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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재즈 이론에 대하여 -3-

2002.5.6.월요일
딴따라딴지의 애물단지











Bill Evans Trio




또다시 기나긴 잔소리가 이어지는건 아닌가 긴장한 열분들 위해 오늘은 바로 과감히 강의로 들어가보자.

지난회에서, 음정이란 두음 사이의 간격이라고 했고, 이 음이란 개짖는 소리 같이 아무렇게나 나는 소리가 아니라 멜로디화될 수 있는 음이어야 한다고 했다. 참고로, 이 멜로디화될 수 있는 음이란 것은 현 시대의 피아노 한 옥타브 이내 12음을 기준으로 따진다는 것, 알아두고 시작하자. 천년쯤 후에 어떤 미친넘이 나타나 기존의 음계를 송두리째 뒤엎어버리고 피아노의 12음을 24음쯤으로 세분화시키는 상황이 일어난다면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여기에 따르는거다.


오늘부터 열분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오선악보를 비롯 각종 이론적인 용어와 개념들이 등장할텐데, 절대 겁먹지 말자. 중고등학교 음악시간에 공부했던 것중 기초만 기억하고 있으면 충분히 따라올 수 있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오늘의 두려움은 내일의 뿌듯함으로 바뀌어 갈 터...

그럼 시작.


 



 가락음정과 화성음정


두 음의 시간차라는 관점에서 음정을 바라볼 때 음정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으니, 바로 가락(선율)음정과 화성음정이다.

가락음정이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만들어진 두 음 사이의 간격, 다시 말해 진행하고 있는 단선율, 즉 멜로디 안에서 가장 밀접한 두 음 사이의 간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때 꼭 높낮이가 다를 필요는 없다. 동음이 반복해도 그 두 음 사이의 간격은 음정이라고 할 수 있다는 소리다.

화성음정이란, 말 그대로 동시에 울리는 두 개 음의 간격을 말한다. 역시 높낮이가 꼭 다를 필요는 없다. 피아노 두 대로 같은 음을 동시에 쳐도 그 두 음 사이엔 엄연한 음정의 개념이 성립하는 거다. 꼭 높낮이가 달라야만 음정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거, 이 기회에 기억해 두자.


밑의 예 1의 1), 2)는 가락음정, 3)은 화성음정이다. 시간차가 있으면 가락음정, 한꺼번에 울리면 화성음정... 이처럼 악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예 1






 음정의 도수 세는 법


열분들이 맨첨 알아야 할 것은 음정의 도수를 세는 법이다.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음정 도수를 세는건 온도계의 도수를 세는 거나 각도를 재는거나 같은 원리라는 사실이다.










예 2



1)이 바로 1도다. 앞에서 동음반복도 음정이라 했는데 1도의 간격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2)는 2도인데, 이걸 1도로 혼동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한계단을 건너뛰니까 1도다.라고 착각하는 일은 생초보들이 종종 실수하는 부분으로써, 척보면 알겠지만 여기서 잘못 외우면 음정시험때 피본다. 마치 수능답안지 밀려쓰듯...

그리고 3)번은 혹 열분들이 2도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1도다. 임시표인 #이 붙었기 때문에 이것은 피아노 건반상에서 한 건반 건너뛴 것이므로 2도라는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지만, 도수를 세는 법은 악보를 바탕으로 체계화되었기 때문에 악보를 기준으로 따져야만 한다. 따라서, 소리로 듣는 높낮이상의 차이가 어떻든간에, 악보위에서 일단 임시표를 뺀, 그려진 음 자체의 높이가 같다면 그건 1도로 본다.

마지막인 4)번... 이게 바로 2도다. 이미 눈치챘겠지만, 이 두 음을 피아노로 치면 3)번의 두 음과 똑같은 건반을 누르게 되고 당근 소리도 같다. 그러나 위에서 말했듯 악보상에서의 두 음의 간격이 분명 한 계단 벌어져있기 때문에 2도로 보는 것이다. 


여기서 열분들은, 왜 3), 4)에 등장한 솔#과 라b은 분명 동음임에도 불구하고 골치아프게 두 가지 방법으로 표기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 이 것의 이유는 나중에 나올 조성파트에서 다루게 될터인데, 필자가 만든 이론이 아니고 이미 저 제상에 계신 분들 작품이니 따지고 싶어도 할 수 없다. 하지만 만일 열분들이 조성 파트까지 잘 이해만 한다면, 아마도 따지기는 커녕 음악이론 시스템을 대단히 체계적으로 이론화시킨 조상님의 두뇌에 놀라게 될 것이다. 어쨌든 이것을 이론적으로 이명동음이라 부른다. 골 때리더라도 꾹 참고 기초를 잘 다지자.

