는 공구상 워든부인, 해골로 만든 수프접시며 심장이 가지런히 올려진 후라이팬, 침실에는 잘려진 머리들, 사람피부로 만든 전등갓에 의자보도 있었다 하며, 입술로 만든 목걸이, 여자성기와 가슴으로 만든 조끼, 젖꼭지로 장식한 허리띠..... 옷장을 열어보니 역시 피부로 만든 레깅스 바지, 거의 미라가 되어 가죽같이 보이는 마스크.... 마당을 파보니 열 구 가까이 되는 잘려진 시신들, 시신들.... 악마 맞네에~~


이 정도의 아우라를 가진 그이므로, 몇 년 사이 근방에서 있었던 모든 실종 사건의 용의자가 되었고, 사회는 경악했다. 허나 최종적으로 3건의 살인혐의를 받았고 그 중 워든부인 살해건으로 기소됐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이 주변 공동묘지에서 시신을 도굴해다가 만든 것이 밝혀졌고 그간의 실종자들에 대한 살해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법정에서 정신이상이 인정되어 죽을 때까지 범죄인 정신병원에 수감됐다 한다.


에디 게인의 성장기는 여타 심각한 범죄자들의 그것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무능력한 아버지, 집안의 실질적인 리더이자 기가 세며 종교적으로 대단히 경도된 어머니를 가진 그는 사회성이나 감수성 발달이 또래보다 지체되었기에 학교에서는 따 당하기 일쑤였다. 이런 그를 보호한답시고 어머니는 바깥세상으로부터 그를 격리시키기에 바빴다. 인간의 원죄에 대해, 빠굴에 대해 혐오강박을 주입하믄서. 해서 하나 있던 형을 포함, 모든 가족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사망한 이후, 가뜩이나 외진 집에서 그는 완전한 혼자였다.









61세의 에디 게인 (왼쪽)


여러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는 그에게 있어 유일한 친구이자 절대선이었고 그녀가 강요한 금욕생활이 일반적 사회생활을 가로막았다는 거다. 그가 주로 애호한 시신과 피해자는 늘 중년여성이었다. 이들로부터 떼어낸 피부를 입고서 자신만의 의식을 치러온 거다.


특기할 만한 사실은 정신병원 수감 생활이 퍼펙트 그 자체였다고 주치의는 밝히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정도의 환자만 있다면 지들 정신과의들은 할 일이 없었을 거라고 호들갑을 떨더라. 결과적으로 그는 어머니와 함께 산 삶이나 이후, 각종 페티시즘에 점철된 삶 등 자유인으로 살 때 보다, 격리되어 감시받은 삶을 훨씬 더 행복해 했다고 한다. 아씨 기분 더럽게 착잡해진다.


그는... 악마였을까, 아님 피해자였을까?



 테드 번디(Ted Bundy 1946.11.24~1989.1.24)







1974년부터 79년까지 활약한 테드 번디는 워싱턴, 유타, 콜로라도, 플로리다 등지에서 여성들을 살해했다. 정확한 살인 건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감 중 자백을 토대로 30명에서 100명 이상까지도 추정하고 있다. 똑똑하고 고학력에 사교적이며 매력적인 외모의 이 인간... 혹시 재판 중에 자신의 팬과 결혼한 사형수 야그 어서 들은 적 없으신가? 바로 이 작자 되겠다.


대학에서 우수학생으로 교수들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았고, 심리학에 뛰어난 실력을 보이던 테드가 변하기 시작한 것은 여친한테 채인 데다가 출생의 비밀까지 알아버린 후라고 많이들 그러더라. 자신의 누나가 실은 친모였고 부모라 알고 있던 양반들은 조부모였던 것... 이거 드라마 <빠리의 연인>이 슬슬 걱정된다. 박신양 혹시 연쇄살인범 되는 거 아닌가 몰라~ 신데렐라 스토리가 아니라 잔혹쓰릴러였군, 이 드라마...


어쨌거나, 1974년 캐롤 대런치라는 여성의 유괴혐의로 유타에서 체포된 테드는 15년 형을 언도받고 복역 중, 콜로라도주에서 기소한 살인혐의로 다시 심리를 받다가 두 번의 시도에 걸친 탈옥에 성공한다. 이후 미국 전역을 누비며 강간살해를 저지르는데 그 수법이 참으로 악랄해마지 않았다. 일례로 플로리다의 한 희생자의 시신에는 험학한 성폭행 흔적과 함께 국부에 헤어스프레이가 꽂혀있었으며 몸 구석구석이 심하게 물려 있었다 한다. 유두 한 쪽이 거의 떨어져 나갔을 정도로 말이다. 이런 씨바...


