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사 추천 기사 연재 기사 마빡 리스트





마마무 휘인


 1341c17062174d29b84d6584151a7d48.jpg


0. 왜 이 친구인가

뭐 멤버 전체가 실력파라고 칭찬이 자자한 마마무고, 그 칭찬을 온연이 함께 받고 있는 휘인양이기에 '저평가'라는 단어의 사전적 정의는 좀 어울리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1편의 러블리즈 케이양과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보여준 능력치라면 현재 조금 더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사실 마마무는 어느 멤버 하나 멀티플레이어가 아닌 친구가 없어서 이걸 계속 쓴다면 한 명씩 다 언급하고 가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어쨌든, 뭐, 시작하겠습니다.)




1. 툴



 1) 노래

가창력은 절대적인 면도 있지만 다소 상대적인 면도 있기 때문에 뭔가 호언장담한다는 게 매우 무모한 판단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친구에게는 거창한 수식어 하나를 붙여주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대체로 걸그룹을 보면 음색이 뛰어나면 가창력이 안된다든지, 가창력이 되면 음색이 좀 아쉽다든지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 친구의 경우엔 이 양자를 모두 겸비한 재원이다보니 그렇습니다. 친구인 화사와 마찬가지로 방년 21살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가창력과 노련함을 보여주는 친구라고 할까요. 4인조 걸그룹이라면 보통 절반 정도만 노래를 잘하고 나머지 둘은 좀 아쉬운 멤버 구성을 보여준다는 현실을 생각할 때, 팀의 3번 보컬로 있는 이 친구의 활약상이 대단한 덕분에 마마무가 실력파 걸그룹 소리를 듣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2) 퍼포먼스


자기소개할 때도 퍼포먼스가 들어가는 멤버인만큼 좋은 퍼포먼스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바닥에 흔히 보이는 '걸그룹 데뷔를 위해' 배운 춤실력으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정도의 수준이라 평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려면 분명히 춤을 굉장히 즐기는 친구고 그에 맞게 트레이닝도 되어있어야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랩

온전한 보컬 담당이라서 랩을 할 일 자체는 별로 없지만 소양으로만 치면 '노래가 안 돼서 국어책랩 배워오는 친구들'하고는 레벨이 다릅니다. 이 팀의 래퍼 라인은 문별-화사이기 때문에 랩으로 치고 나올 일이 없을 뿐 당장 다음 곡의 랩 파트를 이 친구에게 준다고 해도 곡의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확실히 할 수 있는 수준이죠. 뭐 소위 '힙합'을 한다고 할 정도까지의 레벨일지 어떨지까진 알 수 없지만 그냥 오로지 그녀가 '랩'을 해보이는 모습, 그 자체로만 봤을 때는 본인 하기에 따라선 어지간한 그룹 메인래퍼급 정도까지 성장할 잠재력은 있지 않나 싶습니다.


 4) 잔망

이 친구한테는 귀여움, 애교 이런 것 말고 잔망이라는 표현이 딱 맞을 듯 합니다. 활발하게 뛰어다니는 비글 같다고 '비글돌'을 자처하는 마마무 멤버 사이에서도 엄청난 비글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다른 게 예능감이 아니라 이렇게 정제되고 캐릭터화되어 대외적으로 부각될 수 있는 면을 갖고 있다면 그게 바로 이게 예능감이 되는 거겠죠. 하지만 아직은 다소 팬덤 내에서나 일부 케이블방송 내에서 보여주는 수준의 캐릭터성입니다. 이런 '잔망력(?)'을 멤버들끼리 있을 때뿐 아니라 그 어느 타이밍에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 것이 이 친구의 숙제 아닌 숙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총평