아무튼, 위 예의 2도 이후에 음이 한 계단씩 올라갈수록 도수는 1씩 더해진다. 예를 들어 도에서 파까지는 4도, 레에서 시까지는 6도, 도에서 한 옥타브(도를 기준으로 볼 때 다음 도까지의 거리) 넘어서의 미까지는 10도, 이런 식이 되는거다.

정리하면, 두 음간의 도수는 악보상에 표기된 음 -그 음들에 임시표(#,b)가 붙더라도 일단은 그 임시표를 제외한 두 음 자체의- 의 간격으로 따지는 것이라 하겠다. 이 도수 세는 법을 확실히 이해한 뒤 아래 파트로 넘어가시기 바란다.

참고로, 한 옥타브 이내(8도 이하)의 음정을 홑음정이라 부르고, 한 옥타브를 넘어가는(9도 이상) 음정을 겹음정이라 부른다는 것도 알아두자. 



 완전, 장, 단, 증, 감음정의 원리


여기부터가 진짜배기다. 화성의 원리를 위해 열분들은 반드시 이 파트를 철저히 이해, 암기하고 넘어가야 한다. 사실 이 지점부터 음악 초보학도들이 보통은 혼란을 느끼기 시작한다. 먼가 좀 수학적이기 때문인데 - 솔직히 수학보단 산수쪽에 가깝지만- 그래도 도전의식을 가지고 첫단추를 잘 꿰자!

다만 귀와 감성과 산수적인 사고가 함께 가야만 의미가 있기 때문에, 본문에서 필자가 주는 예제들은 반드시 피아노나 키보드 등으로 쳐보고 그 느낌을 가슴속에 새긴 후 넘어가길 바란다. 필자, 예전 화성학 공부 시절 무음체득의 상태로 수학문제 풀 듯 화성학 문제푸는 사람 몇몇 봤다. 교양을 위해서라면 모르나, 자신의 귀를 위해선 소리를 안듣는 것은 헛수고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열분들은 위의 도수 파트의 예 2에서 2), 4)번이 같은 도수임에도 4)번엔 임시표가 붙어있다는 것을 보았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완전, 장, 단 등의 용어를 도수의 앞부분에 무슨(장/단/증/감) 몇도 하고 써야 하는 이유다. 다시 말해, 4)번의 한 음은 임시표가 붙었으므로 피아노로 치면 2)번과는 결코 소리가 같지 않고, 따라서 화성적 관계가 다르다. 이런 구별을 위해 위의 용어들을 써야 하는 것이다. 


다만 아직은 임시표에 대한 신경은 쓰지 말자. 오늘의 강의가 끝날 때까지 #과 b은 일단 신경끄고, 흔히 말하는 다장조의 도,레,미,파,솔,라,시,도만을 기준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글타면 과연 어떤 경우 완전, 장, 단, 증, 감, 뭐 이런 용어를 도수 앞에 붙여야만 할 것인지 될 수 있는 한 가장 크게 나눠보자. 미안하지만 이것들은 걍 외워야만 한다.


완전음정 = 두음의 음정이 1, 4, 5, 8도일 경우
장 혹은 단음정 = 두음의 음정이
2, 3, 6, 7도일 경우
증 혹은 감음정 = 두 음의 음정이
4, 5도일 경우 


(편집자 주: 이게 은근히 안외워지는데, 완전음정 1,4,5,8 을 일사천리로 오팔팔에 간다 고 외우면 나머지 2,3,6,7 은 자연히 따라옴. 표현이 맘에 안드실 수 있으나 그저 외우기 위한 방편이니 이해하시도록. 모든 윤리적 책임은 이 글의 필자가 아닌 편집자에게 있음...)


