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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영상물 검열위] 한국 아동SF의 신기원
- <북두의 권>

2002.5.10.금요일
딴지 영진공 특수영상물 검열위










갑빠넘치는 포스터의 위용을 보시라


아아, 꿈엔들 잊으랴, 어찌 우리 그날을.


모 통신 동호회에서 한국판 <북두의 권> 오프닝을 처음 받아봤던 그 순간, 본 우원 전율에 온몸을 떨었다. 실로 아름답기 그지없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등장인물들의 화려한 악-숀과, 힘이 철철 흘러넘치는 목소리로 불러제끼는 정체불명의 주제가가 한데 어우러져 강렬한 충격파가 되더니, 45도 각도에서 내 눈과 고막을 비껴치며 뇌수까지 후려갈긴 것이었다. 한마디로... 골때렸다.


이것을 어찌 대한민국 좁은 땅에서만 즐길 수 있으랴. 모름지기 전세계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야말로 코스모폴리탄을 지향하는 진정한 사나이의 정신자세 아니던가. 그렇다면 주저할 이유가 없었다. 즉시 이 동영상을 일본인 친구 - <2001 용가리>를 보던 중 수마(睡魔)에게 맥없이 굴복했던 풍견대개 - 에게 보내줬다. 인터넷이란 참 편하고 좋은 것이다.


이 동영상을 본 풍견의 반응은 <용가리> 때와는 딴판이었다. 동영상을 받자마자 180도 뒤로 거꾸러지며 360도 덤블링을 해대더니 웃음을 멈출줄 모르는 게 아닌가? 한마디로... 뒤집어졌다.


얼마 가지 않아 이 동영상은 일본 아키하바라에서도 절찬리(?)에 상영되어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실추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는데, 그게 아마 필자를 통해 유출된 동영상이 아닌가 싶다. 설령 그렇다손 치더라도 양심의 가책일랑 조금도 느끼지 못하겠지만. 









이것이 바로 전설의 오프닝! 멋지다, 켄시로우!


헌데 며칠 전, 본 우원은 회사원 한모씨와 함께 홍대 앞에 있는 모 쏘세지 가게로 지친 발걸음을 옮겼다. 삶에 찌들리고 돈에 쪼들린 사나이들은 조그만 감동과 위안을 찾아 헤메이는 법, 그것은 바로 쏘세지를 곁들인 흑맥주. 우리는 취기 뒤에 찾아오는 복음과 구원을 갈구하며 오랜만에 영웅적으로 맥주를 마셔댔다.


우리는 알코올과 니코틴과 타르의 축복(혹은 저주)를 담뿍 받고, 마치 날아가는 새처럼 가볍게 홍대 앞 거리를 누벼댔다. 좋게 말해 취중천국, 나쁘게 말해 고주망태.


그렇게 헤롱대는 와중에 우리들의 발길이 닿은 곳은 다름아닌 중고 비디오 가게였다. 중고 만화책방과 중고 비디오 가게는 언제나 정감이 가는 곳이다. 왜냐하면 가격이 싸니까.


그곳에서 회사원 한모씨는 희귀 명작영화 <산딸기>를 구입했다. 외롭고 고독한 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수 있는 영화야말로 실용성과 작품성을 두루 갖춘 진정한 걸작이라 불러줘야 마땅하지 않겠는가?라고 주장하며, 선뜻 2천원을 지불했다.


그러나 본 우원 워낙 인품이 고매하고 고결한 탓에 산딸기니 산머루니 하는 데는 관심도 없다. 집에 있는 PC 하드디스크 안에 그보다 훨씬 야한 뽈노가 산더미처럼 쌓여있기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고매한 인품 때문이다. 진짜다. 믿어라.


그래서 별 목적없이 여기저기 뒤져보던 중, 한구석에 높다랗게 쌓인 허름한 비디오 뭉텅이 속에서 애타게 본 우원을 불러대는 영혼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아아, 이것은 대체 무엇일까? 숨겨진 보물이 우아한 자태를 뽐내려 함인가, 아니면 저주받은 유물이 희생자를 유혹하려 함인가?