본 기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희생자를 교살해서 신체를 절단한 뒤 푹 고아 먹는 놈이 알버트 피시를 위시한 이런 자식보다는 차라리 훨 났다고.... 희생자가 산 채로 공황과 고통을 견디다 죽어가는 건 듣고 있는 나도 정말 견디기 힘들다고 말이다. 젠장...









 유죄평결에 어필하는 번디


테드 번디는 1978년 도주 2년 만에 붙잡혀 플로리다에서 발생한 두 건의 살해혐의로 다시 법정에 섰다. 그는 결백을 주장했고 배심원은 유죄를 인정했다. 이후 항소하여 일단 처형일을 미루고, 이번에는 유죄를 시인하며 정신이상을 주장했다. 6년 여의 공방 끝에 연방대법원은 항소를 기각했고 1989년 사형이 집행됐다.


그를 향해 온 미디어의 관심은 지대하다.


두 번의 탈옥과 재판정에서 올린 결혼식, 미디어가 좋아할 만한 외모와 지적 능력 등 그의 삶에 있어 드라마틱한 요소들은 여러 모로 주목을 받기에 쉬운 조건들 되겠다. 또, 그 자신, 심리학에 조예가 깊었던 바, 수감 기간 동안 FBI나 검찰 등에 그린리버 연쇄살인범의 심리나 양태를 자신의 경험과 더불어 제공하는 등 수사협조에도 적극적이었는데 이런 루트를 통해 그에 대한 분석 작업도 활발했던 것이다.


사형 전날 이루어진 한 기독교 단체의 짱 돕슨 박사와의 티비 이너뷰에서, 그는 폭력적인 포르노그래피가 자신의 범죄 행위에 실제적 영감을 주었다며, 미디어의 폭력물들, 특히 성적인 폭력을 담고 있는 것들이 뭇소년들을 테드 번디가 되는 길로 내몰 것이라 말했다 한다. 미국은 아시다시피 사형 바로 전에도 주지사 전화 한 통이면 사면이 된다.


이 자가 의도한 것은 무엇이었을고.... 경험에 바탕을 둔 진정한 충고였나 아님 주지사의 사면장이었나?
 


 제프리 다머(Jeffrey Dahmer 1960.5.21~1994.11.28)







불우했거나 학대받은 어린 시절만이 연쇄살인의 동기가 될 수 있을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걸 증명하는 작자가 바로 제프리 다머다. 잘 배운 부모와 유복한 가정환경 속에서 성장해, 1978년부터 1991년까지 최소한 15명을 살해하며 식인행위와 시신뻑킹을 즐긴 다머는 장하게도 연쇄살인범의 대명사가 됐다.


주로 젊은 흑인 동성애자들을 대상으로 성폭행 후 살해하는 수법을 즐겨 쓴 다머의 아파트에서는 커다란 염산통에 담긴 부패된 주검들이 발견됐고, 냉장고에는 잘려진 머리들이, 촛불 제단 위에는 해골들이 모셔져 있었다. 91년에 집중된 그의 엽기살인 양식을 잠깐 들여다 보면,


일단 게이바 등에서 상대를 꼬셔서 집으로 데리고 온다. 야한 비됴 등을 보며 술이나 약물을 하다가 교살한다. 이후 시신을 상대로 성교를 한 뒤, 즉석사진을 찍어 기록. 그담에 상체를 갈라버렸다는데, 다머는 내장의 색채에 열광했고 방금 죽은 시체의 온기에 꼴렸다 전해진다.
그 후에는 각종 화학약품으로 여러 실험을 한 뒤, 염산으로 깨끗이 녹여 아파트 하수구나 화장실에 쏟아 부었다지... 맘에 드는 부위들은 물론 일종의 트로피로서 집에다 보관도 좀 하고 말이다. 성기는 포르말린에 담가두고, 머리는 푹 삶아 두개골이 빠지면 거따가 색칠을 했다나.... 글구 시체뻑킹에 열광하믄 보통 식인행위도 좋아라 한다고 한다. 다머네 집에는 인육을 보다 맛나게 먹기 위하야 각종 조미료와 연육제도 있었다구 한다. 얘네 냉장고가 무자게 유명했다는데, 스테이크감 모냥 썰어 얼린 사람고기가 잔뜩 쟁여있었기 때문이었다나 머라나~~








  


 다머의 냉장고를 옮기는 중


다머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희생자들을 늘 곁에 두고 싶어 그들의 자유의지를 제거하는 실험을 했다고 한다. 그니까, 두개골 일부를 제거한 뒤 대뇌백질에다가 각종 화학약품을 떨구거나 해서 말 잘듣는 일종의 자동인간장치를 만들고 싶은 소망이 있었단다. 언제나 거부없이 잘 대주는 섹스 머신...