여기서 열분들이 가져야 할 궁금점 하나. 왜 9도 이상은 없냐는 것일게다. 약삭빠른 분덜은 금방 눈치채셨겠지만, 9도 이상은 나올 필요가 없다. 8도가 되는 즉시 음은 한옥타브를 돌아 원점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예 3



보다시피 1) 과 2)는 분명 소리가 다르긴 하다. 그래서 도수를 적을 땐 각각 3도, 10도로 쓴다. 하지만 우리가 완전, 장, 단 등의 용어를 붙이는데 있어서는 8도 이상의 음정은 그냥 아래의 음을 한 옥타브 위로 올리거나, 윗음을 한 옥타브 낮춰서 8도 이내로 바꿔 생각하면 되는 거다. 위의 예에서 2)번의 윗음을 그대로 한 옥타브 아래로 내려보면 1)번과 똑같아진다. 결국 완전, 장, 단 등의 용어상의 변화는 전혀 없는 것이다. 그렇게 계산하여 용어를 쓴 후 그 옆에 실제도수인 10도를 쓰면 된다.

자..그러면 위에 나눈 완전, 장, 단, 증, 감음정의 경우들을 보자. 2,3,6,7의 경우는 장 혹은 단이라고 되어있는데, 과연 2,3,6,7도의 음정에 있어서 어떤 경우가 장이고 어떤 경우가 단인지를 살펴보겠다. 또 1,4,5,8도가 완전도수라 해도 사실 4,5도의 증, 감이 버티고 있기에 모두 완전음정일 수는 없다는 사실도.

우리가 다장조의 도에서 다음 도까지의 흰 건반 8개를 모두 차례로 쳐보면, 그 중 도와 레, 레와 미, 파와 솔, 솔과 라, 라와 시 사이를 검은 건반이 이어주고 있고, 이들이 반(1/2)음 + 반(1/2)음 = 온(1)음의 소리간격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근데 나머지, 미와 파, 시와 도 사이엔 검은 건반이 없다. 따라서 이것들은 반음간격으로 이뤄져있는데, 바로 이 사실이 우리가 장 혹은 단, 완전 혹은 증, 감을 구분짓는 결정적인 포인트가 된다. 앞에서 우리는 일단 임시표는 제껴두고 다장조의 흰건반만을 생각하기로 했으므로 앞으로 오늘의 강의가 끝날 때까지 필자가 언급할 반음이란 미, 파 사이와 시, 도 사이만을 뜻하는 것으로 해두겠다. 다시 말하면 다장조 상태에서 반음 간격은 미, 파 사이와 시, 도 사이 뿐인 것이다.

그에 따라 예를 들면, 미와 솔, 그리고 파와 라 사이의 음정은 분명히 같은 3도임에도 불구하고 한 넘은 미와 파 사이의 반음이 하나 들어있다. 또한, 파와 시, 솔과 도 사이의 음정은 분명히 같은 4도임에도 불구하고 한 넘은 시와 도 사이의 반음이 하나 들어있다. 고로, 어떤 음정이 가지고 있는 반음의 개수가 완전, 장, 단, 증, 감의 용어를 붙이게 되는 포인트가 된다. 

아래 도표를 보자.






























반음개수 0   1 2
2, 3도 장              X
4, 5도  증  완전 
6, 7도 X             
8도 X              X 완전



이것들은 물론 외워야겠지만, 억지로 외우려하면 금방 잊어버리기 쉽상이다. 일단 확실히 억지로라도 외워둘 것은 완전음정과 장음정의 반음의 개수다. 완전음정의 경우 4,5도일 때 반음 하나, 8도일 때 둘이다. 장음정의 경우 2,3도일 때는 반음이 없고, 6,7도일 때는 하나가 있다.

이 두가지를 기준으로 단, 증, 감을 살펴보면 된다. 단음정의 경우 장음정보다 반음이 하나 더 많으면 무조건 단음정이 된다. 예 4를 보자.










예 4



1)번은 장3도이다. 도와 미 사이이므로 반음이 없다. 글고 2)번은 단3도다. 라와 도 사이이므로 반음이 하나있기 때문이다. 이 두가지를 피아노로 쳐보라. 1)번은 음악적으로 밝고 산뜻한 느낌이 날 것이다. 근데 2)번은 그와는 반대로 어둡고 칙칙하다.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각 음정의 두 음을 하나씩 따로 (가락음정)으로 쳐보라. 

바로 이 차이가 우리가 나중에 깊이 배우게 될, 음악에서 장조, 단조라고 부르던 것의 차이와 깊이 연관된다. 장조곡은 밝고 명랑한게 대부분이지만, 단조곡은 대부분 무겁고 슬프다라는건 다들 알 것이다. 따라서 단음정은 장음정보다 반음이 하나 더 들어가서 어두운 분위기를 살려주고, 그래서 단이란 용어를 사용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물론 앞서 말했듯 장음정의 반음개수는 외우고 말이다. 