이제 1년 된 신인한테 너무 무거운 짐을 지게 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여자 태양'(빅뱅의 바로 그분) 후보로 꼽는 친구입니다. 훌륭한 가창력, 괜찮은 음색, 멋진 퍼포먼스 능력 이 세가지가 완전히 하나의 조합으로 완성되는 게 쉽지가 않은데 최소 그럴 수 있는 잠재력은 갖고 있는 친구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마마무라는 팀의 일원으로서나 개인 휘인으로서나 기대되는 바가 큽니다. 이번 '음오아예' 활동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마마무 입장에서는 아마도 '노래가 주가 되지 않는 예능을 통해 마마무의 존재감을 확장시키고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다음 과제 중 하나일텐 데요. 그러기 위해선 이 친구가 날개 한 쪽의 역할을 해내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에이핑크 김남주


60161852.jpg


0. 왜 이친구인가


에이핑크에서 멀티의 롤을 가진 친구로 치면 단연 탑이야 정은지, 그 다음 윤보미를 꼽는 게 일반적이겠지만 이 글은 그런 일반론에 제외되어있는 친구들을 주로 꼽으려고 하는 글입니다. 거기다 에이핑크의 실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멀티플레이어라는 칭호에 가장 적합하다할 수 있는 게 바로 이 친구이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 툴


 1) 노래

총체적인 보컬능력으로만 따졌을 땐 2015년 현재 에이핑크의 넘버 투 보컬. 어느 정도 폼이 올라온 가창력과 제법 보편적인 취향에 맞는 청순 음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죠. 특히 기본적으로 선 굵은 보컬인 정은지와 허스키톤이 강한 윤보미에 비해 청순함을 목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차별점으로 자랑할 부분이 되겠습니다. 2014년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불안한 점이 없지 않았던 보컬인데 2015년이 들어 상당히 보완해 여느 중소그룹이었다면 1번 보컬까지 노릴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춤

에이핑크의 2번 댄서 내지 댄스 실력 투톱. 오하영이 많이 치고 올라왔지만 아직은 좀 섹시특화인데 반해 고루고루 어느 분야에서나 팀내 톱클래스급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멤버입니다. 메인보컬인 정은지가 보컬 실력에 비해 춤이 다소 부족한 것에 비하면 김남주는 보컬과 댄스 양쪽 모두에서 팀내 정상급이라는 점에서 에이핑크 내에서 큰 강점을 가졌다 평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춤추며 노래한다는 아이돌의 미덕에 충실한 친구이기 때문에 에이핑크 멤버 한 명을 골라 '댄스가수'로 솔로 활동을 시킨다고 가정할 때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졌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윤보미가 있기 때문에 이견은 다소 있을 수 있지만, 잠재력이라는 측면에선 그 어느 멤버 아래에 둘 친구가 아니라는 점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이핑크 단독콘서트에서 보여준 개인무대 'Dirty'


 3) 먹방

식탐과 큰 입, 맛집탐색능력, 리액션 등등 괜찮은 먹방을 하기 위한 미덕(?)을 모두 갖춘 친구라 할만합니다. 



아이돌계에는 먹방여신을 자처하는 친구들도 많고 개중에 에이핑크도 둘째 가라면 서러운 캐릭터들이 모여있는 팀이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정말 잘 먹고 많이 먹는 친구가 김남주입니다. 윤보미의 경우 입이 작은 친구가 어떻게든 많이 먹고 욱여넣으려는 것이 먹방의 포인트라면 이 친구는 보통사람 같아선 절대 한입에 안 들어갈 것 같은 엄청난 양과 크기의 음식도 한입에 베어 물 수 있는 진기명기스러움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느 타이밍이든 먹을 것을 얘기하면 먹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이는 점도 함께 따라붙어 천상먹방인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v0px56v.png cchAaaX.png

거의 기인열전 수준인 피자 네조각 겹쳐서 먹기신공


또 한 가지 먹방인으로서의 강점이라면 이 식탐에도 불구하고 활동기와 비활동기의 차이가 별로 안 날 정도-살이 그렇게 많이 불어나지 않는 타입이라는 점입니다. 같은 과인 윤보미가 활동기와 비활동기 편차가 제법 큰 편임을 감안하면 이것도 나름의 무기로 쳐줄 수 있겠습니다. 시청자들은 잘 먹는 걸 보고싶은 거지, 먹고 불어나는 걸 보고 싶어하는 게 아닌데 먹다보면 안 불어날 수가 없는 게 먹방인, 특히 아이돌 먹방스타들의 고충이라 말이죠. 추측컨데 아주 어려서부터 춤을 배운 친구라 기초신진대사량이 높은 것이 아닐까요?