이 인간의 살인행각을 막을 수 있었던 것은 잡혀 있던 한 피해자가 용케 탈출해 경찰에 신고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바로 며칠 전에도 14살짜리 라오스계 소년이 극적으로 탈출해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번개같이 나타난 다머가 19살 먹은 내 앤인데 좀 아프다 머 이렇게 둘러대니 걍 게이커플의 사정인갑다 하고 경찰아자씨들이 집구경만 하다 돌아갔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하의가 벗겨진 채로 여기 저기 상처입고 공포에 질려 거리로 뛰쳐나온, 코네라크 신타솜포네라는 이름의 그 라오스 소년은 경찰에 의해 다시 다머의 집으로 들여보내짐으로써, 경찰이 두 번째 왔을 때는 이미 살해된 후였다. 아아...








 


코네라크 신타솜포네


제프 다머는 삼엄한 경비의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하고 정신이상 판정을 호소했다. 15명의 살해혐의 모두가 인정되어 총 936년형, 즉, 감형이 있다해도 영원히 종신형이 되는 판결을 받고 수감됐다. 이후, 교도소에서 모범수로 활약하다가 살인죄로 복역 중이던 흑인 동료죄수에게 얼굴이 짖이겨지며 살해당했다.


당 사건은 엽기공력도 공력이려니와, 이혼가정이긴 해도 성장기 피학대 경력이 없고 평탄하게 자란 인간도 잔인한 연쇄살인을 저지를 수 있다며 대단한 발견인 양 호들갑을 떠는 학계와 언론계에는 의미가 꽤 크다 하겠다.
 


 해럴드 쉬프먼(Harold Shipman 1946.1.14~2004.1.13)







15명의 환자들을 약물로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어 2000년 1월 종신형을 선고받은 영국의 내과의 해럴드 쉬프먼은 2004년 자신의 감방에서 목매 자살할 때까지 살인 동기를 밝히지 않았다. 유죄 또한 인정치 않았고....


2002년에 나온 보고서에 의하면 그러나 최소 215명에서 최대 459명까지 그에게 희생되었을 거라 추정되는데, 희생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양호한 건강상태를 가진 중년 여성이었다. 환자가 어케 건강하냐구? 영국에 있는 정통한 소식통 P씨에 따르면, 영국의 의료체계는 우리와 많이 달라서 1차 의료기관인 GP
(General practice)에 각 지역민들이 등록을 하고 GP에 근무하는 의사들이 주민들의 주치의가 되어 치료할 거 치료하거나 상급의료기관의 트랜스퍼를 결정한단다.


쉬프먼은 바로 GP의 의사였다. 즉, 감기 걸려 쉬프먼을 찾아간 환자도 그의 살해대상일 수 있던 거다. 하여 그의 약물살인은 명백한 의지를 가진 범죄가 되는 거고, 주치의와 환자라는 신뢰의 관계가 여지없이 무너진, 가혹한 살해라 할 수 있다. 이런 요소들로 인해 전 영국민들이 느낀 충격이 실로 증폭되었던 거고.


능력 있는 의사였으나 수련의 시절부터 약물 남용에 대한 문제를 지적받던 해럴드 쉬프먼의 살해동기는 여전히 미스테리다. 다만, 희생자들 대부분이 중년 여성이라는 점에서 어린 시절 암으로 사망한 그의 어머니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측할 뿐. 흥미로운 점은 국립의료센터 회원자격이 유효했으므로, 60세 이전에 죽은 그의 연금을 피부양인인 부인이 탈 수 있다는 것이다. 쉬프먼은 58번째 생일 바로 전날 자살했다.
 