본 우원 손을 뻗쳐 비디오 뭉텅이를 뒤졌다. 마치 바늘이 자석에 빨려들 듯, 필자의 손아귀에 잡힌 것은 다름아닌 <북두의 권>. 그렇다, 그것이야말로 바로 그 저주받은 오프닝의 본편격이라 할 수 있는 전설의 한국 영화 비디오였다. 뿐이랴? 가격도 쌌다. 단돈 천원. 이걸 어찌 그냥 놓치리요. 


그리하여 <북두의 권>을 들고 집에 왔는데, 그때쯤엔 술도 거지반 깨 있었다. 비디오를 살 때는 취기어린 환희와 열정이 가득했건만, 제정신이 들고 나니 솟아나는 두려움을 주체할 길 없었다.


"오, 신이시여, 정녕 제가 이 영화를 보려고 샀단 말입니까?" 


신은 아무런 대답도 해주지 않았다. 그래서 비디오를 내던지고 푹신한 이불 위에 술에 찌들고 피로에 지친 몸을 내던졌다. 신에게마저 외면받은 현대인의 고독함과 허무함을 달래기 위해서는 잠자는 게 최고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피할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 결국 본 우원은 과감히 이 비디오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또 술먹었냐고? 맨정신이었다. 그래도 가끔 가다 미친짓을 하고 싶어지는 게 인간이란 존재다.


비디오 테이프를 플레이어에 넣자, 제작사 대원동화의 로고가 나를 반긴다. 반갑다, 대원동화. 한때 한국 최고의 만화영화사였지만 지금은 한국 최대의 일본 만화 수입사로 변모한 우리들의 대원동화. 그래, 돈벌려면 무슨 짓이든 해야지. 그래서 이런 영화도 만든 건가?


역시 오프닝은 몇번을 다시 봐도 걸작이다. 걸쭉하게 불러제끼는 노래와 등장인물들의 유려한 몸놀림이 보는 이를 감동의 도가니탕 속으로 밀어넣는다.


오프닝 끄트머리에는감독 왕룡(監督 王龍)이란 한문 넉자가 대문짝만하게 뜬다. 이 때문에 혹시 홍콩이나 대만 영화 아니냐는 오해를 사기도 하는데, 천만의 말씀. 왕룡 감독은 <외계에서 온 우뢰매> 등 일련의 80년대 한국 아동 SF 영화의 단골 무술 감독 겸 무술 배우였다.


하지만 제 아무리 한국 아동 영화 최고의 무술 감독이라 할지라도 그 능력에는 한계가 있는 법, <매드맥스> 시리즈 이상의 스케일을 자랑하던 원작 만화 <북두신권>을 <외계에서 온 우뢰매> 제작비만으로 영화화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 때문일까, 이 영화는 시작부터 좀 맛이 간다.


미국 B급 영화의 거장 로저 코만의 회고록을 보면 최대한 저렴한 제작비로 영화를 만드는 방법을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가 즐겨썼던 방법 중 하나는 나레이션을 넣는다였는데, 그러면 말도 안되는 장면들이 매끄럽게 연결되면서 영화 전체의 분위기가 살아난다나? 또다른 방법은 다른 영화의 장면을 끼워넣는다는 것이다. 폭파 장면은 예전에 만들었던 영화 필름에서 하나, 전쟁 장면은 다큐멘터리 필름에서 하나, 이런 식으로 끼워넣으면 액션 장면에 들어가는 지출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나?


이 영화는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 처음부터 둘 다 써먹는다. EBS 다큐멘터리나 내셔널 지오그래픽에나 나옴직한 거창한 핵폭발 장면이 반복되며 그 위에 198X년 지구는 핵전쟁으로 멸망했다, 어쩌구저쩌구...하는 유장하고 장중한 나레이션이 깔린다. 그래도 이 정도는 여타 쌍팔년도 아동 영화와 비교해 보자면 별로 떨어질 것도 없는 수준이니, 그냥 참고 넘어가 주겠다. 