다음은 증, 감을 보자. 이 둘은 완전음정을 기준으로 똑같이 생각하면 된다.

위의 도표를 보면 4,5,8도에 완전도수가 있는데, 1도의 경우는 위에서 설명했듯 8도와 다를 바가 없으므로 생략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쨌든 보면 알 수 있듯이 완전도수보다 반음이 하나 많으면 감음정이 되고, 하나 적으면 증음정이 된다. 4도의 경우엔 만들어질 수 있는 4도 음정들 중 반음이 하나도 없는 음정은 파와 시 사이 뿐이다. 따라서 이것이 바로 증음정이 된다. 나머지 4도들은 모두 완전 4도일 것이다. 또한, 5도의 경우 반음이 2개인 음정은 시와 파 사이 뿐이다. 나머지 5도들은 모두 완전 5도가 된다.

사실상 이 부분은 헷갈리기 쉬운 요소를 하나 포함한다. 감이란 단어 자체가 주는 어감이 반음이 하나 더 많은 것이란 설명과 대립되는 느낌 때문이다. (증의 경우도 그렇고)

그러나 피아노건반을 보면 더 확연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실상 반음의 개수를 기준으로 설명하기에 반음이 하나 더 많은 것일 뿐이지, 건반상에선 반음의 개수가 하나 더 늘어남으로 해서 간격은 오히려 줄어든다. 예를 들어 도와 솔, 시와 파 사이를 건반 상에서 보라. 반음이 하나 더 늘어난 시와 파 사이는 도와 솔 사이보다 사실상 반음만큼 거리가 좁다. 증음정의 경우도, 혹은 더 나아가 앞서 장, 단의 경우도 반대로 생각하면 마찬가지이다. 

이런 부분은 초보자들이 상당히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므로 이런 관계를 머리속으로 잘 정리해두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앞에서 도수 세는 법은 악보를 통해 체계화시킨 것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그 악보라는 것의 출처가 바로 건반 아닌가 싶은 맘에 골 때리는 맘은 충분히 이해한다. 허나 주먹구구식으로 입닥치고 외워 내지는 알아서 이해해 식의 숱한 이론서를 그대로 외우느니 복잡하더라도 이러한 상관관계를 미리부터 파악하고 정리하여 넘어간다면 오히려 음악의 본질적인 부분을 이해하는데에도 상당히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필자의 이러한 바램이 이렇게 어떤 이론서에도 없는 세심한 강의를 하게 만들고 있다...어차피 암기과목 식으로 원리도 알지 못한채 외워서 시험 잘 보느니, 음악을 한 자라도 더 이해하는게 낫다.






오늘의 강의는 여기서 마친다. 필자도 써놓고나니 1회 분량이 상당히 많다는 것에 스스로 놀랐다. 우짜겠냐...

마지막으로 숙제를 내겠다. 답은 담시간에 가르쳐 줄 것인데, 오늘의 강의를 이해했다면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다. 아는듯 모르는 듯 구렁이 담넘어가듯 살지는 말자. 한 번 공부하기로 했다면 철저한 프로가 되야 할거 아닌가!










숙제 : 아래 음정들을 적으시라



담시간엔 오늘 설명한 완, 장, 단, 증, 감음정의 원리를 임시표들까지 개입시켜 좀더 심도있게 파헤쳐 보겠다.

참고로 본 강의를 통해 필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주대상층은 음악을 하기로 마음 먹은 초보학도 내지는 음악을 듣고만 사는 음악팬들이다. 초보학도에겐 좀더 본질적인 부분을 - 필자가 본질을 다 안다는게 아니고, 강의를 이끌어나가는 한도 내에서 - 이해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음악초보자 들에겐 조그마한 어법이라도 전해주기 위해서다. 이러한 두 부류의 대상에 입각함으로 인해 일반이론서와는 그 성격이 많이 다를 것이고, 이런 성격상 정통 화성학적인 것보다는 여러가지가 뒤범벅이 된 필자나름대로의 강의가 될 것으로 예상되니 그런줄 아시라. (물론 재즈화성이 기본이다.) 


그럼 담 시간까지의 안녕히! 




 
딴따라딴지의
애물딴지
(emool_ddanzi@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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