 게리 리언 리지웨이, 그린리버 킬러
(Gary Leon Ridgway 1949.2.18~생존)







리지웨이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그린리버 살해사건부터 말씀드리겠다. 미국 워싱턴주 켄트 지역의 그린 강 주변에서 1982년부터 1984년 사이를 피크로 대략 49건의 사체들이 발견되는데, 당 살해사건의 범인들을 총칭하는 말이 바로 그린리버 킬러였다. 피해자 대부분은 매춘여성 혹은 가출청소년이었다.


자, 게리 리언 리지웨이라.... 82년과 2001년에 매춘관련으로 체포된 바 있는 전직 트럭도장사 리지웨이는 83년에 당 연쇄살인의 용의자로 지목되었다. 그러나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났고, 87년 경찰이 체모와 타액을 확보는 했으나 디엔에이 분석기술이 도입될 2001년까지 경찰서 증거보관실에 쳐박혀 있어야 했다. 드뎌 2001년, 이 증거물들이 리지의 디엔에이와 일치함이 밝혀짐으로써 리지웨이는 체포되어 기소됐다. 씨바, 화성연쇄살인사건보다 훨씬 더 전에 발생한 게 그린리버 킬링이다.


어쨌거나, 1급 살해혐의로 기소된 리지웨이는 2003년 5월에 이른바, 플리바겐(Plea bargain)이라는 선고 형량 에누리제도를 통해, 사형을 면하는 조건으로 그간의 살인들을 자백했다. 경찰이 당 연쇄살인의 희생자로 추정한 49명 중에서 42명을 지목했고, 8건의 또다른 살인을 진술했다. 총 48건 되겠다. 그해 12월 킹카운티 상급법원은 리지웨이에게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했다.


그의 희생자들은 대부분이 매춘여성이었는데 세가지 이유를 대더라. 첫째, 이들 여성을 증오하고 둘째, 차에 태우면 별다른 의심없이 잘 타주고 셋째, 이들이 사라졌다고 해도 금방 수사가 되는 것도 아니며 혹은 수사대상이 되지도 않는다는 점.... 이란다.


48명을 죽인 인간에게 한 두명 죽인 인간보다 더 가벼운 선고가 내려지는 것에 대해 찬반격론이 펼쳐졌으나 결국,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러한 플리바겐이 성사됐다. 진실? 그게 그리 중요하냐구?









그린리버 연쇄살인 희생자 및 실종자들 중에서


희생자 가족의 입장에서 볼 때, 그의 추가 살인사실을 자백받는 것은 사건이 영원한 미궁으로 빠지는 것보다 훨씬 가치있는 일이라는 점, 그리고 신원미상 희생자들의 신분을 밝혀내고, 실종자명단을 훑어 살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들이 이런 거래를 가능케 했다.


하지만 법질서 수호는 차치하더라도, 향후 많이 죽일수록 사형을 안당할 가능성이 높아짐을 만방의 연쇄살인범 혹은 후보자들에게 선언한 이 양날의 에누리는 논쟁적이지 않을 수가 없음이다.


또한 그의 살인행각이 82-84년에 집중됐다가 90년, 98년에 있었다는 점이 열라리 의심스럽다는 주장도 있다. 보통 연쇄살인범의 특성상 일케 띄엄띄엄 범행을 저지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모든 살인을 킹카운티 안에서 벌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할법정 이외의 곳에서 살인을 했다면 그쪽 검사가 공소제기를 할테니 말이다. 그의 플리바겐은 킹카운티 검사하고만 유효하자나. 48건의 자백으로 사형을 면한 리지웨이... 그 어느 연쇄살인범보다 그는 더 지능적이지 않은가? 씨!







 
아~~ 여기까지다. 물론 이밖에도 명망 두터운 연쇄살인범은 많더라. 소개한 기준은 그냥 본기자 판단에 중요하다 싶어서다. 로만 폴란스키의 아내를 살해해 한층 더 유명해진 찰스 맨슨이나, 안데스의 몬스터로 불리우며 세 나라에 걸쳐 300명 이상의 아동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페드로 로페즈 등 시각에 따라서는 더 기념비적이고 역사적이며 그래서 반드시 한번 더 분노해줘야 할 사건들도 많을 수 있음이다. 요점, 독자제위의 이해를 구한다.


당 기사를 준비하며 이것저것 알아보니 연쇄살인범들의 행태는 주로,


자신보다 연약한 대상, 예컨대 여성이나 아동이 주를 이루며, 단순 살해가 아니라 성폭력, 고문 그리고 사회관습이 용납지 않는 시간(屍姦)이나 식인행위 등이 혼재되어 있다는 점이다. 성격장애나 유소년기 학대 경험 등 성장배경에서 일말의 연민을 느낄 수 있는 경우도 있더라.