쓸데없이 지루한 설명이 끝나자 핵전쟁 뒤의 황량한 세계가 펼쳐지는데, 이게 아무리 잘봐줘도 강원도 폐광촌을 배경으로 삼은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싼티가 풀풀 난다. 어떤 의미에서는 핵전쟁 이후의 쓸쓸함과 황량함을 한껏 강조했다고 칭찬해 줄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이 영화에는 그런 칭찬이 어울리지 않는다.


어쨌건 이 싼티나는 배경을 등지고 주인공 라이거(켄시로우)와 유리아가 쫄래쫄래 모습을 드러내는데, 비록 원작 만화에 최대한 근접한 옷차림을 하고 있다손 치더라도 그 완성도에 있어서는 요즈음의 웬만한 코스튬 플레이어보다 한참 못한 수준이니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리오.


뒤이어 남두성권의 신이 등장하는데, 몸을 움직일 때마다 머리에 뒤집어쓴 흰색 가발이 요동을 친다. 하지만 어디 이것 뿐이리요, 남두성권의 최강자라는 녀석의 부하가 딸랑 둘 뿐이라는 사실에 그저 입이 벌어질 뿐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자면 핵전쟁으로 인구가 크게 줄어들었을 상황을 현실적으로 잘 살려낸 설정이라 하겠지만, 부정적으로 생각하자면... 끝이 없으니 그만두도록 하겠다.


그리고 북두신권의 켄시로우와 남두성권의 신은 유리아를 놓고 한판 싸움을 벌여댄다. 놀랍게도 이들의 악-숀은 제대로 찍혔다. 역시 무술감독 출신의 왕룡 답다고나 할까. 불행히도 이들이 구사하는 권법은 북두신권도 아니고 남두성권도 아니다. 그냥 쿵후다. 


그 다음부턴 더 가관이다. 북두신권의 최강자, 세기말의 패왕, 켄시로우 최대의 강적 라오우는 옷을 찢어발기고 보디빌더 흉내를 내며 뽈록 튀어나온 근육을 보여주는 것에만 열중하는 노출광이다. 게다가 북두신권 최강의 사나이란 칭호가 무색하게, 사람을 집어던지고 패대기치는 무식한 행각을 서슴지 않으니 차마 두 눈 뜨고 볼 수 없다.


필살기도 장난이 아니니, 그 이름하여 천지개벽. 두 팔을 높이 들고 필살기 이름을 외쳐대면 천지사방이 흔들리고 - 정확히는 카메라가 흔들리며 - 여기저기서 폭발이 일어난다. 세상에나, 차라리 경천동지라고 하지. 









보라, 이 불타는 근육을! 이것이 천지개벽이다! (우욱) 


원작 만화에서 가장 멋진 남자로 손꼽혔던 남두수조권의 레이도 만만찮다. 원작의 이미지는 간 데 없고, 촌티나는 흰색 가발과 유치뽕짝 빨강 망토를 휘날리며 개폼을 잡는 중년의 코스플레 아저씨만 보인다. 한술 더뜨는 건, 레이의 주먹을 맞은 악당들은 얼굴을 뽈록이며 괴로워한다는 사실이다. 북두신권과 남두수조권을 착각할 정도라니, 이 영화 제작진은 원작 만화 한번 읽어보지 않은 게 분명하다.








뽈록이는 효과도 Kais Power Goo로 대강 만든 티가 역력하다. 그나마 처참하기는커녕 귀엽기마저 하니, 보는 사람 입장에선 맞는 사람보다 훨씬 괴로울 뿐이다.

영화가 끝날때까지 거의 매분마다 비웃음을 참지 못하고 배를 붙잡고 뒹굴었더니, 체력이 소진되어 숨쉬기도 힘들다. 이런 경험은 <태권 V 90> 이후 처음이다. 