 4) 애교

전체적으로 애교의 사막지대나 다름없는 에이핑크에서 그래도 시키면 즉각적으로 나오는 애교를 보유한 애교기능자. 예능출격 시 춤 담당에 이어 애교 담당으로도 윤보미와 함께 출격하는 멤버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윤보미는 애교 발동에 다소 시간이 걸렸던 데에 반해 이 친구는 그렇지 않다는 점. 이런 것들을 고려하면 에이핑크의 원년 애교담당 멤버는 이 친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눈코입이 크고 리액션도 크고 몸짓도 과하다보니 이 과함 하나만으로도 어느정도 분량을 따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얼리티를 하게 되면 다른 멤버들이 이 과함에 태클을 걸거나 격하게 반응하며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거의 공식화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걸그룹하면 어디서 뭘 하든 간에 시키는 것이 이 애교임을 생각해 볼 때 애교가 정말 없는 이 에이핑크로서는 이것을 잘 하는 김남주가 소중한 멤버라고 할만하죠.


2. 총평

김남주의 분석인데 여러 번 윤보미라는 이름이 나왔습니다. 그 정도로 기능적으로나 캐릭터적으로 이 친구가 그간 윤보미에 가려져 있었고, 다년간 백업요원으로 활약하고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춤과 노래의 밸런스, 먹방, 애교 등등 이 둘의 포지션은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겹치거든요. 반면 'BnN 콤비(보미&남주 콤비)' 등으로 캐릭터 형성에 윤보미가 김남주를 많이 도와준 것도 있습니다. 단순히 한쪽이 묻히는 관계가 아닌, 여러모로 재밌는 관계라 할만합니다. 

멀티플레이어가 될 때의 안 좋은 점은 이것저것 다 잘하려다 이것도 저것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2015년 현재의 김남주는 그 위험선은 확실히 넘어선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친구인 듯 합니다. 아이돌 레벨에서 각기 미덕으로 삼는 분야 하나하나에 모두 빠짐없이 완성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뭐, 예능의 경우에는 단독으로 이끌고 가는 것보다는 누군가와 조를 짜서 확실하게 리액션을 뽑아주고 합을 맞추는 방식에 강점을 보이다 보니 사람을 좀 타기는 합니다만, 제대로 판만 깔린다면 최소 평타는 보장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이 친구는 회사의 기획 등등 때문에 근 4년의 시간을 넘어 올해야 비로소 에이핑크 멤버가 아닌 연예인, 아이돌, 가수 김남주로서 활약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셈입니다. 그간 많이 참아온 아이돌 김남주의 끼 어떻게 풀어낼지 지켜볼만하겠습니다. 




지난 기사


1. 러블리즈 케이

2. AOA 유나, 오마이걸 승희





관련 기사


EXID LE로 보는 걸그룹 포인트가드論

걸스데이 유라로 보는 걸그룹 파워포워드論

에이핑크 정은지로 보는 걸그룹 슈팅가드論

EXID 하니로 보는 걸그룹 리드오프論

에이핑크 멤버 전원 분석 : 밸런스論

아이유로 보는 투수의 미덕

마마무로 보는 걸그룹 미드필더論


잠수함 조명 프로젝트 1 : 레인보우

잠수함 조명 프로젝트 2 : 달샤벳


아이돌 기획력 감사보고서 : 여자친구 편

걸그룹 여자친구의 '꽈당'을 따져보자




0좋아요0


편집 : 딴지일보 퍼그맨