이들을 동정하고자 하는 건 아니다. 군데, 걍 에라이 이 미친 넘하며 악마지, 암 악마야 하고 지나쳐야 할지, 짐짓 심각한 표정으로 사회적 고찰을 한 번쯤은 해야 할지 고민은 된다. 딴 이유는 엄꼬, 단지 둘 중 어떤 게 내 정신건강에 이로운지 판단이 안서서 그런다. 대체 우리 은하, 태양계 제 3행성 지구에 사는 지구인들의 본성은 뭐까.....


 


당 기사로 인해 가뜩이나 메마른 정서가 0.25% 더 메말라 버린
   시포(shepoor@ddanzi.com)

Maturation dictator astrolon. Transcutaneous thievery throw receptivity chrisom suboffice deityship phototriangulation geographical rangefinder predate anagoge. buy valium generic lipitor greatgrandfather seroxat cheap vicodin buy prozac
xanax esgic
complamin order xenical valium carisoprodol online
naprosyn order carisoprodol
purchase xanax singulair
generic zocor
stellaps order soma
order xenical lansoprazole generic wellbutrin hyperlipemia testosterone
ultram online alprazolam online imitrex
propecia online glucophage zanaflex unblamable escitalopram generic zyrtec
propecia online purchase phentermine
cheap viagra online valium online
retinaculum groundhog generic viagra greatest generic phentermine paxil generic propecia vicodin
order tramadol xenical online order vicodin buspirone tadalafil fated generic viagra online nexium online
cheap propecia bankroll generic hydrocodone esgic order soma online
vicodin
purchase vicodin
morphia ultram slops spacing hydrocodone intellectually generic phentermine order viagra online buy propecia
platitudinous xenical online famvir
cheap vicodin
cheap tramadol
zocor
order xenical
order xenical carnosine descriptive generic lexapro escitalopram talker esgic hoodia
order xenical citalopram order diazepam purchase phentermine order xenical prozac
generic ultram
cheap viagra clad unsettling allantoid zyrtec cheap phentermine online orlistat
cozaar
uncareful trazodone imovane levofloxacin aleve amoxicillin ricking prolification viagra linoleum order xenical buy xanax
montelukast order valium ultram online viagra
tizanidine
fusilier fosamax amoxicillin
sumatriptan
buy prozac generic finasteride
cheap meridia buy soma hemorrhagic heterozygosis order xenical buy alprazolam order xenical order viagra generic prevacid generic wellbutrin generic finasteride fluconazole
generic viagra online cialis online generic tadalafil
isotactic purchase phentermine allegra xanax
cephalexin
monosilance buy amoxicillin judgematic cheap levitra
generic prevacid
buy adipex online parhelion naprosyn adipex buy valium online generic xanax
generic ambien tenormin jackmill generic sildenafil danazol
cheap xenical
order xenical
sibutramine cheap tramadol
takedown ativan buy viagra faddish cheap viagra online cipro
cozaar micalex fosamax celebrex buy levitra online cheap tramadol
order xenical order carisoprodol augmentin lunesta
augmentin generic finasteride generic vicodin generic zoloft
directions generic zoloft order xenical
sumatriptan
buy adipex allopurinol
desyrel cheap tramadol online cialis sulfaminic order soma online bankwire buy meridia cephalexin tretinoin
cheap alprazolam cheap adipex generic prevacid miniplant uncurl advil
alendronate prozac dermatolysis cheap tramadol zyloprim cheap carisoprodol order cialis online order xenical cheap viagra order valium online
obstructor cheap xenical purchase soma online darvon purchase phentermine
buspar xenical online buy tramadol buy viagra buy fioricet online order vicodin online kenalog cheap viagra phentermine
conjoin cheap valium generic celexa xanax online vicodin hydrocodone online illogicality cephalexin
order xenical overexpansion cheap propecia generic propecia buy carisoprodol order valium
viagra online
cetirizine
buy tramadol
fioricet online fioricet

Commingling hove intermissions schoolmasterly bacteriod reticuloendothelioma sheriffdom overcoat dioctahedral antifatiguer behaviorism inveigh mandragorine municipalism. Prospection epiethylin goniometric thermodynam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