하지만 꼭 그렇게 나쁜 쪽으로만 볼 게 아니다. 적어도 이 영화는 극도로 한정된 제작비 안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한 감독과 제작진의 노력이 엿보인다. <태권 V 90>처럼 감독 스스로 자포자기한 냄새를 풍기지는 않는다.


불행히도 제작비의 한계라는 넘을 수 없는 벽 앞에서 <북두신권>의 피튀기고 살점 날리는 잔인함이나 광대한 스케일 등은 볼 수 없으나, 왕룡 감독의 액션 만큼은 아동 SF 영화 최고의 경지라는 찬탄을 금할 길이 없다. 중년 코스플레이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면서도 몸을 사리지 않는 출연진들 - 켄시로우 역의 배우조차 그 이름을 알 수 없지만 - 역시 말 못할 노력이 엿보인다.









이것이야말로 북두신권!


물론 이 영화는 싸구려다. <북두의 권> 만화 저작권은 애초부터 개무시해버렸다. 스토리 라인은 아예 <북두의 권> 영화판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베끼다시피 했다. 배경은 강원도 폐광촌 내지는 건설 현장 부근에서 한발짝도 벗어나지 않고, 엑스트라를 포함한 출연진 숫자가 채 스물에 미치지 못한다. 폭파 장면처럼 돈 많이 드는 씬은 애니메이션 합성으로 얼렁뚱땅 넘어가는 만행도 서슴치 않는다.


한국 영화가 잘 나가는 요즈음의 시선으로 보면 이 영화는 구제불능의 싸구려요, 처치불능의 졸작이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한국 영화는 이 수준에서 더 나을 게 없었다.


심각하고 진지하고 예술적인 흉내를 내기 바쁜 주류 영화인이란 족속들은 한국 아동 영화를 천대했지만, 따지고 보면 이장호의 <이장호의 외인구단(원작:공포의 외인구단)>과 심형래의 <우뢰매>가 뭐가 다르냔 말이다. 한쪽은 작가로 칭송받고 다른 쪽은 어린이 코묻은 돈이나 훔치는 족속으로 평가절하하는 이유 자체가 아리송할 뿐이다. 어른 땀내나는 돈을 훔치면 다 작가라고 하는건가?


어쩌면 <북두의 권>은 한국 아동 영화의 최후를 알리는 신호탄이 아니었나 싶다. 절대적인 소재의 빈곤과 무관심 속에서 허덕이던 끝에 인기 일본 만화까지 끌어들였지만, 열악한 제작 환경이 뒤를 받쳐주지 못했다. 어느 누구도 이런 상황에서 계속 영화를 만들지는 못하리라. 그리고 피끓는 주제가에서 노래하듯 모든 것이 끝나버렸다. 


지금의 한국 영화는 믿어지지 않은 정도의 호황을 누리고, 쟝르 선택에 있어서도 거리낄 것이 없다. 그동안 경원시하던 호러나 SF까지 서슴지 않고 만들 정도다. 참 좋은 일이다.


하지만 <북두의 권>이 주는 교훈은 언제나 유효하다. 아동 영화의 생명력이 다하는 순간부터 아이들은 게임기와 게임방 같은 새로운 놀거리를 찾아냈다(어쩌면 그 반대였는지도 모른다). 어른들 역시 아이들과 다를 건 하나도 없다. 한국 영화가 더 이상 볼거리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주저없이 발길을 돌릴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한국 SF 영화의 갈길은 여전히 멀고도 험하다. <2019 로스트 메모리즈> 제작진이 원작자의 저작권을 개무시한 행동을 보면, 그리고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에서 최강 병기의 이름이 고등어(정말 고등어 모양으로 생겼다나?)라는 이야기를 듣자면, 과연 <북두의 권> 영화판에서 뭐가 더 나아졌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어쩌면 영악한 아이들보단 멍청한 어른들 돈 훔치기가 훨씬 쉬운 세상인지도 모를 일이다.



 
딴지 영진공 특수영상물 검열위
긴급 투하된 낙하산 우원 DJ. HAN
(djhan@thru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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